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목록1♧/성폭.학폭.존스쿨.아동

다중지능-학습전략

花受紛-동아줄 2012. 7. 10. 16:55





교수 학습방법 혁신: 다중지능을 활용한 흥미있는 학습전략
송형호
(면목고등학교 교사)
ket21.com
Ⅰ. 들어가는 말: 지식정보화 사회의 학급경영
1. 학급운영의 물리적 환경 변화
ICT,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기존의 IT(Information Technology) 개념에 Communication 즉, 정보의 공유 및 의사소통 과정을 보다 강조하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협의의 개념에서 정보통신기술이란 정보를 검색, 수집, 전달하기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의미하나, 광의의 개념으로 보면, 이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ICT 활용 교육은 각 교과시간에 정보통신기기를 활용하여 교과의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활동, 즉 정보통신 기술을 도구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신장시키려는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이용하여 수업을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형태이다.
이러한 ICT 활용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으며, 보다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학습과 일상 생활에서 당면하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따라서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은 그 교과의 특성과 정보통신기술의 특성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룰 때에 교육적인 효과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현재 학교 현장의 교실은 1대의 PC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환경 속에서 교사중심의 수업에서 벗어날 방법을 강구한 것 중의 하나가 홈페이지나 사이버 커뮤니티의 활용이다. 학생들에게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는 과제를 미리 부여하고 스스로 탐구학습을 할 수 있게 한 후 사이버 커뮤니티를 통해 그 결과를 보고, 분석하고, 토론함으로써 교사 주도적 수업을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수업으로의 전환이 가능해질 것이라 생각된다.

Experience the text book in your unique way and share the experience with your friends.
너만의 독특한 방법으로
ket21.com
http://dic.njoyschool.net

교과서를 체험하고.. 그 체험을 친구들과 공유하라
INVOLVE ME AND I WILL UNDERSTAND. 자양영어의 컨셉입니다..

2. 인터넷과 N세대의 등장
N세대란 영어로 '네트 제너레이션' (net generation)의 줄임말이다. 컴퓨터나 통신기기를 이용한 '접속' 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네트워크 세대' 라고도 불린다. N세대의 문화적 특징은 어떠한가.
첫째, 인터넷과 함께 성장한 첫 세대라는 점이다. 이들에게 일방적인 TV는 더 이상 매력적이지 않다. 대신 자신이 직접 참여하면서 상호 작용하는 매체를 선호하는 편이다. 이들은 각종 디지털 매체를 선택적으로 활용하면서 문화 생산의 주체로 부각되고 있다.
둘째, 사이버 공간을 삶의 중요한 무대로 인식한다. N세대가 인터넷이나 영상을 통해 접하는 가상세계는 그 자체로 자신의 삶이자 현실이다. 물리적인 접촉 없이도 사이버 공간에서 친구나 또래 집단을 사귀거나 잡지를 만들거나 하면서 그들만의 집을 짓고 있다. 편지 대신 전자메일을 띄우고, 만나서 하는 대화보다는 모니터와 컴퓨터를 매개체로 한 채팅을 즐기는 세대... 무엇보다 컴퓨터 통신에 익숙해 막강한 정보력으로 무장해 있다. 부모나 교사가 없어도 그들은 컴퓨터 속에서 '모든 것'을 교육받고 살아갈 능력을 갖추었다. 이들은 앞으로 교육의 본질과 방식에도 획기적인 변화를 촉구하게 될 것이다.
셋째, 자기주장이 뚜렷하고, 판이한 가치관적 특징을 갖고 있다. 거기에는 당연히 긍정적인 면돠 부정적인 면이 공존 할 것이다. 그동안 우리 사회는 개인의 창의력, 다양성, 개성 등을 충분히 살릴 수 있는 환경으로는 부족했다. 그러나 N세대는 이것을 거부한다. 기존의 가치관으로 이른바 말하는 것이다. 오직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최선을 다하면서 자신들의 자유와 권리에 대한 의식도 논의수준에 머무르지 않고 당당하게 발언하다.
넷째, 성적과 학벌 등의 획일적이고 서열화 된 기존의 가치관에서, 이제는 개인의 창의적 능력과, 개성을 중시하면서 그 다양성을 인정할 아는 면들이다. 이전의 TV세대는 일방적인 정보는 전달받던 환경의 세대였다면, N세대는 쌍방향 통신의 도움으로 자신의 관심있는 분야를 논쟁하는 것 같은 매우 의욕적이고 진취적인 성향을 갖고 있다.

미국의 학교폭력예방 프로젝트를 맡았던 린다 앨버트(Linda Albert)는 협력훈육(Cooperative Discipline P. 164)에서 “학생들은 늘 자신의 행동을 선택한다. 이는 내가 교육에 종사해온 30년 이상 동안 바뀌지 않았다. 굳이 바뀐 것이 있다면 오늘날 젊은이들이 택하는 선택만이 바뀌었을 뿐이다. 우리가 한 때는 학생들이 껌을 짝짝 씹는 애들을 염려했지만 지금은 총을 들고 다닐 뿐이다.”라고 말했다.
(Students have always chosen their behavior - that hasn't changed during the thirty-plus years I've been involved in education. What has changed, however, are the choices young people are making today. While we once worried about students chewing gum, today we worry about students totting guns.)

그러면서 그 해법으로 “그들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당신의 수업에 기여하도록 하라. 기여를 통해 아이들은 소속감을 느끼게 된다. 그러면 더 이상 그 아이들은 갱 집단을 만들거나 가입해야할 무슨 필요가 있겠는가!”라고 갈파한다. 수업하기 힘들다, 학교폭력이 위험 수위를 넘었다고 한다. 참여와 의사소통을 통한 수업운영이 절실하다.

3. 다양성을 존중하는 각종 정보
1) 다중지능이론
2) 에니어그램
파일
3) MBTI
파일



To effectively communicate, we must realize that we are all different in the way we perceive the world and use this understanding as a guide to our COMMUNICATION with others.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려면 우리는 우리가 세상을 인식하는 방식이 모두 다르다는 점을 인식하고 이런 이해를 의사소통의 가이드로 이용하는 것이다.




∏. 학습자료 검색
1. 교육 관련 단체 사이트

(1) 에듀넷
http://www.edunet4u.net
(2) 시도교육과학연구원

(3) 교육부 7차교육과정 자료실: http://www.moe.go.kr/
(4) 즐거운학교(전국 단위 교사모임 포털) http://www.njoyschool.net/

2. 검색엔진 활용: 구글 http://www.google.com/
(1) 웹문서 검색: 어구일 경우 양쪽에 겹따옴표 찍고 문서 제목을 입력한다. 검색 모드는 [전체검색]과 [한글 페이지 검색] 두 가지가 있다.
(가) [전체검색] 모드: 한글로 검색할 때는 검색모드를 어느 것으로 지정하든 별 차이가 없다.
(나) [한글 페이지 검색] 모드: 국내에서 생산된 교과서 관련 웹문서를 검색하고자 할 때는 [한글 페이지 검색]을 선택해야 집중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다) 웹상의 글은 필요한 부분만큼 드래그하여 복사하기 한 다음 한글에 붙여 넣어 활용한다.(한글 2002에서는 그림 등 멀티미디어와 표까지 함께 복사된다. 텍스트만을 복사해서 쓰려면 메모장에 붙여넣기 한다음 복사하여 다시 한글에 붙여 넣는다)
(라) 웹페이지를 저장하여 편집하여 쓰는 법
① 원하는 웹페이지의 파일 메뉴를 눌러 [다른이름으로저장]한다.
② 탐색기에서 파일을 연 다음 고치기 원하는 부분에 커서를 대고 오른쪽 클릭하여 소스보기를 누르면 메모장이 나타난다. 필요한 부분을 고친 다음 파일-저장을 누른다
③ 웹문서를 띄워 새로고침을 눌러 고쳐졌는지 확인한다


(2) 이미지검색: 그림파일 검색 및 활용
이미지는 생각에 자유 주는 열쇠이다.---사람이 생각을 할 때 그 어떤 추상적인 개념이라도 이미지(심상)로 만들어 사고한다고 학자들은 말한다. 인간에게 사고는 필수적인 것이니까 인간은 이미지를 만들고 활용하는 존재라는 말로 바꿔도 좋을 것이다. - 임선하/현대창의성연구소장
(가) 이미지활용의 필요성
“얘들아 너희들 그거 봤지?”... “아니요~ 못 봤는데요~!”, “그러니까 그
영어교사인 필자가 국어시간 보강에 들어가 만들도록 지도한 국어과 미니북(학생들의 이미지에 대한 호감을 엿볼 수 있다)
우아함과...”....“도대체 어떻게 생긴 건데....” 실제로 그림을 보여주지 못할 경우 학생들이나 선생님이나 답답하긴 마찬가지겠죠? 하지만 요즘에는 거의 웬만한 그림, 사진 등을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역시 정보화 사회, 지식기반 사회는 다르죠?
글 프로그램은 문서 작성용 프로그램이지만 그림을 삽입하여 넣을 수도 있고 간단한 그림 편집도 가능합니다. 이제 필요한 그림을 인터넷에서 구하고 그것을 글 프로그램에 삽입하여 수업시간에 사용해 보세요. 학생들의 시선집중 및 흥미 유발이 용이할 뿐 아니라 현장감 있는 사진 재료 제시가 가능하고 학생의 학습수준보다 상위의 어휘나 개념의 이해도 쉽게 도와주니까요.

(나) 인터넷에서 원하는 그림 찾기
선생님이 원하는 그림을 먼저 찾아야 하겠죠?
그림을 찾는데 일반적인 검색 엔진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그림만 전문적으로 찾아주는 검색엔진도 있습니다. 이미지 전문 검색 엔진이나 전문 사이트를 사용하면 같은 내용이라도 다양한 사진이나 그림을 찾을 수 있죠.
국내에는 아직 비교적 덜 알려졌지만 세계적으로 최고 검색엔진으로 부상하고 있는 구글(http://www.google.co.kr)로 이미지를 검색해보겠습니다.
구글에서는 현재 425,000,000 개의 이미지를 검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히 필자가 가르치는 영어과목의 경우 영어단어를 검색창에 입력하여 이미지가 검색되지 않은 단어가 거의 없는 것에 착안하여 종전의 휴대용 단어장 대신 그림사전이라는 과제를 개발하였습니다. 구글에서 이미지를 검색하여 학생들이 각각 맡은 교과서 쪽수의 그림사전을 퀴즈 형태로 만들어 교과 홈페이지(http://bie.njoyschool.net 방이중 영어과 커뮤니티)에 올리면 이를 수업의 수행평가 과제로 활용하는 것이지요.)
모든 교과에서 다양한 이미지 수업의 활용 범위를 알아보겠습니다.
구글(http://www.google.co.kr)에 가서 탭을 클릭한 다음 검색창에 원하는 낱말을 검색합니다.
아래는 다양한 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주제어와 해당 이미지입니다. 구글 이미지에서 각 낱말로 검색한 것입니다. 해당 낱말의 영어나 한자, 외국어 단어가 있는 경우 해당 언어로 검색하면 이미지가 일만 배 이상 많이 검색되기도 합니다.
지리과목에서 삼각주로 검색하면 20개가 검색되지만 delta로 검색할 경우 무려238000개가 검색됩니다. 따라서 온라인 한영사전을 이용하여 영어로 바꾸어 검색하면 좀더 다양한 이미지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한영사전 http://endic.naver.com/ http://kr.engdic.yahoo.com/
구글에서 검색된
이미지



적용과목: 주제어(검색되는 이미지수)
음악: 편경(6)
국어: 사랑방(1060)
기술․가정: 인적자원(138)
영어로 찾을 때 검색어와 이미지수
sarangbang(1650)
human resources
(101,000)


중2사회:풍수 지리
중2도덕: 목민심서
수학: 외심(3)
생물:광합성(85)
circumcenter(132)


지구과학: 현무암
지리: 삼각주(20)
물리: 만유인력(16)
한문: 約束(26)
basalt(8,270)
delta(238,000)
universal gravitation
(270)
미술: 모네(84)
불어:
regarde(2,750)
독일어:
Ich liebe dich(480)
일본어: うちとけ
(57)
monet(10,000)


(다) 검색된 이미지의 활용
① 한글에서 붙여넣기
위의 이미지들은 구글에서 검색한 그림에 커서를 대고 오른쪽 클릭한 다음 복사 단추를 누르고 한글97에서 바로 “붙여넣기”한 것입니다. 파워포인트에도 같은 방법으로 손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쇄하여 퀴즈 학습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을 눌러 화면을 확대하면 별도의 유인물 없이도 교단선진화 장비로 바로 퀴즈 수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선생님이 일일이 만들기보다 학생들 스스로 검색하여 학습자료를 만들도록 하고 이를 수행평가에 반영하시면 학생들의 ICT활용능력은 자연스럽게 향상될 것입니다. 게다가 이를 수업에 활용하고---. 자기 과제가 수업자료로 활용될 때학생들이 느끼는 자부심이 보통이 아님을 이미 잘 알고 계시지요?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
교사는 수업을 설계하는 Designer여야 한다!
참고도서:
손쉽게 시작하는 ICT활용교육 즐거운학교 출판. 송형호 구기남


그림이나 사진 자료는 모든 교과 영역 지도에 도움이 되며,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 학생들의 시선집중 및 흥미 유발이 용이하다.
․ 현장감 있는 사진 재료 제시가 가능하다.
․ 학생의 학습수준보다 상위의 어휘나 개념의 도입이 가능하다.

