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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미술심리치료 기법-인물화 검사

花受紛-동아줄 2011. 12. 24. 22:24

미술심리치료 기법-인물화 검사

 

 

(미술치료) 인물화 편

인물화


1장 ‘인물화’연구의 개관
2장 ‘인물화’검사의 실제
3장 ‘인물화’검사의 분석규준
4장 ‘검사결과의 정리 및 성격 진단 예


제1장 ‘인물화’연구의 개관


1.연구의 역사
‘인물화에 의한 지능측정을 발표한  구디나프는 인물화를 그리게 함으로써 지능발달의 수준을 판정하려 했다. 이 방법이 그대로 아동의 성격진단을 위한 투사법으로 발전했다. 1949년 막코버(Machover)여사는 이 연구에서, 개인은 그가 그리는 인물화 속에 그의 성격의 중요한 측면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그가 그린 인물화로써 성격의 중요부문을 진단하는 방법을 밝혔다. 이방법을 적용하려면 좀 더 철저한 임상적 경험이 필요하다고 신중한 태도를 밝힌바 있다.


2.‘인물화’기법의 이론적 근거
 
(1)인물화를 그린다고 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자유로히 그릴때와는 달리, 어떤 종류의 어느 정도의 제약이 주어지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구디나프가 말하는 바와 같이, 아동이란 무엇이든지 그리고 싶은 것을 그린다고 하면 대개는 인물을 그린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물화로 주제를 지정하는 것은 일종이 제약처럼 생각되지만, 사실은 거의 제약을 받지않는 주제라고 볼 수 있다.
 
(2)‘인물’을 그릴 때 그 기교상의 우열이라고 하는 것이 당연히 문제가 된다.
이와 같이 인물화를 그리기 위해서는 ‘인물’을 그리기 위한 작자의 묘화곤란이라는 문제가 생길것이 당연할 것이다.
1) 볼 수 있는 점을 그리려고 하는 경향
2)사물에 대해서 알고 있는 점을 그리려고 하는 경향으로 그림 그리기란 분명히 리얼스틱(realstic)한 과업인 것이다. 잘 표현되지 않는 그자체로 그자체로 완전한재현이다


(3)관찰에 의하면, 어린이는 자기 몸의 큰 결함을 그리기에 표시한다고 한다.
해리스(Harris) 정신병리적인 사례로 분류된 아동의 인물화의 특징을 보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고 한다. 아무런 아이디어가 없다는점,순수한 개인적 반응이란점,일관성이 결여된점, 원시적특징이 포함된점등으로 표현되었고 특징적인것들을 보여주고 있다고 했다


(4)신체 각 부분의 균형상태나 그 표현의 여러 가지 모양, 모습이나 연령, 복장등에서도 그의 마음의 상태를 추리해가는 것이 가능한 것 같다.
 
3.‘인물화’ 검사의 장점
 
잇점
1)우선 실시하기가 쉽다.
2)연필과 종이 이와의 재료가 필요없다.
3)실시시간은 한 시간 이내로 할 수 있다.
4)운동신경을 매개 - 매개투사
외국인에게도 실시할 수 있고, 문맹자에게도 실시 할 수 있는 점
언어를 이용하는 다은 검사에 비해서 큰 잇점을 가지고 있다. - 광범한 연령층에 쉽게 사용이 가능
 
인물화는 검사의 목적이 숨겨져 있으므로 솔직. 순수할수 있다.
신체언어에 대해 체계적으로 접근해 가는데 필요한 열쇠로서의 인물화에 대해서 마코버(Machover)는, 아직 불완전하지만 기초적 심리학적 기술로서의 인물화의 타당성을,이미 증명된 여러 근거에서 해석방법을 발전 시켰다.


2장 ‘인물화’검사의 실제


1.‘인물화’검사의 실시 방법
 
지우개가 달린 연한 연필과 21cm * 28cm(가로*세로)크기의 백지
몸 전체를 그리라고 지시할 것이다.한 성을 그리게 하고 다른종이에는 그 반대의 성을 그리게 할것이다.그리고 무엇부터 그렸는지 관찰할 것이다. 단체로 실시할 때는 그런 관찰은 자연 못하게 되고 만다. 어느 그림을 먼저 그렸는지를 표시하도록 하면 된다. 실시에 있어서 한가지 선택의 여지가 있는 것은, 그림 그리기가 다 끝나고 난 뒤에 몇가지 질문을 해도 좋은 것이다. 그 그림을 어디서부터 그리기 시작했지요? 문제아의 경우에는 그리기를 꺼리는 아동이 있다.


