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 개론
♣ 보육교사의 자질 ♣
보육교사는 영아와의 상호작용 시간이 길고, 영아의 생활에 깊이 관여하므로 중요하다. 보육교사는 우선 영아양육에 대한 확고한 철학을 갖고, 따뜻한 성격에 영아에 대한 애정을 지니고 영아기의 경험이 중요함을 인식해야 한다.
교사는 다양한 여러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 하나 그 중에서도 특히 다음과 같은 자질이 요구된다.
1) 보육교사는 영아를 사랑하는 따뜻한 마음을 지녀야 한다. 보육교사는 영아를 마 치 자신의 아이처럼 애정을 지니고 돌보며, 항상 충분한 신체적인 접촉을 하며 보살펴 줄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새로운 환경에 대한 영아의 불안감을 해소해 주고 영아가 건강하게 적응하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온화하고 따뜻한 태도로 대해야 한다. 영아와 친밀한 정서적 관계를 형성하도록 하며 영아의 행복을 추구해야 한다. 영아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정서적으로 지지하며, 영아의 감정을 수용해 줄 수 있어야 한다. 느긋하게 여유를 가지고 허용적으로 돌보아 줄 수 있어야 한다.
2) 보육교사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해야 한다. 영아는 하루일과에서 성인이 도와주고 배려해야 할 부분이 많으므로 교사 자신의 신체적, 심리적 상태는 영아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하루 종일 영아를 돌보는 것은 많은 희생과 봉사를 요구하며,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많은 정력이 소모되는 일이다. 신체적으로 건강한 교사는 영아들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들에게 풍부한 기회를 마련해 주는 가운데 기쁨을 느낀다. 정신적으로 안정된 교사는 영아와 다른 사람들을 편안하게 해 줄 수 있다.
교사가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하면 교사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영아에게
도 바람직한 영향을 줄 수 없다. 신체적으로 건강해야 정신적으로 건강하며, 명랑하고, 인내심을 지닌 건강
한 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다. 또한 교사는 건강할 때 열성적이며 부지런할 수 있으며 이런 자세는 영아에게 바람직한 영향을 미친다.
3) 보육교사는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원만한 인격을 지녀야 한다. 보육교사는 우선 자신에 대한 신뢰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지니고 영아들의 부모들과 좋은 관계를 지니고 이야기를 나누며, 함께 일하는 원장, 동료직원 등과 협력하며, 또한 많은 자원봉사자들과도 잘 지낼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부모와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항상 영아에 관해 의논하고 상담하며 이들이 보육활동에 참여하고 협조하도록 유도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영아 보육활동에 관계되는 전문가와 여러 지역사회의 인사와의 교류를 활발히 하도록 하며 항상 지역사회와 더불어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공동육아를 실현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사는 여럿이 함께 협동하고 봉사함으로써 보육의 발전을 위해 애써야 한다.
이상과 같이 보육교사는 영아를 돌보는 사회내의 모든 지원 체계화 함께 힘을 합쳐서 일할 수 있는 원만한 인격을 지녀야 한다.
4) 보육교사는 우리사회와 보육 현실을 바르게 직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안목이 있어야 한다.