② 그림 크기 조절하기
표 밖에 있는 그림은 그림을 한 번 클릭하여 모서리에 점이 나타났을 때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고치기를 누르면 크기를 mm 단위로 바꿀 수 있다. 표 안에 있을 때는 표안의 그림 바로 좌우에 커서를 두고 같은 방법으로 한다.
③ 그림의 불필요한 부분 잘라내기

그림을 클릭하여 모서리에 점이 나타났을 때 shift를 누르고 모서리에 커서를 가져가면 가위 모양이 나타난다. 자르고 싶은 부분에 가위를 대고 안쪽으로 잡아당기면 불필요한 부분이 삭제된다.
단 표안에 있으면 안 되므로 표 밖에서 작업한 다음 표안에 넣도록 한다.
④ 칼라 이미지를 흑백이미지로 변경하기
칼라로 된 그림을 학교에서 흑백 시험지로 인쇄할 경우 그림이 흐려져서 낭패를 볼 수 있다. 이에 대비해서 그림을 클릭하여 모서리에 점이 나타나게 한 후 오른쪽을 클릭하여 나오는 메뉴 중 [고치기]->[그림]으로 들어가 [그림효과]->[흑백으로]를 선택해 본다.

(3) 소리파일의 검색 및 활용
(가) 소리, 노래파일의 검색:
구글( http://www.google.com ) 웹문서에서
“제목. wav" “원하는제목 mp3" “원하는제목 mid" “원하는제목 asf" "원하는제목 asx" ”제목.ost"로 검색한다
예: 칠갑산.mp3
(나) 효과음의 검색
파워포인트 수업을 할 때 애니메이션 사용자정의로 가면 효과를 넣을 때 갈채. 금전등록기, 자동차소리 등이 반복될 경우 학생들은 소리에 금방 지치고 만다. 장면에 어울리는 소리를 효과음으로 이용하면 수업효과를 배가할 수 있다.
① 검색엔진 활용
구글( http://www.google.com ) 등 검색사이트에서 “원하는소리.wav", "원하는소리.au"로 검색원하는 파일에 커서를 댄 다음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다른이름으로대상저장"

예: applause.wav: 1200개, wind.wav 400여개, coin.wav 200여개
② 효과음 검색사이트 활용 http://www.findsounds.com/에 가서 알맞은 영어 단어로 소리를 검색하여 다운받을 수 있다.(파일에 커서 대고 "다른이름으로대상저장"). 영어단어를 모르는 학생에게는 http://dic.naver.com/ 영어사전에 한글을 입력하면 영어단어를 찾도록 한다.
파형이 길수록 소리도 길다

③ 소리도서관(http://sound.njoyschool.net) 활용: 현직 교사들이 소리도서관 데이터베이스로 구축중인 프로젝트 학습사이트이다. 검색창에 우리말이나 영어 낱말을 입력하고 검색을 누르면 교육적으로 안전한 소리를 검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다) 소리파일의 활용
녹음자료는 마이크나 카세트 테이프에서 웨이브(.wav)파일로 녹음하거나 학습용으로 개발된 각종 CD타이틀의 소리파일을 활용한다.
웨이브 파일을 실행할 경우 PAUSE와 REPLAY 기능이 있어 이를 활용할 경우 듣기 지도에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① 소리파일을 워드프로세서에 삽입하기
㉮ 윈도우 탐색기로 저장한 다음 삽입할 파일을 선택하여 복사하기(ctrl+c)한 후 한글화면 속에 커서를 두고 붙이기(ctrl+v)하면 소리가 삽입되고 아이콘이 나타난다.
*이 때 표 밖에 넣도록 한다.
㉯ Sound의 재생 : sound 아이콘을 더블 클릭 한다.

② html 게시판에 태그를 활용하여 직접 들려준다. 웹상에 첨부시킨 파일에 커서대고 바로가기복사하여 파일 주소를 복사한 다음 html 게시판에 다음 태그를 쓴다
㉮ 파일이 하나일 때


㉯ 파일이 여럿일때: 파일이 동시에 소리가 나서 수업이 산 만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주소 맨 뒤에 한 칸을 띄고 autostart=false라고 입력해 두면 게시판 클릭 후 재생단추를 클릭해야 소리가 난다.


왼쪽▶단추를 클릭해야 소리가 난다

(라) 간단한 소리편집 프로그램
쿨에디트(cooledit): 셰어웨어로 소리파일의 일부를 자르거 나 복사하여 붙여넣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글에서 cooledit 96으로 검색하여 이용할 수 있다.

(4) 플래시 파일의 검색 및 활용
(가) 플래시 파일의 검색
플래시는 구글 http://www.google.com에서 영어단어.swf로 검색하여 마음에 드는 파일이 있으면 주소가 나온 구글 화면에서 주소에 커서대고 다른이름으로 대상저장한다.
알파벳 공부를 위해서는 alphabet.swf 곱셈(구구단)공부를 위해서는 multiplication.swf로 검색한다.

검색된 주소에 다음의 철자가 들어가 있으면 좀더 손쉽게 원하는 파일을 찾을 수 있다.
edu: 교육기관 org: 공공기관 sch: 학교 game: 게임학습자료
interactive: 쌍방향 학습자료: 학습자의 참여가 가능함
jp: 일본사이트 cnn 등 방송사이트

관련교과
검색어
과학
science.swf
과학자이름.swf: newton.swf, einstein.swf, curie.swf
물리: thermometer.swf
화학: co2.swf
지구과학: mineral.swf, volcano.swf, earthquake.swf, fossil.swf, volcano.swf
생물: food chain.swf, phosynthesis.swf(광합성)
음악
작곡가이름.swf: mozart.swf, schubert.swf, vivaldi.swf. Beethoven.swf
작품이름.swf:edelweiss.swf, trout.swf(숭어),
악기이름.swf: oboe.swf, piccolo.swf
미술
화가이름.swf: monet.swf, pi
기술
gear.swf
가정
nutrition.swf(영양)
수학
math.swf
addition.swf(덧셈),
사회
africa.swf, europe.swf
영어
alphabet.swf---,
기타
lord of the rings.swf (반지의 제왕)
“단어 플래시(예; 지진 플래시--)로 검색할 수 있으나 플래시라는 단어가 들어가면 음란사이트가 많으므로 학생에게 권장할 수 없다.
마음에 드는 플래시가 있으면 주소가 나와 있는 구글의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 swf로 끝난 파일 이름에 커서 대고 오른쪽 클릭하여 다른이름으로 대상저장 선택하여 적당한 폴더에 저장한 다음 홈페이지나 커뮤니티에 첨부하여 올린다.
③ 플래시도서관(http://flashdic.njoyschool.net) 활용: 현직 교사들이 플래시도서관 데이터베이스로 구축중인 프로젝트 학습사이트이다. 검색창에 우리말이나 영어 낱말을 입력하고 검색을 누르면 교육적으로 안전한 플래시를 검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나) 플래시파일의 활용
① 게시판에 첨부된 파일 클릭하여 보여주기
② html 게시판에 태그를 활용하여 직접 보여준다. 웹상에 첨부시킨 파일에 커서대고 바로가기복사하여 파일 주소를 복사한 다음 html 게시판에 다음 태그를 쓰되 교실 맨 뒤 학생도 볼 수 있도록 화면의 가로(width) 세로(height) 크기를 확대해 준다
㉮ 파일이 하나일 때: 현재 교실에 보급된 교단선진화 장비의 화면 디스플레이 설정이 해상도 800 × 600 이면 다음 크기 정도면 충분하다
㉯ 파일이 여럿일때: 파일이 여러 개이면 메모리를 많이 차지하여 시간이 오래 걸려 수업이 산만해진다. 이를 막기 위해 링크 태그를 쓰는 것이 좋다
1. 모짜르트
2. 슈베르트
3. 바하 ---.
target=new는 화면이 바뀌어 다시 돌아오는 것을 막기 위해 각 플래시가 새창에서 뜨도록 하는 명령이다.
(5) 동영상 파일의 검색 및 활용
(가) 동영상 파일의 검색
구글 http://www.google.com에서 단어.avi, 단어.mpg, 단어.mpeg, 단어.asf, 단어.asx, 단어.wmv 로 검색하여 마음에 드는 파일이 있으면 주소가 나온 구글 화면에서 주소에 커서대고 다른이름으로대상저장한다.
파일크기는 avi가 가장 크고 다음이 mpeg 다음이 기타순이다

검색어 확장자
avi
mpg
mpeg
asf
asx
wmv

mozart
14
10
8
1
1
1


(그러나 동영상은 영어권에서도 음란물이 자주 검색되어 학생 수행평가 과제로는 적절하지 못하다)
(나) 동영상파일의 활용
① 게시판에 첨부된 파일 클릭하여 보여주기
② html 게시판에 태그를 활용하여 직접 보여준다. 웹상에 첨부시킨 파일에 커서대고 바로가기복사하여 파일 주소를 복사한 다음 html 게시판에 다음 태그를 쓰되 교실 맨 뒤 학생도 볼 수 있도록 화면의 가로(width) 세로(height) 크기를 확대해 준다
㉮ 파일이 하나일 때:
윈도우미디어플레이어에서 보기-화면 확대가 가능하므로 가로 세로 태그를 쓸 필요는 없다
㉯ 파일이 여럿일때: 플래시의 경우과 같이 한다
(다) 동영상의 간단한 편집방법
① 파일용량 줄이기
윈도우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window media encoder를 이용하여 avi나 mpeg 파일을 wmv파일로 바꾼다. 다운받기
win98 사용시 : 7.1버젼을
xp, me 사용시 : 9 버전을 다운받는다
② wmv, asf, asx 파일의 편집(나누기, 붙이기 등)
http://www.geocities.com/myasftools/에서 제공하는 asf tools라는 무료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파일을 작게 나눌 수 있다(window media encoder부터 설치해야한다)


(6) 파워포인트 파일의 검색: 구글에서 “원하는제목 ppt"로 검색하여 활용하며 검색법은 플래시 파일 검색을 참조한다

"이차함수 ppt" - 2개 검색
"소화 ppt" - 5개 검색

picasso.ppt, ---

(7) 기출문제 검색
학생들로 하여금 기출문제를 검색한 다음 자신이 좋아하는 과목의 기출문제를 다운받아 홈페이지나 커뮤니티에 올리도록 한다. 어디서야? 당연히 구글이지요. hwp파일에 마우스 대고 오른쪽 클릭하여 "다른
이름으로 대상저장"을 선택하면 저장이 된다.
검색어
국어 기출문제 /음악 기출문제 등
유료 사이트가 나오면 가입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유료 아니어도 좋은 사이트들이 많다.

