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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폭력청소년을 위한 바람직한 감정(분노)조절 프로그램

花受紛-동아줄 2014. 5. 18. 00:06

폭력청소년을 위한 바람직한

감정(분노)조절 프로그램

대상 : 중학교 2학년

목 차

Ⅰ. 청소년의 이해 -------------------------------------------- 1

1. 청소년의 정의

2. 청소년기의 특징

3. 청소년기의 심리적 발달

4. 에릭슨, 프로이드, 피아제의 발달단계로 본 청소년기

Ⅱ. 분노의 본질과 심리적요인 ----------------------------------- 3

1. 분노의 정의

2. 분노 표출

3. 분노의 원인

Ⅲ. 분노와 청소년과의 상관성 ------------------------------------ 4

1. 가족 및 가정환경에서의 갈등

2. 학교, 학업 및 교우관계에서의 갈등

3. 정체감 혼란으로 인한 갈등

IV. 분노 조절 프로그램

1. 배경

2. 분노 조절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V. 폭력청소년의 감정조절을 위한 프로그램 ------------------------- 9

ⅤI. 느낀점 ------------------------------------------------- 20

ⅥI. 참고자료 ----------------------------------------------- 20

Ⅰ. 청소년의 이해

1. 청소년의 정의

청소년기란 인간의 성장 발달 과정 중 아동기에서 성인으로 진입하는 과도기적인 단계이다. 청소년기를 과도적인 시기라 함은 청소년들이 아동에서 성인이 되는 과정에서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심리적으로 커다란 변화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 청소년들은 어떨 때는 아동적인 특징을 드러내는가 하면 또 어떨 때는 성년처럼 사고하고 행동하기도 하는 이중적인 모습을 드러내곤 한다. 어린이와 어른의 모습 둘 다를 함께 품고 있는 청소년기는 의존과 독립이라는 두 양극 가운데서 당연히 내적인 갈등과 격동으로 씨름할 수밖에 없는 시기이다.

2. 청소년의 특징

1) 신체적 발달

- 성장급등 ; 청소년기에 신장과 체중이 급격히 증가하는 현상

- 2차성 징의 출현 ; 청소년기가 되면 성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면서 남녀의 신체적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2) 사회 심리적 발달

- 지적발달 ; 추상적사고 능력의 발달(청소년기는 추상적이고 가상적인 것을 사고할 수 있다.

- 자아 중심적 ; 다른 사람의 생각을 자기중심적으로 추리하고 판단하는 것

3) 정서의 발달

심리적격동기라고 할 만큼 정서적 변화가 심하고 불안정하다.

- 정서불안의 원인; 신체적, 인지적, 성적인 변화 등이 급격히 나타나는 데서 생기며, 남과 비교하여 스스로 열등감을 갖기도 한다. 또 부모에게 반항하기도 하고, 감수성이 풍부해지며 예민해진다.

4) 사회성의 발달

사회성 ; 한 개인이 다른 사람이나 주변 환경과 관계를 맺어 나가면서 발달하는 능력을 말한다.

또래친구 ; 자신과 비슷한 경험을 하는 존재, 서로 위안을 주고 공감하는 사이, 가치관에 영향을 주고, 정서적 안정을 주기도 한다.

청소년의 집단 정체감 ; 청소년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가치관이나 신념, 사고방식을 공유하면서 또래 문화를 형성한다.

집단 따돌림 ; 나와 남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 집단 이기주의에서 비롯된다.

5) 도덕성의 발달

자신의 양심에 따라 생각하고 판단한다. 행동의 결과보다 원인이나 의도를 더 중요시한다.

6) 자아의식의 발달

자아의식 ; 자신의 욕구, 태도, 가치, 행동양식, 능력, 역할에 대해서 알고, 자신이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독특한 존재라는 것을 인식하는 능력이다.

7) 직업의식의 발달

직업의식 ; 자신의 가치, 능력, 적성 등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이 무엇인지 인식하는 것 이다.

3. 청소년기의 심리적 발달

청소년기는 한 단계라기보다는 초기, 중기, 그리고 후기의 세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초기 청소년기 (12-14)

갑자기 변하는 신체적인 변화에의 적응과 갑자기 증가되는 성적인 충동을 어떻게 다루느냐가 큰 과제다 성충동의 증가와 정서적 불안정을 청소년들은 지식화 이상주의 금욕주의 종교에의 귀의 등으로 해결하거나 반대로 성 비행 극심한 쾌락주의로 행동화하기도 한다.

이시기의 청소년들은 보다 더 자기 성찰적이 되며 시간의 흐름과 인간의 유한성 철학적 종교적 주제에 탐닉하게 되며 풍부한 공상의 세계를 구축하게 된다.

2) 중기 청소년기 (15-18)

이 시기는 심리적으로 불 때 청소년들이 초기 청소년기의 걱정으로부터 내적 평온을 되찾게 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초기와 중기의 청소년들은 이제까지의 거의 전적으로 의존해오던 부모들로부터 분리되어 좀 더 독립된 위치를 얻으려 노력하는데 제 2의 격리 개별화 시기라 한다. 이 시기에 친구 및 이성 교제 시작되고 집안을 떠나 집안 외의 사람과 교우관계 이성 관계를 실험하고 연습하는 것은 장차 다가올 사회생활의 첫 경험이 된다.

