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와 원예치료
목차
I. 서론
II. 노인과 원예치료
1. 원예치료의 정의와 특성
2. 노인에 대한 원예치료 효과
1) 신체적 측면
2) 심리적 측면
3) 사회적 측면
III. 노인 원예치료 환경조성
1. 신체적 변화에 따른 조성
2. 심리적 변화에 따른 조성
3. 사회적 역할의 변화에 따른 조성
IV. 노인대상 원예치료 효과 분석
V. 결론
I. 서론
우리나라 전체인구 중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은 1970년 3.1%, 1980년 3.8%, 1990년 5.1% 2000년 7.1%로 증가하였고, 2010년에는 10.7%, 2020년에는 15.1%, 2030년에는 23.1%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통계청, 2001). 이처럼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노인성 만성질환과 거동불편 등의 건강문제와 사회적 역할의 상실로 인한 외로움과 여가활용의 문제 등 각종 노인문제가 크게 부각되고 있다. 특히 65세 이상 노인의 87%가 장기간 치료나 요양을 필요로 하며 이들 중 31.9%가 일상생활동작능력에 일부 장애가 있고, 3.5%는 스스로 모든 활동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을 뿐만 아니라(정경희 외, 1998), 전체노인의 치매유병율이 10% 내외로 추정되고 있어(김한곤, 2002)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노인성 질환에 대한 의료적 혹은 약물처지와 더불어 다양한 노인복지실천 기법이 실행되고 있다. 특히 대체치료와 장애노인을 위한 신체적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으로서, 그리고 여가생활의 일환으로서 나아가 노인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서 원예치료(horticultural therapy)가 주목된다. 역할상실로 인한 긴 여가시간이 오히려 신체적, 정신적 기능을 퇴화시키는 노인의 경우에 원예치료는 타 연령층에 비해 보다 효과적인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 또 원예치료는 노인들의 건강 유지와 증진에, 만성질환이나 장애가 있는 노인들의 재활에, 그리고 치매와 같은 노인성 질환을 미리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Haas, 1998). 한편 음악치료가 귀를 통해서, 미술치료가 눈으로 보면서 진행되는데 반하여 원예치료는 눈으로 보고, 향기를 맡으며, 손으로 만지고, 생각하면서 움직이는 등 모든 감각기관을 의식적이고 과학적으로 자극한다는 점에서 그 효과가 증대될 수 있다(손기철 외, 2000). 노인복지실천은 노인 개개인의 사회적 기능수행의 활성화, 생활문제의 해결과 예방, 그리고 삶의 질의 향상에 직접적으로 관심을 갖는 복지서비스나 과정이다. 원예치료는 노인복지실천 기법의 하나의 유형으로 간주될 수 있다. 왜냐하면 원예치료는 원예활동이라는 전문기술을 활용하여 노인 개인이나 집단 수준에서 사회적응상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예방하고 나아가서는 삶의 수준을 향상시켜 나가고자 하기 때문이다. 또한 노인대상 원예치료 시에 노인복지서비스의 원칙이 여전히 준용되고 있다(Haas, 1998; 이은희 외, 2003의 글 참고). 가령, 노인층은 매우 다양한 집단이므로 개별적 특성에 근거한 원예치료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고(개별성의 원칙), 대상노인들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욕구를 모두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프로그램이 계획되고 있으며(전체성의 원칙), 노인대상 원예프로그램 진행자에게는 식물의 생장과 재배에 대한 원예학적인 지식과 함께, 여러 가지 프로그램에 대응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학과 특히 노인복지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된다(전문성의 원칙). 하지만 우리사회에서는 아직까지 노인복지실천 기법의 일 유형으로서 원예치료의 적용에 관한 이해와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노인복지 차원에서 원예치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1) 노인복지실천의 새로운 기법으로서의 원예치료의 특성과 가능성을 검토하고, 2)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문제를 고려한 원예치료 환경을 살펴보며, 무엇보다도 3) 기존 연구결과의 분석을 통하여 원예치료가 노인문제의 해결과 예방에 어떤 효과를 갖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II. 노인과 원예치료
