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환자는 1339가 도와드려요 ◀
주부 허모(36·서울 금천구)씨는 최근 3살짜리 아들이 한밤에 갑자기 혈변을 보는 것을 발견했다.
즉시 응급실에 데려가야 하는지, 아침까지 두고 봐도 되는지 몰라 쩔쩔매다가 번뜩 신문에서 본 '1339(응급의료정보센터)'가 생각이 나서 전화를 걸었다.
1339에 상주하는 의사는 변과 혈액의 색깔·형태·냄새와 다른 증상이 있는지 여부 등을 확인한 뒤 "급성 장 출혈이 확실한 것 같으니 급히 병원에 가라"고 안내했다. 허씨는 즉시 아들을 응급실에 데려가 위기를 넘겼다.
▲ 1339 응급의료센터에는 1년 365일 하루 24시간 전문의?간호사 등이상주해서 응급 질환이나 사고시 적절한 대처법을 알려준다. /의정부응급의료센터 제공
◆응급상황 때 1339에 문의하면 잘못된 응급처치 막을 수 있어
응급 질환이 생기거나 사고를 당했을 때는 119보다 1339에 전화하는 것이좋다. 응급의료센터는 전국을 12개 권역으로 나눠 운영하며, 권역별 센터마다 1년 365일, 하루 24시간 전문의 간호사 응급구조사가 번갈아 상주한다.
의료진은 신고 전화가 오면 우선 의료 상담을 통해 적절한 대처법을 알려준다.
부산대병원 응급의학과 조석주 교수는 "응급 환자는 본인이나 보호자가초기 처치를 잘못해 오히려 상태가 나빠지거나 목숨을 잃는 경우가 많다"
며 "1339에 문의하면 환자 상태에 따라 정확한 의료정보를 알려줘서 잘못된 응급 처치를 하지 않도록 해 준다"고 말했다. 1339는 필요한 경우 119와연계해 릴레이식으로 구급차를 보내주며, 환자 상황에 적절한 의료기관으로옮기도록 구급차를 유도한다.
◆1339 정확히 아는 사람은 전국민의 4.6% 뿐
1339 상담 건수는 2005년 50만7686건에서 지난 2008년 138만7799건으로 2.7배 증가했다. 그러나 일반 국민 중 1339에 대해 정확히 알고있는 사람은 4.6%에 불과하다(2009년 대국민 응급의료서비스 인지도만족도 조사). 1339는 병원 간의 응급환자 이송에도 큰 도움이 되지만실제 활용은 저조하다.
응급환자가 처음 도착한 병원에서 치료가 어렵거나 병상이 없으면 다른 병원으로 보내야 하는데, 1339에서 환자를 받을 수있는 병원을 연결해 준다. 그러나 지난 2008년 1339 전체 통화량 기준으로 의료기관과 119구급대가 이용한 비율은 둘을 합쳐 5%에 불과했다.
의정부 응급의료센터 석기실 실장은 "응급 환자가 생겼을 때 1339를 통해 가장 적절한 병원을 결정하고 이송하면 한 병원에 실려갔다 다른 병원 응급실로 다시 옮겨지는 환자를 20% 이상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 응급환자"생기면 119보다 1339에 전화 거세요 ◀
사고나 급한 질병 등으로 구급차를 부를 때 흔히 119에 요청한다. 그러나 119보다 1339에 연락하면 더 적절한 응급 가이드를 받을 수 있다.
1339를 운영하는 보건복지가족부 응급의료정보센터는 전문 의료진이 24시간 상주하고 있어 환자 상태에 따라 응급실에 가야할지 말아야할지, 어느 병원 응급실로 가는 것이 좋은지 등을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구급차가 필요한 상황이면 119와 연계해 즉시 보내 주며, 동시에 환자가 기다리는 동안 당장 받아야 하는 응급처치법, 상황에 따른 최적의 병원 선택 등을 도와준다.
또 119에 전화해서 부른 구급차는 일단 가장 가까운 병원으로 가지만, 1339에 전화하면 의료진이 출동하는 119 구급차에게 어느 병원으로 가라고 알려준다.
예를 들어 심근경색 환자는 집에서 조금 멀어도 심혈관질환 신속진료 시스템이 갖춰진 응급실로가도록 하는 것이다.
