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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집단초기에 유용한 기법

花受紛-동아줄 2011. 12. 28. 21:17

제1장 집단초기에 유용한 기법

 

 자기공개를 돕는 기법들

  1. 길 위의 나     

  2. 내 마음의 사진첩 

  3.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4. 기차길  

  5. 여행을 떠나기 

  6. 집단 시작 위한 다양한 활동들 

  7. 무엇부터 시작할까?   

  8. 단계별 위험 감수 

  9. 그가 소개하는 나

 10. 생애선  

 11. 스무 고개 넘기 

 12. 나를 펴 보세요  

 13. 판토마임  

 14. 비유하자면……

 

 집단 응집력을 촉진하는 기법들 

  1. 이름 외워 부르기  

  2. 우리 모두는 한 배에 탔어요

  3. 비밀을 찍는 X­레이  

  4. 무슨 그림이 될까?  

  5. 영상 고발 

  6. 한 번 믿어 보세요   

  7. 신뢰란 이런 것 

  8. 집단그림 그리기

  9. 몸짓을 나누자   

 10. 북소리에 맞춰 춤을 

 11. 손으로 대화하기

 12. 눈으로 말해요  

 13. 나 뭐 달라진 것 없어요?   

 14. 감정을 몸으로   

 15. 거울 놀이  

 

 

 

제2부  집단상담 기법의 실제

 

 

 제1장 집단초기에 유용한 기법

 

 자기공개를 돕는 기법들

 

 1. 길 위의 나

 목적

 ①자기 공개의 기회를 제공하기

 ②자기와 타인을 더 잘 인식하기 위해 상상한 것을 함께 이야기 하기

 준비물

 각 집단원에게 그림 복사본 한 장씩 제공, 크레파스나 사인펜

 방법

 ①리더는 집단원들에게 각각의 사람들이 서로 다른 장소를 마음에 들어하는 이유는 대하여 생각해

   보도록 한다.

 ②이 활동은 집단원들이 각자 다녀왔던 장소를 그려서 이것을 통해 다른 집단원들에게 자신을

   소개하는 기회라고 설명해 준다.

 ③각 집단원은 그림의 길 위에 자신을 그린다.

 ④집단원은 동행자(현재 혹은 과거의 어떤 사람일 수도 있다)를 그린다.

 ⑤집단원은 그들의 그림이 어떤 내용인지를 설명하면서 자신을 드러내게 된다.

 ⑥집단원들은 각 집단원이 선택한 목적지나 동행자가 무엇을 드러내고 있는지에 대해 토의해 본다.

 ⑦집단원들이 실제 그들이 방문했던 장소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종종이 활동은 회고담으로 발전할 수

   있다.집단원들은 그림과 관련된 감정이나 사건에 대해 의문나는 것을 이야기해 보도록 한다.

 ⑧선택된 동행자의 성격을 탐색하는 것도 재미있다. 이 사람은 집단원 중에서 누구와 비슷한가 혹은

   누구와 비슷하면 좋을 것 같은가?

 ⑨이 활동은 집단원들이 비교적 덜 위협적인 상황에서 자기공개(self-disclosure)를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2. 내 마음의 사진첩

 목적

 ①집단원 자신의 개인적인 정보를 개방함으로써 집단의 상호 작용을 원활히 하기

 ②자신들의 추억을 이야기하고, 그러한 경험을 서로 비교하기

 ③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증가시키고, 이를 통해 자기자신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확장하기

 준비물

 각 집단원에게 그림 복사본 한 장씩, 크레파스나 사인펜

 방법

 ①리더는 집단원들에게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사진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도록 한다.

 ②각 집단원들에게 가상의 사진첩 한 페이지를 그려놓은 그림 복사본을 나눠준다.

 ③집단원들이 함께 사진 위에 붙은 제목을 읽는다.

 ④리더는 집단원들에게 네 장의 사진을 각각 그려보도록 한다.

 ⑤각 집단원들은 자신이 그린 '사진들'을 설명하고 그 사지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이야기한다.

   리더는 사진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초점을 두어 질문을 한다.

