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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히스토그램(Histogram)

花受紛-동아줄 2009. 10. 22. 22:25

1.다음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히스토그램에서 각 직사각형의 넓이는 가 계급의 도수에 비례한다.

2.히스토그램에서 각 직사각형의 세로의 길이는 계급값과 같다.

       세로의 길이는 각 계급의 도수와 같습니다

3.히스토그램에서 각 직사각형의 윗변의 중점을 연결하여 도수분포다각형을 그린다.

4.히스토그램에서 각 직사각혀으이 가로의 길이는 계급의 크기와 같다.

5.도수분포다각형의 그래프와 가로축으로 둘러싸인 도형의 넓이는 히스토그램의 각 직사각형의 넓이의합과 같다.

 

 

히스토그램
자료를 표로 나타내는 것보다 그래프로 나타내면 자료의 특징을 쉽게 알아볼 수 있다.
<표 -1> 키

키(cm)

학생 수(명)

135 이상 ~ 140 미만

140 ~ 145

145 ~ 150

150 ~ 155

155 ~ 160

160 ~ 165

165 ~ 170

4

6

9

15

8

6

2

합 계

50




위의 (그림 1)은 <표 -1>의 도수분포표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그래프로 나타낸 것이다.
(i) 가로축에 각 계급의 양 끝값을 써 넣는다.
(ii) 세로축에 각 계급의 도수를 써 넣는다.
(iii) 각 계급의 크기를 가로로, 도수를 세로로 하는 직사각형을 차례대로 그린다.
이와 같이 만든 그래프를 히스토그램 이라고 한다.

 

 

2.  히스토그램에 대한 설명중 옳지 않은 것은 ?

 도수분포다각형은

히스토그램의 각 직사각형의 윗변의 중점을 차례대로 선분으로 연결하여 그린 것입니다

 

1.히스토그램에서 직사각형의 윗변의 중점들을 각각 차례로 연결한것을 도수분포다격형이라 한다.

2.히스토그램의 직사각형 각각의 넓이의 합은 도수분포다각형과 가로축으로 둘러싸인 부분의 넓이와 같다.

3.직사각형중 넓이가 가장 큰것이 계급의 도수가 가장 많다.

4.직사각형 각각의 넓이는 계급값에 비례한다.

          도수에 비례합니다

5.가로축은 계급.세로축은 도수를 나타낸다.

 

도수분포다각형
다음 그림은 히스토그램의 각 직사각형의 윗변의 중점을 차례대로 선분으로 연결하여 그린 것이다. 여기에서 양 끝은 도수가 0인 계급이 있다고 생각하여 그 중점을 연결한 것이다.


이와 같이 만든 다각형 모양의 그래프를 도수분포다각형 이라고 한다.

 

3.   다음표는 1학년 A반과 B반의 1학기 기말고사 수학성적이다 두반의 전체 평균은 ?

                         반                          학생수                           평균(점)
                    A

      25

                    80
                     B                    25                     70    
                    합계                      50                        ?

1번70   2번 75          3번77      4번78   5번80

 

A반 총점 + B 반 총점/A반 학생수+B반 학생수 = 두 반의 평균

         80×25 + 70×25/25+25 = 2000+1750/50 = 3750/50 = 75점 으로 2번 입니다

 

 

4.영희는 이번 시험에서 국어,수학,사회,과학의 점수가 각각 92, 87, 90, 78점 이었다. 88점 이상이 되려면 영어성적은 최소 몇 점 이상을 얻어야하는 가 ?

  92+87+90+78 +영어 점수/5 ≥ 88

                  347+영어 점수 ≥88×5

                        영어점수≥ 440-347

                         영어점수≥ 93 이므로 92점 이상 얻어야 합니다

5.다름 자료의 평균은?

                               16 ,17,22,24,17,24

             16+17+22+24+17+24/6 = 120/6 = 20

 

6.다음은 40개의 변량으로 만든 도수분포표이다. 이때, 평균은?

