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의식수준 : 성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프로이드는 오랫동안 정신분석학의 이론을 정립시키려는 과정에서 지형학적인 모형을 가지고 성격의 구조를 설명하려 하여, 우리가 사고나 공상과 같은 정신적 사건을 의식하는 수준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3가지로 나누어 "지도"로 표기하였다.
① 의식 - 어떤 순간에 우리가 알거나 느낄 수 있는 모든 경험과 감각을 포함하는 의식수준을 말한다. 우리 정신생활의 극히 일부분만이(사고, 지각, 느낌, 기억) 의식의 범위 안에 포함되는 것이며 의식내용은 외부적 요인에 의해 주로 규제되는 선택적 여과과정의 결과이다. 이 경험도 잠시동안 의식될 뿐 전의식이나 무의식으로 사라져버리기 쉽기 때문에 의식은 성격의 아주 적고 제한된 부분만을 기억한다고 할 수 있다.
② 전의식 - 어느 순간에 있어서는 의식되지 않는 그러나 조금만 노력하면 곧 의식될 수 있는 경험으로 "이용 가능한 기억"이라고 불린다. 프로이드는 전의식이 마음 속에서 무의식과 의식영역을 연결해 준다고 하였다.
③ 무의식 - 무의식은 가설적이고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제시될 수 있고 증명될 수 있는 현실이라고 주장하였다. 프로이드는 우리의 의식범위 밖에 있는 충동과 욕구가 인간 행동의 아주 중요한 부분을 만들고 방향을 결정한다고 하였다. 이 힘은 무의식적일 뿐 아니라 개체 내부에는 이것이 의식상에 떠오르는 것을 막는 강한 저항이 있다. 그리하여 전의식적 사고형태와는 달리 무의식은 전혀 인식되지 않지만 사람들의 행동을 주로 결정한다고 보았다.
-------------------------------------------------------------------------------------------------------
1. 매슬로 [ Maslow, Abraham H. , 1908~1970 ] 》
인본주의 심리학의 창설을 주도하였으며, 기본적인 생리적 요구에서부터 사랑, 존중 그리고 궁극적으로 자기실현에 이르기까지 충족되어야 할 요구에 위계가 있다는 요구 5단계설을 주장하였다.
인간의 욕구는 병렬적으로 열거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낮은 단계에서부터 충족도에 따라 높은 단계로 성장해가는 것이며, 낮은 단계의 요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높은 단계의 요구는 행동으로 연결되지 않고 이미 충족된 요구도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매슬로가 주장한 인간의 요구는 강도나 중요성에 따라 계층적으로 배열한 것이지 결코 행복 그 자체를 계층적으로 배열한 것은 아니다.
저서에 《인간의 성격에 대한 심층접근》이 있다.
2. 스키너 [ Skinner, Burrhus Frederic, 1904.3.20~1990.8.18 ]
펜실베이니아주 서스쿼해너 출생. 스키너상자, 티칭머신의 고안으로 유명하다. 해밀턴대학교와 하버드대학교를 졸업하고 1931∼1936년 하버드대학교 연구원으로 있다가 1936∼1945년 미네소타대학교에서 전임강사·조교수·부교수를 역임하였다. 1945∼1948년 인디애나대학교 교수를 거쳐 1948∼1974년 하버드대학교 교수, 1974년부터 명예교수로 있었다. C.L.헐, E.C.톨먼 등과 함께 신행동주의자의 한 사람으로 일컬어진다.
가설의 구성이나 설명보다도 조작주의적 분석에 의해, 선행 조건과 귀결과의 관계만을 기술하는 입장을 주장하여 스키너학파를 이루었다. 행동은 이 입장에서는 레스폰던트와 오퍼런트로 나뉘는데, 오퍼런트의 상세한 강화 스케줄에 의한 실험 연구는 일반심리학뿐만 아니라, 생리심리학·약리심리학·교육심리학·임상심리학에도 이용된다. 주요저서로는 《The behavior of organism》(1938) 《Science and human behavior》(1953) 《Verbal behavior》(1957) 《Beyond Freedom and Dignity》(1971)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