 ⑥각 집단원들은 그들의 삶에서 이러한 사진들이 왜 중요한지를 설명한다. 집단원들이 그 사진들을

   엮어서 함께 사진첩을 만들지가 제안할지도 모른다. 집단토의는 과거를 회상하는 단계까지 전개될

   수도 있다.

 ⑦이러한 기법은 매우 다양한 집단에서 효과적인데, 위험성이 적기 때문에 특히 집단 발달의 초기단계

   에서 보다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3.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목적

 ①자기공개뿐만 아니라 덜 위협적인 방식으로 일 대 일 상호 작용하기

 ②위험감수(risk-taking)를 통해 신뢰를 증진시키기

 ③타인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증진시키기

 준비물

 각 집단원에게 그림 복사본 한 장씩, 크레파스나 사인펜

 방법

 ①서로 이야기 나눌 수 있는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지 집단원들끼리 이야기

   해 보도록 한다.

 ②집단원들은 각자의 이름을 적어서 '모자'속에 넣고 섞은 후, 다시 한 장씩 꺼낸다.

 ③집단원들에게 그림을 제시하고, 그들 자신과 모자에서 꺼낸 이름의 주인공을 그려보도록 시킨다.

 ④각 집단원은 그들이 뽑은 사람에게 "당신에게 있어서 중요한 사실을 이야기해 달라"고 부탁하고,

   부탁받은 사람은 상대방에게 개인적인 것들을 드러내 설명한다. 리더는 서로의 은밀한 이야기들에

   대해서 보다 잘 대화가 이루어지도록 격려한다.

 ⑤집단원들이 각각의 대화로부터 알게 된 것들을 다른 집단원들 앞에서 이야기한다.

 ⑥대화가 하나씩 이어지면서, 집단원들은 더욱 편안해지고, 점점 자기 공개를 할 용기를 얻게 된다.

 ⑦이러한 기법은 다소 통찰력이 생긴 집단에서 유용하다.

 

  4. 기차길

 목적

 ①자신의 추억을 이야기하면서 자기공개를 촉진시키기

 ②서로에 대해 더 많이 알기 위하여 삶의 경험을 비교하기

 ③위협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피드백을 공유하기

 준비물

 셀로판 테이프, 크레파스 혹은 사인펜, 각 그림이 같은 수로 배분될 수 있도록 그림의 복사본을

 구조화되고 위협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서로를 알아가기 위한 기법이다.

 (1)짝지어 소개하기

  둘씩 짝지어 서로에 대해 어느 정도 알게 된 후에 집단에 서로를 소개하는 방법이다. 다른 형태로는 두 팀씩 묶어 각자의 짝을 소개하도록 하는 방법(상대적으로 덜 위협적이다), 리더가 화제를 제안하는 방법("각자의 대해 짝에게 말해주되 가족,일,학교 같은 것 대신에 자신의 성격,취미,가치관과 같은 개인적인 것에 대해서만 말해 주세요")이 있을 수 있다.

 집단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몹시 어색해 하고 부담스러워 하는 경우, 각자 기자가 되어 서로를 2분씩 인터뷰하고 인터뷰가 끝난 다음 전체 집단에 기자로서 자신이 취재한 것을 보도하도록 한다는 상황

설정을 해주면 더 편안하게 소개를 할 수 있게 된다. 집단원들의 연령이 어린 경우 필기 도구 등을

마이크로 사용하여 마이크를 들고 발표하게 하면 더 재미있고 활발하게 진행되기도 한다.

 (2)일분 자서전

 네 명씩 짝을 지어 한 사람씩 1분간 자신에 대해 집단원에게 이야기해 준다. 이 방법 또한 화제를

제한시킬 수 있다(직업,학교,가족에 관해서는 말하지 말고 가치관,삶의 목표,태도에 관해 말하기)

 (3)더 깊게 알려주기

 우선 네 명씩 소집단을 만든다. 각 집단원은 5분의 시간을 할당받는데, 첫 3분간은 '자신이 왜 이 시점에서 이 곳에 오게 되었는가'를 다른 집단원들에게 말해주고, 1분간은 '자신이 가장 행복했던 순간'에 대해 기술하고, 마지막 1분은 다른 사람들의 '질문에 답'한다. 먼저 리더가 시작해 보임으로써 자기공개의 모델이 될 수 있다.