1. 원예치료의 정의와 특성
원예치료는 사람의 사회적, 교육적, 심리적, 신체적 적응력을 향상시켜 몸과 마음과 기분을 개선시키기 위해 식물과 원예활동을 이용하는 과정이라고 정의되거나(AHTA, 1991), Kansas 주립대학(1996)에 의하면 사회적, 신체적, 심리적 혹은 교육적 혜택을 누리기 위해 식물을 이용하는 과정으로 설명되고 있다(최영애, 2003). 이러한 견지에서 한국원예치료협회에서는 원예치료를 식물과 원예활동을 활용하여 사회적, 교육적, 심리적 혹은 신체적 적응력을 기르고 육체적 재활과 정신적 회복을 추구하는 전반적인 활동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이은희 외, 2003). 원예치료는 다음과 특성을 지닌다(김수연, 2002). 첫째, 생명을 매개체로 한다는 점이다. 원예치료는 살아 있는 생명인 식물을 통해 무생물과는 다른 감응을 받게 되고 다양한 식물을 통해 시각, 청각, 미각, 촉각, 후각의 오감을 자극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둘째, 상호역동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원예치료는 대상자가 단순히 어떤 작업의 과정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행위를 수행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대상자와 식물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 예컨대 대상자가 씨앗을 파종하고 물을 주면서 잘 관리한다면 새싹이 나오고 꽃이 피고 열매가 맺을 수 있으나 씨앗을 파종하고 무관심하게 방치해 둔다면 아무런 결과를 얻지 못할 것이다. 이처럼 대상자의 행동과 관심에 따라 식물의 상태가 달라지고 또 대상자는 그런 식물의 반응을 보면서 자부심이나 책임감을 느낄 수 있다. 셋째, 생명을 돌보는 치료방법이다. 허약노인이나 장애노인들은 가족이나 주위사람들의 보호를 받음으로써 자신이 보호받는 존재라고 생각하며 남들에게 의존하려는 경향이 크다. 그러나 원예치료는 대상자로 하여금 역할전환(role reversal)을 하게 하여 식물을 보호하는 역할(care giving role)을 하게하고, 자신이 돌보는 식물이 성장하여 수확물을 얻으면서 자신도 다른 누군가를 돌볼 수 있다는 기쁨과 자신감 그리고 목적의식을 갖게 하는 특성이 있다 (http://www.sleepyo.aks.com/HT.htm: horticultural therapy).
2. 노인에 대한 원예치료 효과
원예치료 대상으로서 노인들은 건강을 유지 증진하려는 일반집단과 만성질환과 손상으로 재활과정에 있는 집단 그리고 치매증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집단으로 크게 구성된다. 이들에 대한 효과적인 원예치료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대상자별 노화과정의 단계와 더불어 전반적인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노인들이 경험하고 있는 신체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노화과정의 특징과(박차상 외, 2002; 이은희 외, 2003) 이들 각각에 대한 원예치료의 일반적 효과(Relf, 1992)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신체적 측면
노인은 노화에 따라 신체적 변화가 나타난다. 중추신경기능의 변화로 인한 운동협응성과 지구력 그리고 민첩성이 약화되고,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감각기능이 서서히 감퇴되며, 그리고 근 골격기능도 약화될 뿐만 아니라 호흡기능도 약화되어 순환기 계통의 변화와 심장혈관 계통의 변화를 초래하게 된다. 이와 같은 어려움에 대해서 원예활동은 꽃과 채소 정원뿐 아니라 조경 관리 활동 등의 야외활동의 기회제공을 통해 기본적인 운동과 근육 기능의 발달을 초래하는데, 특히 신체적 동작능력의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원예활동을 통하여 식물이 사람처럼 음식과 물, 청결, 휴식, 성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건강한 일상생활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심리적 측면
