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란 생물체가 외계로부터 유해한 작용을 받을 때, 그에 대응하여 생물체가 나타내는 일체의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스트레스란 용어는 캐나다의 내분비학자 H.셀리에가 처음으로 명명하였다. 해로운 인자나 자극을 스트레서(stressor)라 하고, 이때의 긴장상태를 스트레스라고 한다.
사람이 받는 이러한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는 자극에는 정신적인 것도 있고 신체적인 것이 있는데 스트레스를 종류별로 구분하기란 쉽지 않겠지만, 타인이나 주위에서 받는 외적인 스트레스와 외적인 스트레스에 의해 2차적으로 자기 자신이 스스로 만드는 내적인 스트레스로 나눈다면 타인에 의한 스트레스보다는 자신 스스로 만드는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가장 치명적이라고 한다.
이 정신적인 내적 스트레스에는 모든 나쁜 감정, 불안, 초조, 긴장, 슬픔, 걱정, 시기, 질투, 증오와 분노 등이 원인이 되며, 이 때문에 신체의 부신피질 호르몬의 분비와 신경의 부조화를 가져오게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그들이 혼란스러울 때 외적 원인(기후, 상사, 배우자, 주식시장 등)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모순이다. 이러한 사실을 이해하는 것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2.스트레스 유발 요인
스트레스는 육체적인 요인과 정신적인 요인으로 나눌수 있다.
육체적인 스트레스는 외적이나 자연적인 힘이 신체에 작용할 때 생기는 것으로 과로, 손상, 영양부족, 흡연, 약물이나 독성 물질에 노출 될 때이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평상심을 벗어난 감정적인 요인으로 일어나는 것으로서 공포, 미움, 사랑, 분노, 긴장, 슬픔, 불안, 기쁨 등이다.
육체적인 것과 감정적인 스트레스가 동시에 생길수 있는데 이는 임신, 사춘기, 나이를 먹는 것 등이 대표적인 예다.
'♧전공,필,선♧ > 大學院curriculum'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유아보육교사2급 (0) | 2009.09.12 |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0) | 2009.09.12 |
보육교사2급과정의 내용 6가지 (신체운동, 자연탐구, 사회관계. 예술경험. (0) | 2009.09.12 |
언어 교수법|……― 유아보육교사2급 (0) | 2009.09.12 |
보육학 개론 영유아 부모교육필요성|……― 유아보육교사2급 (0) | 2009.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