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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강 : 이상심리와 심리치료 - 장후용 원장

花受紛-동아줄 2009. 12. 3. 15:43

제 5강 : 이상심리와 심리치료 - 장후용 원장

신경증과 정신증에 관하여

불안신경증(anxiety disorder)

 공포증(Phobic Disorderl.)

 우울증(Depressive Disorders)

 강박신경증(Obsessive-Compulsive neurosis)

  전환신경증(Conversion Disorder)

 해리신경증(DISSOCIATHE DISORDES)

 신경쇠약(ASTHENIC DISORDER)

 건강염려증(Hypochondriasis)

 두통 (HEADACHES)

공황장애(PAHIC DISORDER)

 공포증의 종류

1) 대인공포증(anthropophobia) 2) 적면공포증(ereuthophobia)

3) 공뢰증(astraphobia) 4) 밀실공포증(claustrophobia)

5) 부인공포증(gynephobia) 6) 공혈증(hematophobia)

7) 공수병(hyarophobla) 8) 고독 공포증(monophobia)

9) 시체공포증(necrophobia) 10)암소공포증(nyctophobia)

11)잡답공포증(ochlophobia) 12) 질병공포증(pathohobia)

13) 고소공포증(acrophobia) 14) 임장공포중(agoraphobia)

17) 공도증(aichmophobla) 16) 동통공포증(algoraphobia)

I7) 공화증(pyrohobia) 18) 사망공포증(thanatophobia)

19) 독물공로증(toxiphobla) 20) 동물 공포증(zoophobia)

 불안신경증(anxiety disorder)

여러 신경증 중에서 불안 신경증이 제일 많다. 불안은 인격의 위협을 주는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다. 억압된 감정이 표출될 때 특히 불안이 생기기 쉽다. 금지된 성적 욕구가 와해되거나 사람에게 의지함으로 외로움을 피하려 하거나 무의식적 적대적 감정이나 공격적인 감정의 억압이 무너질 때에

자아-자격(self-requirement)이 무너지고 인격의 안정이 무너질 때도 불안이 야기 된다.

환언하여 강박적 염려감이 동반되는 불안은 성(sex), 직업, 결혼의 적응문제 같은 몇 가지 주요 생활문제에 있어서 일어나는 좌절이 있을 때나 궁지에 처해 있을 때 야기될 수 있다. 그리고 항상 불안 상태 하에 있는 사람들의 특징은 소심, 긴장, 염려, 다른 사람들에 의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쉽게 당황하고, 늘 걱정하는 경향, 이 있다.

불안신경증의 대명사는 소심이다. 소심의 특징은 걱정, 근심, 공포, 이다.

소심하기 때문에 장래 문제에 실패를 생각하게 된다.

소심한 사람은 성격상 완전주의이기 때문에 실수할 때에 자기를 책망하며

의기소침해지고 실수에 대하여 용서하지 못한다. 불안이 유발되는 원인은 다른 신경증과 달리 객관적 근거가 없이 불안과 두려움으로 연결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불안을 자유로이 떠도는 불안이라고 한다.

공포신경증(Phobic disorders) 환자는 특정한 대상에 대해서만 불안을 느낀다. 그러나 불안신경증 환자는 모든 생활전반에 걸쳐서 불안을 느끼는 것이 특징이다. 심한 걱정. 근심, 고난을 겪을 때는 두통, 현기증, 호흡곤란, 전율,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불안정감의 발작(anxiety attacks)이 잃어난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악화될 때는 이러한 신체적 증상을 치료하기 위하여 약물치료를 겸해야 한다.

 소심증 : 사물을 부풀려서 사소한 일에도 위협이 절박한 것 같은 느낌으로 긴장을 느낀다. 이러한 불안감으로 고통 받는 신경증 환자 들은 친척이나 친구. 그리고 배우자와 같은 사람들에게 의존한다.

불안신경증의 어린이 중에는 과잉활동의 경우도 있는데 계속해서 움직이고 방안에서 왔다 갔다 하거나 손과 발을 쉬지 않고 움직이거나 하여 학교 성적이 양호하지 않다. 주의집중이 부족하며 불면증, 손톱 물어뜯기. 신경증적인 행위를 한다.

 공포증(Phobic Disorderl.)

공포증은 특정한 사물이나 상황에 의하여 야기되는 지나치고 비현실이고, 또 조절할 수도 없는 공포증을 말한다. S. Freud가 말한 보편적 공포증은 사람에게 불안을 일으키는 대상, 즉  테러나 쓰나미와 같은 현상들이 엄청나게 심한 공포현상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반면 특수공포증 (specificPhobias)이란 정상적인 사람에게는 불안이나 공포증을 일으키지 않는 대상이나 상황에 의하여 야기되는 공포증을 말한다.