3) 후기 청소년기 (15-21세)

나는 무엇인가 내 생애의 목적과 의미는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과 이로부터 얻어지는 주체성확립은 청소년기 궁극적 과제이다. 이제까지의 경험과 성장 발달을 통해 얻어진 자신에 대한 이해 그리고 사회적 위치 장래직업 인생의 목적 등을 생각하게 된다. 에릭슨은 후기 청소년기에 달성하여야 할 중요한 발달과업으로 자신의 정체성 확립을 주장하였다.

4. 에릭슨, 프로이드, 피아제의 발달단계로 본 청소년기

1) 에릭슨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청소년기, 11-18세)

다섯째 단계인 청소년기에는,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더불어 새로운 사회적 압력과 요구에 부딪치게 된다. 그러므로 이시기의 청소년은 이러한 새로운 상황에 어떻게 대응해 나가야 할 지 몰라서 당황하게 된다. 그리하여 이전 단계까지는 회의 없이 받아들였던 자기존재에 대해 새로운 경험과 탐색이 시작된다. 여기서 , 에릭슨은 청소년기의 중심과제를 자아 정체감의 확립이라고 했다. 자아정체감이란 자기 동일성에 대한 자각인 동시에, 자기의 위치, 능력, 역할 및 책임에 대한 분명한 인식이다. 이 시기의 청년들은 자기 자신의 의문에 대한 해답을 찾으려고 애쓰지만, 그 해답은 쉽사리 얻어지지 않기 때문엔 고민하고 방황한다. 이 고민과 방황이 길어질 때 정체감의 혼미가 온다고 에릭슨은 말한다. 이와 같이, 자아정체감을 쉽게 획득하기가 어려우므로, 청소년들은 동료 집단에서 동일시 대상을 찾거나 혹은 존경하는 위인이나 영웅에게서 동일시의 대상을 찾으려 애쓴다. 그리고 자신을 시험해 보기 위해 여러 클럽에 가입해 보기도 하고, 다양한 활동에 참여해 보기도 한다.

에릭슨은, 이 시기를 기본신뢰감이 형성되는 시기인 제 l단계에 못지않을 만큼 중요한 시기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 이유는, 이 시기에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확립하면 이후의 단계에서 부딪치는 심리적 위기를 무난히 넘길 수 있게 되지만, 그렇지 못하면 다음 단계에서도 방황이 계속되고, 때로는 부정적인 정체감을 성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 나타나는 이상적 특징은 충성(fidelity)이다. 충성이란 직업과 궁극적인 가치에 헌신하는 것이다. 즉, 피할 수 없는 가치체계의 제약에도 불구하고 자유롭게 서약한 충성을 지속하는 능력이다. 이 시기에는 자신에 대해 느끼고 아는 모든 것이 녹아서 전체가 된다. 과거의 연속성과 미래 지향을 제공하는 자아상을 형성해야만 한다. 매우 어렵고 불안이 가득한 과제이다. 여기서 청소년은 다양한 역할을 실험해보고 시도한다. 청소년이 동일시하는 사회 집단은 적절한 자아정체감 발달에 영향을 준다. 이 단계에서 우리는 문화의 윤리적 가치와 신념체계를 받아들인다. 동시에 문화도 각 세대의 지지에 의해 새롭게 변화한다.

2) 프로이드

5단계 - 생식기 (12세 이후)

생식기는 사춘기부터 성적으로 성숙되는 성인기 이전까지의 시기로 심한 생리적 변화가 특징이며 격동적 단계로 불린다. 호르몬과 생리적 요인들로 인해 그 동안 억압되었던 성적 감정들이 크게 강화되면서 잠복기 동안 억제되었던 성적, 공격적 충동이 자아와 자아의 방어를 압도할 정도로 강해진다. 따라서 이전의 방어 양식들은 적절치 않게 되고 광범위한 재적응이 요구된다. 사춘기 전기에는 리비도가 다시 유아기의 애정 대상을 지향한다. 원초아가 우세할 때는 지나치게 쾌락 추구에 몰두해 공격성, 야수성, 범죄 행동이 왕성해지며, 반대로 자아가 너무 표면화되면 불안이 심해지고 금욕주의, 지성화의 경향이 강해져서 원초아를 억제하고 자아를 방어하려고 애쓴다. 사춘기에는 성적 성숙이 다 이루어져서 사춘기 전기의 불안은 사라진다. 이 시기에는 부모에 대한 관심이 사라지고 가족 밖에서 연장자와의 친교를 가지며, 이성을 향한 성욕 충족을 추구한다. 이러한 성적 욕구는 독서, 운동, 자원봉사 등 다른 활동을 통해 승화되기도 한다. 이 시기에 성격발달을 위해서는 근면을 배워야 하고 즉각적인 만족을 지연시켜야 하며 책임감이 있어야 한다.

3) 피아제

4단계 - 형식적 조작기(11-15 세)

피아제는 이 시기를 인지 발달의 절정으로 보고 있다. 형식적 조작단계의 아동은 논리적 조작에 필요한 모든 종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하게 된다. 사고의 질적 잠재력은 형식적 조작이 성취될 때 최고조에 달한다.

기능적으로 볼 때 형식적 사고와 구체적 사고는 그들이 다 같이 논리적 조작을 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이 둘의 차이는 형식적 사고가 되는 아동은 논리적 조작을 폭 넓게 적용할 수 있는데 비해 구체적 사고는 현재의 구체적 문제를 푸는데 한정된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형식적 조작이 되는 아동은 모든 종류의 문제(현재, 미래, 과거, 가설적 언어 등)를 다룰 수 있으나 구체적 조작기 아동은 문제를 하나하나 떼어서 다룰 수밖에 없다.