2003년 수업평가 결과
선생님 수업의 좋은 점은?
1위 재미있는 인터넷, 컴퓨터활용한 수업(33%)
정보 텀색 및 활용이 가능한 수업, 커뮤니티(스스로영어)로 수업하여 언제 어디서나 공부가 가능
2위 매 없이 밝은 표정으로 자유스럽운 분위기속에서 칭찬해 주는 수업 (24%)
우리들과 같은 채팅용어 쓰시는 것
3위 재미있고 이해하기 쉬운 수업 (16%)
수업 도중 플래시 보여주는 것, 노래가사바꿔부르기 등 다양한 문법수업
그림보거나 소리듣고 단어 맞추기, 단어발음을 직접 들으며 하는 수업
4위 과제를 다하면 과자나 사탕 등 상품주는 것 (13%)
스스로 하고 싶도록 유도하는 것
5위 학생 숙제가 수업에 발표되도록 하는 점 (9%)
컴퓨터를 활용한 수행평가 숙제, 참여가 가능한 수업
기타
프린트의 적절한 활용 00
수업이 곧 수행평가로 되는 것 00
창의재량에 배운 기본 태그 00
본문 만화 그리기 수업 0
시험기간에 기출문제 풀기


Ⅲ. 프로젝션 TV 200 % 활용하기
워드프로세서인 한글에는 문서분 아니라 그림파일, 소리파일, 동영상 삽입 기능 이외에도 HTML문서의 링크 기능까지 있어 가히 멀티미디어 프로세서라 할 만큼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1) 파워포인트 효과내기: 한글의 숨은 몇 가지 기능을 조합하면 파워포인트보다 뛰어난 한 가지 장점을 지닙니다. 파워포인트 내용을 업그레이드 하려면 슬라이드 쇼보기 도중 편집화면으로 빠져나와야 하지만 한글에서는 실시간 그대로 업그레이드됩니다.

(가) 글자크기와 글꼴의 선택
대형모니터를 이용한 글 수업의 경우 글자크기는 32 이상, 글꼴은 견고딕을 기본으로 한다. 신명조는 교실 뒷편의 학생들에게 피로감을 줍니다.
(나) 화면에 배경색 주기
흰색 바탕에 검정 글씨는 눈의 피로를 쉽게 가져다줍니다. 글에서 [모양]->[테두리/배경] 메뉴에서 [전체 쪽]을 눌러 문서배경의 배경색을 택합니다. 계절별로 색감을 살려 사용하면 학생들의 시선 집중이 한층 도모됩니다.
기본 화면 구성은 짙은 군청색(midnightblue) 바탕에 흰 글씨를 기본
으로 하면 강조하고 싶은 분자열을 선택하면 노란색으로 반전이 되어 강조가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문서 배경]탭을 선택한 다음 배경색 [투명](2002에서는 [배경]-색-[없음]단추) 을 클릭하면, 선택할 수 있는 배경색들이 나타납니다. 이중 맨위 오른쪽에서 두 번째 색이 군청색입니다.


(다) 편집용지(F7)를 이용한 편안한 화면구성하기
글씨 크기를 32로 하면 한 화면에 보이는 내용이 너무 적습니다.
아래와 같이 하면 좀더 많은 양을 편하게 보여 줄 수 있습니다.

(2) 멀티칠판으로 꾸미기: 이제 한글속에 그림도 넣고 소리도 넣어 멀티미디어 칠판으로 꾸며 수업합니다. (한글 2002에는 보기-전체화면을 눌러 프로젝션 TV 화면 가득 수업할 수 있습니다.

(3) 자 이제 수업한 한글을 인터넷에 올려놓기만 하면 예습-본수업-복습-시험공부가 한꺼번에 이루어지는 e-러닝이 완성됩니다.

한글로 수업하여 홈페이지에 올려 놓은 자료는 가장 인기가 높아 평균 500회 정도의 조회수를 보이고 있답니다. 한글을 물로 보지마세요. 아자//

Ⅲ. 학급운영자료 검색과 활용
1. 커뮤니티 만들기의 실제: “재미와 감동의 공간으로”
일단 커뮤니티를 제공하는 포털사이트에 가입한 다음 모임 혹은 커뮤니티 신청 코너를 클릭한다. 자치활동을 통하여 학생들과 상의하여 정하는 것이 좋다.
가. 학급모임(교과모임) 만들기
2003년 http://2003.njoyschool.net
2004년 http://2004.njoyschool.net
2005년 ket21.com

나. 게시판의 종류와 활용
1) 게시판의 종류
•일반 - 텍스트만을 입력할 때 유용하다. 좋은 점은 URL을 표시했을 경우 자동으로 링크가 돼서 추천사이트를 올릴 때 좋다.
•html -웹상에서 그림이나 음악 등 멀티미디어를 바로 보고 들을 수 있도록 하는 html 태그를 지원하는 게시판
•웹에디터 - 나모와 같이 태그를 몰라도 바로 글씨를 크게 하거나 색깔을 바꾸는 등의 기능을 하는 게시판으로 다음, 프리챌 등에서 제공
•익명 - 글쓰는 사람이 신상이 나타나지 않는 게시판으로 상담코너로 이용할 때는 유용하다.
2) 게시판의 구성
가) 학급 혹은 모둠별로 게시판을 추가하는 것이 학급별 공동체 형성에 바람직하며 종류는 html로 하는 것이 학생들의 태그에 대한 관심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교과모임과 겸하기 위해서는 학급별 게시판을 주고 학급전용으로 “0반전용게시판-0반아그들 모여라”도 만드세요.
나) 조종례게시판 운영
이제부터 조종례사항은 주간 업무계획중에서 필요한 사항을 복사한 다음 그 게시판에 0월 0일조회사항 등으로 올리세요. 교실에서는 칠판에 쓰지 마시고 조종례시 게시판을 눌러 전달사항을 알립니다.

조․종례사항을 학급 홈페이지나 커뮤니티에 올림으로써 생기는 장점
① 학생들에게 재확인의 기회 부여
② 부모의 학급 행사 확인이나 참여가 용이해 짐
③ 전달 위주의 조․종례 시간에 벗어나 의미 있는 훈화 등 다양한 행사가 가능하도록 해준다


2. 메신저 활용하기
최근 들어 문자 커뮤니케이션(SMS)은 축하나 사과 등 복잡한 감정 전달을 하는 데 적합한 수단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앞으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는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보인다. 음성 전달에만 급급했던 유선 전화기를 박물관에서 찾아볼 날도 멀지 않은 것 같다.
이런 면에서 메신저의 출현은 전화기 이후 최고의 발명으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출전)
메신저란 버디버디, 드림위즈 지니, MSN 메신저 등으로 즉각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수단을 말한다.
① E-메일에서는 학생들이 인사 등의 격식을 갖추어야하는 부담을 느끼지만 쪽지는 전혀 부담을 느끼지 않습니다. 대부분 커뮤니티는 자체의 쪽지 보내기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쪽지는 글을 올린 사람의 이름 부분을 클릭하면 보낼 수 있다.
② 메신저를 통해서 답을 공개해서는 안 되는 숙제를 제출받을 수 있다.
③ 비상연락망의 역할
④ 사이버 학습공간
진로지도, 학습문제 등 상담 및 정보제공
⑥ 사회 현상에 대한 이해와 참여
⑦ 요선도학생과의 대화 통로 열기 및 긍정적 행동 유도
⑧ N세대 눈높이 파악
⑨ 감동과 재미의 공간
⑩ 격려의 공간

☎ 보낸사람: mannaka 받은사람 : bienjoy 2002-10-15 19:44:38
선생님 제가 원래 영어를 좀 못해서 항상 80점대 였자나요
그런데 이번에 90점이 되었어요^-^

☎ 보낸사람: bienjoy 받은사람 : mannaka 2002-10-15 19:35:43
하하 대단하네 학원도 안 다니면서 우리 학교 문제가 쉬운 게 아닌 데 말야^*^


3. 다양한 과제의 제시의 필요성과 예시
가. 다양한 지능을 가진 아이들: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수업은 여덟 가지 지능을 창의적으로 결합하여 교수 방법을 적용(Armstrong, 1994)할 수 있으며 지능별 활동과 수업 전략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1) 언어적 지능이 발달한 학생:
강의, 토의(chatting), 단어 게임(word search), 이야기하기(패러디이야기쓰기), 암기하기, 읽기(read aloud), 일지 쓰기 등
2) 논리­수학적 지능이 발달한 학생: 퍼즐(crossword puzzle, hangman), 문제 해결, 과학 실험, 암산, 숫자 게임, 비판적 사고 등
3) 음악적 지능이 발달한 학생: 영어노래하기, 재즈 챈트(jazz chants)하기, 랩 음악 듣기, 악기로 연주하여 녹음하기 등
4) 공간적 지능이 발달한 학생: 시각 자료 제시, 미술 활동(picture dictionary), 상상 게임(단어 연상이미지 찾기), 마인드 맵(mind map, graphic organizer), 은유, 시각화(본문 만화그리기)
5) 신체­운동 감각적 지능이 발달한 학생: 손놀림 학습(flash game), 마임(speed game), 드라마(role-play), 춤, 스포츠, 촉각 활동 등
6) 대인관계적 지능이 발달한 학생: 짝 활동(role-play), 협동 학습, 지역사회 활동(project work), 사회적 모임, 가상실연 등
7) 자기성찰적 지능이 발달한 학생: 개별화 수업, 자율 연구(web-book, diy textbook 만들기), 학습 과정 선택, 자기주도 학습(커뮤니티운영) 등
8) 자연관찰자적 지능이 발달한 학생: 관찰하기(find the difference), 비교하기(bug finding), 색깔이나 문자의 차이 식별하기 등
나. 2학년 영B 과제
일출제 출품작 만들기

You are invincible? No! You're CAPABLE!





이 게시글은 자양영어에서 “일출제”로 검색하세요. 본문이 전부 링크되어 있습니다.

A: Read aloud 과제 (3점)
8과 본문을 소리내어 읽어 녹음해 아래 음성게시판에 올리되 발음이 비슷한 단어를 일부러 틀리게 버그로 20개 포함시켜 읽고 게시판 본문에 그 스무 개의 단어를 적어주세요^*^
고2영어음성게시판 즐겨찾기
자양영어 왼쪽 아래
( 고2영어음성게시판 )을 이용하면 별도 프로그램 없이 바로 녹음 가능합니다.
(거기 가시면 선생님이 부른 뽕짝 칠갑산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ㅋㅋ. 시간날 때 다른 노래도 올리겠음)
소리가 분명하게 녹음된 것을 골라 수업시간에 버그 찾기 게임합니다.
읽는 시간은 다음 원어민 소리 파일보다 30초 이상 넘지 않도록 하세요.
179.mp3, 180.mp3, 181.mp3, 182.mp3, 183.mp3
교과서 읽기 대신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팝송 한 곡을 1절만 녹음해도 됩니다.
본문에 가사를 붙여넣기 해주세요.
역시 짜투리시간에 팝송듣고 단어 빈칸채우기 수업에 쓰겠습니다.

