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접근법의 비교
1) 부호중심 접근법
1. 이론적 관점
성숙주의 관점: 읽기, 쓰기학습의 준비도는 신체적 신경학적인 성숙인 성숙이 되어야 읽기 쓰기 학습이 가능하다.
행동주의 관점: 준비도란 경험과 반복학습에 의해 앞당겨질 수 있다.
2) 교수원리
* 읽기 다음에 쓰기라는 위계에 따라, 읽기, 쓰기 기초기술을 반복 연습시킨다.
3) 지도 방법
2, 총체적 언어 접근법
1)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개념
- 발생적 문식성, 구성주의 등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다.
- 개개 유아들에게 보다 의미 있게 언어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교수법
2) 총체적 언어 접근법이 이론적 관점
- 실제 사회에서 사용되는 언어는 전체적이다.
-언어는 사회적이다.
- 문자언어는 유아가 의미 있는 상황에서 읽기와 쓰기를 경험하는 가운데 학습된다.
비교 : 총체적 언어 접근법
- 양질의 문식성 자료가 풍부하다.
- 다양한 방법으로 읽기 활동집단을 구성한다.
- 소리내어 읽기, 혼자 읽기, 혼자 쓰기 함께 읽기 및 쓰기 등이 문식성 활동이 일성적으로 매일 제시된다.
- 읽기와쓰기가 용이하도록 교실을 구성한다.
-개별 유아의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교수전략을 사용한다.
- 말하기, 읽기, 듣기 , 쓰기가 통합된 교육과정이다.
-동화책을 중심으로 여러 교과가 통합된 교육과정이다.
- 문화적 다양성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 평가결과는 더 잘 가르치기 위한 자료가 된다.
비교 : 부호중심 접근법
- 기초 독본이나 교과서만을 가지고 이루어진다.
- 연습책에 씌여진 순서대로만 실시한다.
-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가 구분되어있다.
-교과별로 시간이 구분되어 있다.
- 평가 결과는 유아들을 구분짓고, 등급을 매기고 또래와 성취도를 비교하는 자료가 된다.
3,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실제
1) 교육 목표
유아들의 읽기와 쓰기 학습에 있어 지식과 기술의 습득보다 바람 직한 성향과 긍정적인 감정을 갖는 것을 더 중시하며, 유아기에 문식성에 대한 좋은 태도와 감정을 가짐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훌륭한 문해 사용자가 되는 것을 돕는 것이 목적이다.
언어의 형태보다는 언어의 기능과 목적을 학습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강조한다.
2 교수학습 방법
* 실제 사용을 통한 언어학습
어린유아라 할지라도 의사소통의 목적으로 읽고 쓰면서 읽기와 쓰기를 배운다.
*개별화 교수
유아의 현재 능력에 맞는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선택활동을 제공해주어야한다.
* 언어의 형태보다는 의미의 강조
* 교사읜 시범 중시
*인쇄문자가 풍부한 편안한 교실 환경
3. 교사의 역할
주도자 : 교사는 유아에게 여러가지 방식으로 학습 경험에 참여하도록 권하며, 그 결과를 반영하여 학습의 장기적인 계획과 구조를 마련해 간다는 의미
중재자 : 교사가 유아의 근접발달지대에 있는 과제를 수행해내도록 적절한 비계의 역할을 함으로서 학습을 촉진 시키는 중재자의 역할과 유아들을 안내하고 고무함으로서 후원적인 역할을 한다.
참여자 : 교사가 유아의 활동에 능동적으로 함께 참여할 때 유아의 활동이 더욱 풍부해 질 수있다.
4 교육활동
* 교사가 소리내어 읽어 주기
유아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며, 이 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책을 즐기게 될뿐아니라,
언어능력에도 많은 도움을 받는다.
반복되는 구절은 다음과 같은 가치가 있다.
- 유아는 반복되는 구절이나 챈트의 음악적인 특성을 즐긴다.
- 청각적 변별력을 발달 시킨다.