 계급  40~50  50~60  60~70  70~80  80~90  90~100
 도수              4            6             10           12               6             2

1번68       2번 69   3번 71 4번 72    5번 75

 

    

 

  계급값 = 양끝의 계급의 합/2

 

    45×4 +55×6 + 65×10 +75×12 +85×6 +×95×2/4+6+10+12+6+2

   = 180+330+650+900+510+190/40

  = 2760/40 = 69 입니다         

  

7.도수분포표에서 평균을 구하는 순서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

 ㄱ:각 계급의 계급값을 구한다.

ㄴ:(계급값)x(도수)를 구한다.

ㄷ.(계급값)x(도수)의 총합을 구한다.

ㄹ:(계급값)x(도수)의 총합을 전체 도수로 나눈다.

 

1번 ㄱ,ㄷ,ㄴ,ㄹ  2번 ㄱ,ㄴ,ㄷ,ㄹ 3번 ㄱ,ㄹ,ㄴ,ㄷ  4번 ㄴ,ㄱ,ㄷ,ㄹ, 5번 ㄴ,ㄷ,ㄱ,ㄹ

 

8.다음 도수분포표에서 평균은?

 성적 도수    계급값×도수
 40~50  1         45 ×1=45
 50~60  1         55×1=55
 60~70  3         65×3=195 
 70~80  2         75×2=150
 80~90   2?       85×2=170
 90~100  1          95×1=95
 합계  10              710

    710/10 = 71     

1번 69   2번 70   3번  71   4번 72  5번 73

 

 

9.다음 도수분포표는 어느 학급의 국어 성적을 나타낸 것이다. 평균을 구하여라

 계급  학생수

50~60 

 1        55×1=55
 60~70  4         65×4=260
 70~80  10       75×10=750
 80~90  16       85×16=1360
 90~100  9        95×1=95
 합계  40            2520

     2520/40 = 63

 

10.다음은 지혜네 반 여학생 20명의 키를 조사한 도수분포표이다. 다음중 옳지 않은 것은?

 키  학생수
 140~154  1
 145~150  2
 150~155
 155~160    A  10        B
 160~165  4
 165~170  1
 합계  20

1번 계급의 크기는  5cm이다.

   150-145 = 5

2번 B에 들어갈 수는 10이다.

   1+2+2+B+4+1 = 20

                  B = 20 =10  

3번 도수가 가장 큰 계급의 계급값은 157.5cm이다.

   155+160/2 = 157.5

4번 키가 160cm미만인 학생은 전체의 70%이다.

    1+2+2/40×100 = 12.5%

 

5번키가 160cm이상 165cm 미만인 계급의 상대도 수는 0.2이다.

    4/20 = 0.2

 

11.다음은 어느반 학생 50명의 몸무게를 조사한 도수분포표이다. (11~12)

 

 몸무게

 학생 수
 35~40  6
 40~45  7
 45~50  14
 50~55  A
 55~60  12
 60~65  3
 합계 50

                A의 알맞은 값은?

 6+7+14+A+12+3 = 50

                   A = 50 - 42

                   A = 8 

1번 6      2번 7          3번 8      4번 9    5번 10

 

12.도수가 가장 큰계급의 계급값은?

1번 42.5          2번 47.5      3번 52.5     4번 57.5    5번  62.5

   45+50/2 = 47.5

 

마지막문제 다음 소수분포표에서의 평균은?

 계급값 6 7 8 9 10 합계 
 도수  1 2  2  3  2  10

계급값×도수    6               14                16                27                20                 83

    83/10 = 8.3

 

1번 7점

2번 8점

3번 8.3

4번 8.6

5번 9점

 

[출처]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3&dir_id=1302&eid=eG66dJridOJx2NzTO5awCzXuiiT0UqHq&qb=vPbH0CC5rs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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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히스토그램(Histogram)

   도수분포표에서 각 계급의 크기를 밑변, 도수를 높이로 하여 만들어진 직사각형의 그래프를 히스토그램이라고 한다.

  가.  막대그래프와 히스토그램

   계급의 크기가 없을 때 막대로 띄엄띄엄 나타낸 그래프가 막대그래프이다.

   막대그래프는 막대의 길이가 도수를 나타내고, 히스토그램은 직사각형의 높이가 도수를 나타낸다.