Ⅱ. 분노의 본질과 심리적요인

1. 분노의 정의

인간이 스트레스 상황에서 자신을 지키기 위하여 자신이 가진 방어기제를 활성화시키고 자신을 깨어있게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2. 분노 표출

이 분노의 강도, 빈도 그리고 지속 정도가 과도할 때 분노가 제대로 표현되지 못하고 타인 및 자신을 향하여 파괴적인 공격성을 띠고, 육체적 손상을 입힐 뿐 아니라 대인관계에서도 많은 문제를 발생시킨다. 대개 언어나 행동적인 공격성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적응하는데 문제를 일으킨다.

3. 분노의 원인

1) 외적요인

- 분노의 원인에는 어린 시절 아이들이 부모가 분노를 표현하는 모양과 가족 간에 용납되었던 화풀이의 모양을 보면서 분노를 학습한다. 아주 어린 시절에 아이들은 부모사이에서 벌어지는 갈등의 영향을 받고 자주 그 분노를 억제하는 것을 배운다.

2) 내적 요인

a. 낮은 자존감

낮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일수록 점점 더 자기 자신에게 몰입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매일매일 일어나는 일들을 날카롭게 알아차리고 그것들이 그들에게 무슨 영향을 미치는지 고통스럽게 점검한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정상적인 상황이라도 위협을 느낄 수 있다. 두려움과 상처와 질투가 쉽게 표면에 나타난다. 특히 자기의 약점이라고 생각되는 영역에 대한 비판은 너그럽게 받아들이기 어렵다.

b. 좌절

사람들은 설정한 목표를 향해 나아가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장애물, 사건, 혹은 물리적 장애가 나타났을 때 다시 말하면 제지를 당하거나 창피를 당하는 식으로 좌절당했을 때 분노하게 된다. 좌절감이 직접 분노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나 사람들이 좌절감을 느끼는 정도의 차이는 그들의 목표들이 얼마나 중요하냐 좌절스러운 일이 얼마나 지속되느냐에 달려있다. 또한 폭력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오랫동안 계속해서 쌓인 좌절을 참아 내다가 드디어 폭력적인 분노를 터트리게 되는 일이 종종 있다.

c. 완벽주의(perfectionism)

완벽주의는 상상된 완전에 미치지 못할 때마다 분노를 초래한다. 완벽주의자들은 아주 재능이 많은 사람일 수 도 있으나 여전히 비현실적인 표준들을 세워놓고 좌절한다.그들이 세워놓은 표준들은 자기자신이 가치있는 존재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느낌을 충분히 갖기 위해서 반드시 그대로 이루어져야만 하는 것들이다. 예를 들면 항상 A학점만 받는 학생이 B+의 학점을 받아놓고는 화가 나서 우울증에 걸린다. 골프를 치는 사람들은 휘어져 날아간 공 때문에 몹시 화를 낸다. 이렇게 완벽주의자들은 자신들의 목표가 가로막혀져 있을 때도 화를 내지만 또한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도 높은 표준을 제시해 놓고 그대로 이룰 것을 요구하며 쉽게 화를 내고 정죄하는 태도를 취한다.

d. 교만

분노의 모든 부적절한 형태를 수반하여 소리를 지르거나 조롱하거나 비난하거나 혹독한 침묵속으로 물러나거나 '왜 이 사람들은 내가 말한 대로 그대로 할 수 없을까?'라는 교만한 분노의 뿌리로서 교만은 자기를 남보다 낫게 여기는 마음을 품게 만든다.

Ⅲ. 분노와 청소년과의 상관성

1. 가족 및 가정환경에서의 갈등

청소년들의 정서적 문제를 다루는 연구결과들에서는 어떤 심각한 위험요소가 가족과 관련이 있다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a. 부모가 정서적 혹은 행동상의 문제를 가진 경우 이러한 유전적 경향이 자녀들에게 전해질 수 있다.

b. 가능성은 어떤 가정에서는 부모와 자녀모두에게 공통되는 문제를 일으키는 공통의 스트레스가 있다는 것이다. 자녀들은 여기에 영향을 받고 부모와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된다.

c. 부모의 정서가 청소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청소년 딸의 경우 적응이 간접적으로는 부모의 표현에 그리고 직접적으로는 부모의 수용도와 관련이 있다.

이렇게 가정에서 안정감을 쉽게 갖지 못한 청소년들은 분노의 내적 요인이 되는 낮은 자존감과 좌절을 경험하게 되고 제어할 수 없는 분노는 비행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2. 학교에서의 갈등

청소년들은 자신의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기 때문에 학교가 청소년의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특히 입시와 관련하여 정서나 도덕예절, 인성 등에 관한 교육기회가 전무한 실정에서 청소년들은 자신의 필요를 충족하거나 자아통제력을 훈련할 수 있는 길이 없다. 이러한 비교육적인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한 아이들은 심한 열등감과 소외 의식 속에서 자신감을 상실하게 되고 자신을 비하시키며 나아가 자신의 곤경을 비정상적인 분노의 탈출구로 삼는다.