B. 프로젝트과제(5점): 일출제 출품작 만들기
CA뿐인 일출제는 가라. 우리는 수업으로 승부한다//
여러분의 상상력으로 2학기 수업자료를 만들어 자양영어 ket21.com올려 주세요. 일출제에 출품합니다.
*
Martin(1997)은 학습자의 학습양식을 고려하여 평가도 달라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학습자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평가받을 때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각적 학습자의 경우, 주요 아이디어를 설명하는 콜라주, 포스터, 슬라이드 등 시각적 자료를 고안하도록 하고, 청각적 학습자에게는 인터뷰나 토론을 통한 평가를, 신체운동적 학습자에게는 스크랩북이나 뮤지컬, 오페라나 희곡을 스게 하여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 학습양식에 따라 과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과제를 제시해야 할 것이다.
(중략)
평가는 단순히 점수를 부여하고 성공과 실패를 가리는 데 관심을 둘 것이 아니라 교사나 학생의 입장에서 교수학습과정을 개선할 수 잇는 자료로 사용되어 실제적으로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미래를 준비하는 학교 강명희 임병노 공 학지사)

*
각반 번호순으로 2학기 8과 본문을 한 쪽씩 분양해 드립니다.
2학기 중간고사 과제평가 점수로 5점이 들어 갑니다
8월 15일까지 홈페이지에 직접 올려주셔야 개학전에 선생님이 미리 인쇄하여 수업준비를 하여 본인이 10분 동안 해당 단원 학습시 본인이 직접 배포하고 설명한 다음 답을 맞춰 줍니다.
(늘 그랬지만 일찍 낸 작품부터 수업 자료로 쓰입니다.)
(앞의 숫자는 자기 번호, 뒤의 숫자는 자신이 맡을 교과서 쪽수)
179쪽: 1번-7번, 180쪽: 8번-14번, 181쪽: 15번-21번, 182쪽 22번-28번, 183쪽 29번-끝번
(가장 뛰어난 작품을 낸 학생 한 명에게 일출제 영어전시를 맡기고 학교장 공로상을 추천합니다. 학급별로 가장 일찍 낸 작품 5점에 상점 2점씩 드립니다.)

8과 본문 해석 등 2학기 수업칠판
179쪽,180쪽,181쪽,182쪽,182소리사전183쪽, 183소리사전

과제 예시
1. 교과서 일러스트 작품 만들기
1) 초급수준: 자작만화사전 만들기
만화그리기가 취미인 학생은 A4용지에 그림사전을 직접 그려도 됩니다. 포토샵이나 그림판, 일러스트레이터 등 프로그램으로 만들어도 됩니다. 단 스캔하거나 카메라로 찍어 파일 첨부하여 올려 주세요. 수행평가 자료로 쓸 것이므로 가늘고 진한 펜으로 정확하고 세밀하게 그립니다. 개학일주일전까지 올린 작품은 칼라로 출력하여 코팅한 다음 자양일출제에 만국기처럼 복도에 게시됩니다. 단어의 의미를 돋보이도록 하는 정도의 채색이 가해지면 좋겠네요.
한글 파일 양식 다운 받아 쓰세요
2)고급수준: 일러스트레이터가 되고자 하는 학생은 교과서 본문 만화로 재구성하기(8컷 이상으로 하되 대사중 주요 단어를 퀴즈로 10문제 이상 만드세요)
예시학생작품
2. 회화나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학생은 해당 단원의 특징을 표현할 수 있는 그림을 그려 개학날 제출
3. 종이접기를 좋아하는 학생은 새 낱말 등을 종이접기로 표현해도 됩니다.
나의 꿈은 세계적인 종이접기 대가 (학생 글)
4. 검색의 귀재인 학생은 검색엔진에서 이미지를 검색하여 첨부 파일 양식의 빈칸에 그림을 붙여넣고 그림사전을 만드세요. 그림검색은 멀티영어사전 sccdic.org의 검색창에서 손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좀더 다양한 이미지를 원하시면 구글등 전문 검색 http://images.google.co.kr/을 이용하세요. 검색은 되지만 마음에 드는 교과서와 꼭맞는 그림이 없을 경우 자신의 검색적 상상력을 동원하세요
http://www.pdictionary.com 최근에 생긴 그림사전 사이트


5. 디지털카메라나 휴대폰카메라, PC카메라를 이용하여 주변에서 단어 10개 이상(예 treasure, bug, dustbin 등)을 직접 촬영하여 자양영어 고2교과서이미지사진첩에 해당 단원에 올려 놓으셔도 됩니다. 사진은 디카의 경우 가로 600 이상, 폰카의 경우 최대 화질로 하여 올려주세요. *PC카메라로 gif 동영상을 만들어 내셔도 됩니다.
6. 캠코더가 있는 학생은 움직임이 있는 단어(예; appearance, chatter, regret 등)를 찍어 자양영어 함께여는2학기수업게시판에 mpeg이나 wmv, asf 등으로 변환하여 한 파일씩 올려 주세요. 개학 후 테이프로 내셔도 됩니다.
7. 웹북만들기
그림보고 본문 빈칸채우기 퀴즈를 만듭니다
8. 구글에서 플래시(단어.swf)를 검색하여 교과서의 뜻을 가잘 잘 나타낸 플래시가 나타나면 <-뒤로를 눌러 해당 플래시 주소에 커서를 갖다댄 다음 "다른이름으로대상저장"합니다. 8개를 찾은 다음플래시영어사전 http://flashdic.njoyschool.net에 해당되는 게시판에 파일 첨부하여 8개 올리기. 움직임이 있는 단어들은 플래시를 찾으면 아주 실감나는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창작품의 경우는 네 개만 올려도 됩니다.
(심화선택과제) 자신이 올린 플래시 주소를 "바로가기복사"하여 플래시웹북꾸미기
9. 영화를 좋아하는 학생은 자신이 좋아하는 외국영화 대본을 영화대본도서실 http://script.njoyschool.net 에 올리고 소개하고픈 명대사 각각 열 문장씩을 해석하여 맨 앞에 올릴 것
10.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학생은 어떤 창작 프로그램이든 학습 프로그램을 만들어 올립니다.
윤종한의 비쥬얼 베이식 단어받아쓰기 작품입니다
위 파일을 저장(1.7메가)하여 적당한 폴더에 압축을 푸신 다음 단어테스트(7)이라는 응용프로그램을 더블클릭하세요. 헤드셋을 착용하시고 왼쪽 네모를 누르면 영어 소리가 들립니다. 그 소리를 듣고 네모칸에 정답을 입력한 다음 정답확인 단추를 누르면 점수가 일점씩 올라가네요
11. 송샘 mp3창고 를 활용한 소리사전만들기(10개 이상),
12. 교과서본문을 활용하여 말하는챗봇로렌과 채팅한 일기와 해석쓰기(http://transwiz.mobico.com/ 초벌번역사이트)(질문 15문장 이상)
말하는챗봇로렌
13. 파워포인트에 자신이 있는 학생은 파워포인트 작품을 내도 됩니다. 슬라이드 6개 이상
14. 낱말퍼즐프로그램이용하거나 한글로 퍼즐만드셔도 되고요.
15. 자바 매칭(짝짓기)게임만들기
만드는 사이트
작품예시1
작품예시2(본문),
16. 자동채점독해게임만들기
만드는 사이트
작품예시
17. MIX & MATCH 게임만들기
만드는 사이트
작품예시: 4과 87쪽
18. 무제한: 여러분의 상상력이 닿는 곳까지
스스로 채워가는 2학기 수업을 위하여/
*유의사항
1. 관련 단원 숫자와 쪽수(예 4과 146쪽)를 제목(한글그림사전, 그림빈칸채우기 등)에 달아 친구들의 공부를 도와줍니다. 다 완성하였으면 제목맨 끝에 [완성]이라고 표시합니다.
2. 배경음악을 삽입하셔도 됩니다(추천)

하다가 막히면 011-411-2391 MSN 메신저 etkorea@hotmail.com 버디메신저: bienjoy로 문의해 주세요

교과서 본문 MP3
듣고 받아쓸 수 있으면 90점은 이미 나오는 거겠지요. 수능 듣기는 덤으로...
7 7과
8 8과
9 9과
10 10과
11 11과
12 12과

