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C 한국무용의
변화를 이룬 선구자
▣조택원 (1907 ~ 1976)
사사 |
이시이바꾸, 한성준 등 |
대표작품 |
가사호접, 만종, 황혼, 월광, 춘향전 조곡 외 다수 |
영향력 |
* 무용의 대중화, 무대 무용에 기여 * 서양무용의 표현기법 수용 |
평가 |
* 신무용의 선구자적 역할 * 남성무용수의 예술적 기질 발휘 * 정책적으로 국립무용단 외 다양한
무용인들의 지위 향상 도모 * 현재까지 그의 업적 인정 |
▣최승희 (1911 ~1967 월북, 실종)
사사 |
이시이바꾸, 한성준 등 |
대표작품 |
에헤라 노아라, 금혼식의 무도, 세레나데, 조선의 어머니 외 다수 |
영향력 |
* 우리 민족 무용의 기본동작을 체계화함 * "조선무용 동작과 그 기법의 우수성 및 민족적 특성"
논문발표 - 민족 무용극을 정립하기 위한 연극적 표현의 감정표현과 동작을 연구함 * 무용극적 요소와 여러 표현적 동작의
창작화 * 한국무용의 기반 마련 - 신무용, 한국 근대 현대무용 * 동양무용의 세계화 * 한국 무용의 우수성 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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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
* 민속춤을 공연예술로 승화시킨 무용가 * 세계가 알아준 동양의 춤꾼 * 1933 - 잡지
"레이죠가이” 주최의 여류 무용대회에서 '에헤라 노아라'를 추어 무서운 신인 무용가로 호평 * 1938 - 미국의 각 신문들이 최승희의
무용을 호평 * 1994 - 30년대 조선 민족 무용의 현대화와 현대 조선무용의 발전에 기여 (김일성 회고록 제5권) *
현재에 이르러 급진적으로 예술적 가치가 부각되고 있음 - 월북한 무용가이기 때문에 과거에는 그의 예술세계를 부정하였지만 현재는 북한무용의
근원으로서 가치를 인식하고 있음. * 신무용사에 가장 인지도가 높은 독보적인 존재로 평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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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성준 (1874 ~ 1942)
사사 |
북의 고수이고 무용인으로서 상세하게 알려진 스승은 없음 |
대표작품 |
* 한영숙, 강선영에 의해 작품이 알려짐 - 승무 태평무, 학춤, 살풀이 외 다수 * 최승희
신무용에 전통무용의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고 전함. |
영향력 |
* 한국 전통무용의 독보적인 인물로서 현존하는 많은 무용인들의 연구 자료로서 활용되고 있음. 그러나 생존하지
않는 인물이기 때문에 후진 들에게는 확신을 가지고 그의 업적을 면밀히 검토하기 어려운 한계성 이 있다. - 그의 예술세계는 손녀인 한영숙의
예술세계를 통하여 연구되고 있으며 제자인 강선영의 연구에서 엿볼 수 있다. 또한 최승희 무용에 있어서 한국적인 이미지의 표현의 계기가 한성준에
의한 것이라고 연구 발표되어 그러한 측면에서 인지도를 갖고 있다. * 한국 전통무용의 무대화가 되기 직전 새로운 예술화에 많은 영향력을
끼쳤다. * 한국 무용의 정수로서 인식되고 있다 |
평가 |
* 곧고 단아한 선의 미를 여백으로서 느끼게 하고 한국 전통무용의 우 아함과 곧음 절개를 절제 있게
표현하는데 미학적인 의미를 내재하고 있다. * 한국인의 곧은 의지를 그의 작품 세계에서 발견하여 후학들에게 전통 무용의 민족적 감성을
이어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 인간의 내재된 감성을 그대로 표출하지 않고 승화시켜 절제와 절도를 인지하게끔 작품을
완성하였다. * 전통무용의 작품을 체계화시킬 수 있도록 제자들에게 계승함 * 전통무용의 무대화를 위한 효시로 인지됨 * 한국
무용의 기본으로서 현재까지 그 명맥을 이어가고 있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