 공포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대인공포증(anthropophobia) 2) 적면공포증(ereuthophobia)

3) 공뢰증(astraphobia) 4) 밀실공포증(claustrophobia)

5) 부인공포증(gynephobia) 6) 공혈증(hematophobia)

7) 공수병(hyarophobla) 8) 고독 공포증(monophobia)

9) 시체공포증(necrophobia) 10)암소공포증(nyctophobia)

11)잡답공포증(ochlophobia) 12) 질병공포증(pathohobia)

13) 고소공포증(acrophobia) 14) 임장공포중(agoraphobia)

17) 공도증(aichmophobla) 16) 동통공포증(algoraphobia)

I7) 공화증(pyrohobia)18) 사망공포증(thanatophobia)

19) 독물공로증(toxiphobla) 20) 동물 공포증(zoophobia)

우울증(Depressive Disorders)

우울증 환자들은 인생에 대하여 비관적으로 관찰하면서 자신을 불행시하게 인식한다. 소심한 성격을 소유하였기 때문에 사소한 일에도 위협적으로 생각하며 위협에 대하여도 연약하다. 가벼운 좌절만 느껴도 우울증이 악화될 뿐 아니라 자기가 하는 모든 일들이 실패하리라는 부정적 사고를 한다.

그는 부적절감을 느끼며 자기를 사랑하지 못하며 존경하지 못하기 때문에 타인을 사랑하지 못하며 존경하지 못한다. 그리고 타인들을 사랑하고 존경할 가치가 없다고 여기기도 한다. 부정적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우울증이 심하게 되면 자살하게 된다.

우울증으로 시달리는 사람들은 강한 죄의식을 가지며 아울러 무가치하다고 느끼면서 자기의 실패와 죄의식과 부적합감 때문에 처벌을 받아야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우울증 환자는 여러 해 전에 저지른 사건에 대하여 용서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걱정과 죄의식을 느끼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 중에 사랑과 용서에 대해서는 생각지 않고 심판과 재판에 관한 귀절에 대하여서만 집착하고 있다. 신경증 환자 중에 우울증 환자가 제일 부정적 사고방식을 소유하고 있다.

우울증 환자들은 다음같이 생각한다.

① 힘이 부족한 것을 탈진상태라고 과장한다.

② 우울증에 걸린 것을 함정에 빠겼다고 사고한다.

③ 타인들은 치료가 되도 나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④ 인생은 즐겁고 기쁜 일도 많이 있으나 인생은 고생스럽게만 생각한다.

⑤ 생활의 밝은 면은 보지 않고 어두운 면만 본다.

⑤ 감사한 면은 찾지 않고 불편불만을 찾는다.

⑦ 사물을 긍정적으로 사고하지 않고 부정적으로 사고한다.

우울증은 부정적 사고를 한다. 그러므로 부정적 사고는 의기소침을 일으킬 수 있다. 정신의학자 아론 벡크(Aaron Beck)는 의기소침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첫째 : 세상과 인생의 경험들을 부정적으로 본다.

인생은 점점 더 나빠져 가는 세상에서 무거운 짐과 장애물과 패배의 연속으로 여겨진다. 둘째 : 의기소침한 많은 사람들은 자신들에 대해서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자신들은 결함을 가지고 있고 부적당하고 가치가 없으며 적절하게 행동할 능력이 없다고 생각한다. 이런 생각을 한 다음, 자기 자신을 자책과 자기 연민으로 이끈다. 셋째 : 이런 사람들은 미래를 부정적으로 본다. 미래에 고난과 좌절과 절망이 있다고 본다.

 정신증적 우울증 (Psychotic depessiv Reaction)과 신경증적 우울증 (neurosis depressiv Reaction) 환자간의 차이는 서로 다르다.

그 차이에 대해서는 신경증적 우울증(neurosis depressiv Reaction) 은 정신증적 우울증(Psychotic depessiv Reaction)보다는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자극적 상태에 따라 발생할 수 있다.

반면에 정신증적 우울증의 특징은 계속적인 기분의 흔들림(swings)과 또 우울한 삽화사건(episode)의 역사를 갖는다. 신경증적 우울증(neurosis depressiv Reaction)에는 망상과 환상 같은 것이 없는데 정신증적 우울증은 망상과 환상이 자주 일어나는 것이 차이점이다.

