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목록1♧/미술.애니어.도형

에고그램을 통한 6가지 자아형태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고 합니다.

花受紛-동아줄 2010. 2. 16. 02:37

에고그램을 통한 6가지 자아형태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마 질문과 같은 경우는 순종적 어린이 타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에고그램에서는 사람들의 자아가 크게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고 본다. 어린이 자아(C), 어버이 자아(P), 성인 자아(A)가 그것이다. 그리고 그것들은 다시 여섯 가지 자아로 분류된다. 우리는 그 여섯 가지 자아를 에고그램을 통해 분석한 것이다.

(1) 자유로운 어린이 타입
(가)가 가장 높게 나타난 사람은 '자유로운 어린이 자아(Free Child ego)'가 지배적인 사람이다. 그런 사람은 호기심이 많고 자기 감정 표현을 잘 하며, 예술가적이고 자유 분방하다. 인간미가 있고, 개방적이고 순수하고 창조적이다. 그러나 제멋대로 하는 경향이 있고, 자기중심적이다. 때로 본능적이고 충동적이고 자기과시적이다. 남을 별로 배려하지 않고 안하무인으로 행동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기도 한다. 그러므로 나보다 남을 좀더 배려해 주는 연습이 필요하다.
(2) 순종적인 어린이 타입
(나)가 가장 높게 나타난 사람은 '순응적인 어린이 자아(Adapted Child ego)'가 지배적인 사람이다. 그런 사람은 솔직하고 사람을 잘 믿는다. 그리고 겸허하고 인내심이 강하고 주위 사람들과 잘 융화한다. 그러나 매사에 비관적이어서 자신을 학대하고, 죄의식이나 열등의식이 강하다. 게다가 남의 눈치를 많이 보고, 아첨하고, 아양 떨길 좋아한다. 좀더 자기 주장을 펼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3) 반항적인 어린이 타입
(다)가 높게 나타난 사람은 '반항적인 어린이 자아(Rebellious Child ego)'가 지배적인 사람이다. 그런 사람은 도전적이고 정력적이고 경쟁심이 강하다. 그리고 자율적이고, 독립적이며, 스트레스를 잘 극복한다. 그러나 시기와 질투심이 강하고 성격이 비뚤어져 있기 쉽다. 게다가 매사에 불평 불만을 많이 표현하고, 고집이 세고 잘 토라지는 특성을 보인다. 나무보다 숲을 볼 줄 아는 여유를 가져야 한다.
(4) 현실적인 성인 타입
(라)가 가장 높게 나타난 사람은 '성인 자아(Adult ego)'가 지배적인 사람이다. 그런 사람은 현실적이고, 이성적이고, 합리적이고, 계산적이다. 그리고 일을 냉정하고 분석적으로 판단하고 예측해서 처리한다. 그러나 지나치게 이해타산적이어서 인간미가 없고 차갑다. 게다가 모든 것을 돈으로 평가하려는 경향이 있다. 세상에는 돈으로 계산할 수 없는 것도 얼마든지 있음을 알아야 한다.
(5) 엄격한 어버이 타입
(마)가 가장 높게 나타난 사람은 '비판적인 어버이 자아(Critical Parent ego)'가 지배적인 사람이다. 그런 사람은 예의 바르고, 매우 고지식하고 도덕적이어서 문화전통과 사회규범을 잘 지킨다. 그리고 이상이 높고 설득력이 좋아 리더의 자질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잔소리가 심하고, 엄격하고, 성미가 까다로우며, 자기 주장이 지나쳐 남의 얘기는 잘 듣지 않고 남에게 자기 의견을 강요하는 경향이 있다. 다른 사람을 사랑으로 감싸줄 수 있는 이타주의가 필요하다.
(6) 다정한 어버이 타입
(바)가 가장 높게 나타난 사람은 '양육적인 어버이 자아(Nurturing Parent ego)'가 지배적인 사람이다. 그런 사람은 다정다감하고, 남을 배려해 주고, 친절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잘 헤아려 주고, 남의 결점을 잘 포용한다. 그러나 자신은 잘 챙기지 않고 지나치게 다른 사람을 보호하려 해서 다른 사람을 응석받이로 만들거나 의존적으로 만드는 단점이 있다. 무조건 베푸는 것만이 좋은 것은 아니다. 때로 사랑을 절제할 줄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