3. 정체감 혼란으로 인한 갈등

청소년기가 시작되면서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청소년들이 가장 먼저 겪게 되는 정신적 과제는 '나는 누구이며, 어디로 와서 어디로 가는가? 내가 나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와 같은 심각한 정체감혼란이다. 이 정체감의 획득이 청소년기에 중요시되는 이유는 급격한 신체적 발달로 인해 심리 역동적 체계의 균형이 깨어지게 되고 이제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경험들에 대한 혼란이 시작되기 때문이고 이러한 갈등은 자아의 위협과 불안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증대되는 인지능력으로 인해 모든 것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바라보려는 노력을 하게 되며 자신의 심적 참조계로서 동일시 대상을 물색하게 되고 성장과정에서 가장 자기가 좋아하거나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는 사람을 따라 그의 행동양식, 기호, 가치관 등을 내면화해 나간다.

IV. 분노 조절 프로그램

1. 배경

우리나라의 청소년 범죄는 1994년 이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청소년범죄 가운데 폭력범과 재산범이 전체의 60%를 넘는 실태에 있다. 하지만 청소년 범죄를 저지르는 상당수의 청소년 가운데는 품행장애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주의집중력 및 과잉행동 장애를 어렸을 때부터 가지고 있다는 선행연구는 청소년범죄 및 폭력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문제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에게 조기에 개입할 필요성을 암시하고 있다. 특히 품행장애나 주의집중력 및 과잉행동 장애를 갖고 있으면서 동시에 폭력행동을 보이는 청소년 가운데는 충동성과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심각한 부적응 상태를 경험하고 분노가 비행과 폭력의 원인이 되는 점을 볼 때(Larson, 1992), 이들의 분노를 친사회적이면서 동시에 수용가능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분노조절프로그램을 시행하여 이들의 폭력행동을 감소시키는 노력이 보고되고 있다(예, Bourke & Van Hasselt, 2001; Dwivedi & Gupta, 2000; Hovell et al., 2001; Thomas, 2001).

이러한 맥락에서 여기서는 국내외의 문헌에서 제시하고 있는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내용과 효과성, 그리고 그 적용가능성을 살펴봄으로써 청소년 폭력행동을 줄이고 보다 건강한 시민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자.

2. 분노 조절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Feindler와 Ecton(1986), 그리고 Novaco(1975)는 분노의 정의를 ‘분노촉발 사건에 대한 정서적인 스트레스 반작용’이라고 하여 분노가 인지적이고 생리적인 요인들과 관련이 있음을 말하고 있다. 또한 Thomas(2001)는 분노를 ‘개인의 가치, 신념, 그리고 권리와 불일치 하는 혹은 원치 않는 자극에 대한 강하고 불쾌한 정서적 반응’이라고 주장하면서, 분노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짜증이나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괴로움과는 구별된다고 한다. 이러한 구분은 흔히 분노와 관련된 개념인 공격성, 적대감, 우울감, 폭력 등과 혼돈 되어 사용되고 있으며(Thomas, 2001), 타인에 대한 만성적인 불신감으로 인한 부정적인 태도, 그리고 실제로 타인에 대한 가해행동인 공격과는 다른 개념으로, 공격적인 행동들과 구분된다. 한편 분노는 종종 불쾌하면서도 고통스러운 경험을 유발하면서 동시에 불안과 죄책감을 수반한다고 하며, 분노는 다른 정서감정보다 통제하기 힘들다는 연구보고가 있다(Tice & Baumeister, 1993). 또한 Graham, Hudley, 그리고 Williams(1992, 양종국․윤점룡, 1998에서 재인용)의 연구에서도 마찬가지로 인지적인 작용에 의하여 분노의 감정이 발생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즉 다른 사람들의 부정적인 행동에 대한 인지적인 지각은 곧 분노 감정을 유발하고 이 분노는 공격적인 행위로 이어진다고 주장함으로써 분노가 청소년의 비행과 관련하여 중요한 시사점을 준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토대로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을 생각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인지행동치료모델

Novaco(1975)의 연구를 시초로 인지행동주의자들은 분노에 대한 정의와 치료를 발전시키는데 많은 공헌을 하였다(Feindler & Scalley, 1998; 고미영, 1998). 하지만 신체적, 언어적 공격성이 줄어들었다고 해서 대인관계가 향상된 것은 아니라는 지적이 있게되면서, 개인의 친사회적 행동이 결핍되고 역기능이 지속되는 근본적인 원인은 분노에 있다는 점을 주목하게 되었다. 따라서 인지행동주의 이론에서는 분노를 적절히 표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공격적인 행동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춰왔으며, 그러한 방법의 하나로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다.

분노조절 프로그램은 치료의 기법이 아니라 심리치료교육(psychoeducational)의 하나이다(Feindler & Scallley, 1998). 인지행동치료모델에 근거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은 크게 1) 분노감정의 각성(arousal) 조절, 2) 인지재구조화, 3) 친사회적 행동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행동주의이론에 입각한 적절한 사회성 기술의 결핍과 인지주의이론에 입각한 인지왜곡과 같은 기본적인 가정들을 통합하여 구성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Goldstein & Glick(1994)가 제시한 공격성대체훈련 (Agression Replacement Training, ART) 프로그램에서는 3차원의 다중모델 개입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에는 1) 친사회적 행동을 가르치는 기술훈련 프로그램, 2) 분노조절 훈련으로서, 공격적인 충동성을 억제하고 분노로 반응하는 것을 스스로 조정하는 방법, 3) 배운 행동을 다른 장소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도덕적 추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인지행동주의에 입각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정리하여 보면, 분노는 좌절이나 성가심, 모욕, 불공평, 공격 등과 같은 외부사건에 대한 생리적인 반응을 통해 개인이 충동성과 공격성을 통제할 행동이 결핍되어 결국에는 공격적인 행동으로 표출된다는 점이며, 그 과정에서 인지의 왜곡으로 인해 사건에 대한 오해 혹은 잘못된 인식이 부가되어 잘못된 행동을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분노조절 프로그램은 이러한 왜곡된 인식과 공격적인 행동의 감소를 통해 궁극적으로 분노로 발생하는 역기능적인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 공격성 대체 훈련 프로그램

