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經營學

마케팅

花受紛-동아줄 2009. 3. 19. 22:18

Ⅰ. 서 론
Ⅱ. 본 론
1. (주)이랜드의 성장
2. 기업활동에서 본 이랜드의 마케팅 성공사례
1) 적극적인 신제품 개발
2) 국내외 시장 개척
3) 혁신적인 유통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4) 환경보호를 비롯한 사회적 책임 구현
5) 유능한 마케팅 인재의 육성
3. 4P 관점에서 본 이랜드의 마케팅 성공사례
1) PRODUCT(상품전략)
2) PRICE(가격전략)
3) PROMOTION(광고 촉진전략)
4) PLACE(유통전략)
Ⅲ. 결 론
 
본문내용 3. 4P관점에서 본 이랜드의 마케팅성공사례
1) PRODUCT(상품전략)
이랜드는 초창기 '잉글런드'의 성공 이후 시장 세분화전략과 함께 시리즈형 상표를 잇따라 개발했다. 이랜드. 브렌따노, 언더우드, 헌트 등으로 이어지는 이러한 상표전략을 통해 이랜드는 먼저 자사 브랜드간의 경쟁을 통한 성장을 꾀할 수 있었다. 또한 타사의 시장진입을 효과적으로 차단하는 장벽을 강화할 수 있었다. 이러한 다브랜드 정책과 더불어 각각의 성공적인 브랜드의 서브브랜드(Subbrand)를 출범시키는 전략을 구사하여 큰비용을 들이지 않고 신규브랜드의 인지도를 쉽게 확산시키며 동시에 많은 브랜드를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리틀브렌. 이랜드주니어, 베이비헌트 등이 그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표전략을 통해 이랜드는 고객의 선택의 폭을 넓혀가며 다양한 고객의 필요를 충족시키면서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었다.
 
=================================================================
소개글 마케팅 성공사례에 관한 국내뿐아니라 해외의 다양한 사례입니다
작성하느라 힘들었던 만큼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길바래요
후회하시진 않을꺼에요^^
 
목차 1. 마케팅이란 ··· 1

2. 우리나라 기업들의 마케팅 성공사례 ··· 1
사례1.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에이스침대 ··· 1
사례2. '자기전에 씹는 껌' 롯데제과의 자일리톨 껌 ··· 2
사례3. 따뜻함을 전하는 이미지 광고 '현대 백화점' ··· 2
사례4. 신마케팅 전략으로 시장 공략 'SK텔레콤' ··· 2
사례5. '2%부족할 때' 마케팅 성공 ··· 3
사례6. 10대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1) ··· 6
사례6-2. 10대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2) ··· 8

3. 외국 기업의 마케팅 성공사례 ··· 9
사례1. '델 컴퓨터'의 신화 ··· 9
사례2. '월마트'의 성장 ··· 10


본문내용 ◆마케팅이란, 한마디로 소비자에게 보다 나은 상품을 보다 적정한 가격으로 최적의 판매채널을 통해 제공하는 모든 활동이라고 할수 있다. 다시 말해 소비자의 심리와 행동을 기준으로 그들의 필요와 자사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쌍방향의 이익추구 행위인 것이다.
동시에 시장에는 반드시 경쟁자가 존재하며 경쟁자를 이기지 못하면 결국 망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마케팅은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자사가 보다 우위에 차지하기 위한 전략게임이기도 한 것이다. 따라서 마케팅 활동은 소비자의 욕구와 경쟁사의 판매전략과 제품동향을 충분히 파악한 다음 소비자가 자사 제품을 구매하는 구조를 만들어 내야하는 것이다.
나는 이번 보고서를 바탕으로 위의 원칙을 고려하여, 성공한 여러 기업들의 마케팅 사례를 공부해보았다. 먼저 국내의 여러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따른 성공사례와 더불어 좀더 규모가 큰 글로벌 해외 기업의 성공사례들을 살펴보았는데 마케팅의 기본원리와 응용, 최근 경제 동향과 흐름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
소개글 호텔&관광관련 분야의 마케팅 성공사례입니다...
한 사례당 각각 한페이지 정도로 되어있습니다..
 
목차 1. 우리 나라 특급호텔들의 CRM구축으로 인한 마케팅 성공사례
2. 아메리칸 에어라인의 AAdvactage 프로그램 성공 사례
3. 로열 바이킹사
4. 리츠칼튼 - 고객이름을 줄줄 외는 프로청소부 버지니아 아주엘라
5. 호텔의 감각적 마케팅(Sense Marketing) 성공사례
 
본문내용 1. 우리 나라 특급호텔들의 CRM구축으로 인한 마케팅 성공사례

: 현재 한국 호텔업계에서 IT분야에 가장 많은 돈을 투자한 회사는 신라호텔과 쉐라톤워커힐호텔이다. 즉, CRM을 도입하고 있는 것이다. 그 동안 오프라인상의 확고한 수익기반을 내세우며 e비즈니스에 소극적인 입장을 보였던 국내 특급호텔들이 2001년부터 e비즈니스를 경영의 핵심전략으로 앞다퉈 채택하고 있다.
지난 2001년 쉐라톤워커힐의 고객관계관리(CRM)․데이터웨어하우스(dw) 프로젝트가 6개월간의 구축작업을 완료한 것을 시작으로 소피텔앰배서더․웨스틴조선호텔․서울프라자 등 몇몇 특1․2급 호텔들이 잇따라 CRM 구축에 나섰고 업계 선두인 호텔신라 역시 CRM을 도입하였다. 이에 따라 지난 2001년을 기점으로 국내 특급호텔들의 e비즈 인프라 구축은 본격적인 도입기를 맞이한 것이다. 특히 일부 호텔의 경우 CRM과 더불어 기존 콜 센터의 기능 강화, 실시간 예약시스템, ERP 등의 도입, 실행하고 있어 지금까지 ꡐ경영의 원천은 손ꡑ이라는 호텔 특유의 오프라인 경영마인드에 거센 변화의 바람이 불었다고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