노년기로 접어듦에 따라 노화에 따른 스트레스의 원인으로 우울증 경향과 내향성 및 수동적인 성향의 증가를 보이며, 경직성과 조심성 그리고 의존성의 증가를 보이게 된다. 또한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노인들 간에 개인차는 있을 수 있으나 기억력, 학습능력,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력이 약화되기 시작한다.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해서 원예치료는 성공적인 식물재배를 통하여 자신감과 자기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자신의 미래에 대해 흥미를 잃은 노인들에게 꽃눈에서의 개화나 종자의 발아를 예상하는 것을 통해 미래에 대한 흥미와 의욕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꽃꽂이, 조경술에 의한 환경 미화 그리고 다른 많은 원예의 측면들을 통해 창조성과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원예활동에 따른 새로운 기술과 방법을 습득하고,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새로운 개념뿐만 아니라 새로운 용어의 습득을 통한 어휘력과 의사소통기술을 향상시키며, 식물들은 어떻게 그리고 왜 그들 나름대로 성장 하는가 라는 호기심을 자극하게 된다. 그러한 가운데 관찰력과 이해력을 발전시키는 동시에 주변 환경에 대한 감수성과 세부지각을 향상시킬 수 있다.
<표 1> 노인 관련 원예치료 효과의 범위
신체적 측면 |
심리적인 측면 |
사회적 측면 |
·대근육 협응력 ·지각 자극 -촉각 -후각 -시각 -청각 -미각 ·미세근육 증대 및 숙련 ·근력 ·시각적 협응력 ·심박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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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부여 ·양육감 ·자존감 및 자의식 ·긍정적 사고 ·상실감, 두려움 및 분노감 극복 ·주변 환경 인식력 ·독립성 및 자주성 ·창조성 표현 ·문제해결 능력 ·의사 결정 능력 ·집중력 ·연상능력 ·어휘력 ·시공간 및 현실 지각력 |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활동 기능 ·타인에 대한 인식과 배려 ·경험의 공유 ·도움주고 받기 ·동료들과의 사회적 교류 ·산출물 나누기 및 주고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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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 이은희 외(2003:110-11)의 표를 재구성함.
3) 사회적 측면
노화 과정에 있는 노인들도 타자들과 상호작용 하는 존재로 일정한 지위를 가지고 있고 그에 따른 역할을 행하는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며 또한 사회적 관계를 떠나서는 존재 할 수 없다. 하지만 대부분의 노인들은 퇴직으로 인하여 직업적인 역할이 상실되고 이와 같은 직업적인 역할의 상실은 다른 부수적인 사회적인 역할 상실을 수반한다. 직업역할의 상실은 수입의 감소로 경제적 의존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 역할의 상실로 대인관계가 축소되어 노인들로 하여금 심리적 고립감을 느끼게 한다. 이와 같은 어려움에 대해서 원예치료는 집단 내 구성원들의 공동 목표를 향해 공동 작업을 함으로써 서로가 좀더 의미 있는 방향으로 관계 맺어 나가고, 다른 이들의 권리를 존중하고 협력과 책임공유를 가르친다. 나아가 원예활동을 통해 얻은 산물들을 다른 이들과 공유함으로써 사회성을 증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노인에게 영향을 주는 원예치료의 효과를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본다면 <표 1>과 같이 타나낼 수 있다.
