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經營學

Blue Ocean Strategy

花受紛-동아줄 2009. 4. 10. 18:24

블루오션을 중심으로 레드오션, 퍼플오션의 비교 분석이 주를 이루며,
블루오션의 개념과 정확한 정의로 개인적 소견이 두드러집니다.
참조바랍니다.
좋은 자료라 사료됩니다
목차 Ⅰ. 서 론 - 1 -

Ⅱ. 본 론 - 2 -
1. 블루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의 개념 - 2 -
2.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의 의미와 차이점 - 2 -
3. 블루오션 전략의 수행과제 - 3 -
4. 블루오션 전략의 성공적 운영 사례 - 5 -
5. 퍼플오션 전략(Purple Ocean Strategy) - 6 -

Ⅲ. 결 론 - 7 -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블루오션 전략이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경영자들은 물론 일반인들에게까지 화제가 되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 진대제 정보통신부 장관, 윤종용 삼성전자 부회장, 김쌍수 LG전자 부회장 등 정․재계 리더들이 탐독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블루오션 전략(김위찬, 르네 마보안 교수-프랑스 인시아드 경영대학원)'이라는 책이 선풍적 인기와 함께 공무원들과 대기업 임직원들의 필독서가 되고 있다. 가치혁신과 블루오션 전략의 핵심은 붉은(red)피를 흘려야 하는 경쟁시장에서 예전의 업종, 고객 개념에 얽매이지 말고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 즉 푸른 바다(blue ocean)와 같은 신시장을 개척하자는 메시지다. 특히 원천기술이 없이도 성공할 수 있는 수많은 사례와 방법론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대기업이나 중소기업은 물론이고 일반 자영업자들에게까지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책은 치열한 기존 경쟁시장인 레드오션에서 가치혁신을 통해 새로운 창조적 시장인 블루오션으로 나아갈 수 있는 전략과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오늘날의 기존 시장에서는 기술발전으로 인해 산업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면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게 되고 가격전쟁이 심화되어 점점 더 전인미답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블루오션 전략이 요구되고 있는 추세이다. 즉 블루오션 전략은 경쟁사를 이기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구매자와 기업에 대한 가치를 비약적으로 증대시킴으로써 시장점유율 경쟁에서 자유로워지고 이를 통해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공간을 열어 나가자는 것이다. 그럼 이 책이 제시하고 있는 구체적인 블루오션 전략에 대해 좀 더 본격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블루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의 개념
블루오션 전략이란 비경쟁 거대 신시장 창출을 이루기 위한 실행 전략을 포함한 종합이론이다. 즉 틈새시장 개척이 아니라 경쟁자 없는 거대 무경쟁 시장에서 싸우지 않고 이기는 대승전략을 말한다. 블루오션 전략이 세계적인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이유는 경쟁 전략, 핵심역량론 등 기존 경영전략과는 다른 새로운 경영 전략이기 때문이다.

'♧전공,필,선♧ > 經營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자의 도가사상을 통해 배우는 기업경영의 지혜  (0) 2009.04.10
FCE(First Certificate in English)   (0) 2009.04.10
What is strategy?  (0) 2009.04.10
마케팅  (0) 2009.03.19
피자헛 마케팅전략  (0) 2009.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