다. 활동적인 아이들을 수업에 참여 시키기
돌봄 치유로써의 교육


우리가 할 일은 우리 자신의 가치관, 소망, 사명을 담은 프레임을 구성하되 상대방의 프레임을 공격하지 않는 것이다.--- 코끼리는 생각하지마 (Don't think of an elephant)에서공교육의 위기는 분명 더욱 더 심해질 것 같습니다. 교직 22년의 경험이 그것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1, 2 명의 학습장애, 1,2명의 우울증, 1,2명의 ADHD 학생이 거의 모든 반에 존재하니까요. 94년부터 7년여를 생활지도부에 있으면서 각 학교의 사안을 일으키는 아이들이나 담임으로서 혹은 교과교사로서 어려움을 주는 아이들을 대하면서 매나 야단을 보류하고 그 행동의 원인을 이해하려고 나름대로 애쓴 지 12년.. 이제 이들의 행동은 생활지도의 영역이 아니라 치료 내지는 그 예방이 필요한 마음의 병이라는 느낌입니다. 언제까지나 아이들만 탓하고 제도나 가정, 달라지는 아이들에게만 그 탓을 돌릴 수 만은 없을 것 같습니다. 진지하게 공교육속에서 대안을 우리 스스로 모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그래서 우리 스스로 새로이 수업방법을 정립했으면 합니다.정상적인 아이들을 가르치는 방법을 연구하는 데도 시간이 부족하겠지만 마음의 병을 앓고 있는 아이들에게서 일어나는 일이 정상적이라고 보이는 아이들의 행동이나 생각에도 틈틈이 일어나게 마련이어서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교사인 저 자신도 꿈속에서 자신이 평소 의식하지 못했던 일들이 (때로는 당혹스러운) 일어나고는 하니까요. 혹 아이들과 몸살을 앓고 계신가요?몸살은 기진한 이의 회복과정이라고 합니다.그 회복 과정에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교직 22년의 경험을 모아 정리해 보았습니다.이 글을 올리는 데 초등 5학년 작은 애가 "독수리 타자"라며 놀립니다.기술이 문제겠습니까? 마음이 문제겠지요^^우리가 처하고 있는 가장 깊은 고민들을 외면하지 않고 똑바로 쳐다보기를 시도합니다..[치료교육(1)] 이혼, 별거 (DIVORCE) 등의 아픔을 겪고 있는 아이들에게 [치료교육(2)] 산만한 아이들의 이해 [치료교육(3)] 산만한 아이들(ADHD)을 수업에 참여시키는 방법(수시 업글중) [치료교육(4)] 영상치료(videotherapy) 동영상으로 아이들의 마음과 만나기[치료수업(5)] 왕따(BULLYING) 문제 치료[치료수업(6)] 우울증(MELANCHOLIA) 예방과 치료[치료수업(7)] 가출(RUNAWAY), 성교육[치료수업(8)] 장애학생과 더불어 살기[치료수업(9)] 이미지와 글을 통한 치료[치료수업(10)] 다양한 진로지도를 통한 치료 "결코 완전한 선생은 있을 수 없다. 어던 어린이도 나름대로 새로운 과제이고 새로운 수수게기이기 때문이다. 어린이를 본질적으로 이해하려는 것, 그것은 대단히 힘든 작업이지만 유일한 진실한 작업이다. 깊은 관심을 가지고 어린이의 병적 징후를 더듬어 갈 때, 우리들은 최상의 자기 교육을 하는 것이다."- 교육은 치료다 루돌프 슈타이너 (출판사:물병자리)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일반 교사직을 일찍 그만두는 이유가 바로 이 '문제' 학생들 때문이라고 한다. 내 입장에서 보면, 충분히 이해하고도 남는 일이다. --- 두세명은AHD, 도 다른 두세 명은 학습장애, 도 다른 애들은 문제 가정 출신--- 그런 식이라면." 리틀 몬스터(대학교수가 된 ADHD 소년)에서
제가 ADHD를 처음 알게 된 것은 9년전의 일이다. 1학년 담임을 맡았는 데 한 학생이 수업시간에 15초마다 자세를 바꾸는 아이가 있어 모든 교사들이 당황해 했는데, 아이 어머니가 학부모총회 때 오셔서 '과잉행동 및 품행장애'로 모병원의 학습장애 클리닉에 다니며 치료를 받고 있음을 알려주면서였습니다. 당시 그 아이는 약물치료를 겸하고 있었고 3학년쯤 되어서는 외견상 완전히 치료된 것으로 보였습니다. 이때부터 관심을 갖기 시작하여 학교에 신경정신과 전문의를 모셔 학부모총회 때 특강을 하기도 하고 교사연수도 하였습니다. 대개 3% 내지 6%의 학생 즉 한 학급당 1-2명의 환자가 존재한다고 봐야하는데요. 올해는 어느 반에 다섯 명의 아이가 하도 정신 없게 하는 통에 그야말로 서바이벌게임하듯 하고 있습니다. 이 아이들 덕분에 ADHD에 대해 좀더 깊이 공부하고 있습니다.영문구글video.google.com 에서 비디오 검색을 시작했어요. 거기서 ADHD로 찾으시면 에미상을 세 번이나 받은 TV 프로그램으로 "HOW TO COPE WITH ADHD"라는 프로그램을 보실 수 잇습니다. 영어자막이 있으니 플레이 단추를 누르고 조금 기다리시면 되요.았지요. 내용이 아주 좋습니다^^재생 단추 누르면 BUFFERING이 되고 잠시 후에 프로그램이 방영됩니다.우리 교사들이 우리 영역내의 어려움을 전문가로서 연구하고 가꾸어나가야 우리 교육이 발전한다고 믿습니다. 아래는 교과서 본문 소리내어 읽어 녹음해 올리기(Read aloud)를 못한 학생들에게 패자부활전으로 팝송을 립싱크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메일로 보내라고 한 5점짜리 과제입니다. 동영상을 캠코더로 짝은 애들은 한 팀이고 다른 세 팀은 디카의 동영상으로 찍어 보내더군요.이 작품도 디카로 찍어 보낸 파일을 WINDOW MEDIA ENCODER라는 무료 프로그램으로 4메가로 줄인 동영상입니다. 애들 배꼽 잡습니다. 위 동영상은 아래 내용과는 전혀 무관합니다. 본인들 동의하에 잠시라도 쉬시라고^^앞으로 위 그림 같은 애들 점점 많아질 것입니다.미국은 이미 초등학교 1학년 때 ADHD 진단하여 환자로 판명된 아이들에게 양호실에서 약물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ADHD의 비율 정신병자 취급하느니 뭐니 문제제기 안 합니다. 이애들 그냥 놔두니까 마약중독되고 알콜중독되어 사회문제 일으키는 아이들로 성장하므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사회적인 이득이라는 판단 때문이랍니다.(성인ADHD도 있다는군요. 확 저지르고 뒤끝 없는? 성격이 전형이랍니다.-노원구 보건소 제공 성인 ADHD 자기진단 ) 우리 나라는 아직 이 제도가 들어오려면 요원한 듯 합니다.우리 스스로 자구책을 마련할 수 밖에 없습니다.*ADHD 학생의 태도의 문제나 요즘 산만한 수업분위기나 크게 다를 것이 없는 듯합니다. 그냥 날이 갈수록 산만해지는 아이들을 위한 새로운 학습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읽어주셨으면 합니다.바뀌어야 할 생각..집중력이 없는 것이 문제가 아나리 집중력을 조절할 수 없는 것이 문제입니다..자폐증 환자들은 어느 분야에 놀라운 집중력을 보입니다. 영화 포레스트 검프의 주인공을 생각해 보세요...집중을 조절할 수 있는 힘이 필요합니다..ADHD 아동을 위한 교실 프로그램입니다.그런데 궂이 ADHD에 한정하지 않더라도 갈수록 산만해지는 우리 아이들에 맞게 교수법 자체를 바꿀 필요는 없을지요;;아래 내용은 ADHD 아동을 위한 교실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작성한 것입니다.(1) 휴식시간에 부가적 약속을 정한다.ADHD 아동은 과제가 끝나거나 자유스럽게 풀어놓으면 말썽을 일으킨다. 따라서 학생 스스로가 휴식시간에도 안정된 상태로 유지되기 위해서 ADHD 학생의 제한적인 자기조절 능력과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약간의 부가적인 약속을 만들어 줄 필요가 있다. 그러나 ADHD 아동의 기질적 어려움 때문에 자기조절능력과 책임감 개발이 어렵다는 사실을 명심한다. 따라서 단순한 과제에서 시작하여 복잡한 과제로 점차적으로 늘려 가는 방법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이 물건을 교무실의 박 선생님께 전해줄래"라는 간단한 과제부터 시작한다. ADHD 아동에게는 가장 만족하고 매우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아동에게 성취감과 자신감이 생기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 저희 반 칭찬도장 역사 듣는 입장에서 당연한 칭찬은 없답니다^*^수업중에도 상시적으로 할 과제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유인물이라면 빈칸을 만들어 채워 넣을 수 있는 것이 좋지요. 수업 끝무렵에 과제를 확인하거나 (교과실의 경우 "로그아웃"-교실 밖에 나갈 수 있는 여권(passport) 역할을 한다든가 걷어서 수행에 반영합니다. 저는 모든 수행을 1점이라도 반영합니다. 수합의 부담을 덜기위해 바구니 네 개를 구입하여 1번부터 10번, 11번부터 20번, 21번부터 30번, 31번부터 끝번까지 따로 넣게 하고 있습니다. *진도가 빨리 끝나면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영상을 보여주기로 약속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일종의 상을 주는 것이지요.운동을 좋아하는 아이들을 위한 동영상노래와 재미를 좋아하는 아이들을 위한 동영상* 저는 비디오 가계 폐업하는 곳마다 들어가 사둔 비디오 테이프가 50개쯤 됩니다. 단원과 관련 깊은 영화를 보여 주지요. 요즘은 재혼 가정을 위한 스텝맘, 스코트랜드 이해를 위한 브레이브하트를 수업끝무렵 자투리 시간에 보여줍니다.(2) 짧게 여러 번 수행할 수 있도록 과제를 나누어준다. ADHD 학생들은 선생님의 페이스로 진행되는 과제보다는 자기 페이스로 진행되는 과제를 더 쉽게 수행한다. 따라서 과제는 짧게 나누어 여러 번 수행하는 것이 긴 시간동안 한 번 수행하는 것보다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보통 ADHD 학생들이 주의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15분입니다.이에 맞추어 다양한 학습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습활동은 한 회에 정적인 활동을 했다면 다음에는 동적인 활동을 하는 식으로 번갈아 하도록 힙니다."해야할 과제가 끊임없이 있지 않으면, 신경이 곤두서게 된다. 나는 지루해지고, 지루한 것은 내게 지옥이다. 내가 어렸을 때 일으켰던 말썽의 대부분은 내가 지루하고, 할 일이 없었을 때 일어난 것이다." 리틀 몬스터 16. 앞날을 생각해 보며 (3) 과제는 최대한 다양하게 냅니다.일방적으로 가르치려말고 표현하도록 해요^^동영상으로 제작한 사회과 과제ADHD 아이들을 슈퍼맨으로 만드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저는 수행과제를 다 다르게 주고 선택하도록 합니다. "그림만" 잘 그리는 애는 슈퍼 그림맨을 "노래부르는 것만" 좋아하는 애에게는 팝송부르기를 에너지 넘치는 애들에게는 립싱크 동영상을 피아노를 배우는 학생에게 팝송 반주를, 방송반 학생에게는 자양고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팝송 목록만들기를 .. 사반트 신드롬(SAVANT SYNDROME) ADHD의 천재성?너의 경쟁상대는 이 교실에 있지 않다. 전세계인을 상대로 맞짱 떠라.비보잉-그 참을 수 없는: 사설.칼럼 ...11살 ADHD소년의 NUMA NUMA 춤"숙제는 니가 제안해!"라고 합니다. * 정기고사는 성취도 확인의 역할로 그 비중을 낮추어가고 수행평가의 비중을 높여야 좋습니다.축제처럼 진행되는 방학과제 모두가 성공하는 학교가 되어야 합니다(4) 수업은 정적인 활동과 동적인 활동을 번갈아하고 시청각자료를 잘 활용합니다.목소리나 어조를 다양하게 하고, 중요한 부분은 색분필로 강조하고, 수업에 모션을 이용하는 것이 수업이 지루하지 않게 하는 방법이다. * 리틀 몬스터에서 저자는 ADHD 학생들을 일종의 청각장애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말로 소통하는 것보다 글이나 이미지로 소통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ADHD로 진단받기 전에 이미 나는 청각적으로 제시된 정보를 학습하는 데 항상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하지만 내가 근본적으로 시각학습자라는 것을 깨닫게 된 것은 석사과정 중에 공식적으로 평가를 받은 뒤였다. 그 후부터, 나는 사람들에게 설명해 지기보다는 보여 달라고 부탁하는 것이 습관이 되었다. 예를 들면, 만약 어떤 사람이 어떤 장소까지 가는 방향을 설명해 주면, 나는 약도를 그려달라고 한다. 사람들이 허공에 "그리기"만 해도, 그냥 듣는 것보다 훨씬 잘 이해가 된다."- 리틀 몬스터 13. 배우는 법을 배우기 위한 전략들"그림사전 과제는 오픈북이고 시간은 15분입니다."라고 다섯 번 말하는 것보다 40인치 칠판에 그렇게 써서 보여주는 것이 훨씬 효과가 큽니다.이미지를 활용한 수업 사례* 멀티 활용수업이 왜 필요한가제 수업에는 이미지, 음악, 플래시게임, 동영상 등 많은 시청각자료를 제공합니다. 이른바 웹북으로 꾸며서 쓰고 있지요.(5) 행동과 규칙을 구체적으로 약속하고 그 보상에 일관성을 유지한다.자리배열, 일일계획표, 규칙, 바람직한 행동 등 학급에서 일어날 수 있는 행위들과 그 각각 행동에 대한 보상 및 처벌을 종이에 일일이 적어놓고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다. 보상과 처벌의 비율은 5:1비율, 즉 바람직한 행동에 대하여는 5비율의 보상을 주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하여는 1비율의 처벌을 하는 방법이 바람직하다. *수업목표와 교과서 쪽수를 칠판에 기재하여 아이들이 수시로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저를 클릭하시면 제가 편하게 쓰고 있는 수업목표진술칠판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애들이 교과실에 오면 그 칠판을 보고 수업준비를 하게 됩니다.(배경음악으로 팝송은 기본이지요^^) (5) 짝으로 차분한 아이와 앉는다.ADHD 아동 옆자리에 차분하고 주의집중하는 아동을 짝으로 앉히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다. ADHD 아동이 주의로부터 자극을 적게 받을 뿐만 아니라 짝궁이 칭찬 받는 것을 보고 칭찬 받기 위해 과제를 더 잘 수행하기 때문이다. *늘 자기 자리에 앉은 다음에 출석을 점검합니다. 아무리 시간이 걸려도 아이들의 협조를 얻어 반드시 지키도록 합니다.자리를 임의로 옮기면 수업분위기를 해치므로 태도점수에서 1점 깍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6) ADHD 아동에게는 가능한 많은 격려와 칭찬, 애정을 베푼다. 교사와 친구들로부터 정서적인 따뜻함과 친밀한 신체적 접촉을 받는다면 아동은 차분하고 조용해질 것이다. 따라서 ADHD 학생에게 학업의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ADHD 학생이 기질적 문제로 인해 잘하지 못하는 행동에 대하여 의도적으로 난처하게 하거나 꼼짝 못하게 하면 아동은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이다. "우리 부모나 선생님은 내가 잘했던 것은 제쳐두고 내가 잘못한 것에만 초점을 맞추었다. 결국 말이 시가 되어, 내가 잘못했을 뿐인 것들이 나라는 존재 자체가 되어버렸다. 나는 형편없는 녀석이었고, 아직도 내 마음에는 그렇게 느겨지는 구석이 남아 있다." - 리틀 몬스터 2. 최초의 활동무대