 (4)굽이치는 긴 길

 신문지와 다양한 색깔의 사인펜을 가지고 집단원은 다양한 상징표시와 줄을 그려가면서 자신의 삶에 대한 그림을 그린다. 현재의 그를 있을 수 있게 한 중요한 발달적 사건이 일어났던 때를 징검다리로

표시한다.

 

 

 

  7. 무엇부터 시작할까?

 목적

 어떤 문제로부터 집단상담을 시작할 것인지에 대해 구조화 하기

 준비물

 종이와 필기구

 방법

 ①리더는 '자기 패배적 행동'이 무엇인지 알려 주고, 집단원들은 익명으로 그들이 바꾸고 싶어하는

   '자기패배적 행동'의 목록을 적는다.

 ②리더는 그것을 모아서 집단원에게 재분배(자기 것을 갖지 않도록)하고, 한 집단원이 그것을 크게 읽

   으면 집단원들은 그 문제를 1점(낮은)에서 10점(높은)까지 평정한 후, 가장 합계점수가 높은 문제를

   확인하고, 그것을 쓴 사람을 확인한다. 이렇게 하여 선택된 문제를 중심으로 집단상담을 시작한다.

 

  8. 단계별 위험 감수

 목적

 ①집단에서 자기공개를 격려하기

 ②집단 공통의 고민을 확인하기

 ③보편성 확인하기

 준비물

 종이와 필기구

 방법

 ①자기공개는 다양한 수준으로 진행될 수 있는데, 집단 초기일수록 집단원들에게 있어 자기공개는

   '위험을 무릅써야 하는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②각 개개인은 자신의 감정, 정서, 태도, 경험 등에 대해 기술하는 단어들을 적어 1∼10까지의 척도로

   자기공개적 단어를 목록화하고 목록들을 비교·검토하면서 자신의 자기공개 위험순위를 탐색한다.

   짝과 교환하여 짝이 기록한 항목들의 각 단어에 대해 1(낮은)에서 10(높은)점까지 평정한다.

 ③집단 전체토론에서는 각 집단원들의 평정에서 가장 높은 3순위까지를 발표하고 짝과의 교환평정에서

   일치·불일치한 항목들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한 다음, 전체 집단원이 자신의 것과 비교해 가면서

   토론하도록 한다.

 

  9. 그가 소개하는 나

 목적

 위협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자신을 투사하고 소개하기

 방법

 ①자신을 가장 잘 아는 사람 하나를 선택(예컨대 아버지, 어머니, 아내 등)하여 그 사람을 '가장 친한

   친구'라고 부르고 종이에 그 사람이 자신에 대해 어떻게 말할 것 같은지를 써본다.(예컨대 '그는 …

   를 좋아한다.', '그가 …을 싫어한다.', '만약 그가 인생에서 어떤 것을 이룬다면 그것은…이다.')

 ②집단원들이 한 명씩 돌아가면서, 자신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이 되어 자신을 소개해 보도록 한다. 이때

   리더는 다음과 같은 말로 집단원들의 참여방법을 설명한다.

 

 "방이나 집단 중앙에 의자를 놓고 빈 의자 뒤에 서세요. 빈 의자에는 당신 자신이 앉아 있습니다. 이제

  당신은 당신의 '가장 친한 친구(어머니,아버지,아내 등)'가 되어 그 사람이 당신을 소개하는 것처럼

  소개해 보세요."

 ③투사 경험을 통해 자시노가 타인에 대해 배우는 것을 다룬다.

 

 10. 생애선

 목적

 ①'그때-거기'를 '지금-여기'로 바꾸기

 ②의미있는 타자들의 역할모델로서의 행동패턴 확인하기

 준비물

 종이와 필기구

 방법

 ①종이에 수직선을 긋고 선의 가장 아래쪽 편에 X표시를 하고 그 밑에 생년월일을 쓰낟. 그리고 가장  

   위쪽도 같은 방식으로 표시한 후 오늘 날짜를 쓴다.

 ②선을 세 부분으로 나누고 각각을 아동기,청소년기,성인기로 잡는다.