-유아에게 의미있게 음소에 대한 인식을 발달 시킨다.
- 언어의 소리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언어가 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민감성을 발달시킨다.
* 교사가 소리내어 써주기
교사 자신의 생각을 소리내어 말하면서 쓰는 것이다.
* 함께 보며 읽기 절차
- 앞뒤의 겉표지를 단서로 추측하기, 책의 제목, 저자 삽화가에 대해 소개하기
-즐겁게 읽기
- 새로운 어휘에 초점을 두고 유아와 함께 다시 읽기
- 인쇄된 글자의 관습적 사용법에 초점을 두고 유아와 함께 읽기
-다시 읽기 및 느낌이나 생각 표현하기
* 교사가 받아써 주기
- 글자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안다.
- 글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써내려가는 것임을 안다.
- 단어들 간에 띄어쓰기를 한다는 것임을 안다.
-글자와 말은 서로 관련된다는 것을 안다.
-글로 받아 적은 것을 읽혀질 수 있다는 것을 안다.
* 안내적 읽기, 안내적 쓰기, 혼자 읽기, 혼자 쓰기, 동화책 만들기
(3) 균형적 문식성 접근법
1) 균형적 문식성의 개념
균형적 문식성이란 새로운 절충주의로서, 분석적 접근을 취하는 부호중심 접근과 전체적인 접근, 총체적 언어 접근의 좋은점을 모두 취하고자 하는 입장이다.
따라서 의미있는 실제적인 상황에서 읽기와 쓰기를 접하도록 할 뿐아니라
유아가 흥미와 관심을 보이는 한도 내에서 음운인식, 자소와 음소의 대응, 낱자 지식 등의 읽기 기초 기능도 교육내용에 포함한다.
** 균형적 절충적 접근법
균형적힌 문식성은 어느 한가지만으로는 문식성을 지도하는데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현장교사들의 요구에서 비롯된 접근법이다.
전통적인 방법에 구성주의에 의한 방법을 보완하여 사용하자는 절충적인 방법이다.
3) 한글학습 유아를 위한 균형적 문식성 접근법
1. 이론적 근거
-자소, 음소 대응이 규척적이고,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하나의 글자를 이루는 음절 중심의 글자체계를 갖추고 있으므로 몇개 안 되는 규칙을 알고 나면 글자 해독이 가능하고 일단 해독된 글자는 정확한 발음에 따라 어휘 접근이 쉽게 이루어지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2. 교육목표 및 교육활동
*교육목표 및 내용
- 문식성 발달을 위한 전체적인 지식으로 문자언어엣 대한 이해능력, 해석능력 표현능력 구성능력을 기른다.
- 문식성 발달을 위한 부분적인 지식으로 글자 음절 대응관계 인식능력, 음절인 능력 자소, 음소 대응규칙에 대한 이해 어휘력을 기른다.
- 정의적인 태도 발달을 위해 읽기 쓰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즐기는 마음, 동기를 갖도록 한다.
* 교육활동 및 방법
(전체적인 지식의 발달을 위한활동)
- 큰 책을 포함한 다양한 책을 유아와 번갈아 가며 함께 읽고, 읽기 행동을 모델화한다.
- 좋아하는 이야기를 반복하여 읽어준다.
- 문식성과 관련되는 극화놀이를 장려한다.
-유아가 의미있는 맥락 안에서 소리와 상징 간의 관계를 탐색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유아가 혼자서 읽고 쓰기를 할 수 있도록 문식성이 풍부한 환경을 만들어준다.
(부분적 지식의 발달을 위한 활동)
-유아가 아는 낱자와 소리를 이용해서 글자에 대해 이야기한다.
-글자 음절 대응관계나 음소 자소 대응규칙의 인식을 도울 수 있는 언어게임을 고안하여 유아를 참여시킨다.
(정의적 태도발달을 위한 활동)
- 유아가 쓰기를 시도해 보도록 격려하고 매일 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유아가 읽기 쓰기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격려한다.
-읽기 쓰기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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