칭찬 10계명
1. 칭찬할 일이 생겼을 때 즉시 칭찬하세요.
2. 잘한 점을 구체적으로 칭찬해 주세요.
3. 가능한 공개적으로 칭찬하세요.
4. 결과보다 과정을 칭찬하세요.
5. 사랑하는 사람을 대하듯 칭찬하세요.
6. 거짓없이 진실함 마음으로 칭찬하세요.
7. 긍정적으로 관점을 전환하면 칭찬할 일이 보입니다.
8. 일이 잘 진척되지 않을 때 더욱 격려해 주세요.
9. 잘못된 일이 생기면 관심을 다른 방향으로 유도하세요.
10. 가끔은 자신을 스스로 칭찬해 주세요.
YOU EXCELLENT(고래도 칭찬하면 춤을 춘다)
(7) 원을 만들어 앉기보다는 일렬로 자리를 배열한다. 일렬로 앉는 자리가 학생이 과제를 완성하고 친구간의 장난을 감소시키기에 효과적이다. * 산만한 아이들을 교사 바로 앞 책상에 앉히고 싶어하기 쉽습니다. 제가 ADHD 학생 담임할 때 보니까 우연히 맨 앞에 앉은 이 아니는 거의 15초 간격으로 자세를 바꿔 여기 저기를 살핍니다. 이 아이들은 왼쪽도 궁금하고 오른쪽도 궁금하고 뒷쪽도 궁금하니 부지런히 자세를 바꾸는 것이랍니다. "리틀 몬스터"의 저자는 이 아이들에게 교실의 맨 오른쪽이나 왼쪽의 구석 자리에 앉힐 것을 권합니다. 한 눈에 교실안의 다양한 변화를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시각속에 다양한 변화가 들어와 이 아이들을 안정시킨다는 것이지요. 교과실에 둥근 테이블은 수업 실패의 지름길이라 저는 지난 겨울 일반교실 책상으로 바꾸었습니다.(8) ADHD 아동이 주의가 산만해질 수 있는 환경적 요소를 제거한다. 특히 청각 및 시각적 방해인자를 없애거나 줄여준다. *1인1역에 교실 창턱과 사물함 정리 담당을 두어 물건이 놓여있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교실은 단순하고 청결하게 꾸밉니다.(9) ADHD 아동이 일상의 환경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훈련을 시킨다. *저의 수업은 1년 내내 구조화되어 있습니다.노래들으며 그날 배울 단어 그림사전으로 예습하기정답 맞추기본수업수업 중간의 플래시 게임수업 마무리마무리 게임..구조화된 수업은 산만한 아이들을 심리적으로 편안하게 해줍니다.(10) 소집단으로 학습과 대인관계의 기회를 제공한다. 선생님과의 일대일 수업이나 몇몇 아동들로 이루어진 소집단으로 생활하는 것이 ADHD 아동에게 효과적이다. * 저는 협력학습을 하지는 않습니다. 그림사전과제는 늘 오픈북으로 친구들 것을 배끼는 것도 인정합니다. 쓰는 자체가 학습입니다.* 과제는 여러 명이 하는 과제도 얼마든지 인정합니다. 립싱크 동영상 과제의 경우 촬영한 학생에게도 똑같이 점수를 줍니다. 참여와 소통은 지식정보화시대 새로운 학습방법의 키워드입니다.(11) 움직임의 기회를 제공한다.수업시간에 안절부절못하는 아동에게 교무실 방문하기, 연필 깎기, 다른 선생님에게 메모 전하기, 화분에 물 주기 등과 같은 적절한 움직임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하지만 ADHD 아동의 부족한 능력을 고려하여 지나친 기대를 하지는 않는 것이 좋다. 만약 학생이 주의 집중할 시간이 짧음에도 불구하고 기대치를 높게 잡으면 지나친 기대로 인하여 교사 스스로 좌절하게 되고 학생은 지속적으로 실패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 컴퓨터 앞에 앉아 도우미 활동을 할 아이들은 공부 잘하는 애들이 아니라 집중이 어려운 친구들에게 부탁합니다. 얘들이 컴퓨터중독된 애들이 많은 편이라서요. 본인들도 행복해 하는 애들이 많습니다. 수업 초반에 그림사전 과제를 먼저 완성하면 가지고 나오게 합니다. 선착순 10명의 학생들에게 영자비스켓 3개씩을 줍니다.*수업 도중의 플래시게임은 도전하는 애들이 평소 거의 자던 아이들입니다.(12) 노력, 인내와 바람직한 행동에 대하여 보상해 준다. 우선 분명하고 확고하게 바람직한 행동을 정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면서, 동시에 엄하지 않은 훈계와 규칙적인 보상을 제공한다.* 그림사전을 먼저 완성한 학생 10명에게 영자비스켓 3개씩..커다란 비스켓 통을 본 아이들은 그가 비록 고2라 할지라도 목표를 본 아이들은 적극성을 띄게 됩니다.(13) ADHD 아동에게 노력에 대한 보상으로써 과제가 없는 휴식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과제와 휴식간의 예측 가능한 간격을 정한다. * 학습활동 시간에 음악을 틀어 줍니다. MP3가 있는 애들 음악을 연결해 그냥 들려주기도 합니다.부산 최성우 샘께서는 DMB 잭을 준비하여 소지한 학생에게 뮤직 비디오를 틀어 "기여"할 기회를 주신답니다.(14) 교사와 학생간의 접촉을 꾸준히 자주 갖도록 한다.교사와 학생간에 꾸준한 접촉은 ADHD 학생이 과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단, 방법상 처벌보다는 보상이 더 효과적이란 사실을 기억한다. * 학습활동 중 산만한 아이가 있으면 그 아이 근처를 배회하며 다른 학생들 활동을 지도합니다. 제 경우 잘 했을 경우 사내 애들 머리를 쓰다듬어 주거나 복도를 지나다 엉덩이를 툭 쳐주거나 손을 들어 하이파이브를 하기도 합니다.(15) ADHD 학생의 엉망인 글씨가 아동의 노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판단하지 않는다.많은 ADHD 아동이 지속성 부족과 동시에 미세 운동의 기능장애로 인해 글씨를 깨끗하게 쓰지 못한다. * ADHD인 아이들이 컴퓨터 과제를 빨리 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크게 격려해 줍니다. 만화사전을 낸 경우 작품성보다 아이디어를 칭찬합니다.(16) '순교자'가 되지 않는다.교사로서 참을 수 있는 한계를 자각하고, 교사 자신이 불편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적절히 교실프로그램을 변화시킨다. 교사가 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프로그램을 만들어 부모와 다른 선생님들과 약속하게 된다면 결국 제자에게 분노를 느끼고 좌절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 교사의 스트레스조절을 위해 선생님만의 방법을 찾아서 꾸준히 하세요. 저는 점심 먹고 나서 혼자 학교 인근에 있는 건국대학교에 가서 호수 근처에 가서 빈둥거리다 옵니다. 하교는 건대를 관통해 지금 무료로 된 어린이대공원을 걸어서 집에 옵니다. 시간이 남으면 아차산까지 갔다가 집에 갑니다. 오는 스트레스 막을 길 없으니 스트레스 가시도록 돕는 법이지요. 관절이 좋지 않은 초등교사인 아내는 집 근처 올림픽공원에서 수중에어로빅(아쿠아로빅)을 주3회 저녁시간에 하고 있습니다. 운동이라기보다 생활이지요. 저희 학교 선생님들은 실내체육관이 있어 배드민턴 동호회를 활발하게 하고 계십니다. 선생님만의 충전 프로그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17) ADHD 학생에게 분명하고 정확하며 딱 들어맞는 지시를 사용한다."앞으로는 말썽을 피우지 말아라", "선생님들 말씀 잘 들어라"는 식의 막연한 부탁이나 요청은 ADHD 아동에게 효과적이지 않다.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즉 ADHD 아동이 들어도 무엇을 어떻게 언제까지 하라는 것을 쉽게 이해하고 행할 수 있는 지시를 사용해야 한다. 지시는 간략하고 단순하면서도 지시하고자 하는 목적에 딱 들어맞는 것이어야 한다. 이렇게 지시를 함으로써 교사는 ADHD 아동이 할 수 없는 것과 하지 않는 것을 구분할 수 있고, 그 아동에게 앞으로 어떻게 지시를 해야 할 지에 대해 판단력이 생긴다. * 부정적인 명령어보다는 긍정적인 명령어를 사용하세요. "서서 다니지마,"보다는 "자기 자리에 앉으세요'"라고 하세요. 우리의 뇌는 '하지 마라'는 말은 잊어버리고 중요한 명사인 호랑이만 계속해서 떠오르게 할 것입니다. 결국 '하지 마라'는 불필요한 명령어인 것입니다. 자녀에게 "얘야, 넌 절대 사탕을 먹으면 안 돼. 이가 썩고 몸에도 안좋아, 알았지? 절대 사탕은 먹지 마"라고 말하면 그 아이의 뇌는 사탕을 먹지 않으려고 해도 자꾸 사탕이 떠오르게 되어 있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은 긍정을 부정하지만 우리 뇌는 부정을 강조하게끔 구조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뇌를 활용하려면 '......을 하지 마라'대신 '......을 해', '......을 하는 것이 어떻겠니?' 등처럼 부정을 빼고 제시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사탕을 먹지 마라"가 아니고 "과일을 먹는 것이 좋을 것 같아. 과일은 이러한 점이 좋으니까 말이야"라고 말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무엇을 하지 마라'라고 하면서 '하지 말 것'의 대상을 언급하지 마십시오. 이것은 남에게뿐만 아니라 스스로에게 하는 다짐에도 해당된답니다. 비슷한 예로 '좋은 상상을 하면 그렇게 이루어진다'가 있습니다. 좋은 상상을 하면 현실의 경험과 가상의 경험을 구분 못하는 우리의 뇌가 네트워크의 모든 자원을 활용해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듭니다. 반대로 나쁜 상상을 하면 뇌는 모든 자원을 동원해 가능을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이것의 극단적인 예가 환청에 의한 정신분열증입니다. 정신분열증 환자는 모든 가능한 상상을 동원해 일어날 수 있는 안 좋은 일은 다 이루려고 노력합니다. 환청이 들리고 헛것이 보이면서 불가능이 없어 보입니다. 나쁜 방향으로 말이지요. 우리의 몸은 어차피 뇌가 하라는 대로 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른 방법이 없지요. 우리 몸은 마음의 하수인일 뿐입니다. KBS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마음' 중에서. [최성우 선생님 제공] (18) 지시는 아이가 산만하지 않을 때, 분명하고 단순하게 한 번에 한 가지씩 한다. *수업중 지시를 잘 못 듣고 다시 되묻는 아이들 점점 많아집니다. 한번에 한가지씩만 지시합니다. 말보다는 글로 전달합니다.종례도 시각화합니다.매일 조회사항을 종례 때 들어가서 반복하느니(시끄러워 말도 안 듣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 없을까 연구하다 큰 마음 먹고 대형문구점에 가서 전지 반장 크기의 화이트 보드를 사다가(제 돈으로 큰 마음 먹고 2-3만원 쯤 투자했습니다)교실 시간표 옆에 붙여 놓구선, 수업시간 준비물이며, 과제, 전달 사항 들을 기록하기 시작했습니다. 기록은 한 학생에게 보드마커(흑, 적, 청)와 지우개를 주고 맡겼습니다. 종례 들어가면 화이트보드를 가리키며 "얘들아 알지?"하면 애들은 "네"하고 끝나게 되더라구요. 하루 종일 이 게시판을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보니까 그런데로 준비물을 안 빠뜨리더라구요.(19) ADHD 학생에게 멈추라는 지시(예; 복도에서 뛰어다니지 마라)보다는 시작한다는 지시(예; 복도에서 천천히 걸어라)를 사용한다. 시작한다는 지시는 할 수 없는 것과 하지 않는 것을 구분할 수 있지만 멈추라는 지시는 이를 구분하지 못한다. *모든 학습활동에 STOP WATCH를 이용하여 활동시간 제한을 눈에 보여 줍니다.(20) ADHD 학생과 분명하게 대화한다.간략하게 "나는 …"이라는 문장을 사용한다. 또 길게 말하지 않는다. 그리고 아동의 말을 적극 청취하고 이에 부드럽고 긍정적인 대답을 제공한다. * 대화는 i-message를 이용합니다. "나는 니가 --하면 기분이 --해. 나는 ---을 원하거든."휴대폰 문자 대화가 참 좋지요. 저희 반 장애학생과도 문자는 참 잘 통한 답니다.* 학생이 화를 내거나 문제행동을 일으킬 때 You-message를 잘 활용합니다.(양철북의 교사역할훈련을 읽으시고 자습?하시거나 심혜원 선생님 강좌를 들어보세요^^)(21) 규칙을 분명하고 일관되게 지키도록 하여 자연스럽게 학습이 되게 한다.모든 학생들이 규칙을 지키도록 요구해야 한다. 그 방법으로 모두가 볼 수 있는 장소에 규칙을 붙여두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수업을 시스템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저희 반 학급 규칙 보시려면 저를 클릭하시고 왼쪽 위 검색창에 "규칙"으로 검색해 보세요. (22) 부모와 교사가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가정노트'를 사용한다. 부모에게 매일 전달하는 가정노트의 내용에는 아동의 행동, 오늘 완성한 과제, 해야 할 숙제, 오늘의 교실태도 등을 기재한다. 만약 제자가 청소년들이라면 '주간 노트'가 좋다. 당신이 ADHD 아동의 부모와 아동에 관하여 자주 상의하는 것이 아동을 이해하고 치료하는데 무엇보다도 중요한다. 따라서 가정노트는 부모들이 자녀가 과제수행에 문제가 있고 그로 인해 교실에서 좌절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해 줄 뿐만 아니라 ADHD 학생이 가정에서 과제를 수행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부모가 자녀의 상황을 정확히 인지하는 것이 미래의 아동 성장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ADHD 아동의 부모에게 자녀에게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숨기지 않는다. 종종 학부모도 자신의 자녀가 학교생활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며 당신이 학교에서 경험하는 좌절감 만큼이나 부모도 똑같이 경험하고 있다. *저는 저희 반 학생들 학부모님들을 휴대폰에 등록해 두고 문자로 의사소통합니다.부모님들께 보낸 종례문자 1호 23) 깜빡하는 것을 막기 위해 플래너와 수첩 활용 습관을 교육한다.자기가 해야 할 일을 꼼꼼하게 적어 놓는 겁니다. 메모를 아주 잘 보이는 장소에 붙여 놓고 메모에 정한 순서대로 일을 해 나가면 주의력이 분산되지 않습니다. 이 방법은 주의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만 해당되는 건 아닙니다. 성공한 분들은 누구라도 이런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여러분도 해야 할 일을 메모해 놓고 순서대로 처리한다면 주의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이고, 학습 효율도 올릴 수 있을 겁니다.기록하는 습관을 만들기 위해 학생 각자 초등학교 때 습관되어 있던 알림장을 준비해 오라고 하였습니다. 중학생이니까 플래너라고 이름만 바꾸었지요. 월요일 1교시 HR 시간(원래 다른 요일이던 것을 학생부에 건의하여 바꾸었답니다)에 플래너를 꺼내어 요일별로 행사, 준비물 등을 화이트보드에 설명을 곁들여 안내하고 기록하도록 했습니다.(이 때 저도 조그만 수첩을 준비해 꺼내어 같이 기록을 합니다. 검사는 하지 않았으므로 적지 않는 아이들도 있었습니다)다음 날이든 언제든 한 번 설명해 준 사항을 학생이 질문하면 "플래너 봐"라고 하고 대답 안 해 줍니다. 아이디어나 할 일이 떠오르면 왼쪽 500원짜리 스프링 달린 수첩을 꺼내어 바로 적습니다. 해야 할 일 메모해 둔 수첩 펴 놓고 컴퓨터 켜는 것을 습관으로 합니다. 수첩은 스프링 달린 초등학교 앞에 파는 평범한 수첩인 데요.다 처리하였으면 뜯어 버리는 맛! 그거 아주 좋아요^*^ 제가 지난 2학기에 사용한 수첩중 일부 모음수첩활용 권유 게시자료한 번 설명한 내용은 설명이 불충분한 경우가 아니고는 절대 다시 설명 안 하면서 집중력 강화 훈련을 합니다. 조회시간에 금방 말했는 데 되묻는 학생이 있으면 3월 초에 "너 내 말 씹냐?"하고 핀잔을 줍니다.(선생이 이렇게 말하니까 아이들은 아연실색을 하더군요.) 나중에는 되묻는 아이가 있으면 아이들이 짜증스럽다는 표정으로 그 아이를 쳐다 보게 되었으니 집중력까지 향상되는 부수입이 있었답니다. 준비해 가지고 오지 않아 불이익을 당해도 학생 책임일 뿐이지요.(학년말에는 급기야 교과서 대금 안 내 책 못 받는 학생이 생겼답니다. 하지만 나머지 모든 아이들은 그 아이에게 "싸다 싸"하는 눈길로 쳐다 보았습니다. 자기 책임이니까요.) 사실 저는 담임으로서 강조하는 것이 오로지 집중력입니다.전달사항을 동시에 커뮤니티에 입력해서 올려 놓습니다. 아이들이나 학부모님들고 가정에서도 볼 수 있으니 일거양득 아닐까요?그 역할은 멀티담당 학생에게 1인1역으로 맡기고요. 어린이는 비평보다는 본보기를 더 필요로 한다. Children have more need of models than of critics.[William Wordworth](영국의 시인)24) 주의력이 부족한 학생들이라면 ‘리틀 몬스터(대학 교수가 된 ADHD 소년)’라는 책을 한 번 읽어 보길 바랍니다. 주의력 부족으로 문제가 많다는 지적을 받았던 학생이었지만 이를 극복하고 대학 교수까지 된 분이 쓴 책입니다. 