 ③생애선을 따라 의미있는 사람이나 사건을 기록한 후 그러한 사람이나 시간에 대한 기억이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그러한 사람들에게 무슨 말을 들었는지 등과 같은 내용을 이야기한다.

 

 11. 스무 고개 넘기

 목적

 ①자기공개 하기

 ②집단원들을 더 깊이 이해하기

   방법

 ①집단원들은 원형으로 앉고 그 가운데 의자를 놓는다. 한 집단원이 그 자리에 앉아 다른 집단원들이

  하는 다양한 질문(예컨대 가족,대인관계,공포,기대,이루지 못한 꿈,타인 혹은 리더에 대한 감정 등)에

  답한다.

 ②답을 할 수 있건 없건 두 가지 경우 모두 집단원의 위험을 감수(risk-taking)할 수 있는 능력을

   드러내 준다.

 ③집단원은 의자에 앉아있는 동안 '나는 어떤 종류의 사람인가'와 같은 질문에 답하면서 일상생활에서

   의 역할(실제 직업,학교,가족 등)과는 관계없이 자신을 소개하도록 한다.

 응용

 갈등관계에 있는 두 집단원을 다루기 위해 의자를 두 개 놓을 수도 있고, 싸이코 드라마식으로

 어끌어 갈 수도 있다.

 

 12. 나를 펴 보세요

 목적

 저항과 갈등을 전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①대인관계 갈등이나 저항을 경험하고 있을 수 있는 집단원에게 단단한 공모양으로 몸을 구부리라고

   말한 후 그에게 있어 의미있는 타자(他者)라고 가정할 수 있는 다른 집단원을 한 명 선정하게 한다.

 ②선정된 집단원은 공모양으로 구부리고 있는 집단원의 몸을 펴려고 시도한다.

 ③몸을 구부리고 있던 집단원은 순순히 따르거나 저항할 수 있다.

 ④이 과정에서 경험한 각자의 느낌을 나눈다.

 

 13. 판토마임

 목적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느낌을 표현하기

 방법

 리더는 다음과 같이 지시한다.

 ①짝과 마주 서거나 앉으세요

 ②일어서서 그 사람에 대한 인상을 판토마임으로 나타내세요. 몸짓과 얼굴 표정으로 당신의 감정을

   표현하세요.

 ③당신이 느끼기에 당신의 짝은 당신에 대해 어떻게 느낄지 판토마임으로 표현해 보세요,.

 ④이 과정을 바꾸어서 해본 후 토론해 봅시다.

 

 14. 비유하자면 ……

 목적

 친구에 대해 더 깊이 있는 내용을 이야기하기

 준비물

 종이,볼펜이나 연필

 방법

 ①이미지라고 하는 것은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으로 가까이 다가가는데 있어서 어떤 의사소통보다 더

   많은 경험을 제공한다.

 ②가족이나 친구를 다음과 같이 은유적으로 묘사한다.

    "태협이는 마치 눈사람 같다. 그래서 사람들은 때때로 그를 정말로 냉정한 놈이라고 본다. 그러나

     그에게는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감정적인 면도 있다. 다른 사람이 너무 뜨겁거나 괴로워하면 그는

     금새 녹아버린다."

 ③모든 사람이 각각 친구에 대해 이와 같은 시를 쓰고 나서 집단원들에게 발표하고,집단원들은 그

   시에 대해 피드백 해준다.

 

 

 

 

집단 응집력을 촉진하는 기법들

 

 1. 이름외워 부르기

 

 2. 우리 모두는 한배 탔어요

 ①리더는 집단원들에게'우리 모두는 한 배에 탔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논의하도록 한다.

 ②리더는 집단원들에게 배의 중간부분을 하나씩 나눠주고, 크레파스 혹은 싸인펜을 나눠준다. 집단원들은 그들이

    다른 집단원들과 공통적으로 갖고 있다고 느끼는 문제 하나를 적는다.

 ③토의를 시작하기 전에 리더는 그 그림들을 모아서 접착테이프를 사용하여 하나의 긴 배를 만든다.

 ④배의 한 끝에서 시작하면서 리더는 각 집단원들에게 적힌 문제를 이야기하도록 한다.

 ⑤리더는 유사한 문제가 나올 때마다 피드백 하도록 집단원들에게 말한다.

