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大學院curriculum

보육학 개론 영유아 부모교육필요성|……― 유아보육교사2급

花受紛-동아줄 2009. 9. 12. 22:36

보육학 개론

1. 영유아 부모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개념 :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의 성장발달 증진을 위해 도움을 주고 부모의 역할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교육활동을 말하며, 부모의 역할을 원할히 수행할 수 있도록 부모에게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고 기술을 가르치는데 초점을 맞추고 부모 스스로정보 및 서비스를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효과적으로 부모 - 자녀관계를 훈련하는 것이다.

그리고 궁극적인목적으로 부모와 예비 부모들을 교육시켜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자녀의 성장을 돕고,부모가 가족생활에 영향을 주는 특정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양에 직접 참가, 지역사회 모든 자원기관의 협력을 포함하며, 그리고 부모자녀의 계속적인 상호적인 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돕고 부모와의 자녀를 모두 변화시키는 것이다.


필요성: 영유아교육은 지향적, 비형식적, 잠재젹 교육과정, 상호작용, 발달적 적합성, 아동중심적, 비구조화된 자료, 놀이 중심 반영하며, 부모가 가장 중요한 교사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모들이 영유아기의 현재적 교육의 특성을 잘 파악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의 대두 되어야 한다.

Comenius:대교수학에서 0-6세 아동기를 부릎학교, 어머니가 교사가 되어야한다고 함

Gerdner: 일란성쌍둥이 실험을 통해  부모의 관계는 어린이들의 신체발육. 영양소공급하도록 돕는다고 보았다.

Bloom: 인간지능의 80%가 유아기 이전에 결정, 좋은환경제공, 지적 활동등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야함

Freud: 인간성격발달의 대부분 어린시절에 형성, 울음, 쿠잉, 옹알이, 한단어 시기 등 의사소통이 가능함

*부모발달의 측면

부모는 아이를 낳아 심리적 준비로 자녀-부모관계에 대한 체험, 자아실현을 향해 나아가는 일련의 자아성장 과정이고  동시에 자녀의 자아실현 과정에 동참하지 않으면 안되는 자녀 성장의 동력자 과정

* 사회적 변화의 측면

현대사회에서는 자녀양육에 있어서 부부의 공동참여와 책임을 분담을 성싱히 수행하는 것을 바람직한 자녀양육의 상으로 제시하여 여성,남성 자신의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면서 공동의 가정을 꾸려 나가지 않으면 안되다. 또한 부모와교사의 상생역할도 중요하다고 보고 서로 협력.양육의 일관성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2.보육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위한 노력

- 고도의 지적 능력을 필요

- 보육의 사회 기여도에 대한 요구의 인식을 전제

- 장기간의 사전교육과 계속적인 현장교육

-보육활동전반에 대한 전문가의 자율성이 전제

-전문직 단체결성이 요구

- 보육교사가 지켜야 할 윤리강령을 제정할 필요

- 사회경제적 지위가 보장되어야 한다는 요건을 만족시키는 직업인

이러한 전문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하는 보육교사가 되기위해 지식과 이해, 기능, 태도 측에서 자격기준 만족시켜야 하며, 이러한 모두가 갖추어져야 할 뿐만아니라 신체적으로도 건강해야 한다.

3. 장애유아의 통합보육개념의 필요성

(개념)- 정상화: 교육환경과 생활환경을 가져야 한다는 견해, 일상생활의 정상화

주류화 : 일반유아 프로그램 배치,사회적 상호작용이나 학습활동까지 함께

최소제한 환경 : 장애유아. 일반유아. 가정. 지역사회 등 분리시키지 않고 최대한 장애유아의 요구에 적합한 교육

완전통합 : 장애유아의 일반유아 집단으로 들어가서 교육받는 다는 통합교육의 의미와 달리 모든 유아가 개인능력, 장애유무, 문화적 배경에 상관없이 일반교육과정내에 최대한 받아들여져야 한다는 의미

필요성 : 장애유아 일반유아들과 함께 생활, 배우고 일반교육기관에 수용하여 적합한 교육과정을 제공, 개별적 요구에 맞는 심리적, 신체적 지원과 환경적 지원을 제공

4. 현대 보육의 이슈(영아보육)

-현대산업사회의 발달로 가족구조의 변화, 여성사회참여, 그리고 사회. 국가적 차원으로 필요

또한 핵가족에서의 젊은 부모들은 윗세대보다는 전문가나 전문서적으로부터 자녀양육에 관한 충고를 얻는 경우가 많아졌다

따라서 보호와 교육을 이분법적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영아들의 교육과 보호를 동시에 수행하여 영아발달에 적합한교육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문적인 지식에 기초하여 보육하여야 한다.

또한 영아의 복지 및 영아의 긍정적인 발달을 위해 영아교육의 효과를 평가한 연구의 의하면 영아보육은 영아에게 이로울 수 있고 해로울 수도 있다고 결론지어졌다. 그리고 전문가들은 영아에게 좋은 보육프로그램은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이어야 한는 데 동의하였다.

그러면 영아의 연구로는 새로운 환경적응 또래와는 인적환경적응, 새로운 환경에 자신을조절과 성인과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해 나간다.

5.방과후 보육

- 학령기 아동을 대상, 가족지원 및 아동복지 차원에서 안전하게 보호, 정서적 교육적인 성장을 지원

1995년 21세기 방과후아동지도 제도 도입선정, 1996년부터 보건복지부의 보육사업의 지침 시작하여 제도화 출발점

최근에는 주제탐구표현활동, 교사와 아동들이 흥미 전개활동으로 언어, 수학 미술 음악 체육 등 각 과목의 활동포함, 창의적 사고력, 탐구력증진에 도움 및 보육프로그램의 효과는 학업성취의 향상, 가족관계의 긍정적인 발달. 안전과 학업능력 향상, 사회성과 자아개념의 향상 그리고 지역사회의 협력활동을증진시키는 효과 또한 또래나 어른과 상호작용,또래관계와 안전지도, 학습지도 생활조건의 개선 면에서 부모들의 호의적 평가를 받고 있다.그리고 아동의 정서, 자아개념 학교태도 또래관계 안전지도 학습지도 등에 유익하다는 결과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