박현선(2001)은 Goldstein & Glick이 개발한 공격성대체훈련 프로그램을 크게, 행동적 요소, 정서적 요소, 그리고 인지적 요소로 나누어 다음과 같이 요약하고 있다.

a. 행동적 요소 : 구조화된 친사회적 기술의 학습

ART에서 구조화된 학습이라고 설명되는 사회기술 훈련의 중요한 목적은 대인관계 상황에서의 유능감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모델링, 역할극, 피드백, 이전(transfer) 등의 행동주의적 기법 요소들과 같은 상호작용적인 기술을 교육하고 이러한 기술의 유지와 일반화를 촉진시키는 데 활용하는 것이다. 특히 이들 기술은 기초적인 사회기술, 보다 숙달된 사회기술, 감정을 다루는 기술, 공격성을 대체하는 기술, 스트레스를 다루는 기술, 계획을 하여 수행하는 기술로 이루어지는 6개의 집단과정의 50개의 세부기술훈련으로 이루어진다(Curulla,1991; Goldstein & Glick, 1994).

특히 이중에서도 Goldstein(1998) 등은 ① 불만을 표현하기 ② 다른 사람들에 대한 느낌에 반응하기 (공감) ③ 긴장되는 대화에 대해 준비하기 ④ 분노에 반응하기 ⑤ 싸움하지 않기 ⑥ 타인 돕기 ⑦ 비난에 대처하기 ⑧ 집단 압력에 대해 대처하기 ⑨호감을 표현하기 ⑩실패에 대해 반응하기의 10가지 기술들이 비행청소년들에게서 보다 취약한 기술들임을 강조하고, 비행청소년을 위한 공격성 대체훈련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이 10가지 기술을 매주 회기에 반영한 10주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b. 정서적 요소 : ABC 분노사이클을 활용한 분노조절 훈련

ART의 정서적 요소에 해당하는 분노조절훈련의 목표는 ① 무엇 때문에 청소년들이 화가 나고 공격적으로 행동하게 되는지를 이해하고, ② 자신들의 분노와 공격성을 줄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기법을 익히는데 있다. 즉, 무엇 때문에 자신이 그렇게 화가 나는지를 학습하고, 일련의 분노감소기법(anger reduction techniques)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습득하게 하는 것이다.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은 분노와 공격성에 대한 자기이해 증진을 위하여 ABC 분노사이클을 활용한다. 즉, 선행조건(Antecedent) - 행동(Behavior) - 결과(Consequences)의 분노사이클에 근거하여 분노를 야기하는 상황에 대해 이해하고, 이완대처기법과 같은 분노 감소기법을 사용하고, 자기지시, 자기평가, 자가보상 등의 방법을 수행해보고, 결과에 대해 미리 예측하는 연습을 하게된다(Curulla, 1991). 이 훈련의 가장 중요한 기제는 자신의 신체에서 일어나는 정서적 반응 즉, 분노의 단서를 민감하게 포착하여 분노감소기제를 발동시키는 것이다. 주된 학습내용으로는 분노를 감소시키기 위한 심호흡법, 거꾸로 숫자세기 기법, 즐거운 상상기법, 회고(reminder)목록기법, 미리 예측되는 결과를 생각해 보는 ‘생각먼저’ 기법으로 다양한 단서와 연관지어 역할연습을 시키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특히 분노조절 프로그램은 대인관계 지향적인 훈련과정이므로 ‘분노행위주기과정’ - 타인의 행동에 대해 화나게 되지만 자신들도 역시 다른 사람들을 화나게 하는 일을 한다는 사실-에 대해서 살펴보게 한다.

c. 인지적 요소 : 도덕적 딜레마 토론

마지막으로 인지적 요소인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토론에서는 도덕적 판단의 결과 그 자체보다 그러한 판단이 유도되는 과정에 보다 초점을 두어 진행하게 된다. 딜레마 회기의 구성은 크게 4단계로 구성되는데 ① 도덕적 딜레마에 직면해 보고 ② 즉흥적인 자신의 입장을 논의하고 ③ 그러한 입장을 취하게 된 추론과정에 대해 검토하고, ④ 자신의 개별적인 입장에서 다시 상황에 대해 숙고해보는 것이다. Goldstein(1987)은 이러한 도덕성교육을 행동적 요소인 구조화된 사회기술 연습, 정서적 요소인 분노관리에 더하여 인지적 요소로서 포함시켰다. 그는 앞의 두 요소에 도덕성 훈련을 보완함으로써 공격성 감소에 시너지적 효과를 낸다고 주장했다(Curulla,1991).