 강박신경증(Obsessive-Compulsive neurosis)

강박신경증은 한 개인이 어떤 생각에 강박적일 뿐 아니라 그런 생각에 따라 창문에 숫자를 세거나 손을 씻는 것과 같이 의례적이고 반복적으로 행동해야 한다고 느끼는 신경증, 정신분석에서는 이러한 행동을 맥베스부인 (Lady Macbeth)이 자신의 손에 묻은 피를 씻는 경우처럼 죄의식을 감소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본다.

강박관념(obsessive) : 스스로 통제할 수 얼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불안을 유발시키는 생각 이며, 강박행동(compulsion)은 : 보통 자신의 의식적 소망과 반대되는 행동에 몰입하고자 하는 격렬한 무의식의 욕구다.

강박관념과 강박 행위를 가진 환자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비현실적인 공포 ②부당한 걱정 ③극도의 의심 ④자신감 결핍과 원하지 않는 생각과 행위를 반복하는 것이다.

강박증 환자들은 합리적 근거가 얼음에도 불구하고 행동을 계속 하려는 필요를 느낀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물건의 수를 세거나 계속 만지거나 하는 것 등이다. 그런 행동을 하지 못하면 불안정해지는 반면에 그런 행동을 하고 나면 그 행위에 대한 합리화나 정당성을 강요당하는 것과 같이 느낀다. 모든 사람들도 이와 비슷한 행위를 하지만 정상적인 사람들은 강박적인 행위에 압도되지는 않는다.

강박적 사고는 반드시 불안과 함께 오기도 한다. 긴장을 느끼거나 불안한 감정을 의식함으로 자신의 효과적인 행동을 할 수 없을 것이라는 느낌을 하면서 무엇 엔가에 두려운 일이 야기될 것 같은 생각에 집착하여 불안정해지기도 한다. 또는 어떤 생각을 갖도록 강요당하기도 한다. 그리고 그 당시는 불안이 야기되지 알지만 한참 후에는 심각한 불안을 유발시킬 수도 있다. 예를 돌면 강박행위로서 숫자를 세는 과정에는 별로 불안하지 않으나 나중 에는 강박적 행위를 정지할 수 없는 자신에 대하여 불안감을 느끼면서 점차적으로 대단히 심한 불안에 빠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 전환신경증 (Conversion Disorder)

 히스테리의 증상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 감각이상 (Sensory)신체감각의 지장을 초래할 수 있으며 흔히 유발되는 감각기능 장해로서는 통각, 촉각, 청각, 시각 장애들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 운동기능이상(motor symptoms) 운동기능 이상이 히스테리성 신경중의 공통적인 증세이기도 하다. 환자는 때때로 팔, 다리의 마비라는 증상을 겪으면서 사지의 기능을 잃는다. 또한 공통적인 증세로서는 말하는 데에 곤란을 느낀다. 가장 전형적인 언어장애로서는 함묵증(mutism)과 실성증(aphonia)의 두 가지로 속삭이는 소리로 말을 하거나 말을 할 수 없는 벙어리가 되는 경우도 있다. 틱 (tits)이나 전율(tremors) 그 외에 무의식적 운동 같은 것들도 이 증상을 가지는 자에게서 찾아볼 수 있다.

* 내장증세 (visceral symptoms) 이 중세들 중에는 설사, 변비, 두통. 딸꾹질, 기침. 구토, 메스꺼움. 트림 등이 있다. 전환반응의 신경증 환자들은 실제로 신체적 증세와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기도 한다. 그러나 신체적 원인과 심리적 원인을 구별하는 데에는 몇 가지의 방법 이 있다.

첫째, 히스테리성 신체적 질환을 구별하는 방법으로서는 스토킹마비(stocking anesthesia)와 장갑형마비(glove anesthesia)의 유무로 판단한다. 이러한 마비중상에서는 감각이상이 실제 신경섬유를 따라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단위와 같이 그 부분 전체가 감각의 상실을 한다는 것이다. 어떤 환자는 손 전체의 감각이 없다고 하는데 만일 이러한 호소가 기질적인 것이라면 마비는 손 전체의 걸쳐서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한다.

둘째, 히스테리환자는 실체로 중상으로 인한 고통을 당하는 신체적인 병이 있는 사람들보다는 그 병 자체에 대하여 관심이 덜하다고 한다.

셋째. 히스테리증상은 자는 동안이나 이완된 경우에는 발생하지 않는다.

넷째, 신체적 중상이 개인적으로 위험하게는 만들지 않는다. 예) 히스테리성으로 유발된 시력상실로 고통당하고 있는 환자들은 실제로 앞은 못 보는 장님이 회피하지 않는 위험한 대상을 회피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고 한다.

다섯째, 이 증세는 일시적인 것이며 감각의 상실은 수분 내지 수 시간 동안에 발생하며 장시간 사라졌다가 다시 발생하기도 한다.

