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목록1♧/초.중.고:진로.인성

진로교육 영역과 내용

花受紛-동아줄 2011. 11. 3. 23:51

진로교육 영역과 내용
첫째.자신의적성, 흥미. 능력등을 정확히 해낸다
둘째,경제, 사회 구조의 측면에서 직업의세계를 이해한다
셋째,자신에 적합한진로 계획을 수립하고, 진학또는 취업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한다
." 어떠한 직업을 가지고 싶어하건 지금은 학교 생활에 충실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다. 그리고 많은 경험을 해 보아라" 라는 말씀이 인상 깊었다.

넷째,일과 직업에대한 건전한 가치관태도를 형성한다.
초등학교시기를 인식단계라한다
인식단계에있는 초등학교에서 진로교육의 목적을 실현하기위해서는 학생들에게 가르쳐야할 진로교육의 영역이 결정되야한다

초등학교 진로교육의영역
1)자아이해
2)일의세계
3)일에대한긍정적 태도
4)의사결정능력
5)인간관계기술
6)일과직업의 경제적 측면이해
7)일과직업의 교육적측면 이해

 

 

 

자기 탐색을 통한 삶의 통합 설계를 구축하고 꿈과 현실 사이의 간격을 줄이는
  자기주도적 진로 개발 능력 향상.

- ‘멋진 나’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성공적인 인생 설계 및 비전 설정을 위한 브랜딩과
   셀프 리더십의 중요성 이해.

- 비전을 설정하고 가꾸는 작업과 함께 미래형 인재의 조건인 프레젠테이션 기술과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기술 훈련.


자기 탐색을 통한 삶의 통합 설계를 구축하고 꿈과 현실 사이의 간격을 줄이는
  자기주도적 진로 개발 능력 향상.

- ‘멋진 나’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성공적인 인생 설계 및 비전 설정을 위한 브랜딩과
   셀프 리더십의 중요성 이해.

- 비전을 설정하고 가꾸는 작업과 함께 미래형 인재의 조건인 프레젠테이션 기술과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기술 훈련.

 

-----------
일반적으로 중등학교수준에서나 요구되는것으로 여겨왔던 진로지도가 초등학교서부터 필요하다는 주장이대두된데에 두가지이유!!
첫째,급격한사회경제적 변화에따른 모든수준의 교육에서 진로지도를 병행해야할필요성대두되고..이러한변화에 현명하게 대처해 나가기 위해서는 어렸을때부터 자신의 진로를 위한 지도를 받을필요가 있다는것이다
둘째,최근에 인성과 아동발달분야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들이 초등학교아동들에게도 진로지도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입증해주고있기때문이다.연구결과에의하면 이미초등학교3.4학년이되면 '자신의진로및 일'에 대하여 지대한관심을 나타내기 시작하여 6학년이되면 아동들의 반이상이 잠정적이나마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게된다고한다.
그러나 초등학교에서의 진로지도는 가능한 선택의 인식과 개인특성의 관련성등에 초점을 두어야하겠으며 다음과같은 개념구조모형을갖고있다
&초등학교&
1.인식단계
.일의세계인식
.일과사회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의 기초형성

 


-초등6년꿈나무진로-
진로지도를 실시하는 궁극적목적은 개인이 자신을 정확히 이해하여 주위 여건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선택하고 이를 장기간에걸쳐 이련의 선택과정을통해서 개척해 나감으로써 자신의 이상실현과 사회에 공헌할수있는 기틀을 마련한다

자신의 진로에 대한 뚜렷한 목표 설정..

초등학교 때 나름 공부에 자신이 있다가 중학교 입학 후 점점 성적이 떨어지고, 동시에 자신감도 하락하게되면. 성적이 떨어지면서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예길듣는다.

 

1.자신의 적성을 찾고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도록
2.학습 습관을 개선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3.진로 적성 검사인 학과계열 선정검사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학과 및 계열을 찾아보고 어떻게 하면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지도 함께 살펴본다.
4.목표 직업에 대한 탐색 및 설정을 한 후에는 이와 관련된 커리어 포트폴리오 작성 방법안다.
5.진로설정뿐만 아니라 자기주도학습의 실질적인 방법도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6.우선 학습 습관을 과학적으로 진단하는 유형별 학습법 진단검사를 통해 초등학교 6학년에서 중학교 1학년 사이에 형성되는 학생 고유의 학습 습관과 행동 패턴을 진단한다. 이 진단을 통해 가장 취약한 학습 습관을 찾아보고 어떻게 하면 잘못된 습관을 고치고 바르게 학습 할 수 있는지 지도 받는다. 나아가 상위 1%의 공부 비법을 바탕으로 한 노트 필기법, 학습시간계획, 효과적인 암기법 등을 배워봄으로써 스스로 학습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키워본다.
7.다양한 게임이나 실습으로 습득하는 등 효과적인 전달 방법을 연구하여 진행하기 때문에 흥미 유발은 물론 동기부여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아이들에게 폭넓은 시야를 가지고 다양한직업관을 심어주기
--자기 탐색을 통한 삶의 통합 설계를 구축하고 꿈과 현실 사이의 간격을 줄이는
  자기주도적 진로 개발 능력 향상.
--멋진 나’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성공적인 인생 설계 및 비전 설정을 위한 브랜딩과
   셀프 리더십의 중요성 이해.
--비전을 설정하고 가꾸는 작업과 함께 미래형 인재의 조건인 프레젠테이션 기술과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기술 훈련.

 

확실한 목표를 갖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자”
사회생활을 위해 필요한 기본 덕목으로
△약속 잘 지키기
△다른 사람 배려하기 등을 강조했다.
&소와사자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