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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로피드백 훈련이 필요한 아이

花受紛-동아줄 2012. 7. 20. 23:20

뉴로피드백 훈련이 필요한 아이

 

 

 

[현재 뇌(마음) 상태] 

  • 마음은 있지만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모르거나 자기조절 학습능력이 부족 경우
  • 학습의 목표를 스스로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수립에 어려움 느끼는 경우
  • 과제를 분석하고 해결을 위한 구체적이고 유익한 방법 모색 능력이 결여된 경우
  •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결여된 경우
  • 주위 환경을 학습과 관련시켜 변형시키고 구조화하는 능력이 결여된 경우
  • 과제 수행 시 필요한 동료나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전략이 부족 경우

 

 

[정서적인 문제]

  • 높은 불안을 보이는 경우 : 자기비하가 심하고 모험을 좋아하지 않으며 공상에 잘 빠지고 저학년에 형성된 시험불안은 학년이 높아져도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 또래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경우
  • 컴퓨터와 인터넷 사용 조절이 어려운 경우
  • 부정적 자아개념가지고 있는 경우 : 누적된 학업 실패의 경험으로 인한 부모, 교사, 동료들로부터 무관심이나 인정 받지 못하는 경험이 부정적 자아개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자아개념은 학습의욕을 낮추고 준비와 노력을 게을리 하게 합니다.

 

 

 

[환경적인 문제]

  • 기초학습기능을 습득하기 위한 자극이 부족경우
  • 가정환경적인 원인

     부모의 양육태도 중

    - 무시·학대·체벌 등의 거부적 태도

    - 지시·명령·억압·금지 등 권위적 태도

    - 무관심·방치·무성의 등의 방임적 태도

    - 무사안일과 현실만족을 강조하는 비성취적 태도

    - 편견·자기은폐·자기중심적 사고에 빠지는 폐쇄적 태도

    - 자녀의 요구를 과잉충족 시켜주는 과잉보호적 태도

    이러한 부모의 양육 태도는 학습 부진을 만드는 요인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의 과잉도움을 받고 자라난 경우 자신의 힘으로 문제를 풀어나갈 기회와 자신감을 형성할 기회가 적습니다. 또한 어린시절부터 지나친 욕구충족과 관심을 받고 자라난 경우 지나친 경쟁심을 가지게 되며 어릴적부터 지나치게 남을 통제하려 하고 모든 사람들이 자기에게 관심을 가져주길 바라며 자신의 잘못에 대한 지적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규칙을 어기는 일이 흔합니다.

     

  • 사회 환경적 원인

    - 친구관계가 좋지 않은 경우 이들로부터의 고립감은 학습부진을 가져올 수 있으며 공부방 주변에 소음이 많고 공부에 방해되는 것이 많은 경우에도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