여섯째, 최면술로 히스테리증세에서 해방될 수 있다고 한다.

정확한 심리학적 의학적 검사를 통하여 이러한 증상이 과연 실제 히스테리 증세인지, 신체적 증세인지를 결정할 수 있다. 의학검사로는 신체적인 증상을 심리검사로는 주로 이 증세를 나타낼 만한 충분한 성격적 특성에 대하여 가려낼 수도 있다.

 해리신경증(DISSOCIATHE DISORDES)

해리(dissociation)는 원래는 통합되어 있던 심리적 과정의 한 부분이 성격의 나머지부분으로 떨어져 나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는 상황을 말한다. 기억상실증에서 나타나며, 다중인격(multiple personality)의 기초가 된다.

1)해리신경증은 어떤 정신과정을 정상적 의식 세계에서부터 분리시키므로 인하여 거부하거나 무시하려는 것이다. 거부되는 경험들은 위협적이며 불쾌한 의식세계에서 제거함으로 회피하려는 것이다. 공통적인 해리신경증은 다음과 같다.

* 다중인격(multiple personality) : 다중인격이나 이중인격은 두 개나 혹은 두 개 이상의 인격을 한번에 소유하고 있는 증상이다. 개개의 인격은 독특한 행동을 소유하고 있으며 두 개의 인격은 전혀 다른 것이 일반적이다. 예를 든다면 하나는 명랑하고 조심성 없는 형이며 다른 하나는 조용하고 심각한 조건일 수 있다. 해리신경증 환자는 한 성격을 체험하는 동안에 다른 한 방향의 성격에 대하여서는 의식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나 가끔 하나의 인격 속에 다른 한 가지 인격을 인식할 때도 있다. 이 두 가지 성격의 특징은 몇 시간 내에 바뀌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한 가지 성격이 수개월간이나 지속되는 때도 있다.

* 몽유병(snmnambuliam) : 몽유병이란 수면 중에 일어나서 산보나 다양한 활동을 한다. 그리고 잠이 깬 뒤에는 이를 기억해내지 못하는 것이다. 몽유병 환자의 활동들은 뚜렷한 목표를 향해서 이루어진다고 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의식 속에 억압되었던 촉구들이라고 한다.

* 망각(anmesia) : 이러한 증상은 과거 경험에 관한 기억상실이라 하겠다. 그러나 정서적 갈등에서나 기질적 질병에서 유발될 수 있다. 그러나 심인성(psychogenic)으로 유발된 망각의 경우에는 환자의 정상적 정신기능이 회복되면 기억력도 회복될 수 있으며. 이러한 망각중의 환자들은 자기 이름. 주소 친구. 그리고 친척까지도 기억하지 못하지만은 다른 작업은 정상적으로 해낼 수 있다.

* 혼미(fugue state) : 혼미상태라는 증상은 어떤 기간 동안에 발생한 사건들을 기억 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간 동안에는 집과 가족을 떠나서 머나먼 도시에 가서 방황하기도 한다. 환자는 일상적인 생활을 하다가 갑자기 기억이 되살아나게 되면 몇 주일부터 몇 달과 몇 년 동안에 일어났던 일들을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것이다.

* 기면발작(narcolepsy) : 간헐적으로 일어나는 수면에 대찬 억제하기 어려운 촉구 또는 갑작스러운 수면에 대한 억제하기 어려운 촉구이다. 이 증상은 수면에 대한 지나친 욕망 또는 통제할 수 없는 욕망이다. 이 환자는 정상적인 욕구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통제하지 못한다. 이러한 환자는 밤잠과 낮잠을 자주 자면서도 졸리움을 느끼면서 더욱더 자고 싶을 욕망을 갖는 것이 특징이다.

① 원인설명 : 만일 정서적으로 고통스러운 것이 의식에 들어오면 그것이 위협이 되며 불안을 유발시키게 될 수 있다. 그래서 환자는 의식 속으로 들어오는 감정이나 경험을 제거함으로 성격상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면을 피할 수 있다.

② 부모들이 어떤 생각이나 행동은 용납될 수 없다는 사실을 계속해서 강조할 때 아동은 이 금지를 그대로 받아들인 후 성장 후에 그가 용납할 수 없는 행동을 하게 되면 이 행동이나 생각 자체를 의식세계예서부터 아주 분리시키려는 시도를 한다.

