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화에서 그림주제가 없거나 형태가 안잡혀 고민하는 선생님들과 부모님들께.
난잡하게 그림을 그리는 아이면서 주제가 없거나 자신감이 없어 전혀 형태조차 나오지않는
아동들은심리적으로 미분화되었다고 보지만, 그림을 그리고자하는 노력을 하지 않았거나,
자신감이 없거나,주변으로부터 피드백을 별로 받은적이 없는 아동일수도 있다.
또한 형제관게에서도 형제와의 사이에서도 성취감이나 격려감을
받지 못했던 아동일 수도 있고
형이나 누나, 오빠가 뛰어나게 칭찬을 받을때 자존심이 상했던 아동일 수있다.
이런 형태의 아동에게는 잘하고자하는 욕구와 다친 마음에 대한 양가적 감정이 있다.
이런 마음을 알아주고 성취감을 복돋아주면 더욱 더 자신의 긍정적 성취감을 키워내어 목표지향적이고 긍적적인 욕구적 아동으로 키워낼 수있다.
잘하고자하는 욕구와 다친 마음에 대한 양가적 감정이 있는 아동들은 목표에 따른 정서미분화와
정돈된 그림을 그리지못하고 색채가 난잡하거나, 주제가 없거나, 아무리해도 형태가 제대로 나오지 않은 그런 그림을 그려낸다. 그것은 실생활에서도 그런성향을 보일 수있다.
이 아동들은 격려와 성취감으로 자신이 뭔가하려고 했을때는 정돈된형
태의 그림과 잘 발달된 좋은형태의 그림이 나올 수도 있다.
이 아동에게 다음과 같이 지도해보자.
1차-조금 시간적여유를 갖고 아동이 잘 그릴수있도록 믿어주자.그림 에서는 아니더라도 잘하는
다른것에 대한 격려감을 불어넣어주자.
2차-아동이 하고자 하거나 관심이 있는 그림을 발달시킨다-로봇,카드그림,컴퓨터그림,꽃이나 좋아하는 물건.이런아동들은 가족이나 사람을 별로 그리지 않는다.-주로 카드나 꽃에관심이
집중되어 있다.
3차-아동이 색종이접기를 좋아하거나 조형물공작에 취미가 있다면 그런쪽으로 발달시켜서 함께
신뢰감을 형성시키고 친해진다음 아동이 잘 그릴수있는 그림으로 접근해 들어가자.
4차-벽면이나 게시판에 아동이 잘 그린 그림을 붙여
성취감을 얻도록 격려해준다.
5차-조금씩 그외사물로 주제가 옮겨가도록 한다.
자연이나 동물,곤충에의 관심이 옮겨갔을때 부모나
형제들로부터 격려를 갖도록 한다.
부모나 형제의 칭찬이 없다면 아동은 성취감을 못느낄 수있다.
적당한 칭찬과 때맞은 격려는 아동들이 더욱 더 앞서나아가게 만드는 긍정적힘이 될 것이다.
http://greem.org 이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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