우리 사회에서의 보육이 가지는 의미라든가 사회가 지닌 빈곤 아동에 관한 문제라든가, 혹은 남녀평등의 문제, 전통의 계승 발전의 문제, 환경보존 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이에 대한 바람직한 변화를 시도하는 능력을 지녀야 한다. 또한 오늘날의 여러 당면 문제들을 기초로 미래에 대한 전망을 가져야 할 것이다. 특히 앞으로 영아들이 살아갈 변화가 빠르고 국제화된 미래사회의 모습을 예견하고 미래가 요구하는 어린이상 배출을 위하여 교사는 폭넓게 사고하고 가능한 한 많은 독서와 여러 가지 방법 등을 동원하여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5) 보육교사는 영아개개인이 귀중한 가치를 지닌 존재임을 확실히 믿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영아는 개성을 가진 개별적인 존재로, 즉 고유한 가치와 권리를 지닌 인간으로 존중해야 한다. 이는 곧 영아의 무한한 잠재 가능성을 믿는 태도를 포함한다. 따라서 교사는 영아의 생각, 느낌, 반응 등을 이해하고 수용해 줌으로써 영아가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자아존중감을 기르도록 해주며, 나아가 영아의 잠재능력의 개발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6) 보육교사는 자기 발전을 위해 항상 자신의 분야에 대해 연구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보육교사는 모든 문제에 대해 개방적으로 사고하고 새로운 지식, 아이디어, 교수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계속 노력해야 한다. 영아발달이나 보육에 대 해서는 전문적이 되고자 노력해야 하며 전문적인 성장을 위해 계속적으로 노력하여야 한다. 교사는 장기간의 교사교육은 물론 현장에서의 계속적인 재교육을 받음으로써 전문적인 기술을 익히고 나아가 교사로서의 전문적 위치를 확고히 하여야 한다. 교사는 보육이론을 탐구하고 실제적인 내용을 알아야 한다. 지식과 경험을 끊임없이 넓히면서 자기 수양을 게을리하지 않으며 가장 능률적이고 효과적인 보육방법을 모색하는 태도는 열성적인 교사가 보이는 특성이다.
♧ 보육교사의 역할 ♧
영아는 어릴수록 돌보아 주는 성인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보육교사는 마치 부모나 보호자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며, 동시에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보육교사는 영아들에 대한 보호와 교육을 통해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특히 어린이집은 영아가 어머니와 하루 종일 떨어져서 지내야하는 만큼 보육교사는 다양하고 많은 역할을 요구받게 된다.
1) 대리 양육자로서의 역할 보육교사는 영아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게 해주고 기본적인 욕구를 적절하게 충족시켜 주고 건강하게 성장 발달하도록 도와주는 양육자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영아의 신변을 안 전하게 보호하고 정상적인 발달을 도와주고 영아들이 어린이집에 있는 동안 최대한 영아의 안전과 건강을 지켜야하고, 그들을 사랑과 관심으로 돌보아 주어야 한다. 특히 어린 영아들의 수유, 기저귀 갈기 같은 즉각적인 관심이 요구되는 기본적인 신체적, 정신적 요구의 충족은 매우 중요하다.
영아들은 자신의 기본적 요구를 적절한 언어로 표현할 수 없고, 가정과 부모를 떠나 어린이집의 낯선 환경에 접하게 되는 영아들이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교사와 신뢰하는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교사는 영아의 애정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영아에게 허용적인 보살핌과 개별적인 상호작용을 제공해야 한다. 교사는 영아를 자신의 자녀와 같이 사랑하며 천사처럼 귀하게 애정으로 대하고 영아의 평소 집에서의 습관을 이해하고 점차로 도와주며 또한 부모와 영아를 돌보는 일에 대해 의논하며 매일 영아의 활동, 건강 등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도록 한다. 그럼으로써 교사는 영아가 가정과 같은 분위기를 느끼고, 정서적인 안정감과 기본적인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보호 및 교육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2) 환경제공자로서의 역할 보육교사는 영아의 발달과 안전을 고려한 적절한 환경을 구성하는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영아의 발달적 요구에 맞게 적절한 변화를 주면서 교재, 교구 및 교실이나 놀이터의 환경을 조직해야 한다. 영아가 자유롭게 뛰어 놀며 자연을 충분히 맛보며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도록 한다. 여러 가지 감각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는 활동과 신체를 건강하게 단련시킬 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안전을 최대한 고려하고 깨끗하고 청결한 환경을 구성하면서도 영아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구성하도록 한다. 영아의 자발적인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고 존중하는 교구교재를 마련하는 등 적절한 환경을 구성해 주어 영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도록 한다.