  따라서, 막대그래프는 흩어져 있는 이산변량을 나타내는 데 편리하고, 히스토그램은 연속변량을  나타내는 데 편리하다.

  

2. 도수분포다각형

    히스토그램에서 각 직사각형의 윗변의 중점을 차례로 선분으로 연결하고 , 양 끝은 도수가 0인 계급을 하나씩 추가하여 연결한 그래프를 도수분포다각형이라고 한다.

                                                  

  1.  히스토그램의 직사각형의 넓이의 합과 도수분포다각형으로 둘러싸인 부분의 넓이는 서로 같다.

 

 board_d_back.gifboard_d_home.gif board_d_next.gif

 

 

1.다음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히스토그램에서 각 직사각형의 넓이는 가 계급의 도수에 비례한다.

2.히스토그램에서 각 직사각형의 세로의 길이는 계급값과 같다.

       세로의 길이는 각 계급의 도수와 같습니다

3.히스토그램에서 각 직사각형의 윗변의 중점을 연결하여 도수분포다각형을 그린다.

4.히스토그램에서 각 직사각혀으이 가로의 길이는 계급의 크기와 같다.

5.도수분포다각형의 그래프와 가로축으로 둘러싸인 도형의 넓이는 히스토그램의 각 직사각형의 넓이의합과 같다.

 

 

히스토그램
자료를 표로 나타내는 것보다 그래프로 나타내면 자료의 특징을 쉽게 알아볼 수 있다.
<표 -1> 키

키(cm)

학생 수(명)

135 이상 ~ 140 미만

140 ~ 145

145 ~ 150

150 ~ 155

155 ~ 160

160 ~ 165

165 ~ 170

4

6

9

15

8

6

2

합 계

50




위의 (그림 1)은 <표 -1>의 도수분포표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그래프로 나타낸 것이다.
(i) 가로축에 각 계급의 양 끝값을 써 넣는다.
(ii) 세로축에 각 계급의 도수를 써 넣는다.
(iii) 각 계급의 크기를 가로로, 도수를 세로로 하는 직사각형을 차례대로 그린다.
이와 같이 만든 그래프를 히스토그램 이라고 한다.

 

 

2.  히스토그램에 대한 설명중 옳지 않은 것은 ?

 도수분포다각형은

히스토그램의 각 직사각형의 윗변의 중점을 차례대로 선분으로 연결하여 그린 것입니다

 

1.히스토그램에서 직사각형의 윗변의 중점들을 각각 차례로 연결한것을 도수분포다격형이라 한다.

2.히스토그램의 직사각형 각각의 넓이의 합은 도수분포다각형과 가로축으로 둘러싸인 부분의 넓이와 같다.

3.직사각형중 넓이가 가장 큰것이 계급의 도수가 가장 많다.

4.직사각형 각각의 넓이는 계급값에 비례한다.

          도수에 비례합니다

5.가로축은 계급.세로축은 도수를 나타낸다.

 

도수분포다각형
다음 그림은 히스토그램의 각 직사각형의 윗변의 중점을 차례대로 선분으로 연결하여 그린 것이다. 여기에서 양 끝은 도수가 0인 계급이 있다고 생각하여 그 중점을 연결한 것이다.


이와 같이 만든 다각형 모양의 그래프를 도수분포다각형 이라고 한다.

 

3.   다음표는 1학년 A반과 B반의 1학기 기말고사 수학성적이다 두반의 전체 평균은 ?

                         반                          학생수                           평균(점)
                    A

      25

                    80
                     B                    25                     70    
                    합계                      50                        ?

1번70   2번 75          3번77      4번78   5번80

 

A반 총점 + B 반 총점/A반 학생수+B반 학생수 = 두 반의 평균

         80×25 + 70×25/25+25 = 2000+1750/50 = 3750/50 = 75점 으로 2번 입니다

 

 

4.영희는 이번 시험에서 국어,수학,사회,과학의 점수가 각각 92, 87, 90, 78점 이었다. 88점 이상이 되려면 영어성적은 최소 몇 점 이상을 얻어야하는 가 ?