이러한 분노조절의 목적을 살펴보면, 분노를 통제하고 공격적인 행동을 줄이기 위한 인지-행동적 대치전략을 배우는 것으로 대체로 개인상담이나 집단상담을 통해 제공된다. 하지만, 청소년들이 또래집단의 영향을 더 많이 받으면서 권위를 가진 부모나 교사와는 거리를 유지한다는 점에서 분노조절 프로그램은 집단형태로 제공될 때 더 효과적이라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Feindler & Scalley, 1998). 특히 집단과정에서 제공되는 분노조절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 역할수행과 과제물을 통해 ① 분노를 일으키는 원인을 확인하고 ② 자극수준을 조절하기 위해 인지적 전략을 사용하여 이전의 공격적이고 복종적인 반응을 자기주장적인 반응으로 바꾸도록 배우며, ③ 대인관계 상황에 따라 나타나는 반응을 다양한 방법으로 해소하는 법을 배우게 되고, ④ 상대방을 자극적인 방법으로 대응하기보다는 비폭력적인 방법으로 대응하여 가해자가 자신의 행동을 자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3)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적용 및 운영에 있어 고려할 점

(1) 각 회기는 얼마동안 진행할 것인가? - 분노조절 프로그램은 약 45-60분 정도로 구성되어 있지만 청소년들의 주의집중력과, 소화해낼 수 있는 분량의 내용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집단이 정서적으로 성숙되고 응집력이 강하면 회기가 연장되어 진행될 수도 있다.

(2) 회기는 얼마나 자주 모여야 하는가? - 이에는 대체로 일주일에 한번 매주 같은 요일에 만나도록 하는 것이 용이하다. 일주일 동안 주어진 시간에 자신의 과제물을 할 수 있어야 하고 배운 기술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청소년이 주의력이 떨어지고 집단 프로그램을 방해한다면 회기는 보다 자주 모일 수 있을 것이다.

(3) 공동치료자가 있어야 하는가? - 공동치료자가 있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 이는 두 치료자가 역할극을 할 때 청소년에게 모델을 보여줄 수 있으며, 청소년 개개인의 치료진도에 대한 평가를 위해서도 두 사람이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두 사람이 돌아가며 집단 프로그램의 내용을 소개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세 사람 이상의 성인(보조진행자 포함)이 한 집단에 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4) 공동치료자는 동성의 사람이어야 하는가? - 가능하다면 이성의 치료자가 있는 것이 좋은데, 이는 이성의 공동치료자가 청소년에게 다양성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이다.

(5) 한 집단에 몇 명의 청소년이 있어야 하는가? - 청소년의 수는 최대 8명 정도로 한정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집단성원간에 친밀성을 형성하기 좋은 규모이다.

(6) 동성집단이 좋은가 아니면 이성집단이 좋은가? - 가급적이면 동성집단이 좋은데 이는 이성의 청소년이 집단에 있으면 특히 초기에 집단에 집중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집단이 진행됨에 따라 이성집단으로 확대될 수 있다.

(7) 집단과제나 숙제를 따라하지 않는 반항적인 청소년에 대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선은 따라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아 과제물에 대한 오해가 없도록 하고, 집단의 규칙에 따르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서로이야기하도록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집단에서의 방출도 검토해야 한다.

(8) 분노조절 프로그램으로부터 도움을 받지 못할 청소년도 있는가? - 일부 청소년은 이런 프로그램에 참여할 동기나 준비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도움을 받지 못할 수도 있으며, 이러한 청소년 가운데는 자살생각이나, 마약, 우울증과 같은 문제를 갖고 있거나, 인지기능이 떨어지는 청소년 등이 있을 수 있다.

(9) 집단프로그램과 더불어 개인상담도 필요한가? 개인상담이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내용과 충돌이 되지 않는다면 이는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

(10)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는 연령대는 어떠한가? - 이 프로그램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약 13세에서 18세의 청소년에게 적용 가능하다. 하지만 연령이나 발달수준에 따라 차등화하여 실시할 수 있다.

1. 나는 누구인가? 진정, 나는 누구인가?

활동영역

자기인식

집단구성

소집단

소요시간

40-50분

준 비 물

활동지 , 필기도구

장 소

실내

활동목표

․ 집단원 상호간에 이해를 돕고 친밀해 질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자신의 특징이 무엇인지 탐색하고 확인할 수 있다.

과 정

활 동 내 용

유의사항

활동 과정

․ 조용히 눈을 감고 자신의 성격과 습관태도 등에 관하여 구 체적으로 생각해 본다.

․ 활동지를 각각 한 장씩 나누어 주고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 하는 기분으로 적게 한다.

․ 다 적었으면 돌아가면서 발표를 한다.

․ 발표 후 더 알고 싶은 내용을 발표자에게 질문한다.

․ 느낀 점을 서로 나눈다.

․ 주관적인 기준으로 나를 재발견한다.

․ 자신을 반성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한다.

1.가능하면 색펜을 사용한다.

기대효과

․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자신을 더욱더 탐색하여 자신인 누구인지 알게 한 다.

활동지 1

〈나는 누구인가? 나는 진정 누구인가?〉

●가보고

싶은

곳은

●좋아하는 색깔은?

●취미는

●장래에 꼭해보고 싶은일은

●좋아하는 운동은

●나의 특징은 무엇인가요?(겉으로 드러나는 특징을 중심으로 적어 봅시다,)

●나를 상징하는 동물은 무엇인가요?(그림으로 그려 보세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내가 잘하는 3가지

1

2

3

●잘 해보려 하지만 잘 안 되는 것 3가지

1

2

3

●하기 싫지만 꼭 해야 하는 것 3가지

1

2

3

●가장 듣고 싶은 말 3가지

1

2

3

●가장 듣기 싫은 말 3가지

1

2

3

●내가 가장 화가 날 때는?

1

2

3

2. 문장완성검사 및 감정그래프

활동영역

자기이해

집단구성

소집단

소요시간

40분

준 비 물

활동지, 필기도구

장 소

실내

활동목표

․ 나 자신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다.

