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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스피치를위한방법22

花受紛-동아줄 2009. 6. 4. 21:17

강사 : 김은성 아나운서

말하기도 체득하는 것이다. 전문가에 의한 훈련을 받고 연습을 해야 스피치가 향상된다.
강의, 토론, 발표와 같이 각각의 가지에 대한 법만 고민을 했지만
스피치 전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3차시에 걸쳐 배울내용.
1.스피치 컨셉
개념을 잡아서 어떠한 준비가 필요한 것인지 알아본다.
2.스트럭쳐
스피치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어서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음성, 제스처
3.스킬
스피치를 훈련하는 구체적인 방법과 설득 스피치, 정보전달 스피치

◎스피치에 대한 이해

1.스피치
자신 가진 콘텐츠(contents)를 적절히 표현(expression)하여 설득 (persuation)하는 작업.

콘텐츠 : 많이 알아야 됨 + 논리 구성(짧은 시간에 많은 것을 담아야 함) + 아이디어(사람들의 관심을 유도)
표현 : 언어 + 비언어(외모도 포함)
설득 : 배려

2.스피치와 관련된 잘못된 생각
①스피치를 잘하는 사람은 타고 난다
외모, 음성 음색적인 부분은 타고난 것이지만 나머지는 개발이 가능하다.
②스피치를 잘하기 위한 특별한 공식이 있다.
③스피치 연습을 많이 할 수록 좋다
연습은 캠코더로 2~3회 정도면 충분하고 모니터를 하면 된다.
연습을 많이 하면 단어를 암기해버린다.
그 단어가 안떠오르면 말이 막히게 되거나 외운 말을 하려 청중가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다.
④스피치는 항상 어렵다.
독수리는 일정한 고도를 잡기까지 날개 짓을 많이 해야 하고 고도를 잡으면 날개짓을 안해도 된다.
일정정도의 연습만 하면 스피치를 누구나 잘 할 수 있다.


3. 전달 방법에 따른 스피치의 4가지 유형
*즉흥형
암기가 아니라 애드리브로 한다.
목사님, 정치인
*완벽형
스피치 원고를 읽는 사람
정치인
*암기형
외우다 보면 상황에 따라 스피치를 망칠 수 있다.
*임기응변형★
인지적으로 준비
단계적으로 준비
원고를 다 쓴것을 요약(개요서)하여 스피치 향후 즉흥적으로도 잘하게 된다.


◎효과적인 스피치를 위한 준비

1.스피치의 기본 원칙
1)경험을 공유하고 그 폭을 넓혀 나가는 것
다른 사람이 듣고 싶은 이야기를 해야 한다.(분위기를 파악)
완벽한 컨텐츠를 가지고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 청중에 맞게 이야기 해야함.(짧게 해야 할때 등)
2) story-telling :  구어체 + 서사적(자기경험, 기승전결, 문제제기-배경-대안-전망)
고대그리스에서는 글과 문자가 발달하지 않아 내가 가진 소유물에 대한 주장을 하기 위해서는 법정에 가서 내 의견을 개진해야 했다. 그래서 법정 옆에 돈을 받고 말 하는 것을 가르치는 곳이 생겼다. 그들이 가르친 첫번째 방법이 구어체였다.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듯이.

말에 필요한 기초 단계들이 있다.
2.듣기
잘 들으면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능력이 생긴다..
잘 들으면 다른 사람의 컨텐츠를 내것으로 만들 수 있다.
1) 듣기의 방해 요인
*소음
-물리적 소음
-심리적 소음
-생리적 소음

-비교하기 : 외모나 주변환경에 신경 쓴다.
-사전연습 : 다음에 얘기할 것을 준비
-선택적 지각 : 선택적 노출 → 선택적 이해 →선택적
선택하여 듣는다.
-선입관
집단에 대한 잘못된 편견을 개인에게도 적용.
다른 당 사람이 얘기하면 듣지 않음
-다른 생각하기
-언쟁하기
가치를 투입.상대방의 이야기를 끝까지 듣지 않음.
-주제이탈
지루하다고 주제를 바꿈.