III. 노인 원예치료 환경조성
나이가 듦에 따라 노인은 사회적 역할 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능력이 변화된다. 원예활동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고, 노인의 신체적, 정서적 조건과 인지적 능력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개선하기 위한 치료적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하지만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원예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노화에 따른 많은 변화들을 고려한 원예치료 환경의 적절한 조성이 필요하다(http://ohioline.osu.edu/hyg-fact/1000:gardening with elderly)
1. 신체적 변화에 따른 조성
노화됨에 따라 수정체가 두꺼워지고 노란색으로 변하게 되며 불투명하게 된다. 그리하여 시각장애로 사물의 명료도(clarity)가 감소되며 청색, 보라색, 녹색의 구분이 어려워지며 또한 깊이 지각(depth perception)이 감소된다. 따라서 가능한 밝은 색으로 주변사물과 환경을 칠하며, 보다 큰 종자를 사용하고, 촉각과 후각을 자극할 수 있는 식물을 재배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 골격과 근육의 변화로 민첩성과 균형감각 그리고 힘의 강도가 감소되고 신체적 떨림현상과 골절이 증가함으로써 물체를 올리거나 이동하기가 어려워지며, 낙상이 일어나기 쉽고, 원예활동이 보다 어려워진다. 이러한 점에서 높인 화단(raised beds)을 활용하여 허리나 무릎의 사용과 부담을 줄여나가며, 높인 화단의 가장자리에 앉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여 쉴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원예활동의 연장도구도 이러한 신체적 변화에 따라 편리하게 제작되어야 한다. 아울러 실내정원과 용기정원을 중심으로 원예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2. 심리적 변화에 따른 조성
노인이 점차 수동적이고 비사회적인 존재로 변화하게 되면 개념과 어휘 발달능력이 감소된다. 타 연령층에 비해 노년기에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으며 그로 인하여 단기기억력이 상실하게 된다. 그리하여 노인들은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것과 최근의 활동을 기억하는 것이 보다 어려워지게 된다. 따라서 보다 단순하면서도 반복적인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하거나, 기억을 되살릴 수 있는 식물들을 재배하도록 하고, 길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특징적이고 친숙한 이정표와 중심지점에 정원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 또한 노화로 인하여 반응시간이 증가하여 학습속도가 늦어지고 재배도구로 인한 사고가 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위험한 재배도구의 사용을 피하고, 원예활동을 위한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거나, 프로그램의 진행의 속도를 완만히 할 필요가 있다.
3. 사회적 역할의 변화에 따른 조성
노화됨에 따라 안전감이 감소되어 외부의 사건과 사고에 대한 두려움의 수준이 증가된다. 따라서 안전감을 유지하기 위해서 울타리를 설치하고 또 다른 사람들과 함께 원예활동을 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노인들은 경제적으로 점점 의존적 존재로 변화되면서 많은 측면에서 삶의 통제를 상실하게 되고 가족과 친구들이 이주하거나 사망하게 되어 소외되기 쉽고, 자아존중감과 자신감이 감소된다. 이로 인하여 노인들은 공격적 행동이나 고립 그리고 퇴행 혹은 우울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따라서 가능한 한 비용이 적게 소요되는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원예활동 시 개인별 작업영역을 부여하여 식물보호에 대한 통제감과 책임감을 지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시에 사회적 활동과 상호작용이 장려되어 서로에게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높이고, 특히 세대간 원예활동(Kerrigan 외, 1997의 글 참고)을 촉진시켜 원예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노화에 따른 원예치료 환경의 조성을 일괄적으로 요약해 본다면 <표 2>와 같다.