활 동 내 용

유의사항

활동 과정

․ 활동지를 나누어 1장씩 받도록 한다.

․ 문장완성검사 활동지 50번 문항까지 한 번 씩 읽어 보도록 한다.

․ 문항을 읽어본 후 자신의 관점에 맞게 쓰도록 한다.

․ 서로 작성한 활동지를 발표한 후 이야기를 나눈다.

․ 각 사람마다 생각과 행동이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르다는 것을 알 게 해준다.

․ 감정그래프 활동지를 한 장씩 나누어 같도록 한다.

․ 자신은 그 상황에 어떤 감정이 얼마나 느껴지는지 점수에 표시를 한 후 곡선을 긋도록 한다.

․ 자신의 감정곡선을 확인한 후 피드백을 나눈다.

1.활동지를 꼼꼼히 읽어 보도록 한다.

2.장난처럼되지 않도록한다.

기대효과

․ 사람마다 생각과 행동이 모두 다르다는 것을 알게 해 준다.

․ 감정곡선을 그려봄으로써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시각적인 방법으로 알게 해 준다.

․ 투사적 효과로 방어가 적어 자신을 표현하기가 쉽다.

◐ 문장완성 검사 ◑

이름 _______________ 연령 __________ 성별 _________________

* 다음의 기술된 문장은 빠져 있습니다. 각 문장을 읽으면서 맨 먼저 떠오르는 생각으로 뒷부분을 이어 문장이 완성되도록 하면 됩니다. 시간의 제한은 없으나 되도록 빨리 하십시오.

1. 나에게 이상한 일이 생겼을 때

2. 내 생각에 가끔 아버지는

3. 선생님께 혼이 났을 때

4. 나의 장래는

5. 어리석게도 내가 두려워하는 것은

6. 내 생각에 참다운 친구는

7. 내가 어렸을 때는

8. 남자에 대해서 무엇보다 좋지 않게 생각하는 것은

9. 내가 바라는 여인상은

10. 남녀가 같이 있는 것을 볼 때

11. 내가 늘 원하기는

12. 다른 가정과 비교해서 우리 집안은

13. 나의 어머니는

14. 무슨 일을 해서라도 잊고 싶은 것은

15. 내가 믿고 있는 내 능력은

16. 내가 정말 행복할 수 있으려면

17. 어렸을 때 잘못했다고 느끼는 것은

18. 내가 보는 나의 앞날은

19. 물건을 잃어버렸을 때 나는

20. 내 생각에 남자들이란

21. 다른 친구들이 모르는 나만의 두려움은

22. 내가 싫어하는 사람은

23. 어머니께 혼이났을 때 나는

24. 우리 가족이 나에 대해서

25. 내 생각에 여자들이란

26. 어머니와 나는

27. 내가 저지른 가장 큰 잘못은

28. 비가 오는데 우산이 없을 때

29. 내가 바라기에 아버지는

30. 나의 야망은

31. 윗사람이 오는 것을 보면 나는

32. 내가 제일 좋아하는 사람은

33. 성적이 떨어졌을 때

34. 나의 가장 큰 결점은

35. 내가 아는 대부분의 집안은

36. 완전한 남성상(男性像)은

37. 내가 성교를 했다면

38. 행운이 나를 외면했을 때

39. 대개 어머니들이란

40. 내가 잊고 싶은 두려움은

41. 누가 나에게 강요를 하면

42. 내가 늙으면

43. 때때로 두려운 생각이 나를 휩싸일 때

44. 내가 없을 때 친구들은

45. 생생한 어린 시절의 기억은

46. 무엇보다도 좋지 않게 여기는 것은

47. 용돈이 깍였을 때

48. 내가 어렸을 때 우리 가족은

49. 나는 어머니를 좋아했지만

50. 아버지와 나는

나의 감정지수는??

* 문장완성검사 활동지에 체크된 문항수를 토대로 그래프에 지수를 체크한 후 선으로 그어보세요.

100

50

0

3 10 19 23 28 33 41 47(문항번호)

3. 소조 활동을 통한 마음 품어 내기

활동영역

감정표출

집단구성

소집단

소요시간

50

준 비 물

찰흙, 신문지, 물 조금

장 소

실내

활동목표

· 소조활동을 통하여 아이들의 분노 감정을 표출 하고, 공동화 작업을 통하여 마음을 정화 시킨다.

활 동 내 용

유의사항

활동 과정

· 소집단(7~8)정도로 모둠을 만들어 둥글게 둘러앉게 하고 어린 시절 찰흙을 갖고 놀던 경험이 있는지 물어보고 그때의 기분을 떠올려 보게 한다.

· 최근 자신을 화나게 한 일이나, 속상했던 일을 생각하게 한다.

· 각 개인에게 적당량의 찰흙 조각을 나누어 주고 맘껏 주무르고, 뭉치고, 굴리고, 바닥에 던지며, 속상한 일을 떠올리며 충분히 마음을 풀어낼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 3과정을 마치고, 활동에 대한 느낌을 자유롭게 이야기하게 한 다.

· 이완법을 통한 이전의 활동을 정리하고, 차분한 감정을 가진다.

· 소집단에게 각각의 주제를 주고 한사람씩 돌아가며 주제에 맞는 모양을 만든다. 이때 지켜야 할 규칙이 있음을 말해 준다.

· 집단원이 돌아가면서 작품을 만든다.

· 다 만든 다음 완성된 전체를 보면서 자신이 만든 것에 대해 설 명하고, 모둠원이 의논하여 전체에 대한 제목을 정한다.