 신경쇠약(ASTHENIC DISORDER)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지나친 피로감으로 인해 나약함과 전반적인 무능을 보이는 신경증적 상태이다. 이 중상은 만성적 피로와 과민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증이다. 신경쇠약으로 고통을 받는 사람들은 흔히 피로하다. 맥이 풀린다. 허약하다. 골이 아프다. 불면증과 소화불량을 호소한다. 그 외에도 배, 허리, 위장 등 신체적으로 다양한 부분에 대하여 고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이 환자들의 통증은 실제로 유발되지만 신체적인 것보다는 정서적으로 오며 신체적으로 아무 이상도 없는 것이다. 건강이 좋지 않다. 기운이 없다라고 호소하는 사무원이나 가정주부, 그 밖에 많은 사람들이 신경쇠약으로 고통을 당하지만 자기중심적으로 증세를 호소하기도 한다. 그들은 맘은 잠으로 혹은 과도한 휴식으로 피로를 극복하려고 노력하지만 전혀 효과가 없이 계속적으로 기력이 없다고 호소한다. 신체검사를 해도 피로를 느끼는 원인을 발견할 만한 신체적인 원인을 찾을 수가 없을 것이다.

 건강염려증(Hypochondriasis)

건강염려증은 환자들이 자신의 신체적 증상을 오해하여 대단히 중요한 질병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고 걱정하여 불안해하고 항상 이일에 집착하여 있는 상태를 건강 염려증이라고 한다.

건강염려증 환자들은 실제로 육체가 아프고 통증이 심하다고 호소하지만

기질적으로는 아무런 병적 현상을 찾을 수가 없다. 건강염려증 환자들은 다양한 측면에서 관찰 할 때 신경쇠약(neurasthenia)과 흡사한 점이 있다.

 이 두 환자들의 특징은 건강염려증 환자는 신체의 특정부분을 호소하고

신경쇠약환자는 일반적인 건강이나 기력의 쇠약을 호소하는 차이가 있다.

건강염려증 환자들은 건강에 대한 서적, 신문. 그리고 의학 잡지들을 찾는 데 노력한다. 어떤 환자들은 음식에 대하여 변덕을 부리며 항상 건강식품에 관심을 두며 유행하는 음식들을 사드리는 데에 이런 환자들은 불안정하고 미숙한 점이 있다.

 두통(HEADACHES)

많은 사람들이 두통으로 괴로움을 당한다. 특별한 이유 없이 발생하는 두통은 여러 가지 정서적 신체적 장해의 증상으로 유발되는 것이 많다.

*긴장성 두통(teltion headache) : 이 중상은 덜 심한 것이 보통이지만 가금 편두통을 수반하는 때도 있다. 공통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다.

①두부 전체의 통증  ② 맥박의 약화 ③목과어깨의 통증 수반, 그렇지만 전조가 되는 증상은 없음

*편두통(migraine headache) :편두통은 가장 심하고 고통스러운 병이다.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통증(때로는 한쪽 머리에만 온다. )② 심하고 지속적인 맥박 고통 ③주기적 통증, 기분 변화와 눈의 반점이 전조로 생긴다.

④ 구토 매스꺼움, 감각장애 등이다.

 공황장애(PAHIC DISORDER)

공황장애는 신경에 거슬리는 많 증상들이 갑작스럽게 나타난다. 이인화(depersonalizaton)와 비현실화(derealization)는 자가기 자기 몸 밖에 있는 것과 같은 느낌이 들며 이 세계가 현실이 아닌 것 같은 느낌을 각각 지칭하는 것으로서 통제력의 상실과 미치거나 죽지 않을까 하는 공포심이 환자로 하여금 혼란과 압도할 수 있다. 공황발작은 일주일에 1회 이상 유발되거나 통상 몇 십분 간 지속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몇 시간까지는 이르지 않는다.

이 발작은 때로 차를 운전하는 것 같은 특정한 상황에 연관되 있는 수가 있다고 한다.

※ 공황발작의 진단 기준

주의 : 비정기적인 강한 두려움이나 불쾌감이 있고, 다음 가운데 적어도 4개(또는 그이상)의 증상이 갑작스럽게 나타나고 10분 이내에 그 증상이 최고조에 도달한다.

① 심계한진. 심장이 두근거림 또는 심장박동수의 증가

② 땀 흘림

③ 떨림 또는 전율

④ 숨 가쁨 느낌, 또는 숨 막히는 느낌

⑤ 질식감

⑥흉부통증. 또는 가슴 답답함

⑦ 토할 것 같은 느낌(오심)

⑧ 현기증, 불안정감, 머리 띵함. 또 어지러움

⑨ 비현실감 또는 이인중

⑩자제력 상실에 대한 두려움

⑪죽음에 대한 두려움

⑫감각이상(마비감,9) 짜릿짜릿한 감각)

⑬오한 또는 얼굴이 화근 달아오름

 신경증과 정신증의 차이 : 신경증(neurosis)에 속하는 정신적 정서장애는 정신증(Psychoses)에서와 같은 크나큰 인격 장애는 없다. 신경증에서는 불안이 증세가 되며 신경증에 걸린 환자들은 불안과 긴장을 느끼면서 생활에 지장을 초래한다. 그 이유는 그의 에너지 대부분을 갈등, 욕구불만, 위협 등으로부터 방어하는 데에 사용하기 때문이다.

