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經營學

조직 구조와 설계시 유의사항

花受紛-동아줄 2008. 8. 2. 15:50

조직 구조와 설계시 유의사항
사업 전략이 바로 조직 구조 설계의 출발점
조직 구조 설계시 중심이 되는 원칙은 정합성(Fit) 개념이다.
사업 전략과 조직의 각 부분 및 기능들이 서로 틈새 없이 잘 맞물린 채로 통합된 상태가 최적의 상태이기 때문에, 끊임없이 사업 전략과 조직 구조의 정합성을 추구해야 한다.
구조는 전략을 따른다라는 저명한 경영학자 Chandler의 말처럼,
조직 구조 설계는 기본적으로 사업 전략에 대한 충분한 이해에서 출발한다.
 
변화의 불확실성이 높은 경영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조직 구조를 설계하는 것은 전략 실행력을 높이는 견인차 역할을 한다. 전략적 변신을 충실히 실행할 수 있는 조직 구조를 설계하기 위해 구조 설계의 기본 원칙과 설계 프로세스상의 핵심 성공 포인트들을 살펴 본다.
이에 전략적 변신을 충실히 실행할 수 있는 조직 구조를 설계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도 조직을 이끌어 나가는 경영자들에게 도전적인 과제가 되고 있다. 경영자들은 단지 조직도상에 새로운 부서를 만든다거나 보고 라인을 조정하는 것을 넘어, 전략적 요구 사항들을 충실히 실행하여 고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구조를 설계하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IBM, Hewlett-Packard, Sony 등과 같은 선진 기업들이 일년에도 몇 번씩 새로운 조직 구조의 개편을 발표하는 것 역시 전략적 변화에 맞추어 그 실행력을 강화하려는 지속적인 노력들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에서는 조직 구조 설계의 기본 원칙과 설계 프로세스상의 핵심 성공 포인트에 대해 알아본다.

조직(organization)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의식적으로 조정된 활동을 하는 시스템.
-> ‘의식적으로 조정된 활동’

조직도(organization chart)
공식적 권한과 분업의 관계를 그림으로 표현.
-> 체계적인 조직의 구조 형성.

조직구조란 :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개인과 집단의 과업을
연계하는 공식적인 상호작용과 조정시스템.

조직구조의 의미
- 조직 내의 개인과 부서 -> 과업과 책임 분담.
- 조직의 계층과 통제의 폭을 이룸 -> 공식적인 보고관계.
- 개인-부서, and 부서-조직으로 연결 통합 -> 집단화
- 각 부서들의 의사소통과 조정, 통합 이룸 -> 시스템 설계

조직구조의 목적
- 경영자들이 의사결정 과정
-> 정보흐름 용이하게 하여 불확실성을 감소
- 의사결정 권한을 효과적 분배
->구성원들의 계획 실행하고 일체감 형성
- 과업들 사이의 관계 조정과 통제
-> 과업이 적절히 배분되고 질서 있게 이룸.

=> 전체적인 조직의 성과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것이다.

수직적 분화
- 최고 경영조직, 관리조직, 작업조직으로 세로로 나눔.
- 기업의 규모가 커지면 기업을 운영하는 관리 조직.
- 낮은 계층일수록 사람의 수가 많아지므로 피라미드형.

수평적 분화
- 구매, 제조, 판매, 인사 같은 동렬직능을 가로로 나누는 것.
- 규모가 커져 업무내용 복잡해짐에 따라 수평으로 분화. (업무종류에 따라)

조직구조 결정 요소
: 조직의 상황에 따라 요청되는 적합한 구조는 다름.

- 규 모: 조직 규모가 커질수록 표준화, 공식화 정도가 달라짐.
- 환 경: 환경의 동요가 심할수록 조직은 정교하고 전문화, 다양화 조인반면 안정적이고 예측하기 쉬운 경우 공식화,단순화 구조.
- 구성원: 구성원의 교육수준과 훈련 정도가 높아지면서 조직구조에 영향.
- 기술특성: 조직이 원재료에 어떻게 산출물로 만들어 내는가에 따라 달라짐.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개인과 하나가 되려면-
현대는 기업에대한 충성 보다는 개인의 창의력이 더 각광을 받게 되었고."기업이 내가 원하는것을 줄수 없다면,기업네서 근무해야 하는가?"라는 의식이 팽배해 졌다.경영의 개념이 변화됨에 따라 기업형 인간 역시 변화한 개념에 맞는새로운 유형에게 그 자리를 내주게 되었다."조직 내에서 개인이 어떻게 자유로울수 있는가?'
경영자들은 조직의 제약안에있는 기업가인'사내기업가'가 될것을 권장한다.자신을 재창조한 경영자들에게 발생한 문제는 조직이 그러한 추세에 따라가지 못한다는 것이다.조직들은 개인의 창의력을 음미할 준비를 하고 있어야할것이다.

-심리적계약과 변화-
심리적 계약이란 조직과 개인 사이에 이루어지는 무언의 계약으로 조직 내에서 개인이 어떠한 대우를 받으며 어떠한 의무를 가지는가에 대한 계약이다.또한 개인의 욕구와 기업의 요구를 결합시키는 새로운 파트너십이야말로 지속적으로 기업의 성과를 향상시키고 조직의 가치를 증대할것이다'쌍방은 모두 핵심 가치로서 직원의 복지를 실현 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자유로운 커뮤니 케이션이 일상적인 관계형성의 기반이 되어야하며.직원들은 자신의 경력을 관리하고.중요한 기술을 습득하여 고용안정성을 얻으며.또한 성과에대한 책임이 조직의 모든 수준으로 확대되어야 한다'"필요한 기술중에 통찰력과 미래에대한 대비이다이러한 상호 파트너십이 조직의 생존에 필수 조건이라고 주장한다.   

개인의 비전과 조직의 비전의 공유 필요성과 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개념보다는 활동자체가 자유시간이며 개인의 생활이자 조직의 생활로 보는 것이 현명하다
**부가설명**
우리는 흔히 자신이 소속된 조직의 비전이 무엇인지를 따져 본다. 또 자신은 어떤 비전을 갖고 살아가는지 스스로 질문을 던져보기도 한다. 개인과 조직의 비전은 왜 필요하며 어떻게 조화를 이뤄 나가야 할까?
나와 조직의 변화가 비전을 현실로 만든다.

뚜렷한 비전을 가슴에 품었다면 비전 달성을 위해 자신과 사업과 조직문화를 혁신하는 노력이 뒷받침되도록 하자.
개인은 비전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자기혁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조직은 이의 실현을 돕자. 개인은 다시 조직의 관성과 사업을 비전 달성을 위한 것으로 혁신함으로서 개인과 조직이 비전 달성을 위해 상호작용을 일으키도록 만들자.
- 더 나은 세상을 표현해 청년세대의 희망이 되자.

  나를 둘러싼 사회경제적 환경과 지역사회, 동북아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활동을 펼치자. 우리가 하는 여러 가지 활동이 개인과 공동체, 지역과 동북아의 더 나은 미래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각 활동의 목표와 계획을 분명히 하고 공감대를 형성하자. 이를 통해 청년세대의 사회경제적 환경을 개선하고 더 나은 세상을 향한 희망을 쏘아 올리자.

 

무사안일 주의를 뿌리째 뽑아라.

 


  Daum 검색에서☞ 연비로 맺은인연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