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 복사하는 순서부터 알아볼까요. 우선 위의 표와 같은 모양의 표를 하나 만듭니다. 다음 표 안에 글자를 적어 넣으세요. 표와 표 사이의 이동은 그냥 화살표 키를 누르면 되요. 글자를 다 적었으면 "표 만들기"가 적혀 있는 셀에 커서를 두고, <F5>를 두 번 누르세요. 자, 까맣게 반전이 되어 보이죠? 셀을 지정했으면 아래 방향 화살표 키를 한 번 누르세요. 두 개의 칸이 똑같이 까맣게 셀 편집 상태로 들어가죠? 그럼, <Ctrl+C>를 눌러요. 복사가 된 겁니다.
이제는 <Esc>를 눌러서 셀 편집 상태를 해제합니다. 그리곤 한 칸을 건너 뛰어 옆 칸으로 이동하세요. 이제 <Ctrl+V>를 누르세요. 앞에서 본 것 같이 "끼워넣기"와 "덮어쓰기"를 정하는 대화상자가 등장하죠?
a. 끼워넣기
b. 덮어쓰기
위의 그림을 보고 "끼워넣기"와 "덮어쓰기"의 차이점을 한번 발견해보세요. 우선 "끼워넣기"는 칸이 하나 더 생겼죠? 그리고 붙여 넣은 칸의 크기가 원래 칸과 똑같죠? "덮어쓰기"는 칸 수의 변화가 없죠? 그리고 글자만 붙여졌을 뿐 칸의 크기도 변화가 없죠? 즉, "끼워넣기"를 택하면 복사한 칸이 모양을 유지하면서 붙여지고, "덮어쓰기"를 하면 복사한 칸의 내용만 붙는거죠. 그래서 "끼워넣기"는 칸이 하나 추가된 것처럼 보이는 겁니다
iii. 표 나누기와 합치기
표는 간단하게 나누고 합칠 수 있습니다. 나누거나 합칠 표를 셀로 지정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나타나는 빠른메뉴에서 실행하거나, 단축키 <S>-나누기, <M>-합치기을 누르면 됩니다.
iv. 표 안에서의 편집 (선모양과 셀모양)
표에서도 문단모양과 글자모양의 편집이 가능합니다. 편집할 칸에 셀을 지정하고 설정만 해주면 되는거죠. 칸과 칸 사이의 이동을 편하게 하려면 <F5>를 한 번 눌러 화살표키로 이동하거나 <Alt>를 누른 상태에서 화살표키를 누르면 됩니다.
자, 그럼 연습 삼아 아래 모양의 표를 한번 만들어보세요
.
점선으로 표시한 부분은 여러분이 표를 만드는데 편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점선 부분의 선을 없애고 출력해보세요. 선을 없앨 부분에 셀 지정을 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다양한 옵션을 줄 수 있는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그 중에서 <선모양>을 택하면 원하는 곳의 선의 모양에 다양한 옵션을 줄 수 있습니다. <셀모양>은 앞에서 배운 글상자의 음영주기와 같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표에 다양한 음영을 줘서 강조하거나 구분이 가능하게 할 수 있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