♣ 민감형; 익숙한 것이 좋아!
민감형의 사람들은 작은 세상에서 그 안에 있는 사람들을 알고 있을 때 힘을 소유한다. 친밀감은 편안함과 만족, 영감을 낳는다. 몇몇 소중한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정서적으로 안전한 환경에 둥지를 틀고 있을 때 민감형의 상상력과 탐색의 영감은 끝없이 펼쳐질 것이다. 이들은 자신의 정신, 감정, 및 공상 속에서 자유를 발견한다. 민감형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 민감형의 5가지 특성과 행동단서
1. 낯선 사람보다 아는 사람을 선호하고 습관, 반복, 일상적 일에 편안함을 느낀다.
2. 가족이나 소수의 가까운 친구들하고만 어울린다.
3.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깊이 걱정한다.
4. 타인을 대할 때 세심하게 주의하면서 행동한다.
5. 예의바르고 절제된 태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 정서; 집은 안전하다
민감형의 사람은 자신의 것이라 할 수 있는 작은 세상을 구축함으로써 정서적 안전감을 발견한다. 이들은 가족이나 소수의 가까운 친구들과 깊고 지속적인 애착을 형성한다. 이들의 집은 곧 성(城)이며, 집에 있는 것이 항상 즐겁다.
자신의 영역 내에서 이들은 정서적으로 자유롭고, 따뜻하고 관대하며 개방적이고 자발적이고 창조적일 수 있다. 그러나 자신의 안전지대를 벗어나면 물 떠난 고기처럼 상처받기 쉽다. 조심스럽고 정서적인 절제로 자신을 억누르면서 새로운 상황으로 나아가기란 어렵다. 낯선 사람들 틈에서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이들은 모호한 위협감, 경계심, 불안, 걱정을 지니기도 한다. 그러나 차갑기는 하나 정중한 겉모습으로 자신의 불편감을 은폐한다.
* 관계; 소수의 친한 사람
민감형은 타인 지향적이다. 이들은 자신에 대해 가장 좋게 느끼고 세상에 대해 편안하게 느끼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필요로 한다.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진실로 타인을 좋아하고 자신의 삶 속에서 그들을 원한다. 한 명, 또는 소수의 친구들, 가족과의 따뜻하고 믿을 수 있는 관계속에서 이들의 자신감은 최고조에 달한다. 그러나 큰 모임에서 이들은 핑계를 찾아 집으로 갈 방법을 생각하기 시작할 것이다.
민감형의 자신감은 사람들, 특히 낯선 사람들의 수와 반비례한다. 이들은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 싶은데, 사람들이 많아지면 자신이 감명을 줘야하는 사람의 숫자에 질리게 된다. 이들은 자의식을 가지게 되고 자신의 불편감으로 인해 어리석고 바보 같은 말을 하지 않을까 걱정하기 시작한다. 민감형이 회피성 성격장애에 근접함에 따라, 자신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이 매우 고통스럽게 다가오면서 모든 사교모임을 거부하게 된다.
이들은 주변 사람들을 알고 그들의 애정과 경의를 확신할 때 사회적 불안을 덜고 그 성격이 빛을 발한다. 따라서 이들은 대개 편안해하는 소수의 사람들 속에서 살아간다. 이들은 새로운 관계를 맺는데 시간이 걸릴 것이다. 자신에 대한 새로운 사람의 감정을 믿기 시작할 때까지 공손하고 예의바르고 정서적으로 거리를 둔 겉모습 이면에 자신의 감정을 덮어둘 것이다.
이들은 낯선 것에 도전하는 것과 더불어, 비판받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민감형의 사람들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어떻게 반응하는지 너무나 신경을 쓰기 때문에, 불만과 비판에 마음의 상처를 입는다.
미지의 스트레스를 다루는데 있어 민감형의 사람들은 세 가지 방식 중 하나로 대처한다. 그것에 용감하게 맞설 다른 누군가를 찾거나, 도전에서 물러나거나, 오히려 그것으로 곧장 뛰어드는 것이다.