2.‘인물화’의 해석 방법
‘인물화’의 해석 원리는 피험자의 임상적 역사, 보충적인 검사재료, 정신병학자나 심리학자의 이견등과 어떤 특수한 그림의 특징에 관한 연구등에서 얻은 결과를 종합한 것인데, 한꺼번에 발전된 것이 아니고 서서히 발전해 온 것이다. 그러니까 어떤 개인의 심리학적 특징과 그 사람의 그림의 특징을 대조해서, 거기서 그림의 의미를 캐낸 것이다. 아주 많은 상세한 임상적 연구를 통해서 비로소 해석의 틀을 만들수가 있었던 것이다. 아직도 이 해석방법에 있어서는 계속되는 타당도 검증을 받고 있다.


        3장 ‘인물화’검사의 분석규쥰
1.마코버의(Machover)의 규준


가. 머리
머리와 얼굴은 사회적 욕구(social need)와 감수성(responsiveness)을 표현 지적 포부(intellectualaspiration)의 투사 머리는 노쇠한 사람이나 퇴행적 상태에 머물러 있는 사람들이 거의 모두 제일 먼저 그리는 부분이다. “자아"의 소재지인 것, 충동을 이성적으로 통제하려는 욕구를 본다.
 
몸의 다른 부분에 비해 이상적으로 큰 머리
앞 이마나 뒷통수가 툭 튀어나온 것 - 기질상의 이상 - 뇌 중추의 이상
 
1.정신적으로 발달이 늦거나 욕구불만이거나 두뇌과대평가
2.정상적인 지능이나 학교공부에 적응이 안되거나
3.몸의 상처
4.지적또는 도덕적허영,환상
5.의존적이거나 사회적의사소통을 뜻함
 
앞이마나 뒷통수가 튀어나온사람
두뇌의 힘을 중요시하는 사람
 
모양이 이상하게 생긴사람
기질상의 이상
 
나. 눈
큰눈 - 세계를 시각적으로 표시,자극 흡입량 많음
작은 눈,감은 눈 - 배척
통방울 눈-성적흥분
신중하고 조심스러운 눈-과대망상증
긴속눈섭-눈의 성적,전시적효과와 매력을 표현
눈동자생략-히스테리칼,자기중심적이거나 객관적인 분별력에 신경쓰지않음
윤곽없이 눈동자만 까맣게 그린사람-방어의 도구,망상적적,조심스러운 관찰
정신의 창으로써 눈은 자폐증적인 생활과 자기도취르 표현하고 불확실성과 당황,공포를 표시하는 저장소


다. 귀
과민성, 사회적 비판, 심한 망상증, 병리적인 현상
귀가 이그러져 있을때-다소의 과민성,사회적 비판
크게 찌그러졌거나 위치,이상한 모습-병리적이므로 잘 관찰


라.코
강한코는 남성적이고 자기 주장적임,주의를 끈다
코에 그늘을 지우거나 지웠거나 잘라버렸ㅇ르때는 갈등의 표시이며 불감증인 남성의 기능회복으로 지나치게 긴코를 그림


마. 머리카락
성적 상징


바. 입
성 갈등상태
고정화(fixation)되는 기관이고 여러 가지의 승화작용을 하는 기관.
유아과정에서 일어난 곤란한 문제와 언어장해와 욕,절제없이 터지는 감정의 폭발,알콜중독,과식,언어적 가학증이 표현됨. 
 
  

미술심리치료 기법-인물화 검사

 

1. 인물화에 대한 이해
1) 인물화에 대한 개념

인물화 검사 - DAP(Draw-A-person Test)

인물화DAP에 의한 성격진단검사는 다른 여러 가지 투사검사 중 보다 더 깊이 있는 무의식적 심리 현상을 표현할 수 있으며, 가장 기본이 되는 그림심리검사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은 인물을 그릴 때 자신과 밀접한 관계의 대상이나 자기를 표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자신을 인물화를 통해 투사한다는 것은 심리적인 부분이 시각화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투사적 방법에 의한 성격행동진단 검사 중에서 인물화를 택하는 이유는 아동의 내면세계 즉, 흥미, 욕구, 갈등, 성격, 인지능력 등에 대한 표현으로 좋은 평가를 받기 때문이다.

