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원 |
2. 히스토그램과 도수분포다각형 |
차 시 |
3/13 |
학습목표 |
히스토그램의 뜻을 알고, 도수분포표를 히스토그램으로 나타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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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풍이란 북태평양 서부에서 발생하는 열대 저기압 중심에서 중심부근의 최대 풍속이 초속 17m 이상인 강한 폭풍우를 동반하는 것을 말한다. 근대적 기상 관측이 시작된 이래 최근까지 92년 동안(1904∼1995) 우리 나라에 영향을 준 태풍의 수는 282개로 한 해에 평균 3개 정도이다. 북태평양에서 연간 발생한 태풍의 수를 조사할 때, 이 자료에 대한 도수분포표를 좀 더 보기 쉽게 나타내는 방법을 알아보자.
다음의 왼쪽 표는 1960년부터 1995년까지 36년 동안 북태평양에서 연간 발생한 전체 태풍의 수에 대한 도수분포표이다. 또, 오른쪽 그림은 이 도수분포표에 근거한 것으로 처음 두 계급을 직사각형으로 나타낸 것이다.
태풍수(개) |
연도수 |
18이상~22미만 22 ∼ 26 26 ∼ 30 30 ∼ 34 34 ∼ 38 38 ∼ 42 |
4 8 11 8 4 1 |
합계 |
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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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오른쪽 그림에서 각 직사각형의 가로는 도수분포표의 계급을 의미한다. 또, 세로는 그 계급의 도수를 나타내고 있다. 도수분포표를 오른쪽 그림과 같이 직사각형으로 나타내면, 도수의 분포상태를 보다 쉽게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그림 그림을 도수분포표에 대한 히스토그램이라고 한다.
[히스토그램 그리는 순서]
(1) 계급을 차례대로 가로축에 나타낸다 |
(2) 도수를 차례대로 세로축에 나타낸다. |
(3) 계급의 크기를 가로, 도수를 세로로 하는 직사각형을 차례대로 그린다. |
[히스토그램 그릴 때 주의사항]
(1) 계급의 크기는 모두 같으므로 직사각형의 가로의 길이는 모두 같게 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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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계급이 연속적으로 이어져 있으므로 직사각형들이 서로 연결되도록 그린다. |
히스토 그램을 그리는 예를 들어, 다음의 왼쪽 표는 어느 학급의 학생들이 1주일 동안 컴퓨터로 게임을 즐기는 시간에 대한 도수분포표이고, 오른쪽 그림은 그에 대한 히스토그램이다.
계급(시간) |
도수 |
5이상∼7미만 7 ∼ 9 9 ∼ 11 11 ∼ 13 13 ∼ 15 15 ∼ 17 17 ∼ 19 19 ∼ 21 |
1 3 7 8 11 9 4 2 |
합계 |
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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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의 왼쪽 표는 중학교 1학년 2반 학생 40명의 던지기의 기록정리한 도수분포이다. 이 도수분포표를 히스토그램으로 나타내어 보자.
계 급(m) |
도수 |
15이상 ∼ 20미만
20 ∼ 25
25 ∼ 30
30 ∼ 35
35 ∼ 40
40 ∼ 45
45 ∼ 50 |
2 3 6 14 9 6 3 |
합계 |
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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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원 |
2. 히스토그램과 도수분포다각형 |
평가내용 |
1. 히스토그램의 용어의 뜻 2. 주어진 도수분포표로 그에 대한 히스토그램으로 나타내기 |
1. 다음 □안에 알맞을 말을 아래의 답란에 써라.
가로축에는 계급을 세로축에는 도수를 나타내는 직사각형 모양의 그림으로 나타내어 도수의 분포를 알아보기 쉽게 만든 그림을 □이라 한다.
2. 다음 도수분포표는 M중학교 1학년 여학생 50명의 1분 동안의 윗몸 일으키기를 측정한 결과이다. 도수분포표를 보고 오른쪽 히스토그램을 완성하여라.
계급 (회수) |
도수 (명) |
5이상 ∼ 10미만 10 ∼ 15 15 ∼ 20 20 ∼ 25 25 ∼ 30 30 ∼ 35 35 ∼ 40 40 ∼ 45 45 ∼ 50 |
2 3 7 15 9 5 4 3 2 |
합계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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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스토그램을 이용하여 도수분포다각형 그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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