3)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보육교사는 사람, 자연, 사물과의 상호작용이 충분히 일어나도록 도와주며, 영아의 활동을 관찰하고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교 사는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각 영아의 모든 행동을 관찰하고 적절히 반응해 주어 영아가 자신과 주변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영아가 자연스럽게 자신의 감정이나 느낌을 자유로이 표현할 수 있게 해주고 자신의 생각을 나타낼 수 있게 도와준다. 영아들의 언어, 요구, 감정 표현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영아들의 반응을 격려해준다. 또한 영아가 이해하지 못하는 많은 경험과 사실들을 설명해 주어야한다.
교사는 영아를 신뢰하고 영아의 가능성에 대해 기대를 가지고 신체적으로나 언어적으로 원활한 상호작용을 하도록 한다. 또한 영아와 영아들이 서로 관계를 맺고 사회적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도록 돕는다. 어린 영아들에게 큰 영아들이 노는 것을 볼 수 있게 하고, 서로가까이 할 수 있게 자연적으로 만나게 해준다. 영아들이 잘 놀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주며 함께 주고받으며 놀아주며 특히 영아의 언어발달을 도와주기 위해 이야기 해주고, 노래 불러주고, 책을 읽어주는 등 언어적 상호 작용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4) 일상생활의 모델로서의 역할 어린이집에서 교사와 영아가 함께 하는 시간이 길고, 또 영아의 생활에 보다 깊이 관여하게 되기 때문에 영아의 기본적인 양육자로서 보육교사는 영아가 모방을 하더라도 부끄럽지 않을 행동과 말로 영아를 지도하며, 영아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임으로써 바람직한 동일시 대상이 되어주어야 한다. 영아는 교사의 언어, 행동, 생각, 태도 등 거의 모든 면에서 교사의 생활형태 자체를 따라하려 하므로 교사의 바람직한 행동은 영아의 전인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교사는 올바르게 인사하고 바르게 걷고 윗사람에 대한 예의를 지키며 바른 행동을 하도록 하고 식습관이나 먹는 활동에 모델이 될 수 있어야 하며 특히 고운말, 바른말을 사용하도록 노력하고 다른 교사나 부모들과 즐겁고 친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하는 등 건전한 모범을 보이도록 노력해야 한다. 즉 교사는 매일의 일과 속에서 바른 행동을 하고 영아의 좋은 모델이 되어야 하며 일관성있고 지속적으로 행동하도록 한다.
5) 관찰자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 보육교사는 영아의 발달, 환경 및 활동 전반에 걸쳐 항상 관찰하고 평가하는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영아의 발달은 갑자기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진행되므로 영아들의 요구와 발달 수준을 정확히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는 관찰, 평가 능력이 있어야 한다. 영아들의 개별적인 차이를 이해하고 계속적으로 발달하는 영아의 행동을 잘 관찰하고 이해하도록 노력하고 영아의 발달 과정에 대해 잘 알고 있어 다음 과정을 예견할 수 있어야 한다. 각 영아는 독특하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므로 교사는 각 영아의 특별한 요구와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영아의 행동을 관찰해야 한다.
특히 언어적 표현 능력이 없는 영아의 경우, 교사는 영아 개개인의 특별한 욕구를 잘 관찰하여 반응해야 한다. 교사는 영아의 생리적인 스케줄, 행동, 기능을 늘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보육계획과 평가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생활기록부, 연락장, 보육일지를 활용 및 기록하여 개별 보육의 기초로 삼으며 건강기록을 참고하여 영아의 발달을 이해 평가하고 부모와 효율적으로 대화하도록 한다.