1) 신경증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① 불안신경증(Anxiety disolder)

② 강박신경증(Obsessive compulsive disorder)

③ 공포신경증(Phobic disorder)

④우울신경증(Depressive disorder)

⑤ 전환신경증(Conversion disorder)

⑥해리신경증(Dissociative disorder)

⑦ 건강염려증(Hypochondriacal disorder)

⑧신경쇠약 (Asthenic disorder)

⑨공황장애(Panic disorder)(DSM. IV.p518-519)

※ 정신증(Psychotic disorder) : 정신증으로 분류하는 정서질환들은 모든 인격적 상태에서 극심한 장해를 보인다. 이 질환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은 심한 혼란을 나타내며 현실과의 접촉이 상실된다. 그 환자들은 부분적으로 환상 속에서 지내며 중환자인 경우에는 입원 치료해야 한다. 보편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인간관계를 할 수 있는 능력이나 또는 생활할 수 있는 적응력이 부족하다.

2)정신중의 증상

① 갱년기성 정신증(involutional psychotic disorder)

② 우울증(depressive disorder)

③ 조울증(manic depressive disorder)

④ 편집증(Paranmd disorder)

⑤ 산후우울중(postpartum psychoses)

⑥ 정신증(psychotic disorder)

⑦ 정신분열증(schizophrenic disorder)

 2. 신경증의 성격적 특징과 비합리적 사고

 신경증적 특징인 ‘소심’

소심은 사물을 나와 관계하여 부정적으로 사고함으로 불안 공포 및 절망으로 유도하는 작용을 한다. 예를 들어 평소에 어느 누구에게나 가볍게 있을 수 있는 자연현상들, 즉 가볍게 두통이 올 때에 소심은 이러한 현상을 두려워하면서 과장하여 뇌종양이 아닌가, 배가 아프면 위암이 아닌가하여 의심을 한다.

그리고 침에 지극히 적은 양에 피가 섞여 나을 매 폐결핵이 아닌가 한다.

또 심장의 박동이 다소 빠르면 심장병이 아닌가 하며 옆구리가 다소 결리면 늑막염이 아닌가 한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을 소심한 성격은 더 한층 과장하며 확대해서 모든 증상이 중증 이며 말기현상이기 때문에 치료가 불가능하므로 죽는 것이 아니냐 하는 극도의 지경까지 과장 확대하여 불안과 공포 그리고 죽음의 공포를 느끼게 된다.

이와 같이 자기 스스로 진단한다. 이때부터 죽음의 공포는 심장의 박동이 빨라지며 불면증, 두통, 피로, 소화장애 그리고 정서가 과민하여진다. 이러한 죽음의 공포를 유발한 여러 가지 현상을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고 싶으나 실제로 중환자라는 진단이 나올까 두려워서 병원에 진찰을 망설이고 거부하는 것이 소심한 성격의 특징이다. 그리고 소심한 성격은 자신에 대하여 칭찬보다도 원망을 잘하며, 타인들이 모여서 대화할 때에도 자기를 흉보고 있는 것으로 오해한다. 그리고 사소한 일에 상처를 잘 입는5) 등으로 신경증을 심공포증 또는 소심증 이라고도 부른다. 인간관계에 있어서는 겁이 많고 처음 보는 사람 앞에서는 위험 의식을 갖는 등 원만한 인간관계에 지장을 초래한다.

 ‘자기중심’

자기중심은 자기 자신의 욕구와 소원, 그리고 느낌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타인의 권리 또는 중요성에 대해서는 대체로 둔감하다. 이와 같이 이기적이며 자기중심적이기 때문에 타인으로부터 배척을 당하며 고립되고 소외된다. 항상 자기욕구와 입장에만 집착돼있으며 타인의 입장을 수용하지 못하므로 상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다. 항상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과 존경과 섬김을 받으려고 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고 주기보다 받기를 바라는 이기적인 성격과 모든 사람들의 중심인물이 되려고 한다는 것이 특징이기도 하다.

교사는 학생을 함부로 대하려고 한다. 그리고 자기를 존경하고 따르는 사람을 싫어하면서도 한편으론 호감을 갖기도 한다.