강홍성 서울응급의료정보센터 상황실장은 "1339 접수 중 실제 응급 의료기관을 이용해야 하는 상황은 10% 미만이고, 35~40%가 동네 병원에 가도 되는 경우, 40~50%는 전화상담만으로 충분한 상황"이라며 "1339에 전화해 상담하면 많은 경우 무조건 응급실에 가지 않고도 적절한 처치를 받을 수 있다" 고 말했다.
▶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 소개 ◀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는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전국적으로 12개권역별로 설치되어 권역내의 응급의료체계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 정리 가공하여 구급차를 운영하는 기관(119, 이송업체, 의료기관등) 또는 국민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기관입니다.
1990년도 추석연휴기간 중 응급환자가 여러병원을 전전하다 사망한 사례를 계기로 국가에서는 ‘응급환자가 언제 어디서든 즉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의료정보를 제공하는 응급의료체계를 1991년까지 완비할 것’이라는 대통령의 공약사업으로 시작되어 1991년 7월 1일 대한적십자사 전국 11개 지사에 129응급환자정보센터로 개소되면서 운영해 오다 삼풍백화점과 성수대교 붕괴사고를 기점으로 119와 129로 이원화 되어있는 신고체계가 국민들에게 혼선을 준다는 여론에 따라 현장구조와 출동은 119로 일원화시키고, 신고번호는 129에서 1339번으로 변경하여 응급의료서비스 제공 기능을 확대시켰습니다.
2000년 7월 1일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개정과 함께 대한적십자사에서 12개 권역응급의료센터로 위탁이 이관되고, 1339응급의료정보센터의 역할은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 27조, 제28조에 근거를 두고 권역내의 응급의료체계감시(surveillance)를 위하여 관련된 모든 기초 자료를 수집, 활용할 수 있도록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의 업무는
ꋮ 응급환자 이송의 안내 및 조정
ꋮ 응급질환에 대한 상담
ꋮ 응급의료기관 정보의 수집 및 제공
ꋮ 의료기관간 환자 전원시 정보제공
ꋮ 응급처치의 지도 및 응급처치 보급교육
ꋮ 응급의료기관등에 대한 평가를 위한 자료수집
ꋮ 연휴기관을 포함하여 진료가능한 병,의원 및 약국 안내
ꋮ 응급의료통신망 및 응급의료전산망의 관리ㆍ운영 및 그에 따른 업무
ꋮ 기타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응급의료관련 업무 등을 하고 있습니다.
1339응급의료정보센터의 소속 구성원은 보건직(응급구조사 1급, 간호사), 통신직(유,무선통신), 전산직과 상담전문의사(응급의학과 및 일반의)로 구분되며, 상담원이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여 적절한 병의원 안내 및 응급의료정보를 수집하여 지역민과 구급대원 및 의료기관에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339응급의료정보센터 이용방법은 국번없이“1339”로 연락하시면 24시간 언제 어디서든 상황실로 연결되어지며 필요 요청에 의해 병원안내, 응급처치지도, 의료기관의 의료시설 및 장비, 질병상담, 사설이송단 등 응급의료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의 이용방법
- 병ㆍ의원 안내 및 상담시
지역(00시, 00군), 환자나이 및 성별, 주 증상의 정보를 제공하면 적절한 병의원을 신속히 안내받을 수 있다.
- 응급처치지도 및 질병상담
지역(00시, 00군), 환자나이 및 성별? 어떻게 다쳤는지? 현 상태는 어떤지? 등의 정보를 제공하면 적절한 응급처치를 제공받을 수 있다.
- 약국안내
지역(00시, 00군), 주 증상의 정보를 제공하면 증상에 따라 병원방문 또는 인근지역의 약국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 1339는 전화요금 외에 별도의 상담료가 부가되지 않는다.
또한 응급의료전산망은 자체 전용 서버운영으로 인터넷상 홈페이지(www.1339dg.or.kr)를 구축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응급환자 발생시 응급의료 통신망과 112시경 상황실, 2군사령부 상황실, 대구시 소방본부 상황실, 경상북도 소방본부 상황실간 hot-line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1339응급의료정보센터는 질병상담, 응급처치지도 병원 및 약국안내 등을 통해 일차진료 공백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통한 응급상황시 효과적인 대응과 함께 사회적 비용 감소와 2차 손상의 방지하면서 대구, 경북지역의 응급의료체계의 중추적 역할을 다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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