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목록1♧/자살.우울.생명존중

노인자살의 원인

花受紛-동아줄 2012. 3. 6. 12:50

 

노인자살 의 원인 구분 내 용 물리적, 신체적 요인 (의학적) 퇴직, 직업역할의 상실, 권력과 명예 상실, 경제력 상실, 노동력 상실, 지원망의 상실, 건강의 악화(만성질환), 신체적, 정신적 기능약화 심리적,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 요인 자아 존중감 상실, 미래에 대한 불안감, 우울, 절망, 사회적 소립(소외감), 생활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결여, 문제해결능력 상실, 지나친 행동통제, 정서적 반응 (무관심), 지나친 정서적 관여 등 가족기능적 요인 가족 간 정서적 기능수행 약화: 정서적 반등 등 가족 간 신체적 기능수행 약화: 역할상실, 문제해결 능력 상실, 행동의 제한(행동통제) 가족간 경제적 부양 기능 약화: 역할상실, 자녀양육 및 사회화 기능의 약화, 생애사적 사건과 문제에 대한 적절한 대응책 미비, 가족 간의 불화,..,


 

미국에서는 죽음을 다룬 방송이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쳐 사회적인 신드롬을 일으키고 유럽에서는 초등학교 때부터 죽음에 관한 교육을 실시한다.우리에게도 죽음에 대한 성찰은 낯선 주제가 아니다. <잘 살고 잘 죽는법>은 죽음의 여러 가지 얼굴과 명사들의 죽음이 주는 아름다운 메시지, 그리고 평범한 우리들이 웰다잉을 준비하는 방법들에 관해 이야기한다.

죽음을 돌아볼 때에야 우리는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가장 소중한 사람이 누구인지 깨달을 수 있다. 그래서 웰빙 못지않게 웰다잉를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일상 속에 묻혀 살면서는 그 중요한 것을 볼 수가 없다.

위대한 생을 산 사람은 그의 삶을 통해서만이 아니라 죽음으로도 우리에게 깊은 감동을 준다. 그들이 마지막으로 남긴 한 마디에는 인생 전체에 관한 깊은 성찰이 담겨 있다. 그렇다면 우리의 죽음에도 그런 감동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잘 살고 잘 죽는법> 은 독자들에게 인생에 관한 큰 물음이라는 선물을 전해주려 한다.


아름다웠다고 말할 수 있는 마지막
우리에게 죽음은 두려움의 대상 혹은 미지의 무언가이다. 죽음에 대해서 생각조차 하지 않고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우리들, 그러나 삶과 죽음은 동전의 양면 같은 것으로 언제나 삶 속에는 죽음이 내포되어 있다. 살기도 바빠 고단한데 죽음까지 생각해야 하나, 생각하는 많은 이들에게 저자는 하나의 작은 메시지를 띄운다. "죽음은 또 다른 세계로 가는 징검다리가 아닐까?"

웰다잉을 생각하며 사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삶은 분명 차이가 있다. 어려서부터 자신의 삶과 죽음을 성찰할 수 있다면 보다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더욱 열심히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이 책은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워주고자 웰다잉을 이야기한다. 우리에게 주어진 한 순간 한 순간들이 얼마나 소중한 시간들인가를 돌아 보게 한다.

이 세상의 생을 '소풍'이라고 표현한 시인 천상병, '죽음을 기다리는 집을 지킨다'는 마더 테레사, 그들의 삶과 죽음이 우리에게 보여주는 일관된 주제를 저자는 말하고 있다. 우리도 이 세상 소풍 끝나는 날 '아름다웠다고' 말할 수 있을까? 이 책은 삶과 죽음에 대한 독자들의 생각을 자극해, 결국 아름다웠다고 말할 수 있는 인생을 살도록 다독여주려 한다. 오랜 자기성찰로 너그러움과 혜안을 지닌 누군가가 독자들에게 낮은 목소리로 조언을 해주는 듯이.

<잘 살고 잘 죽는 법> 이라는 말에서 떠올리는 각자의 생각과 이 책이 이야기하는 메시지를 비교해보며

삶에 대한 목마름을 해소할 좋은 방법을 찾을 수 있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