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목록1♧/초.중.고:진로.인성

아이의독서치료법

花受紛-동아줄 2013. 12. 2. 09:23

독서교육 ★ 영아기,유아기를 위한 독서지도법

 

 

 

 

 

 

최근 독서가 대입과 고입전형에서 자기주도학습의 핵심방법 중 하나로 부각되면서 학부모님들에게

독서교육은 또 하나의 중요한 교육과정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학습능력은 물론, 인생의 주요한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절대적인 영향을 주는 독서는
단순히 대입의 도구로만 인식되어서는 안되는 정말 중요한 교육인데요.

 

독서는 아이들의 학창시절 뿐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는데 두고두고 지혜를 구할 수 있는 평생친구입니다.
독서를 평생 친구로 할 수 있는아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부모님들의 독서지도법이 필요합니다.

 

 

 

 

독서지도법에서 중요한것은 뇌 발달시기를 고려해서 시도해야한다는 것인데요.
아이들의 뇌 발달시기를 무시한 채 지나치게 일찍 독서교육을 시작하면 학년이 올라갈수록 효율성이 낮아집니다.
그리고 불안증상, 공격성, 교류장애, 책 중동증세에 심해지면 경계성 자폐와 초독서증등을 보일 수 있답니다.

 

모든 교육이 그렇듯 성공적인 독서교육 역시 아이들의 뇌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아주 긴 호흡의 접근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시작은 가정이고 부모님이랍니다.
부모님들의 올바른 독서지도법이 중요하겠죠?

 

 

 

 

 

 

공부를 하는데 필요한 대뇌피질은 3세이후에 발달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책을 읽히지 않는게 좋습니다.
이 시기에 지나치게 빠른 독서교육은 아이의 뇌를 자극하여 오히려 정상적인 뇌 발달을 방해합니다.

 

이 시기에 필요한 것은 엄마와의 애착형성을 위한 스킨쉽과 놀이,

그리고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만족시할 수 있도록 보고,듣고,냄새맡는등 오감을 활용하도록 도와주세요.
아이가 스스로 그림책을 보는 것은 좋지만, 오랜시간 책을 보게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영상매체는 아이가 생각하는 시간을 주지않고 상상력을 대행해주어

뇌가 수동적으로 정보를 인지하게 하는 습관을 들이므로 TV나 교육용영상을 보는것은 삼가해주세요!

 

이시기에 영아에게는 특별한 독서지도법보다는 뛰어놀게하고 상상하게하고 아이와 이야기하는것이 가장 좋은 공부법이랍니다.

 

 

 

 

 

 

 

유아기는 인간의 사고와 자아인식과 조절 기능을 담당하는 전두엽이 주로 발달하기때문에 초보적인 학습이 가능합니다.
영아기에 느끼고 표현하는것에 집중했다면 유아기에는 생각하고 조절하는 연습이 덧붙여질 시기랍니다!

 

그러므로 책을 읽어주는 것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책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고,

그 책의 내용을 현실에서 연습해보면서 세상과, 사람들과의 관계형성을 교육시켜야 합니다.

 

 

 

 

하지만 유아들은 5분이상 집중력을 발휘하는게 쉽지않답니다.
아이들의 흥미를 자극해 집중할 수 있는 책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때문에 남들이 좋다고 추천하는 책이라고 해서 아이에게 강요하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합니다.
그리고 급하게 독후활동을 강요하는 것도 유아들의 독서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리는 일이 될 수 있어요.

 

그리고 이 시기는 영상매체에 대한 조절이 중요합니다.
초보적인 인터넷 게임을 할 수 있는 시기이므로 학습을 위해 인터넷 게임과 접하게 하는것은 신중해야 해요!


유아를 위한 독서지도법! 책을 몇 권 읽었는가, 몇 시간 읽었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닌,

그 책에 대해 아이가 어떻게 느끼고 상상하는가가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강의목록1♧ > 초.중.고:진로.인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예절교육자료  (0) 2014.05.04
직업의세계[직엄군인전역후계획]  (0) 2014.03.08
뇌에좋은음식  (0) 2013.12.02
만성피로해소법  (0) 2013.12.02
의욕상실  (0) 2013.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