자기처럼 중상에 대하여 고통을 느끼는 사람은 없을 것이며 다른 사람들은 다 치유가 되어도 자기는 완치되지 않는다. 라는 생각을 한다.

완전주의자

완전주의자는 완전주의적인 것을 추구하기 때문에 죄의식, 열등의식, 붙안, 분노, 적개심, 자포자기 등의 불편한 것들을 경험한다. 그리고 자신과 타인의 수행에서 실수를 찾고자 하며 자신의 신념과 행위에 불확실성으로 인해

자기가 한일에 대해 기쁨을 느끼지 못한다. 자기의 실수에 대하여는 죄의식을 느끼면서 처벌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완벽주의 성격은 원리원칙주의기 때문에 자기의 잘못도 처벌받아야 하며

타인의 잘못도 처벌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하게 되고 자기의 잘못이나 타인의 잘못을 용서하지 못한다. 완벽주의자는 이분법적 사고를 한다. 흑과 백, 옳고 그름, 성공과 실패, 좋은 것과 나쁜 것 등과 같은 것이다.

완전주의자들은 도달하거나 납득하기 어려운 높은 기대와 수준을 지니고 있으며 가치를 모두 생산성(productivity)과 업적 (accomplishment)으로 판단하고 불가능한 목표를 향해 강박적으로 끊임없이 안간힘을 쓰는 사람들이다 . 남보다 탁월해야 한다. 는 욕구는 자신에게 자기 패배감을 느끼게 하기 쉽다.

그리고 완전주의의 특성은 다음 세 가지가 있다.

1) 자기지향적 완벽주의(self-oriented),

2) 타인지향적 완벽주의(other-oriented),

3)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socially prescribed)이다.

비합리적 사고(Ellis, Beck, Lazarus)

비합리적 사고는 대부분이 부정적 사고방식이라는 전제하에서 견해를 말하고자 한다. 삶을 긍정하는 태도는 질병이 완치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철학자 에픽테투스(Epictetus)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사람의 마음을 병들게 하는 것은 주위의 사물이 아니라

그것을 보는 자신의 믿음이나 마음의 태도이다"라고 말한다.

또 다른 표현으로는 외부적인 일, 그자체가 우리를 놀라게 하고 실망시키는 것이 아니다. 그 일에 대해 어떤 시각을 갖는 가에 따라 우리는 실망 할 수도 치고 실망하지 않을 수도 있다. 우리를 혼란시키는 것은 우리 자신에게 일어나는 사건들이 아니라 그것들의 의미에 대한 우리 자신의 해석이다. 라고 하였다. 이 말은 사람에 따라 소심한 사람은 부정적 사고방식을 하며 대범한 사람은 긍정적 사고방식을 하는 성격적 차이를 말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성격의 차이에 따라 사물을 보는 사고방식이 다르다.

신경증환자들은 성격이 소심하다. 이 소심한 성격은 사물을 부정적으로 사고할 뿐 아니라 많은 심리치료 창시자나 임상가들은 신경증자들의 성격구조에서 소심에 대하여 많이 지적하고 있다. Aaron Beck은 의기소침한 사람들은 다음 세 가지 영역에서 부정적인 사고를 보인다고 하였다.

첫째, 그들은 세상과 인생의 경험들을 부정적으로 본다. 인생은 점점 더 나빠져 가는 세상에서 무거운 짐과 장애물과 패배의 연속으로 라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자신들의 결함을 가지고 있고 부적당하고 가치가 없으며 적절하게 행동할 능력이 없다고 생각한다. 이는 다음에 자책과 연민으로 이끈다.

둘째, 이런 사람들은 미래를 부정적으로 본다. 그들은 미래의 고난과 좌절과 절망이 있다고 본다. 이와 같이 부정적 사고방식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 중에는 신경증을 유발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리고 신경증적 성격에 대하여 많은 임상가들이 소심과 자기중심과 완전주의를 지적하고 있다. 그러므로 부정적 사고방식으로 인하여 신경증을 유발하게 하는 성격을 긍정적으로 개조하는 것이 신경증이 재발되지 않는 근본 치유가 되는 것이다.

Albert Ellis의 심리요법에 있어서 "비논리적 성격을 설명함으로써 그가 보다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다시 사고하고 언어화하는 학습을 하도록 강조할 것이다" 이 말은 신경증의 부분적 성격의 장애 즉, 신경증적 성격을 개조 하여 다시 합리적으로 사고하도록 하기 위하여 언어화한다는 뜻이다. 다시 말해서 성격을 개조하면 합리적 사고를 한다는 뜻이다. 이와 같이 비합리적 사고를 합리적으로 개조하면 모든 증상이 치료될 수 있다는 것을 필자도 동의한다.

