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經營學

조직심리학 보고서

花受紛-동아줄 2008. 7. 9. 11:24

메이요( E.Mayo)의 연구
과학적 관리의 선조라고 할 수 있는 테일러(Frederick W. Taylor)가 경영의 합리화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자 한 데 비하여, 메이요는 경영의 인간화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노사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직접 노사 관계를 다루지 않고 근본적인 문제를 찾아 해결하려 노력하였다. 그 연구가 바로 인간 행위와 인간관계에 관한 조사 연구이다.
메이요는 스스로 성립된 조직이 존재한다는 것과 현실의 인간은 결코 경제 논리적으로만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정감의 논리에 의해서도 행동한다는 것이다.
요컨데 메이요는 종래의 관리가 노동자의 기술적 기능 면에만 주력한데 반하여 협력이라는 관점에서 사회적 기능의 부활을 통하여 근대 산업 문명에 있어서 인간관계의 조절의 기술을 확립하고자 한 것이다.

메이요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면접은 동료들과 만족한 사귐을 가져올 수 있다.
*조직체의 아랫사람과 윗사람의 커뮤니케이션을 쉽게 하여 감정적 왜곡과 갈등을 해소시키고 불평 불만을 합리적으로 발산할 수 있도록.
*각자의 지능지수나 숙련도는 반드시 작업 능률과 상관관계가 크지 않고 오히려 각자의 근로 의욕 상태가 작업 능률과 상관관계가 크다는것.
*생산 능률은 종업원의 태도와 감정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
그가 속한 집단 내의 인간관계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발견하여 인간의 태도나 감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인간을 인간관계적 존재로서 파악.
*공식적 조직 내에 있어서의 자생적 조직의 발견과 그기능의 파악을 들수있고.인간은 기계가 아니라는것과 인간은 심리적 요소가 생산에 작용한다는것.
*노동자와 경영자와의 인간관계가 이해 폭을 줄일 수 있느냐 마느냐가 바로 경영에 성패를 가져오게 된다는 것이다.

내생각 : 기업은 인간관계의 소외현상해결을 위해노력하고
인간관계는 어떠한 원칙적인틀이 존재하지 않는다는것을 항상생각하고
자유스러운 생활에서 인성을 중시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인간관계의 형태를
형성해야 할 것이다.

내생각 : 인간관계 만남은 삶에호흡적 필연이라 그관계를 소홀히 하지않음이 곧 나의발전이다.

인간관계를 시작하며
"만남은 헤어짐이라고 인연은 긴 관계인 것을 뜨면 지고 뜨고 지는 것을…"

현대의 변화는 과거의 농경 사회나 산업 사회와 또다른 변화를 요구한다. 즉, 정보화 사회는 신속성과 편리성에 편중되어 진정한 삶의 행복은 줄어들고 정보 매체에 노예가 되어 가는 실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신 휴머니즘의 사회가 도래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는 다양한 인간관계를 요구하게 되었다.
인간관계는 요람에서 무덤(From Cradle to Grave)까지 일어나는 삶의 중요한 제과정이라 한다. 이는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이루어지는 호흡과도 같은 것이다.
기본적인 규범을 통하여 서로가 서로를 돌아보며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인간관계의 발전을 위해서는 서로간 친절과 봉사, 대접, 인사 및 칭찬 등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가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인간관계는 서로를 돌보며 정(情)의 매체를 통하여 서로간의 적응을 요구하며, 인간관계를 통하여 자신의 긍정적인 자아의식을 계발하도록 한다.

인간관계는 생활 속에서 서로를 인식하며 이해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고, 또한 인간관계는 서로간의 더불어 사는 삶의 지혜가 요구된다.

기독교에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고 말한다. 다시 말해 인간관계의 기본적인 원칙이며 인간관계의 기초가 된다는것.

 

~~~~~^ 첨부이미지 &^

 

첨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