2)듣기의 훈련 방법
*분석적 듣기
집중하여 듣기 →핵심 키워드 파악 →머릿속에서 윤곽잡기 →자신의 언어로 말하기 →다른 사람에게 실행

뉴스를 들을 때 자막을 5개 정도 적는다.(메모)
하나의 컨셉으로 3~4개 정도 키워드로 구성해본다.
다른 사람앞에 완성된 문장으로 이야기한다.

듣기 뿐 아니라 표현 능력이 좋아진다.

*공감적 듣기
사람을 이해하는 능력.
고갯짓이나 눈을 맞추고 끝까지 들어본다.
끝나고 난뒤 잠깐 적용해서 이야기 해준다.

3.발표불안증
1)발표 불안증의 원인
스피치 결과의 중요성 + 성공 스피치에 대한 예상
자신의 발표에 대한 인지를 성공적인 방향으로 바꾸면 된다. 
cf)융의 실험
사형수의 눈을 가리고 동맥을 끊는 척하고 물을 떨어뜨리며 피가 빠져나가는 것을 알려주었더니 실제로 패닉상태를 일으킴


2)발표 불안증 극복 방법
-자신감(훈련을 통한 자신감, 격려를 통한 일시적 자신감)
-긴장 통제
-상황통제
시험장에 시험당일날 오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간다.
(유사한 곳이라도)
-근육이완



3)발표 불안증 극복 체조
①심호흡을 여러 차례 반복한다
②혀와 턱을 풀어준다.
③바른 자세를 유지한다.
④손과 손목의 힘을 빼고 풀어준다
⑤어깨와 등을 똑바로 하고 앉은 다음 배를 당긴다.
⑥머리와 목에 힘을 빼고, 천천히 좌우로, 그리고 아래위로 돌린다.


◎본인의 발표 불안증은 어느 정도인가?
메크로 스키가 만든 발표 불안증 척도
각 항목을 5단계 척도(1점~5점)로 두고 체크했을 경우, 총점(12*5=60)에 아나운서는 평균 40점이었다. 발제와 발표를 자주 하는 대학생의 경우는 35점이었다.

40점이상 : 의사 소통의 문제가 없는 상태
35점~39점 : 의사소통의 약간의 문제는 있으나 걱정할 필요는 없는 상태
25점~34점 : 의사소통의 문제가 있으므로 훈련이 필요한 상태
24점 이하 : 의사소통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상태로 체계적인 훈련이 시급한 상태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느끼는 나의 기분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 거의 그렇지 않다2점, 보통이다3점, 자주 그렇다 4점, 거의 항상 그렇다 5점)
1. 나는 일반적으로 그룹토론에 참여하는 동안 편안하게 느낀다.
2. 나는 그룹토론에 참여하고 싶다.
3. 그룹토론에 참여하는 동안 나는 침착하고 느긋하다.
4. 나는 회의에 참여하는 동안 보통 침착하고 느긋하다.
5.나는 회의에서 견해를 피력해 보라고 요청받을 때 침착하고 느긋하다.
6.나는 회의에서 질문에 답할 때 매우 느긋하다.
7.나는 대화하는 동안 나서서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8.나는 보통 대화하는 동안 아주 침착하고 느긋하다.
9.나는 새로 알게 된 사람과 대화하는 동안 매우 느긋하다.
10.나는 스피치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없다.
11. 나는 스피치 하는 동안 느긋하다.
12.나는 스피치해야 할 경우가 생기면 자신을 가지고 대처해 나간다.


4.자기 노출 방법
오바마의 스피치를 보면 자신의 힘들었던 과거를 이야기한다.
단, 너무 헤프게 이야기 하면 안된다.

*자아 정체성 이론(사회적 침투 이론)
양파 모양
단계적으로 자기 노출을 하게 되면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고 친밀감을 느끼게 된다.

1단계 외형적 정체성(성격, 외모)
2단계 피상적 정체성(취미, 선호도)
3단계 종교적 신념
4단계 자신의 목표와 꿈
5단계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은 자신만의 두려움
6단계 자아(self), 즉 자신의 진짜 모습, 정체성

*노출된자아
      

               
눈먼자아  :성질, 매너리즘, 습관
숨겨진자아 : 단점, 여자문제, 신체적 특징, 나만이 알고 있는 습관

자기노출은 열린자아에서 숨겨진자아를 확장해 가는것
피드백은 눈먼자아에서 열린자아로 되는것


수용적이고 개방적인 이미지를 가질 수록 좋은 이미지를 가짐. 단 단계적으로 적절히 행해야 함.

