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행동주의 학습이론(S-R이론 : 연합이론)
․ 행동은 살아있는 유기체의 기본적 특성이다.
․ 행동은 수정될 수 있으며, 이러한 수정은 학습을 통하여 이루어 질 수 있다.
․ 대부분 인간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skinner, 1953: Wolpe, 1958)
․ 행동의 형성, 유지, 제거는 환경자극에 따라 좌우되며, 환경의 변화는 행동의 변화를 일으킴.
․ 행동과 환경자극 간에는 기능적 관계가 있다.
(1)행동주의 이론을 주장한 학자들
1) 손다이크(E.L.Thondike)의 시행착오설(연결설, 연합설, 효과설)
①개념: 지가사태에 대하여 생활체가 시행착오적 반응을 반복하는 가운데 효과의 법칙에 따라 실패적인 반응은 약화되고 성공적인 반응은 강화되어서 학습이 성립된다고 생각하였다.
②주요 법칙(학습법칙)
․효과의 법칙 (동기의 중요성을 입증)
-만족의 법칙:학습의 결과가 만족스런 상태에 도달하면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강화된다.
-불만족의 법칙:불만족을주는 결과가 계속되면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약화된다.
․연습의 법칙 (파블로프의 계속성의 원리)
-사용의 법칙 :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빈번해지면 결합이 강해진다.
-불사용의 법칙 : 자극과 반응은 사용하지 않으면 결합이 약해진다.
․준비성의 법칙:새로운 사실과 지식을 습득할 준비가 충분하게 되어있을 수록 결합이 용이 하게 된다. 즉, 학습자의 성숙과 발달 정도에 따라 학습의 기초가 결정된다.
2) 파블로프(I.P.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조건 반사설)
①정의: 이 학설은 새 행동의 성립을 조건화(conditioning)에 의해 설명한다. 즉,일정한 훈련을 받으면 동일한 반응이나 새로운 행동의 변용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조건반사설 로 알려졌으나 스키너의 작동적 조건형 이론이 나오면서 `고전적 조건형성`이라 명명하 였다.
․ 행동은 살아있는 유기체의 기본적 특성이다.
․ 행동은 수정될 수 있으며, 이러한 수정은 학습을 통하여 이루어 질 수 있다.
․ 대부분 인간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skinner, 1953: Wolpe, 1958)
․ 행동의 형성, 유지, 제거는 환경자극에 따라 좌우되며, 환경의 변화는 행동의 변화를 일으킴.
․ 행동과 환경자극 간에는 기능적 관계가 있다.
(1)행동주의 이론을 주장한 학자들
1) 손다이크(E.L.Thondike)의 시행착오설(연결설, 연합설, 효과설)
①개념: 지가사태에 대하여 생활체가 시행착오적 반응을 반복하는 가운데 효과의 법칙에 따라 실패적인 반응은 약화되고 성공적인 반응은 강화되어서 학습이 성립된다고 생각하였다.
②주요 법칙(학습법칙)
․효과의 법칙 (동기의 중요성을 입증)
-만족의 법칙:학습의 결과가 만족스런 상태에 도달하면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강화된다.
-불만족의 법칙:불만족을주는 결과가 계속되면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약화된다.
․연습의 법칙 (파블로프의 계속성의 원리)
-사용의 법칙 :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빈번해지면 결합이 강해진다.
-불사용의 법칙 : 자극과 반응은 사용하지 않으면 결합이 약해진다.
․준비성의 법칙:새로운 사실과 지식을 습득할 준비가 충분하게 되어있을 수록 결합이 용이 하게 된다. 즉, 학습자의 성숙과 발달 정도에 따라 학습의 기초가 결정된다.
2) 파블로프(I.P.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조건 반사설)
①정의: 이 학설은 새 행동의 성립을 조건화(conditioning)에 의해 설명한다. 즉,일정한 훈련을 받으면 동일한 반응이나 새로운 행동의 변용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조건반사설 로 알려졌으나 스키너의 작동적 조건형 이론이 나오면서 `고전적 조건형성`이라 명명하 였다.
'♧전공,필,선♧ > 哲學.心理學' 카테고리의 다른 글
★ Simon Baron-Cohen (0) | 2008.05.01 |
---|---|
프.메.프 (0) | 2008.05.01 |
피아제 (0) | 2008.05.01 |
[심리학자]꿈의해석 (0) | 2008.05.01 |
[사회심리학]사회심리학자- 쉐리프, 애쉬, 레빈 (0) | 2008.05.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