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哲學.心理學

★ Simon Baron-Cohen

花受紛-동아줄 2008. 5. 1. 17:34

★ Simon Baron-Cohen

 


 

자폐증 지수(AQ) 검사 문항은 캠브리지대 심리학자인 Simon Baron-Cohen과 그의 동료 연구원들이 2001년에 출간한 논문1을 기초로 하여 만들어졌으며 성인이 자신의 자폐 정도를 임시로 가늠하는데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정상인의 경우 대개 26점보다 낮은 점수를 기록하며, 더 심한 자폐 경향을 갖고 있을수록 더 높은 점수가 얻어집니다.

본 문항은 과학적인 연구 결과에 기초하고 있지만 어디까지나 간이 테스트로써만 사용되어야 합니다. 즉, 비록 이 테스트 결과가 본인의 자폐 정도를 충실히 반영할 가능성은 크지만 항상 정확한 결과가 얻어지는 것은 아니며, 설사 높은 점수를 얻었다 하더라도 정신과 전문의의 판단 없이 개인이 임의로 자폐증이라는 속단을 내려서는 안됩니다.

 

참고로 저의 검사결과입니다.

※ 주의점 : 문항을 읽고 꼼꼼히 체크하셔야한답니다. 저의경우 한문항을 빠트리고 체크해서 결과가 나오지 않아 다시한번 하게 됐거든요. 50문항이라 다시한다면 부담이 될거예요^^

  

★ 검사결과

 

당신의 자폐증 지수(AQ)는 24점 입니다. 26점 이하를 받으셨으므로 자폐 가능성은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 결과 해석을 참고하세요.

  • 점수 범위는 0점부터 50점까지이며 자폐 정도가 심할수록 대개 더 높은 점수가 얻어집니다.
  • 남자 평균은 17점, 여자 평균은 15점 입니다.

★ 결과 해석

Simon Baron-Cohen 및 그의 동료들이 수행한 연구1에 따르면 자폐증 진단을 받은 성인의 80%는 본 테스트에서 32점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정상적인 성인은 오직 2%만이 32점 보다 높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계속된 연구2에 의하면 26점을 기준으로 본 테스트 결과는 자폐증의 일종인 Asperger Syndrome을 겪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과 정상인을 임상적으로 구별하는데에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수학, 물리학 및 공학계열 종사자는 본 테스트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캠브리지대 학생을 대상으로한 설문조사에서 수학과 학생 평균은 21.8점, 전산과 학생 평균은 21.4점이었습니다. 한편, 영국 수학 올림피아드 수상자 여섯 명의 평균은 24점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