Florence Goodenough가 1926년에 《그림에 의한 지능측정》이라는 책에서 발표한 인물화 검사에서는 검사를 실시할 때 아동에게“사람을 그려보아요.”라고 지시를 내리고 그림 그리는 것이 종결되면 그림의 모호한 부분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 검사가 끝난 뒤 질문을 했는데 이것이 인물화의 시발점이다.1) 그림에 의한 지능 측정을 저술했던 Florence Goodenough은 아동의 지능과 성격 발달을 이 연구를 통해 보여 주었으며, 정신연령에 따른 지능 검사를 개발했다.

대부분의 검사가 그렇듯 인물화도 최대한 내담자의 자유를 보장해 주어야 하며, 이러한 비구조화된 방법들은 내담자가 인물화를 통해 자기의 이상과 현실, 즉 이상적인 자신(장래 희망, 존경하는 인물)에 대한 존재와 자기상의 일치를 보여 줄 것이라 가정할 뿐만 아니라 내담자가 관계하고 있는 사람들과의 사회성도 표현 될 수 있기 때문이다.2)

Hammer의 인물화 검사에서는 인물의 특징과 상징적인 요소보다는 각 인물의 신체 부분들의 관계에 더 많은 신뢰를 하고 있다. 묘사된 인물의 각 부분의 특징보다 각 신체 부분들의 관계가 중요하다. 여느 검사와 마찬가지로 인물화도 검사 상황에 이루어지는 전체적인 내담자의 행동양식과 태도 고려하여 해석할 필요가 있다. 각 신체 부분들의 비율이 정확하게 조화되어 있는가, 남자와 여자의 모습이 어떤 차이를 보이고 있는가 등이 더욱 중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인위적인 역동적 자극을 제시하여 가정되고 있는 가설을 입증할 수 있다. 인물화 검사 연구는 정신과적 질병 분류를 지양하고 개인의 성격이나 행동특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인물에게 제시되고 있는 내용에 대한 해석과 전체적인 해석이 형식적 해석이나 모양에 대한 해석보다 효과적이었다.3)

인물화 검사가 아동에게 실시되었을 때 훨씬 유용한 자료가 수집될 수 있다.

Apfeldorf 등은 평가자가 묘사된 그림을 보면서 느끼는 정서적인 연상에 따라 해석하는 방식을 제안, Hammer는 인물화 검사를 해석하고자 하는 초보자에게 그려진 인물의 신체에 검사자가 상상을 통하여 동일시하여 봄으로써 인물이 전달하고 있는 내용이 무엇인가를 공감해 보도록 권하였다. 성과 연령이 구분되어 연구될 때 보다 정확한 연구결과가 기대될 수 있다.

개인을 그리는 인물화 검사보다 집과 나무 사람, 가족그림이 병행될 때 풍부한 자료가 제공된다.



2)인물화의 상징과 해석

(1) 인물화 순서

대부분의 경우 피검사자와 동성 인물이 먼저 그려진다. 간혹 이성인물이 먼저 그려지는 경우 대부분 동성연애자이다. 때로는 성 정체감의 혼돈이나 도착, 이성 부모에 대한 강한 애착과 의존, 또는 이성에 대한 강한 애착과 의존의 표현이기도 하다.



(2) 그림의 크기

종이의 크기에 비한 그림의 상대적 크기는 피검사자의 환경과의 관계가 암시된다. 인물의 크기가 작으면 개인은 위축되고 작게 느끼고 있으며, 환경의 요구에 대해 열등감과 부적당감을 느끼는 경우이다. 인물의 크기가 크면 우월한 자아상, 공격적 태도로 환경과의 관계를 맺는 경우라고 볼 수 있다. 인물이 자아상을 나타내지 않고 이상적 자아상 또는 부모상을 반영하기도 한다. 부모상이 투사되는 경우 큰 인물은 강하고 능력 있고 의지할 수 있는 부모상이거나 또는 위협적이고 공격적이고 벌을 내리는 부모상을 반영한다. 이상적 자아상에서 인물의 크기가 크면 열등감을 보상하려는 시도의 표현이다.