<표 2> 노화에 따른 원예치료 환경의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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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화에 따른 변화 |
변화의 영향 |
원예치료환경의 조정 |
신 체 적 측 면 |
-수정체가 두꺼워지고 노란색 으로 변하며 불투명하게 됨(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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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료도 감소 -청색/자색/녹색 판별 어려움 -깊이지각 감소 |
-밝은 색깔로 주변환경 칠하기 -큰 씨앗(종자)사용 -촉각/후각 자극 식물 재배 |
-민첩성과 균형감각 및 힘의 감소와 몸 떨림과 골절의 증가(근육과 골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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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건 올리기와 이동의 어려움 -낙상하기 쉬움 -원예활동 어려워 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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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인 화단을 활용하여 허리나 무릎의 사용과 부담을 줄임 -높인 화단 가장자리에 쉴 수 있는 공간 조성 -용이하고 안전한 재배도구의 제작 -실내정원과 용기정원의 활용 | |
심 리 적 측 면 |
-개념발달(어휘구사력) 능력감소됨 -치매유병률 증가 가능성 있음 -단기기억력 상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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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기술의 학습과 최근 활동의 기억이 점차 어려워 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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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하고 반복적인 원예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추억 회상 식물재배 -방향찾기 쉽도록 이정표와 중심지점에 정원 설치 |
-반응시간 증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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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속도 늦어짐 -재배도구로 인한 사고가능성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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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한 도구 사용하지 않음 -충분한 원예활동 시간부여 -프로그램 진행속도 완만히 함 | |
사 회 적 측 면 |
-안전감이 감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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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사건과 사고에 대한 두려움이 증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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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감을 제공할 수 있는 장소에서 원예활동 이루져야 함 -울타리 조성 -타자들과 함께 공동작업을 함 |
-경제적 의존성 증가 -삶의 통제력 상실 -가족과 친구의 이주와 사망으로 인한 고립감 -자기 존중감과 자신감의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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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적 행동 표출 -고립화 -퇴행 혹은 우울증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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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절약적인 원예활동실시 -개별적인 원예활동 작업영역의 지정 -식물보호에 대한 책임감과 통제감 부여 -독창성 표현기회의 제공 -사회적 상호작용의 촉진 장려 -세대간 원예활동의 장려 |
IV. 노인대상 원예치료 효과 분석