5.스피치 능력 향상의 (Key) : 상위인지(meta-conition)
상황 통제 능력 : 애드립


*대중 스피치 훈련 : 최소 7분이상 준비했을 경우 애드립이 튼튼해짐
*상위인지 능력 향상 : 제대로 알고 훈련했을 경우. 
-요약 : 자신이 말할 내용을 구조화하여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의지 : 스피치를 잘하겠다는 의지
-모니터링
방송을 하면 할 수록 목소리가 좋아지고 얼굴이 좋아짐.
스피치를 할때 척도를 가지고 모니터
-애드립
모니터한 내용을 적용

인지적(체계적, 단계적) + 반복적 경험

6.표현 능력
*호기심 + 정보조사 + 치밀한 관찰 + 다양한 시각 + 실천

*자기 소개 요령
1.배경 : 출생, 성장배경, 가족사항, 주소
2.목표 : 장기적 목표, 단기적 목표, 희망
3.장점 :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는 성격이나 재능
4.단점 : 나의약점, 고치고 싶은 점
5.준비 : 현재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6.각오
7.자기의 선호도(취미, 좋아하는 것들)
8.청중과의 상관성 : 공통점

(다른사람에게 첨삭 부탁)

*다른 사람을 표현 할 때
겉모습, 성격, 환경, 특징(성호도), 관계, 느낌 등

*카메라 일기 쓰기
회사에서 집에서 돌아가는 길을 리포터함
캠코터, 보이스 레코더 활용


*말 잘하는 사람
(역사적 인물)
1.소크라테스
말을 잘했다기 보다 청중분석을 잘함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상대방 수준에 맞게 대화를 이끌어나감
2.고려 서희 장군
거란족의 침공에 대해 왜 침공했는지 를 먼저 이야기를 듣고 거기에 맞추어 대답함.제대로 듣고 상황판단을 잘함
3.부르투스
시저를 죽인 이후에 성난 로마시민 앞에서 한 스피치가 유명함.
문답법, 설의법(당연한 질문을 던져서 그방향으로 사람들이 나가도록 함)대구법
수사학적 미학을 많이 활용함
4.마틴 루터 킹
음성이 좋음
흑인 특유의 공명하여 사람들이 감성적으로 들음
반복 기법 I have a dream  클라이막스로 치고 올라감
구체적 사례 : 흑인아이와 백인아이가 함께 손을 잡고 ....
5. 히틀러
가장 말잘하는 사람
선전 광고가 생겼고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생겼음
행진곡을 들려 주고 나중에 등장함.
청중들이 하고 싶은 말을 함(게르만 민족은 위대하다...)
반복, 역동적
자기만을 위한 스피치를 해서 한 시대에만 국한
6.예수님
가장 말잘하는 사람
상황에 맞게 함(어린이, 어른 에 대한 메시지 톤)
단순함
서사적(포도나무의 비유,무화과의 비유)
진정성
(동시대 인물)
1.오프라 윈프리
자기노출 공감 스피치(성추행 당한 이야기)
2.버럭 오바마
2004년 전당대회 스피치
단순한 반복적 스피치
의제 설정 잘함(변화와 희망)
제스처- 사람들과 호흡,
현실성 강조 : 헬로우 오하이오..
많은 이야기를 하지 않고 메시지 압축하여 전달
감성적 스피커
3.시스코의 존 챔버스
철저히 준비함
50분 강의하는 데 A4 70장 원고를 구어체로 작성, 1장 개요서 만듬
4.애플사의 스티브 잡스
역동적 스피치
앞과 뒷부분에 감성적으로 접근
중간부분은 이성적
유투브 아이팟 프리젠테이션 꼭 보길
스탠포드 졸업식 축사



정리
스피치를 잘하기 위한 기본 요소
-공감대
-스토리 텔링
-듣기
-자기노출
-발표불안증극복
-표현능력
-상위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