(3) 그림의 위치

그림의 위치가 종이의 중앙보다 위에 위치하면 불안정한 자아성과 연관이 있고 종이의 왼편에 위치하면 자아의식적이며, 내향적 성향을 나타내며, 중앙보다 아래의 위치는 보다 안정된 상태 또는 우울감, 패배감을 나타낸다. 적절한 중앙 위치는 적응적인 자아중심적 경향과 관계가 있다.



(4) 인물의 동작

인물이 매우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는 경우 운동 활동에 대한 강한 충동, 또는 불안정하여 안절부절못한 상태, 정서장애의 조증 상태hypomanic state를 나타낸다. 반대로 자세가 엄격하고 굳어있어 움직임이 적으면 강박적인 억제의 표현이며 깊이 억압되어 있는 불안이 내재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앉아 있거나 기대고 있는 모습일 때는 활동력이 낮고, 정서적으로 메마른 상태를 표현해 준다.



(5) 왜곡, 생략

신체 부분이 왜곡되어 있거나 생략되어 있을 때 심리적 갈등이 그 부분과 관련이 있음을 나타낸다. 마찬가지로 신체의 부분이 과장되게 강조되어 있거나 흐린 모습으로 나타날 대 심리적 갈등을 시사해 준다.4)



· 각 신체 부분들의 상징

머리

자아개념과 관계가 있다. 강조되면 매우 공격적이거나 지적인 야심이 있거나 때로는 머리부분의 신체적 고통과 관련이 되기도 한다. 머리나 얼굴이 희미하면 강한 수줍음을 나타낸다. 머리가 맨 나중에 그려지는 경우는 대인관계 장애가 있음을 시사하며, 신체부분은 희미한데 머리만 뚜렷할 때 보상적 방어책으로 공상에 의존하는 경우이다.

머리카락

성적 생동력에 대한 추구를 나타내며 머리카락이 지나치게 강조되면 성적 부적감의 표현이기도 한다.



구강적 공격, 구강적 고착을 상징하며 이는 구강적 공격성의 한 표현이다.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므로, 눈동자가 생략되었다면 자아중심적, 자아도취적 경향으로 해석된다. 눈이 크고 강조되어 있고 응시하는 모습일 때는 대체로 망상을 지니고 있는 경우이며 눈을 감고 있다면 현실 접촉의 회피, 정신병적 상태로의 현실 철수를 시사해 주고 있다. 흔히 정신분열증 장애자는 눈을 감고 있는 모습의 인물을 그린다.



성기의 상징이며 성적 무력감이 있을 때 코가 흔히 강조되어 그려져 있다.



힘과 주도권에 대한 사회적 보편적 상징이며, 자아상의 인물에서 턱이 강조되면 강한 욕구, 공격적 경향, 무력감에 대함 보상적 강조와 관계 있다.



크기와 모양의 왜곡이 중요하며 망상과 깊은 연관이 있다.



충동통제를 상징하는 부분이며, 가늘고 긴 목은 충동 통제의 어려움을 시사한다.

팔과 손

손이 생략되어 있으면 현실 접촉의 어려움, 죄책감을 엿볼 수 있으며 손이 강조되어 있다면 현실 접촉의 불충분함에 대한 보상적 시도이거나 열등감에 대한 보상적 시도로써 조정하는 역할을 하려는 경향을 나타내며, 손이 희미한 경우도 대인 접촉과 조정행동에서의 불안을 나타낸다. 팔의 방향이 신체에 가까이 붙어 있을수록 수동적, 방어적이며, 신체에서 외부로 향하여 뻗쳐 있을수록 외부로 향하는 공격적 방향의 표현이다. 때로는 손톱이 자세히 그려져 있는데 강박적 경향이 있거나 신체상의 문제가 있는 경우이다. 대체로 주먹을 쥔 손은 억제된 공격적 충동의 상징이다.5)

발과 다리

지나친 관심이 향하거나 다른 부분보다 먼저 그려지면 실망이나 우울과 연관시켜 볼 수 있다.

단추

의존적, 유아적 열등감을 느끼는 성격에서 흔히 그려지는 주머니 중에 특히 가슴부분에 붙은 주머니는 애정결핍을 상징하며 유아적이고 의존적인 성격을 드러낸다.6)

 

출처  : 한서가정상담센터

출처 : 도형분석상담연구소
글쓴이 : 이른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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