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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스토그램과 도수분포다각형

花受紛-동아줄 2009. 10. 22. 22:07

단 원

2. 히스토그램과 도수분포다각형

차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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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히스토그램의 뜻을 알고, 도수분포표를 히스토그램으로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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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풍이란 북태평양 서부에서 발생하는 열대 저기압 중심에서 중심부근의 최대 풍속이 초속 17m 이상인 강한 폭풍우를 동반하는 것을 말한다. 근대적 기상 관측이 시작된 이래 최근까지 92년 동안(1904∼1995) 우리 나라에 영향을 준 태풍의 수는 282개로 한 해에 평균 3개 정도이다.
  북태평양에서 연간 발생한 태풍의 수를 조사할 때, 이 자료에 대한 도수분포표를 좀 더 보기 쉽게 나타내는 방법을 알아보자.

다음의 왼쪽 표는 1960년부터 1995년까지 36년 동안 북태평양에서 연간 발생한 전체 태풍의 수에 대한 도수분포표이다. 또, 오른쪽 그림은 이 도수분포표에 근거한 것으로 처음 두 계급을 직사각형으로 나타낸 것이다.

태풍수(개)

연도수

18이상~22미만
22  ∼ 26
26   ∼  30
30  ∼  34
34   ∼ 38
38  ∼ 42

4
8
11
8
4
1

합계

36

위의 오른쪽 그림에서 각 직사각형의 가로는 도수분포표의 계급을 의미한다. 또, 세로는 그 계급의 도수를 나타내고 있다.
  도수분포표를 오른쪽 그림과 같이 직사각형으로 나타내면, 도수의 분포상태를 보다 쉽게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그림 그림을 도수분포표에 대한
히스토그램이라고 한다.

[히스토그램 그리는 순서]

(1) 계급을 차례대로 가로축에 나타낸다

(2) 도수를 차례대로 세로축에 나타낸다.

(3) 계급의 크기를 가로, 도수를 세로로 하는 직사각형을 차례대로 그린다.

[히스토그램 그릴 때 주의사항]

(1) 계급의 크기는 모두 같으므로 직사각형의 가로의 길이는 모두 같게 그린다.

(2) 계급이 연속적으로 이어져 있으므로 직사각형들이 서로 연결되도록 그린다.

히스토 그램을 그리는 예를 들어, 다음의 왼쪽 표는 어느 학급의 학생들이 1주일 동안 컴퓨터로 게임을 즐기는 시간에 대한 도수분포표이고, 오른쪽 그림은 그에 대한 히스토그램이다.

계급(시간)

도수

5이상∼7미만
7 ∼ 9
9   ∼  11
11 ∼  13
13 ∼  15
15 ∼ 17
17 ∼  19
19  ∼  21

1
3
7
8
11
9
4
2

합계

45

 

1. 다음의 왼쪽 표는 중학교 1학년 2반 학생 40명의 던지기의 기록정리한 도수분포이다. 이 도수분포표를 히스토그램으로 나타내어 보자.

계 급(m)

도수

 15이상 ∼ 20미만

20  ∼  25

25  ∼ 30

30  ∼  35

35 ∼  40

40 ∼  45

45 ∼  50

2
3
6
14
9
6
3

합계

40

 

단       원

2. 히스토그램과 도수분포다각형

평가내용

1. 히스토그램의 용어의 뜻
2. 주어진 도수분포표로 그에 대한 히스토그램으로 나타내기


1. 다음 안에 알맞을 말을 아래의 답란에 써라.

가로축에는 계급을 세로축에는 도수를 나타내는 직사각형 모양의 그림으로 나타내어 도수의 분포를 알아보기 쉽게 만든 그림을 이라 한다.

 

2. 다음 도수분포표는 M중학교 1학년 여학생 50명의 1분 동안의 윗몸 일으키기를 측정한 결과이다. 도수분포표를 보고 오른쪽 히스토그램을 완성하여라.

계급 (회수)

도수 (명)

5이상 ∼ 10미만
10   ∼   15
15   ∼   20
20   ∼   25
25   ∼   30
30   ∼   35
35   ∼   40
40   ∼   45
45   ∼   50

2
3
7
15
9
5
4
3
2

합계

50

히스토그램을 이용하여 도수분포다각형 그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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