신경증과 정신증에 관하여

신경증적 성격

 신경증자들이 사회에 많은 공헌을 한다. 특히 그 중에서도 예술작품과 문학작품의 대부분이 신경증자들의 작품인 것이다. 그리고 역사적으로 유명한 사람들이 신경증환자였다는 것이 문헌에 기록돼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관찰할 때에 신경증자들에게도 훌륭하고 가능성이 큰 사람들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그리고 신경증자들도 하나님이 사랑하는 자녀이기 때문에 하나님 앞에 존귀한 존재이다.

자기중심주의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맡은 학자들은 인간을 가리켜서 자기중심주의와 이기적 이라고 말한다. 그런데 신경증환자들은 자기중심주의가 더 강한 것이 특징이다. 자기중심주의는 이기주의이기 때문에 자신의 유익과 탐닉을 제일 좋아하며 그 것에 집착하고 있다. 인간을 가리켜서 사회적동물이라고 한다.

다시 말해서 사람이란 사랑하고 사랑을 받으며 도와주고 도움을 받는 상부상조하며 살아간다는 뜻이다.

신경증환자의 자기중심주의는 대부분이 사랑하고 사랑을 받으며 도와주고 도움을 받으며 나눠주고 받는 관계가 부족하거나 그런 일을 전혀 하지 못한다. 자기중심주의자들은 이기적이기 때문에 대부분이 자기 이익에 집착하며

자기 이익만을 추구하기 때문에 타인으로부터 비난을 받으며 배척을 당하여 소외되기도 한다. 그러나 신경중의 자기중심주의는 사랑을 주고받는 상호관계를 못하는 반면에 타인에게는 추호의 손해를 주지 않으려는 독특한 이기주의의 소유자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어떤 목사님은 신경증 환자들을 가리켜서 좋은 사람들 이라고 평가하기도 한다.

예수님은 말씀하시기를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고 하셨다. 여기서 "네 몸같이"라는 말씀은 모든 사람은 자기를 사랑하고 있다는 전제하에서 네 몸같이 이웃을 사랑하라는 말씀이다. 그러나 신경중의 자기중심주의는 자기를 사랑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타인을 사랑하지 못하는 것이다.

Erich Fromm도 말하기를 이기적인 사람은 자신에 대하여서만 관심을 가지고 타인에 대란 감정이 부족하고, 이기적인 사람은 타인을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이 없으며 그들 스스로도 사랑할 수 없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신경증 치유는 무엇보다 자신을 사랑할 수 있게 치유함으로 타인을 사랑할 수 있게 되고 사랑을 주고받으며 도움을 주고받는 새로운 인간관계가 형성되어서 사회적인 존재로서 상부상조를 할 수 있도록 치유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신경증의 치유란 부정적 자아개념을 긍정적으로 치유하여 자기를 사랑할 수 있는 사람으로 개선하는 것이다.

 자아중심성

자아중심성이란 인식 기능에 발달 과정에서 남들도 자기와 마찬가지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고 있으며, 또는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 또는 행동을 타인에게서도 꼭 마찬가지로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을 말한다.

반면 자기중심적인 사람은 자기 자신의 욕구, 소원 그리고 느낌에만 지나친 관심을 가지고 있고 타인의 권리, 욕구, 소원 그리고 느낌에는 관심이 없고 타인의 권리 또는 중요성에 대해서는 대체로 둔감한 경우를 말한다. 삐아제 J. Piaget의 이론에서 이 용어는 자신의 촉구와 관심에 의하여 지배받는 사고 형태의 특징을 의미한다.

자기중심은 여러 가지의 종류가 있다. 신경증 환자에게는 이상과 같은 단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장점이 있는데 사회에 많은 공헌을 하였으며 특히 예술과 문학작품의 많은 부분이 신경증자들의 표현임을 인식해야 한다. 그리고 세계적으로 훌륭한 정치가, 훌륭한 성직자와 교육가, 사업가 그리고 각 분야에서 사회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신경증 환자들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① 양심적 이다.

②도덕적이다.

③ 믿음성이 있다(신뢰)

④ 정직하다.

⑤ 택임감이 강하다(부분적으로)

⑥이성이 풍부하다.

⑦머리가 우수하다.

또 이 분야에 임상가들은 다음과 같이 표현한다.

① 이 사회에 꼭 필요한 존재다. ② 누구보다 가능성이 크다.

이상과 같은 업적과 특징을 생각할 때 신경증환자에게는 많은 가능성을 소유한 유능한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짐작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