 ⑥집단원들이 공통의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서로 지지할 수 있는 방식으로 토의한다.

 ⑦집단원들은 행정정책이나 윗사람들과의 갈등, 서로에 대한 부조화, 식사제한(입우너환자의 경우)과

   같은 대인관계 혹은 환경적 제하네 대한 감정을 나눌 수도 있다.

 ⑧이 활동은 특수한 문제를 지닌 동질집단에서 유용하며 집단 발달의 초기단계 이후에 효과적이다.

 

 3. 비밀을 찍는 X-레이

 목적

 ①신뢰 형성의 한 방법으로서 위험을 감수해 보기

 ②상호 자기공개를 통한 집단 응집력 발달시키기

 ③집단원 간의 이해와 수용 증진시키기

 준비물

 집단원 각자 그림 복사본 1장, 크레파스나 매직펜

 방법

 ①집단은 자신의 생각을 무엇이든지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다른 집단원들을 신뢰하는지에 대해

   토의한다.

 ②준비물을 나눠 갖는 동안 리더는 집단원들에게 사람들의 숨겨진 비밀을 ?을 수 있는 엑스레이

   기계가 있다고 상상해 보게 한다.

 ③각 집단원들은 다른 집단원들과 기꺼이 나눌 수 있는 한 가지 비밀을 엑스레이 사진에 그리거나

   적는다.

 ④집단원들은 그들의 엑스레이 사진에 나타난 것을 보여준다. 리더는 그들로 하여금 다른 사람들에게

   이 비밀이 왜 그들 자신에게 중요한지 말하도록 격려한다. 리더는 다른 집단원들이 서로에 비밀에

   대해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질문들을 하도록 한다.

 ⑤이 연습은 추상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집단에게 더욱 효과적이다.

 

 4.무슨 그림이 될까?

 목적

 ①지시를 따르고 과업을 수행해 내기

 ②관점을 나눔으로써 상호 작용을 촉진하기

 준비물

 집단원 명수의 반 만큼씩 복사한 각 색깔의 차트와 설명서, 크레파스

 방법

 ①이 활동에는 두 개의 설명서와 색깔 차트가 사용된다.

 ②집단을 두 팀으로 나누고, 각 팀의 모든 사람들에게 같은 설명서를 준다.

 ③한 팀에게는 숫자에 따른 색깔이 적혀 있는 차트를 주고, 나머지 반에게는 글자에 따른 색깔이 적혀

   있는 차트를 준다.

 ④집단원들에게 그들의 색깔 차트의 코드에 따라 색깔을 그려가도록 시킨다.

 ⑤집단은 우성 완성된 그림의 다양성에 초점을 맞추어 토의한다. 집단원들은 다양한 그림에 따른 각기

   다른 해석을 말해 본다.

 ⑥집단원들에게 그들의 상황에 대하여 각 그림에서 사람들이 어떤 느낌을 받았으리라 생각하는지 이야

   기해 본다.

 ⑦이 기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결과 중 하나는, 집단원들이 제시된 그림에 대하여 이야기를 만들어

   갈 수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개인적으로 혹은 팀별로 이루어 질 수 있다.

 ⑧이 기법은 어느 집단에서든지 효과적이며, 집단 발달단계에 어떤 단계에서든지 활용될 수 있다.

 

 

 5. 영상 고발

 목적

 ①집단 정체성과 응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일반적인 욕구들을 탐색 하기

 ②부정적 감정들을 표현하고 열린 대화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준비물

 각 집단원에게 그림 복사본 한 장씩, 크레파스나 사인펜

 방법

 ①리더는 집단원들에게 건물이나 시설의 부정적 측면을 보도하는 뉴스 프로그램을 회상해 보고 이에

   대해 토의해 보도록 시킨다.

 ②준비물을 나누어 주는 동안, 집단원들에게 특정 뉴스 프로그램을 흉내내어 그들의 거주지나 사용시

   설에 대한 불만을 보도하는 내용을 생각해 보게 한다.

 ③그리고 나서 그들을 화나거나 기분 나쁘게 만드는 거주지 혹은 시설에 대한 것을 텔레비전 화면에

   그려보게 한다.