· 모둠별로 전체를 만드는 과정을 겪으면서 각자 느낀 점을 자유 롭게 이야기하도록 한다.

· 각 모둠에서 한 명씩 나와 자기 모둠이 만드는 과정에서 구성원 들이 느낀 점을 종합하여 발표하게 한다.

* 규칙 1. 돌아가면서 만드는 동안에는 아무 말도 하지 말 것

2. 순서대로 돌아가면서 한 사람이 한번 이상 만들 것

1.장난이 되지 않도록 하며, 과정에서 느낀 점을 솔직하게 이야기 하게 한다.

2.집단 원과 잡담을 금하며 자신의 감정을 잘표출한다.

기대효과

· 자신을 감정을 솔직하게 표출하고, 긴장감을 해소하며, 분노 감정을 풀어 낼 수 있다.

· 참여자들 간의 긴장감응 해소하고, 공동 활동을 통해 서로에게 관심을 가지 고 친밀감을 갖게 할 수 있다.

4. 행복한 상상

활동영역

감정조절

집단구성

소집단

소요시간

40분

준 비 물

활동지, 필기도구

장 소

실내

활동목표

· 화가 날 때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알 수 있다.

활 동 내 용

유의사항

활동 과정

․ 웃으며 인사를 나눈 뒤, 한 주 동안의 삶을 이야기한다.

․ 이번시간에 할 내용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한다.

․ 내가 화가 나면 어떻게 반응했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그 반응으로 인한 결과가 어땠는지 생각해 보고 서로 이야기 한다.

․ 결과가 좋지 않았다면 왜 그랬는지 생각해 보고, 자기가 화가 날 때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그것을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 지 생각해 보게 한 후 종이에 쓰고, 돌아가면서 발표한다.

․ 상상을 해서 자기가 원한 것을 얻었을 때의 기분과, 그 방법이 바른 방법인지 서로 의견을 나누게 한다.

․ 이번시간을 마치면서 느낀 점에 대해 이야기한다.

․ 과제 제시와 다음 회기 예고

* 과제

이제까지 생각해본 방법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화나났을 때, 또는 화가 나기 전에 자기 자신에게 적용해 본 후, 그것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생각해 보자.

1. 장난으로 흐르지 않도록 한다.

2. 이상적인 방법을 선택하지 않도록 한다.

기대효과

․ 화난 감정을 다스리는 다양한 방법을 알게 된다.

․ 화났을 때 화를 내는 방법 이외의 방법을 스스로 찾게 되어 화를 잘 조절할 수 있게 된다.

활동지 1

이름 : 나이 :

내가 화가 나는 이유

화가 날 때 내가 가장 원하는 것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그 방법에 대한 의견

5. 새로운 시작을 위한 약속

활동영역

피드백

집단구성

소집단

소요시간

40분

준 비 물

활동지, 필기도구

장 소

실내

활동목표

․ 자신의 경험을 종합하고 정리하여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 나와 남이 어떻게 다르며, 서로 어떻게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가를 이해한다.

․ 미래에 대한 새로운 의욕과 희망을 갖게 한다.

활 동 내 용

유의사항

활동 과정

․ 지난 회기 때 내준 과제를 실생활에서 어떻게 적용하였는가에 대 해 집단원들과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한자리에서 함께 경험한 프로그램을 생각해 보면서 느낌을 정리 해 보는 기회라고 도움말을 준다. 잠시 눈을 감고 되돌아보는 기 회를 가진다.

모두 둘러앉아 집단 활동을 하면서 느낀 것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일이나 감동 받은 일에 대해서 간단히 발표하도록 한다. 이때 각 자 ‘자신의 다짐’에 대한 것을 준비하도록 한다. 또한 집단 활동 전과 활동후의 나의 모습을 비교해서 달라진 점을 이야기하도록 한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바라보고 인정하며,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그리고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하여 미래에 대한 계획을 자 신 있게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1.개인의 소중함과 집단의 협력과 가치가 모두 소중함을 인식하도록 미래에 대한 각오와 다짐이 마무리에 포함되면서 교육적으로 끝을 맺도록 유도한다.

기대효과

․ 마음 다짐을 통해 다시 한 번 각오를 새기는 기회를 갖는다.

․ 작고 사소한 것일지라도 자신의 행동 변화에 중요한 요점이 되는 느낌이나 신념을 되새기며, 자신의 경험을 종합하여 정리하는 능력을 키우는 계기가 되 도록 한다.

1.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새롭게 배우거나 느낀 점을 적어보세요.

2. 프로그램을 통해서 나의 생각이나 태도, 행동에 변화가 있었다면 무엇인가요?

프로그램 전(Before)

프로그램 후(After)

나의 생각

나의 태도

나의 행동

3. 느낀점

청소년의 분노조절에 대한 프로그램을 짜려다보니 모든 사람은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성격이 다 양면적으로 있게 마련인데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모든 아이들을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아이들로 낙인하게 되는 것은 아닌지 하는 염려가 되었다. 하지만 우리 조원들에게도 굉장히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4. 참고자료

http://cafe.naver.com/rupeencaf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14

․ http://blog.daum.net/ilovechina/10166001/청소년 분노를 치유하기 위한 기독교교육 모델 연구

․ 청소년 폭력 예방지도 / 노충래(이화여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http://blog.naver.com/dank0118?Redirect=Log&logNo=10030492351/분노조절을 위한 음악치료

출처 : 마음치료 옹달샘
글쓴이 : 옹달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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