노인에 대한 원예체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여 본 연구는 1999년 이후 노인을 대상으로 한 우리나라 원예치료 관련 연구들을 분석하였다. 여기에서 활용된 분석 자료는 석․박사 논문과 학회지 연구논문들이다. 노인대상 원예치료에 관한 기존 연구의 대부분은 노인성질환 특히 치매, 뇌졸중, 우울증을 가진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일부에서는 일반노인, 여성노인, 허약노인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기존연구들을 연구대상별로 구분한 후 노인들에게 신체적, 심리적 혹은 사회적 측면에서 원예치료가 어떤 효과를 갖는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치매노인의 경우, 프로그램을 통해 수확한 원예활동의 결과물을 다른 사람과 공유함으로 대인관계와 의사소통능력 등 사회성이 증가하였으며, 심리적 측면에서도 우울감소, 자존감 향상에 유의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활동 변화에서도 언어소통 능력, 자아개념 및 주체성, 욕구-충동적 적응력, 대인관계능력, 인지 및 문제 해결 능력, 숙련도와 작업 적응력에서 변화를 보여 정서, 사회, 인지능력의 기능이 전반적으로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이상훈, 2000). 치매노인의 경우 중증 치매 대상자보다 경증 치매대상자의 참여도, 이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복적인 활동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여 적극적이고 자신감을 갖게 하였으며, 산출물을 가족과 함께 공유함으로서 가족관계의 개선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윤숙영, 2002). 신체적 측면에서는 소‧대 근육 운동, 신체능력 향상, 균형감, 민첩성, 감각 자극에 대한 반응이 향상 되었으며, 손의 소 근육 운동을 측정한 결과 장악력, 측면잡기의 힘, 세손 끝 잡기의 힘의 점진적 증가를 나타냄을 알 수 있었고, 노인의 평균 힘이 회복되는 결과를 보였다(이혜진 외, 2001). 하지만 연구결과 원예치료가 치매노인의 일상생활수행능력(ADL)의 향상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한경희 외, 2003; 황인옥, 2002). 이는 연구기간의 제한성과 비교적 단기 프로그램의 적용으로 인하여 신체적 기능의 변화를 기대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지 않았나 싶다. 치매노인을 대상으로 하여 원예치료와 타 대체치료를 혼합 적용한 연구도 있었다. 일례로 명상을 적용한 원예프로그램 모형은 대상노인의 심리적 안정효과와 의식의 각성 상태를 유도하여 대상자로 하여금 식물을 기르고 체험하는데 있어서 원예치료 적용 효율을 높여 인지기능과 표현력 향상에 긍정적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우울과 무력감 검사결과가 원예치료만 적용한 집단보다 명상을 혼합 적용한 집단에서 우울이 보다 많이 감소했으며, 무력감은 원예치료만 적용한 집단은 변화를 보이지 않았으나 명상을 혼합 적용한 집단에서는 무력감 변화의 유의미한 차이성을 보였다(김희성‧이은희, 2003). 원예치료와 타 대체치료의 효과에 대한 비교 연구들도 있었다. 그 일례로, 치매 간호중재로 실시한 원예, 음악, 미술치료의 효과를 비교 연구한 논문에서는 우울의 감소와 인지기능의 감소율을 낮추는 데는 음악치료와 원예치료가 효과적이었고, 사회적 행동의 증가와 정서적 위축의 감소에는 음악치료와 미술치료가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김부영 외, 2001). 한편으로 치매노인 부양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도 있었다. 그 결과, 원예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치매노인의 부양자에게도 활동의 참여를 유도함으로서 부양자와 치매노인사이의 관계를 친밀하게 하고 프로그램에 더 큰 관심을 가지게 하여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게 하였으며 치매노인의 부양자의 신체적, 심리적 부담도 경감되었다(최혜순 외, 2001). 둘째, 뇌졸중 노인의 경우로서 원예치료의 해당 노인에로의 적용 가능성을 제시한 대표적인 연구 결과에 의하면, 원예치료에 참가한 노인들은 우울이나 일상생활수행능력에서는 일정 수준을 유지하였으나, 참여성, 숙련도, 작업적응력과 사회성, 인식능력에는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으며, 욕구 충동적 적응력에서도 의미 있게 향상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박경아, 2001). 셋째, 허약 노인에 있어서는 심리적 측면에서 우울감소와 심리적 기능의 회복을 볼 수 있었다(이은숙, 2002). 정신지체아동과 허약노인이 함께한 원예치료 사례연구에서 정신지체아동은 사회심리적 특성에 있어서 높은 상승효과를 보였으며 노인도 자아존중감의 향상을 볼 수 있었다(박여원, 2003). 이는 원예치료의 세대간 통합 프로그램의 중요성과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표 3> 노인 특성별 원예치료 효과
대상자 특성 |
원예치료 효과 | ||
신체적 측면 |
심리적 측면 |
사회적 측면 | |
치매 |
소, 대 근육 운동, 신체 능력 향상, 균형감, 민첩성, 감각 자극에 대한 반응 향상 |
우울과 무력감 감소, 자존감 향상, 인지 및 문제해결능력 증가 |
대인 관계 향상과 의사소통 등 사회성 증가, 가족관계 향상 |
뇌졸중 |
일상생활 수행능력 유지
|
우울 감소, 정서적 기능 향상, 인지적 기능 향상 |
참여성과 사회성 증가
|
노인성 질환 (치매와 뇌졸중 제외) |
|
우울 감소, 자아 존중감 증가, 이해력 증가 |
참여도 향상
|
허약 노인 |
|
우울 감소, 심리적 기능회복, 자아존중감 향상 |
|
일반노인 |
민첩성, 균형감각증가, 섬세 손동작 변화 |
우울감소, 행복감 증가, 정서 변화 |
삶의 질 향상, 생활 만족도 향상 |
여성노인 |
손 협응력 향상, 숙련도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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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 및 고독감 감소, 성취감 만족감 자아 통합감 증가 |
