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經營學

조직이 유지, 존속, 발전되기 위한 핵심은 조직의 구성원들이 조직에 대한

花受紛-동아줄 2009. 1. 26. 22:39

조직이 유지, 존속, 발전되기 위한 핵심은 조직의 구성원들이 조직에 대한 애착과 충성이 얼마만큼 이냐는 것과 조직을 위해 일하는 즐거움과 보람을 얼마만큼 느끼느냐에 달려 있다. 조직의 성장과 발전의 관건은 결국 조직운영에 있어서 효율성의 제고와 조직구성원의 직무에 대한 만족의 정도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조직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던 간에 조직구성원의 직무에 대한 만족은 조직을 이끌어 가는 리더의 리더십에 의해서 영향을 많이 받는다.즉, 리더로서의 지휘에 있는 사람은 리더십을 잘 발휘하여 조직의 목표와 조직구성원간의 조화를 적절히 이끌어 나갈 때 그 조직의 발전을 가져 올 수 있을 것이다.본문에서는 이런 이유로 리더십이란 무언인가? 또한 바람직한 리더십이란 어떤 것 인가?를 리더십의 기본적 이론과 리더십 유형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리더십(leadership)이란 조직의 생존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대내적 행동통일과 대외적 적응을 위한 관리활동으로서 정진환․김재영 공저, 『행정학 원론』, (서울: 학문사), 1997, p.329조직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적극적 행동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영향력을 미치며 개인과 집단의 조정을 통하여 협동적 행동을 촉진․유도하고 조직외부로부터의 지원과 협조를 확보하는 쇄신적․창의적인 능력과 기술을 의미한다.
리더십은 지도자와 피지도자간의 심리적 유대와 공감 또는 일체감․자발적 성격과 관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