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哲學.心理學

심리학이란

花受紛-동아줄 2010. 2. 15. 22:36

심리학

 

인간 내부의 심적 현상에 관한 이론.

심리학은 원래 독일과 영국에서 시작되었지만 현재는 미국에서 인간의 심층적 이해, 인간이 당면하는 실제적인 문제들의 해결 및 심리장애 치료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심리학은 혼자 있거나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개인의 마음과 행동의 법칙을 규명하는 과학이다. 동양의 경우 마음의 이치를 객관적으로 밝히려는 이론적·실증적인 심리학은 없었고, 마음의 수양, 도의 추구, 또는 새로운 의식상태를 목표로 하는 심학이 오랫동안 발전되어왔다.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동양적 접근은 사변적·논리적이며 수행 중심적인 특징을 보인다.

심리학자들은 다양한 자극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는 여러 행동의 원인들(예를 들어 물리적·생화학적·생리구조적·심리적 원인들)을 밝히기 위해 미세한 수준에서는 신경과학을 연구하거나 이보다 거시적인 수준에서는 사회학자들의 연구 대상인 사회현상들 배후의 기제(mechanism)를 다루거나 인공지능 연구자들과 함께 지능적 행동을 가능하게 하는 심적 과정을 찾는다. 이처럼 포괄적인 심리학을 20세기 후반에는 한때 행동과학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현대 심리학자들은 살아 있는 유기체뿐만 아니라 무생물, 예를 들어 컴퓨터의 지능적 행동도 연구한다. 심리학은 실험심리학·인지심리학·생리심리학·발달심리학 등의 기초 분야들과 임상심리학·산업심리학·조직심리학·인간요인심리학 등의 응용 분야 등을 포함한다. 각 분야들은 잘 통합된 유기체의 이해 및 그 행동에 대한 설명을 주요관심사로 삼고 있기 때문에 지각이 없는 감각, 학습과 분리된 지각, 추리와는 무관한 학습과정 등을 논하기 힘들다.

 

심리치료


․심리치료의 목적
심리치료는 인지․정서․성격․행동적인 면에서 문제를 보이는 아동과 도움을 주려는 치 료사 사이의 언어적․비언어적 상호교환의 과정으로 치료사는 아동의 문제를 이해하고 구 조적인 성격변화를 촉진하도록 여러 치료적 기법들을 사용한다. 이러한 치료적 접근에는 놀이와 미술을 매개체로 한 놀이치료, 미술치료 등이 있다.
․심리치료 대상자
․놀이치료
‘놀이’는 아동에게 언어이고 생활의 일부이므로 놀이를 통해 아동은 발달하게 된다. 따라 서 놀이는 아동을 진단 평가하는 도구일 뿐 아니라 놀이치료의 수단이 된다. 놀이치료는 놀이치료실 안에서 아동과 치료사가 나누는 독특한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심리적 경험을 하게 되는 과정이다. 놀이치료를 실시하는 치료사의 이론적 배경과 아동의 특성에 따라서 비지시적 놀이치료, 인지행동놀이 치료, 게임놀이치료, 생태학적 놀이치료, 치료놀이 등으로 접근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미술치료
미술치료는 인간의 조형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동시에 자기 표현과 승화 작용을 통하여 자아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다. 또한 자발적인 조형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내적 세계와 외적 세계간의 조화를 이루 수 있도록 도와준다.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서, 이 기법을 반복 시행함에 따라 언어성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지금까지의 자기의 상실, 왜곡, 방어, 억제 등의 상황에서 보다 명확한 자기 동일시, 자기 실현을 꾀하게 한다. 따라서 미술활동은 내담자의 무의식을 의식화하는데 매우 유용한 장르이다. 아동의 경우 성인에 비해 언어를 사용한 의사소통이 어려우므로 미술활동은 아동과의 의사소통에 도움 이 된다. 특히 미술치료는 심리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이점을 갖고 있다. 심리치료를 위한 미술기법으로는 자유화법, 과제화법, HTP, 인물화 검사(DAP), 동적가족화(KFD), 동물가족화, 학교생활화(KSD), 풍경구성법, 테두리법, 출발용지, 난화이야기법, 꼴라쥬기법, 색채선택법, 감정차트 만들기, 생활선 그리기, 만다라 그리기, 벽화 그리기, 핑거페인팅, 소조활동법, 만화그리기 대화법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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