생활만족도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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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일반노인의 경우에는 심리적 측면의 우울 감소나 행복감 증가 그리고 정서변화를 나타냈으며 사회적 측면에 있어서는 삶의 질의 향상이나 노인의 생활 만족도의 증가를 보였으며, 신체적 측면에서는 민첩성, 균형감각, 섬세 손동작 변화의 향상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일반노인의 원예활동 참여와 여가 및 생활만족사이에 의미 있는 관계가 내재되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정재은 외, 2001). 원예치료는 여성노인의 심리적 측면에 있어서는 우울 감소, 성취감 과 만족감의 증가, 고독감 감소, 자아통합감의 증가를 보였으며 사회적 측면에서는 생활만족도의 향상을 보였으며 신체적 측면에서도 손 협응력과 숙련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라선희 외, 2001). 우리사회가 고령화 될수록 홀로 사는 독거 여성노인이 점차 증가할 것이다. 원예치료가 이들의 외로움과 고독감을 해소할 수 있는 노인복지 프로그램으로 기능할 수 있다는 것을 이 연구는 잘 보여 주고 있다. 이상에서 분석한 내용을 요약하면 <표 3>과 같다. 이와 같이 국내 노인대상 원예치료에 관한 기존 연구결과의 분석을 통해서 원예치료가 노인 대상자의 우울이나 자아존중감은 물론 인지적 기능과 신체적 활동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특히 우울, 자존감, 대인관계, 의사소통 등 심리적이나 사회적 측면에서 원예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두드러졌다. 이 같은 결과는 원예치료가 노인복지 프로그램으로서의 활용가치가 전반적으로 높다는 사실 뿐만 아니라 원예치료의 사회 심리적 가치의 상대적 중요성을 동시에 시사하고 있다.
V. 결론
지금까지 이 연구는 노인복지실천 기법의 일 유형으로서 원예치료가 노화로 인하여 수반되는 노인문제의 해결과 예방차원에서 어떻게 작용할 수 있는 가를 국내․외 문헌연구와 국내 관련 연구결과의 분석을 통하여 검토하였다. 그 결과, 원예치료 프로그램은 노인들의 결핍된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노후의 삶의 질을 고양 시킬 수 있는 성공적인 노인복지 프로그램으로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그럼에도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극히 일부 노인복지관이나 요양시설에서 간헐적으로 원예치료 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점차 다양해져 가고 있는 노인들의 욕구에 적극적으로 부응한다는 의미에서도 요양원, 양로원, 노인복지관, 노인치매시설, 노인전문병원 등 노인복지시설과 기관에서 원예치료가 노인문제의 해결과 예방 나아가서는 노후 삶의 질 향상에 일조하는 프로그램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제반시설과 설비 그리고 전문 인력을 확보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원예치료의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의 변화로 인한 문제들 때문에 원활한 원예활동이 지장 받지 않도록 이들 문제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원예치료 환경에 관한 논의도 하였다. 노인의 특성에 맞지 않은 프로그램의 시행과 부적절한 환경은 오히려 좌절감과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여야 할 것이다. 끝으로 우리나라 노인대상 원예치료 연구의 향후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이 논문을 맺고자 한다. 국내 원예치료 연구는 3~4년 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하지만 대부분이 원예학 전공 관련 석․박사 논문이나 학회지 연구논문이다. 앞으로 노인복지 실천기법으로서의 원예치료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를 위해서라도 노인복지학(사회복지학)전공 관련자의 독자적인 연구와 동시에 원예학, 보건학, 심리학, 사회학 등과의 학제 간 연구가 절실히 요망된다. 한편 상당수의 기존 연구에서는 대상노인의 표본수가 충분하지 않고,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프로그램들이나 환경적 요인을 적절히 통제되지 않고 있다. 그리고 대상노인 집단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성에 관한 비교 연구도 아쉽다. 또한 원예치료 프로그램의 실시 횟수 혹은 시행기간의 부족으로 연구결과를 해석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표본수를 어느 정도 일반화할 수 있는 범위로 확대하고,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을 가능한 범위에서 통제하고 또 충분한 치료 프로그램 기간을 설정하여 연구의 내적 타당도를 높이고, 이 외에도 다각적인 연구설계에 기초한 대상노인 집단별 원예치료 프로그램의 비교 연구를 실시하여 연구의 질적 향상을 기하며, 동시에 프로그램을 정확히 평가할 수 있는 양적인 그리고 질적인 평가 척도와 방법을 강구해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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