저자인 저겐 교수는 자신의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한 방법들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몬스터 대학교수가 된 ADHD 소년"을 학급문고로 하여 윤독시키고 해당 학부모도 읽도록 권유하고 함께 의견을 나눕니다. 주변 학생들의 이해도 중요하기 대문입니다.저는 내년에 학부모총회 때 아예 이 책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독서치료(bibliotherapy)에 대해 좀더 알고 싶으시면 저를 클릭^^자치적응 시간에는 아래 동영상도 같이 시청하고 느낌을 나누려고 합니다.ADHD TV 방영동영상다른 이름으로 대상저장하세요^*^http://adhd.or.kr/제공SBS 여자 플러스 방영SBS여자가 좋다 방영KBS 여가는 TV정보센터 방영왕따 예방 비디오치료(videotherapy)를 병행합니다.비디오치료?25) 시테크 교육을 한다중요한 일이란 장시간에 걸쳐 다수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일을 말합니다. 제 경우는 오전에는 교재 계발이나 기획 등 중요한 일만을 하고 잡무는 일과 끝난 세시부터 몽롱한 시간에 합니다.중요한 일은 급하지 않아도 스스로를 다그쳐서 합니다.교과서CD의 검인정 도서 포함이 중요하므로 교육부에 여러 차례 민원을 냈지요. 아무도 시키지 않는 일이고 안 해도 누가 뭐라 하지 않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되었기 때문에 했지요.26) 학교는 모든 아이들의 성공 체험학습장이 되어야 합니다우리의 미래가 아이들에 달려 있습니다. 모두를 성공한 아이들로 키워야 우리의 경쟁력도 있겠지요리더의 능력 - 한고조 유방항우와의 대결에서 유방은 초기에는 패전만을 거듭했다. 하지만 유방은 그러한 위기를 끈질기게 견뎌내고 승리했다. 그 이유는 부하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끌어내어 결집했기 때문이다. 유방은 후에 이렇게 말했다. 그림 : 김판국 화백 - 아랫사람의 능력을 어떻게 끌어내느냐가 리더의 능력 - ++++++++++++++++++++27) 아이들과 명상의 시간을 갖습니다명상의 효과 동영상최성우 선생님의 명상조회(동영상)ADHD 명상치료 웹페이지(구글 검색)28) ADHD 아동에게는 가능한 많은 격려와 칭찬, 애정을 베푼다. 교사와 친구들로부터 정서적인 따뜻함과 친밀한 신체적 접촉을 받는다면 아동은 차분하고 조용해질 것이다. 따라서 ADHD 학생에게 학업의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ADHD 학생이 기질적 문제로 인해 잘하지 못하는 행동에 대하여 의도적으로 난처하게 하거나 꼼짝 못하게 하면 아동은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이다. * 저는 수업시간에 자도 그냥 내버려 둡니다. 너무 졸립거나 마음의 병이 있기 때문이라고 보기 때문이지요.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보이면 바로 문자로 칭찬 날립니다.* 산만한 아이들은 휴대폰에 번호를 입력해 두었다가 조용히 수업에 응한 경우 "00가 오늘 조용히 해주어 수업이 잘되어 기뻐. 고마워"라고 메시지를 보냅니다. 효과가 강력하여 두 번 보낸 경우가 없습니다.* 아이들 숙제는 아이들의 실명을 기재하여 학습유인물로 씁니다. 그리고 그 시간에 이름이 적힌 아이들의 반응을 살핍니다. 티 안 내려고 노력하지만 이름 석자에 자긍심이 대단합니다.조용하지만 아주 강력한 칭찬, 격려가 되지요. 아이들의 과제에 격려하는 방법은 저를 클릭리틀 몬스터(대학교수가 된 ADHD소년)에서 저자가 가장 절실하게 교사들에게 요청하는 것입니다. 아이들로 하여금 자존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라는 것이지요."ADHD가 가진 단점을 줄이는 데만 심혈을 기울이지 말고 ADHD의 잠재적인 자원을 최대화하는 것에도 꼭 주의를 기울여 주기를 바란다. --- 약물에 의해서건, 체벌에 의해서건, 학생을 강제로 얌전히 앉아 있게 하는 것이 실제로 그 아이에게 큰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무엇보다도, '정상적'이 되려고 애쓰기보다는 행복해지는 것에 초점을 맞추자고, 이 책을 빌려 말하고 싶었다." 리틀 몬스터 17. ADHD를 가진 사람들과 부모, 그리고~.29) 게임을 통하여 수업에 기여하도록 한다.아래는 날아가는 단어를 잡으면 점수가 올라가는 게임이다. 이 게임은 산만한 아이들의 독무대입니다. 아이들의 신기에 가까운 마우스 클릭에 애들 뿅갑니다^^30)어찌 되었든 수업은 수업! 아이들과의 지적인 교감이 이루어지도록 수업개선에 올인합니다^^"자, 이제 ADHD를 겪고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이해했으면 하는, 마지막 중요한 결론이 있다. 다시 강조하거니와 ADHD는 그 자체로서 나쁜 것이 아니다. 그렇다. 이 장애에는 불리한 면이 있다. 우리는 자존감이 낮아지기 쉽고, 약물을 남용하기 쉽고, 자살할 위험이 있기는 하다. 하지만 총체적으로 보자면, 개인적으로 나는 이것을 하나의 재능이라고 믿는다. 이것은 엄청난 에너지와 창의성의 원천이다." 리틀 몬스터 17. ADHD를 가진 사람들과 부모, 그리고~ *부록지은이 소개Robert Jergen - 미국 Wisconsn 대학 특수교육과 교수로서, 그 자신이 ADHD를 가지고 있으며, ADHD를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 「ADHD를 재능으로 활용하기 : 수퍼맨에게 나는 법을 가르치다」등이 있다. 책 표지 글나는 스물네 살이 되어서야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를 가진 것으로 진단받았다. 바로 그 순간, 고통과 거부, 실패로 점철된 삶이 한번에 이해가 되었다…. 이후로 남은 내 이십대는 어떻게 하면 ADHD를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인지 궁리하면서 보냈다…. 차례/내용 차례- 역자 서문 - 저자 서문 1 우리 가족들 소개 2 최초의 활동무대 3 선생님들에게 보내지다 4 중학교 시절: 영웅시대는 지나가고 5 호빗, 고등학교 그리고 새 집 6 대학: 위스키와 칵테일의 시대 7 '레베카' 그리고 어른의 세계로 8 뇌파, 뇌 영상진단, 별 문제없음 9 상아탑의 문으로 돌진! 10 학위를 받고 난 후 11 현재를 볼 때 12 환경을 변화시키는 전략들 13 배우는 법을 배우기 위한 전략들 14 정서적 지지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들 15 되돌아보며 16 앞날을 생각해 보며 17 ADHD를 가진 사람들과 부모, 그리고 교사들을 위한 제안 몇 가지 - 부록 : ADHD에 대한 간단한 개요 Resources for TeachersHere is a short list of books for teachers that offer strategies for working with children with AD/HD. They are all available in paperback and are reasonably priced. They may be ordered from online booksellers, from local full-service bookstores, or may be found at most public libraries. If your library does not have these books, ask the librarian to order them from another library through Interlibrary Loan. How to Reach and Teach ADD/ADHD Children: Practical Techniques, Strategies, and Interventions for Helping Children with Attention Problems and HyperactivityAuthor: Sandra F. RiefPublisher: Center for Applied Research in Education (West Nyack, NY, 1993), 240 pagesSummary: This book presents strategies for teaching students with AD/HD particular skills, such as organization and study skills, language arts, math, and written language. It also offers guidelines for classroom management, communicating with parents, and dealing with behavioral problems. The author devotes several chapters to kindergarten, middle school, and junior high students. Teaching Teens with ADD and ADHDAuthor: Chris Zeigler DendyPublisher: Woodbine House (Bethesda, MD, 2000), 352 pagesSummary: This book, written for teachers and parents, provides summaries of over 70 topics related to teens with ADHD in a school setting. It covers medication, academics, communication skills, behavioral problems, and social interactions.All about ADHD: The Complete Practical Guide for Classroom TeachersAuthor: Linda J. PfiffnerPublisher: Scholastic (New York, NY, 1996), 173 pagesSummary: This book is intended to help teachers prepare for students with AD/HD. It discusses the parallel teaching model, which is a method for teaching students with AD/HD that interweaves techniques for increasing learning readiness and behavior management into the teaching process. The book also discusses individualized behavior problems, how to create good parent/teacher partnerships, and how to evaluate whether the program is working. Attention without Tension: A Teacher's Handbook on Attention Disorders (ADHD and ADD)Authors: Edna D. Copeland and Valerie L. LovePublisher: Specialty Press (Plantation, FL, 1995), 175 pages Summary: This teacher's handbook provides an overview of attention disorders along with classroom strategies. one of the most significant features of this handbook is its comprehensive appendix of forms. The forms are organized by topics such as identification and goal setting, medication, and classroom management and organization. Study Strategies Made Easy: A Practical Plan for School SuccessAuthors: Leslie Davis and Sandi SirotowitzPublisher: Specialty Press (Plantation, FL, 1996), 159 pagesSummary: This manual is designed to assist students in developing successful study techniques. The book covers numerous strategies such as organization, learning styles, communication, reading comprehension, note-taking, test-taking, and more. It is filled with examples, techniques, checklists, and other resources students will find useful. ADHD in the Schools: Assessment and Intervention StrategiesAuthor: George J. DuPaul and Gary StonerPublisher: Guilford Press (New York, NY, 2003), 330 pagesSummary: This updated version of the book focuses on how to identify and assess students who may have ADHD, to develop classroom-based programs and interventions, and to communicate with physicians and other healthcare professionals about stimulant medication. The new edition reflects updated findings in the study of ADHD while concentrating on school-based support systems and assistance. *차분하지 못함에 대한 두 가지 견해와 치료법- 황치혁(황앤리 한의원 원장)열 많을 경우 약으로, 불안하다면 부모님과 더 정겹게“너는 왜 차분하게 있지 못하고, 그렇게 산만하니?”“수업 시간에 왜 딴 생각을 하면서 선생님 말을 듣지 않니?”선생님으로부터 이런 말씀을 들어 본 학생들이 더러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수업 시간에 바로 앉아 있기 힘들고, 자꾸 옆 자리 친구의 행동에 신경이 쓰여 참견을 하다 보면 주의력에 문제가 있는 학생이란 이야기를 듣기 쉽습니다. 요즘에는 이런 학생들 중에서 증상이 좀 심한 학생은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하는 의사 선생님들이 많아졌습니다. 여러분들 중에도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라는 병명을 들어 본 학생이 있을 것입니다. 최근 언론에 아주 많이 나오고 있는 증상입니다. 갑자기 ADHD라는 증상에 대한 이야기가 많아지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이런 증상에 대해 체계적인 연구가 진행되었고, 이 증상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물론 효과도 좋습니다. 여러분 가운데 집중력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있다면 부모님과 함께 병원이나 한의원을 찾아가 보기를 권합니다.하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병원을 찾아갈 이유가 없습니다. 자신이 주의력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이미 반은 치료한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문제를 인식했다면 그에 맞는 대책을 세우면 되기 때문이지요.한의학에서 보는 ADHD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한의학에서는 초등학교 시절에는 많이 움직이고, 집중력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물론 지나치면 문제가 되지만 심하지 않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뜻입니다. 어린 시절에는 양기가 넘치기 때문입니다.집중력에 문제가 있는 학생은 크게 두 가지 부류로 나뉩니다.불안한 학생과 열이 많은 학생이 바로 그것입니다. 열이 많은 학생들은 아주 쉽게 치료됩니다. 서양 의학에서는 신경전달물질에 문제가 있다고 이야기하지만 한의학에서는 열만 조절해도 신기하게 차분해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바로가기 **"ADHD는 어떤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 그리고 사람들은 왜 그런 행동들이 일어나는지를 이해는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알고 이해한다는 것이, 그 행동이 다른 사람을 힘들게 한다는 사실 자체를 없애지는 못한다. --- 아마도 이것이 (30대 중반인) 내가 결혼을 생각하지 않는 이유인 것 같다. 이건 최근에 마음 먹은 거다...."리틀 몬스터 16. 앞날을 생각해 보며