 ④리더는 집단원들에게 그들의 거주지나 시설에 대해 보도하는 뉴스 프로그램이 무엇인지를 설명해 보

   도록 시킨다. 각 그림을 제시할 때 집단원들과 리더는 이에 대한 피드백을 준다. 그들이 표현한 감정

   이면에 있는 이유를 탐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⑤이 기법은 집단원들이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의견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집단은 그들이 설명

   한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는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지 탐색할 수 있다.

 ⑥이 기법은 일반적인 주제나 상황을 공유할 수 있는 집단(입원환자,같은 학급 학생, 소년원생 등)에게

   효과적이다.

 

  6.한번 믿어 보세요

 목적

 집단원 스스로, 집단원 간 신뢰 구축하기

 방법

 집단 초기에 위험을 감수하고(risk-taking)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사용한다.

 (1)믿고 넘어지기

    짝에게 등을 돌려 서서 팔을 옆으로 벌리고 뒤로 넘어지면 짝은 그를 잡아준다. 역할을 바꿔 반복

    한다.

 (2)믿고 걷기

    한 명이 눈을 감으면 다른 한 명이 그를 도와 방을 돌아다닌다. 역할을 바꿔 반복하면서 리더는 그

    들 사이에 신뢰가 싹트도록 한다.

 (3)믿고 뛰기

    밖으로 나가서 한 사람이 눈을 감고 달리면 다른 사람이 도와준다. 역할을 바꿔 반복한다.

 (4)줄다리기

    바닥에 가상의 선을 긋고 짝과 함께 마주보고 서서 상상줄다리기를 하는 것으로 다른 한 사람을 끌

    려 간다.

 (5)거울놀이

    짝과 마주보고 서서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몸 움직임을 똑같이 따라한다. 역할을 바꿔 반복한다.

 (6)원 안에서 돌기

    집단원은 서로 촘촘히 붙어 서서 원을 만들고, 집단에서 더욱 신뢰를 쌓고자 하는 한 지원자가 원

    안에 서서 나머지 집단원들에게 몸을 의지하고 기대고 부드럽게 몸을 돌린다.

 (7)기계놀이

    각 집단원이 한 사람씩 일어서서 기계소리를 내거나, 움직임으로 기계의 일부를 흉내낸다. 한 사람

    이 일어난 후에 다른 사람이 일어서고 구성원 중 한사람이 기계를 빠르게 혹은 느리게 하라고 요청  

    할 수 있다.

 (8)눈 마주침 사슬

    집단원은 두 줄을 만들어 1m정도 떨어져서 서로 얼굴을 마주 본다. 옆 사람과 손을 잡고 맨 끝 사

    람들은 앞에 있는 사람과 손을 잡아 자전거 체인처럼 만든다. 리더는 말하지 않고 앞에 있는 사람

    의 눈을 보도록 말해주고 어느 정도 지나면 모든 사람이 한 칸씩 오른쪽으로 이동한 후 다음 사람

    의 눈을 본다.다시 오른쪽으로 한 칸을 간다. 이것을 원래 위치로 올 때까지 계속한다.

 

 

 7. 신뢰란 이런 것

 목적

 신체적·지적·정서적 신뢰를 구축하기

 준비물

 빈 종이, 사인펜이나 연필

 방법

 ①각 집단원은 집단에서 다른 집단원에 대해 그가 갖고 있는 신뢰를 가장 잘 기술한 말들('신뢰란…이

   다'로 표현되는)을 자신이 원하는 수만큼 써서(다른 사람의 이름과 활용할 수 있는 말의 수, 자신의

   싸인을 첨가하여)집단원 모두에게 나누어 준다.

 ②집단원들은 이 경험에 대한 그들의 반응을 토론한다.

 

 8. 집단그림 그리기

 목적

 집단 응집력 촉진하기

 준비물

 빈 종이, 사인펜

 방법

 ①전체 집단을 4∼8개의 작은 집단으로 나누고, 각 하위 집단들에게 종이와 사인펜을 나눠주고, 그

   하위집단의 특징을 표현하여 팀별로 그림을 그리게 한다. 그림은 창조적이고,개개인의 노력이 통합되

   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집단의 이름과 그것이 그림 안에 드러날 표식(sign)을 만들도록 한다.