* 자기, 자기통제, 및 현실세계; 위험으로부터 보호
민감형의 사람들은 안전지대에서는 자신이 누구이며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잘 알고 있으나, 경계선을 벗어난 낯선 사람들의 거친 세상에서는 일시적으로 시각을 상실한다. 다른 사람들은 거대하고 강력하며 잠재적으로 위협적인 반면, 자신은 위축되고 약하다고 느낀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처럼, 이들은 자기자신에 대한 확신을 상실한다.
이들은 자제와 자기 통제에 능한데, 이것을 자신의 행동을 조형하고 자신의 감정과 불편감을 억제하는데 이용한다. 이들의 자기통제 문제들 가운데 유일한 위험은, 술이나 마약, 신경안정제와 같은 물질에 의존함으로써 사회적 불안에 대한 "화학적 용기"를 얻는 것이다.
민감형에게 현실세계는 다소 두렵다. 자신의 영역을 넘어서면 숲에 맹수들이 있다. 따라서 그들은 집을 고수하거나 필요한 모험을 한 후에는 안도하며 귀환하며, 그러면 모든 것이 안전하고 만족스럽다.
* 일; 집에서 집으로
민감형의 사람들은 편안한 작업 "둥지"를 틀 수 있다면 직장에서 많은 재능을 발휘한다. 이들은 신뢰할만하고 꾸준하고 유능하다. 이들은 친한 소수의 동료들과 일할 때 가장 일을 잘 한다. 직장, 사무실 또는 업무 부서는 매일 되돌아오는 이들의 작은 가족, 안전한 안식처가 된다.
일할 때 이들의 효율성에 기여하는 것은 일상에서의 편안함이다. 집 안팎에서 모든 형태의 일은 매일매일 되풀이되는 것이다. 되풀이되는 일과는 이들에게 매일 즐거운 구조를 제공한다. 유사한 이유로, 이들은 자신에게 기대된 것이 무엇이고 매일 재적응할 필요가 없는 규정된 역할을 좋아한다.
민감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일에 철저하고 집중을 잘 한다. 이들은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신경쓰기 때문에 열심히 노력해서 좋은 성과를 거둔다. 일반적으로, 이들은 낯선 사람을 대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다. 일부 심한 민감형들은 수리공을 부르는 것과 같은 사적인 용무에서조차 전화하기를 꺼린다.
민감형이 지배적인 유형이라면, 대중과의 접촉이 제한되고 업무 성격이 명확한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회계사, 컴퓨터 프로그래머, 의사, 등. 민감형의 사람도 직업의식 때문에 고객을 잘 다룰 수 있다. 하지만 낯선 사람에게 자문을 해주고 영향력을 발휘해야 하는 것은 불편해한다. 따라서 계약, 대외업무, 판매와 같은 영역은 피하는 것이 좋다.
* 민감형의 병리적인 형태; 회피성 성격장애
회피성 성격장애를 지닌 불행한 사람들은 항상 밖에서 눈치를 보고 있다. 이들은 다른 사람과 사귀기를 원하지만, 자신이 다른 사람들을 피하고 있다는 느낌을 견딜 수가 없다. 즉, 자신이 인정받지 못하고 사랑 받을 수 없으며 다른 존재가 될 수 없다는 사실을 참을 수 없다. 그래서 이들은 살아 남기 위해 철수하는 것이다. 회피성 성격장애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전공,필,선♧ > 심리치료 tes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모험형; 세상은 도전이다! (0) | 2010.04.28 |
---|---|
♣ 여유형; 아무도 날 방해할 수 없어 (0) | 2010.04.28 |
♣ 연극배우형; 인생은 즐거운 파티! (0) | 2010.04.28 |
♣ 헌신형; 현모양처 (0) | 2010.04.28 |
♣ 자신만만형; 왕자병? 공주병? (0) | 2010.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