4. 학생과제에 피드백 주기

"통하였느냐"
제 수업, 학급운영의 화두입니다.

지식정보화 사회의 학생은 소비자가 지식 생산자로서 프로슈머인 것처럼 학생도 교사 역할을 하도록 합니다.
숙제를 내고 초반기에 붐을 조성(?)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가. 숙제를 내는 즉시 게시글 평점 기능을 이용하여 만점을 부여하고 댓글로 잘된 점을 꼭 집어 칭찬한다. 막연히 수고했다, 잘했다 하는 칭찬보다 훨씬 효과가 있다. (숙제를 낸 학생은 대부분 다음 날 확인하러 다시 들어온다)
나. 어느 반에서 숙제를 가장 먼저 낸 학생에게
1) “일빠”, “이빠”라고 하여 학급별로 2명씩 상점 2점(1학기 중간 프로젝트과제 우수모범부문)
2) 최고급 사진출력 용지에 칼라 출력하여 학생 교실에 붙이고 코팅한 다음 교과교실 창문에도 붙인다. (이 학생들이 가장 먼저 교과실에 오게 된다. 고등학생도 이러니 중학생이야..)

(숙제를 복도에서 볼 수 있도록 교실 안에서 밖을 향해 부착하여 교과실에 와서 쉬는 시간에 기다리는 학생이나 지나가는 학생들이 모두 볼 수 있도록 하고 잘 보이도록 창측의 형광등은 쉬는 시간에도 켜둔다.)

다. 실물은 다음 해 수업의 견본으로 활용하기 위해 코팅을 한 다음 스카치테이프로 부착한다.
라. 만화사전 등 웹에 바로 올리기 어려운 과제는 작품을 스캔해 올리거나 디카로 찍어 게시판에 올린다.
마. 학생들이 한글로 낸 숙제는 혹시 한글이 없는 다른 학생이 바로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음처럼 합니다.
한글 프로그램에서 파일 메뉴를 누른 다음 다른이름으로 저장->인터넷프리젠테이션문서 모드로 저장합니다.
탐색기에 들어가면 저장한 파일 이름(picdic(Lesson2).hwp)과 같은 이름의 폴더(picdic(Lesson2).Files)가 생기는 데 그 폴더속에 한글문서를 스캔한 것 같은 멋진 이미지사전이 생깁니다. 그것을 답글로 올려 다른 아이들이 볼 수 있도록 하지요^*^
바. 웹진(소식지)의 발행
학생 작품을 소식지에 소개해서 학생 전체에게 메일로 보낸다. 이 정도하면 해도 이미 학생들의 자긍심이 하늘을 찌른다.

147호 샘, 숙제가 모에요? 송형호 2006.03.04
146호 criticism, deffensiveness, contempt, stonewalling 송형호 2006.03.01
145호 가장 큰 문제는 훈육이 아니라.. 송형호 2006.02.28
144호 敎學相長 송형호 2006.02.26
143호 교육혁신? 별거 아니네.. 송형호 2006.02.24
142호 인권*참여*의사소통 송형호 2006.02.23
141호 학습 자료 검색 비기 송형호 2006.02.21
140호 열정을 유지하려면 송형호 2006.02.20
139호 축♥ 자양영어 부산지부 출바~알 송형호 2006.02.18
,,,

애들이 가장 메일을 열기 쉬운 토요일 오후 발행하여 다음 주 수업예고, 본수업, 복습의 3위일체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아이들의 의사소통을 활발하게 하는 것인 기본이구요^*^
webzine
(소식지는 토요일 방과 후 발행을 원칙으로 하여 현재 2006년 3월 현재 147호를 발행하였다,)

사. 교사가 제시한 모델을 응용한 퓨전 작품을 낸 경우 “세계 최초”라는 이름으로 대서특필한다.
아. 학생들이 숙제에 대해 물으면 숙제를 가장 먼저 낸 학생 이름을 거명하며 “00에게 물어봐”라고 하여 student as teacher로 활용한다,
자. 학생들이 낸 작품으로 학습지를 만들어 교과실에 비치하고 수행평가 과제로 사용한다.
차. 그 반 학생 작품으로 그 반 수업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른 반 것으로 할 경우 그 반 작품이 없어서 미안하다고 하면서 은근히 숙제 안 한 학생에게 압박을 주어 다음에는 반드시 참여하도록 한다.)
카. 그 학생작품으로 수업할 때는 기자재 수업 도우미로 그 학생을 컴퓨터 앞에 앉히고 수업 진행한다.
타. 학생 작품의 답은 마이크를 주고 그 학생이 발표를 하도록 한다. (이 때 일부러 잠시 자리를 비우기도 한다 ㅋㅋ.)
파. 이 작품들은 모아두었다가 학교 축제 영어과 코너에 전시한다
하. 해당 학년도 최우수작은 교지에 낸다.

* 이 정도 되면 아이들은 숙제에 목숨 걸 뿐 아니라 영어수업 자세가 완전히 달라진다. 그 행복한 열굴들이란.. 너무 행복하여 교과실에 종만 치만 온다..


하나 더: 각 반 회장, 부회장을 게시판 운영진으로 임명한다.
영어숙제를 통하여 친구들과 소통하라.


* 도대체 왜 이렇게 달라져야 할까요?
아이들이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참 이래도 숙제 안 하는 애들은 어떻게 하냐고요?
내버려 둬야지요.
무슨 마음의 병이 있는 것이겠거니..

Ⅴ. 결론: ICT = 아이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툴
"Tell me, I will forget. Show me, I may remember. Involve me, I will understand."
"내게 말로 설명하면 잊게 됩니다. 보여주면 기억을 하게 될지도 모르지요. 저를 참여시켜 주세요. 그러면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 중국속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