  92+87+90+78 +영어 점수/5 ≥ 88

                  347+영어 점수 ≥88×5

                        영어점수≥ 440-347

                         영어점수≥ 93 이므로 92점 이상 얻어야 합니다

5.다름 자료의 평균은?

                               16 ,17,22,24,17,24

             16+17+22+24+17+24/6 = 120/6 = 20

 

6.다음은 40개의 변량으로 만든 도수분포표이다. 이때, 평균은?

 계급  40~50  50~60  60~70  70~80  80~90  90~100
 도수              4            6             10           12               6             2

1번68       2번 69   3번 71 4번 72    5번 75

 

    

 

  계급값 = 양끝의 계급의 합/2

 

    45×4 +55×6 + 65×10 +75×12 +85×6 +×95×2/4+6+10+12+6+2

   = 180+330+650+900+510+190/40

  = 2760/40 = 69 입니다         

  

7.도수분포표에서 평균을 구하는 순서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

 ㄱ:각 계급의 계급값을 구한다.

ㄴ:(계급값)x(도수)를 구한다.

ㄷ.(계급값)x(도수)의 총합을 구한다.

ㄹ:(계급값)x(도수)의 총합을 전체 도수로 나눈다.

 

1번 ㄱ,ㄷ,ㄴ,ㄹ  2번 ㄱ,ㄴ,ㄷ,ㄹ 3번 ㄱ,ㄹ,ㄴ,ㄷ  4번 ㄴ,ㄱ,ㄷ,ㄹ, 5번 ㄴ,ㄷ,ㄱ,ㄹ

 

8.다음 도수분포표에서 평균은?

 성적 도수    계급값×도수
 40~50  1         45 ×1=45
 50~60  1         55×1=55
 60~70  3         65×3=195 
 70~80  2         75×2=150
 80~90   2?       85×2=170
 90~100  1          95×1=95
 합계  10              710

    710/10 = 71     

1번 69   2번 70   3번  71   4번 72  5번 73

 

 

9.다음 도수분포표는 어느 학급의 국어 성적을 나타낸 것이다. 평균을 구하여라

 계급  학생수

50~60 

 1        55×1=55
 60~70  4         65×4=260
 70~80  10       75×10=750
 80~90  16       85×16=1360
 90~100  9        95×1=95
 합계  40            2520

     2520/40 = 63

 

10.다음은 지혜네 반 여학생 20명의 키를 조사한 도수분포표이다. 다음중 옳지 않은 것은?

 키  학생수
 140~154  1
 145~150  2
 150~155
 155~160    A  10        B
 160~165  4
 165~170  1
 합계  20

1번 계급의 크기는  5cm이다.

   150-145 = 5

2번 B에 들어갈 수는 10이다.

   1+2+2+B+4+1 = 20

                  B = 20 =10  

3번 도수가 가장 큰 계급의 계급값은 157.5cm이다.

   155+160/2 = 157.5

4번 키가 160cm미만인 학생은 전체의 70%이다.

    1+2+2/40×100 = 12.5%

 

5번키가 160cm이상 165cm 미만인 계급의 상대도 수는 0.2이다.

    4/20 = 0.2

 

11.다음은 어느반 학생 50명의 몸무게를 조사한 도수분포표이다. (11~12)

 

 몸무게

 학생 수
 35~40  6
 40~45  7
 45~50  14
 50~55  A
 55~60  12
 60~65  3
 합계 50

                A의 알맞은 값은?

 6+7+14+A+12+3 = 50

                   A = 50 - 42

                   A = 8 

1번 6      2번 7          3번 8      4번 9    5번 10

 

12.도수가 가장 큰계급의 계급값은?

1번 42.5          2번 47.5      3번 52.5     4번 57.5    5번  62.5

   45+50/2 = 47.5

 

마지막문제 다음 소수분포표에서의 평균은?

 계급값 6 7 8 9 10 합계 
 도수  1 2  2  3  2  10

계급값×도수    6               14                16                27                20                 83

    83/10 = 8.3

 

1번 7점

2번 8점

3번 8.3

4번 8.6

5번 9점

 

[출처]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3&dir_id=1302&eid=eG66dJridOJx2NzTO5awCzXuiiT0UqHq&qb=vPbH0CC5rsG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