6)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교류자로서의 역할 보육교사는 공동육아를 위하여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교류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교사는 부모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영아의 가정과 그 부모의 요구 등을 이해하고 부모를 지원해주고 부모와 어린이집 사이의 신뢰감을 형성하기위해 노력해야 한다. 교사는 항상 부모에 대해서는 부모의 역할을 보완하는 위치로서 영아에 대한 책임을 부모와 공유한다. 부모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듣는 자세를 갖고 부모와 상호작용하며 영아양육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영아의 성장발달에 관한 정보를 부모에게 제공하여 부모로 하여금 영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보육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킴으로써 보육의 효과를 보다 높이고, 가정과 보육시설의 일관성있는 지도가 이루어지게 해야 한다.
즉, 부모 및 가족이 영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알아야 영아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으므로, 교사는 영아특유의 배경 및 특성을 알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보육교사들은 지역사회에의 자연, 자원, 인사 등을 활용하고 영아들이 지역사회에 대해 긍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또한 다양한 자원봉사자와 함께 일하며 지역공동체로부터 지원을 얻는 역할도 해야 한다. 지역사회의 자원 활용자이면서 동시에 중심역할을 해야 한다. 지역사회와 유대 관계를 맺어 프로그램을 지역사회에 알리고 또한 지역사회로부터 도움을 받도록 한다. 건강한 생활문화를 보급하고, 건강을 증진시켜주고, 더불어 함께 영아를 보육하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나의 생각 ◈
산업화가되고 현대화가 될 수록 맞벌이 부부가 늘어난다.
대 부분의 가정이 한두명의 아이들을 키우게 되는데 엄마가 직장에 가게 되면, 엄마가 직장에 있을 동안 내 집처럼 편안하고 엄마처럼 내 아이를 돌봐주는 선생님이 있는 보육시설을 ?아서 아이를 맡기고 거기에다 똑똑한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가르칠 수 있는 곳을 찾게 된다.
효과적인 영아보육을 공부하는 동안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되었다.
교사가 영아들의 요구를 계속적으로 지원하고 도와주는 교사의 역할이 좀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된다는 생각을 한다.
어 린이집에 처음 등원하는 아가들의 심리상태를 이해하고 기다려준다거나 영아와 교사가 상호 작용을 하는데 있어서 영아들 개개인의 기질의 다양성을 인정해 주는 일, 어린이집 환경구성에 있어서 영아들의 활동영역에 맞는 교실배치와 하루 종일 생활하는 동안 안전사고에 되도록이면 많이 노출되지 않도록 벽면에 안전매트를 세우는 일 ,작은 장난감으로 인한 아이들의 사고등 새롭게 생각해 보게 된 사실이다. 흔히들 가정어린이 집에서는 아가들 기저귀 갈아주고 배고프면 우유주고 밥 주고
졸리면 잠 재워주는 것이 전부 인 것처럼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어린이집교사는 여기에 영아들의 정신적인 부분과 지적인 면을 함께 충족시켜 줘야되는 책임이 있다는 것을 새삼 느낀다.
정서적인 발달지도와 인지적인발달지도도 함께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다.
어 린이집교사들이 사회적으로 인정받기위해서는 아이들을 사랑하고 그들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건 물론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쌓아가야 한다는 생각을 한다. 어린이집교사는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만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지식과 능력을 갖춘 전문인만이 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 줘야한다.
그것이 우리보육교사들이 살길이고, 우리에게 맡겨진 아이들이 바르게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길이다.
그러기위해서는 우리보육교사들의 끊임없는 노력과 교육이필요하고 복지부에서 인정하는 수료증이 아닌 국가에서 인정하는 '보육교사국가자격증'에 합당한 교사의 자질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전공,필,선♧ > 大學院curriculum'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모가 바라는 교사 /교사가 바라는 부모|……― 유아보육교사2급 (0) | 2009.09.12 |
---|---|
보육교사 발급 신청서|……― 유아보육교사2급 (0) | 2009.09.12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0) | 2009.09.12 |
1.스트레스의 개념.-유아보육교사2급 (0) | 2009.09.12 |
보육교사2급과정의 내용 6가지 (신체운동, 자연탐구, 사회관계. 예술경험. (0) | 2009.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