 ②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경험한 것들을 집단토론에서 나누도록 한다. 리더는 이러한 집단토론이

   집단 응집력을 높이는 데 유익하도록 집단토론을 진행한다.

 ③이 기법은 집단의 크기가 하위집단으로 나눌 수 있을 만큼 클 때 사용할 수 있고, 집단 초기에 소개

   와 응집력 형성을 위해 활용할 수 있다.

 

 9. 몸짓을 나누자

 목적

 첫인상과 실제 인물에 초점을 맞추어 상호 피드백하기

 방법

 ①집단원들은 한 번에 한 사람씩 집단의 다른 사람들로부터 피드백을 받는다.

 ②각 집단원은 그 개인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나타낼 수 있는 몸짓을 취한다.

 ③한 개인에 대해 모든 집단원들이 몸짓을 한 후, 다른 집단원으로 넘어가기 전에 이 경험에 대해 다

   룬다. 피드백을 받은 당사자가 어떤 체험을 했는지 듣고, 이것에 대해 피드백을 준 집단원들이 다시

   피드백을 준다. 피드백을 하면서 각 집단원들이 느낀 점이 있다면 역시 발표하고 나누도록 한다.

 

 10. 북소리에 맞춰 춤을

 목적

 ①감정과 정서에 대해 의사소통하기

 ②신뢰를 발전시키기

 준비물

 레코드 카세트, 북소리가 담긴 테이프

 방법

 ①리더는 북소리가 담긴 테이프를 들려주고 집단원들에게 그 음악에 맞춰 자연스럽게 춤을 추라고

   지시한다.

 ②리더가 음악을 끄면 집단원은 동작을 순간 멈춘다. 집단원들은 서로의 모습을 보고 그 경험을 다룰

   짝을 선택한다.

 ③짝이 선택되면 함께 이 활동에 대한 서로의 경험을 나눈다.

 

 11. 손으로 대화하기

 목적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인식하고 의사소통하기

 방법

 ①집단원은 둘씩 짝지어 다른 집단원들과 조금 떨어진 편안한 장소로 이동한 후 앉아서 분노·좌절·

   증오·사랑·슬픔·기쁨·만족 등과 같은 감정을 비언어적으로, 주로 손동작을 이용해서 서로 의사

   소통한다.

 ②각각 상대의 감정들을 한 팀당 약1분 정도 발표한다.

 

 12. 눈으로 말해요

 목적

 ①첫만남의 모습을 버리기

 ②진실한 접촉을 고무하기

 방법

 리더는 다음과 같이 지시한다.

 ①"짝과 마주보고 앉아서 서로의 눈을 5분 도안 뚫어지게 보세요."

 ②"짝에게 당신의 눈으로 중요한 것을 말하세요."

 ③"당신의 짝이 눈을 통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잘 보세요."

 ④"그 후에 5분간 서로 이야기를 하면서 상대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이 아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방법

 ①집단 리더가 '소망'이라는 주제에 대해 소개하면 집단원들은 그들 삶에서 소망이 갖는 중요성에 대해

   토의한다.

 ②준비된 그림을 다룰 때 집단원들은 그들이 성취하고자 하는 소망이나 바램에 초점을 맞춘다.

 ③마치 생일에 자신의 소망이 이루어진 것처럼 주어진 그림의 여백에 자신의 소망을 그려 넣는다.

 ④집단원들은 자신의 소망을 이야기하고 왜 그것을 이루고 싶어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게 된다. 리더는

   집단원들이 다른 집단원들에 대해 무엇을 알게 되었는지 이야기해 보도록 한다. 집단원들은 다른

   집단원들이 성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소망을 덧붙여 이야기해 준다. 토의를 함으로써 긍정

   적인 감정이 생긴다.

 ⑤이 활동은 비위협적이어서 어떤 집단에서나 또 집단발달의 어떤 단계에서나 사용할 수 있다. 생일날

   소원은 모든 사람이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응용

 집단원들은 실현된 과거의 소망을 그려서 보여 줄 수 있다. 집단 토의와 피드백은 그 경험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진행한다.

출처 : 호구거사의 이야기
글쓴이 : 고영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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