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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의 원인 및 양상 중재방법 (쓰기장애)

花受紛-동아줄 2008. 2. 7. 19:42

쓰기 장애
원인 및 양상
시기억에 문제를 가진 아이들이 불규칙한 단어 철자의 학습에 어려움을 보인다.
ㅂ을 ㅍ으로 보거나 베껴 쓰기에서 틀리기도 한다.
시공간적 결함으로 띄어쓰기가 엉망이며, 문장을 한 줄로 바로 쓰지 목하고 올라가거나 내려간다. 소근육장애와 관련이 있어 연필쥐기가 특이 하거나 필압이 너무 약하거나 세다.
언어 관련 문제로 말로 표현하거나 수용하는데 문제가 있으며 문장이해도가 떨어져 쓰기 오류를 보인다.
읽기와 쓰기, 철자를 기억하는 능력은 서로 관련이 있다. 쓰기 장애는 읽기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기장애보다 더 오래 지속되고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증가율이 높아진다.
중재방법
- 단어 인식하기 : 읽을 때와 쓸 때의 소리가 달라지는 것인 인식시킨다. 단어를 정확인 익히도록 한다
- 말하기 기능 향상시키기 :말하기 기능을 향상시켜 문법적 이해를 돕는다. 부모는 문법적으로 맞는 문장을 사용하도록 노력하며 이야기를 많이 나눈다. 6하 원칙에 의해 질문하고 핵심을 찾도록 한다. 중심단어 찾기, 제목 붙이기, 뒷이야기 꾸미기 등, 자신의 의견 이야기하기
- 쓰기 기술 익히기 : 손의 힘 조절, 글씨의 형태나 위치, 맞춤법이나 구두점 활용 등
- 다른 사람의 관점, 역할 고려하기
- 생각한 바를 글로 표현하기
- 쓰기 단계 구성하기 : 구체적 수준에서 점차 추상적 수준으로 나간다.
관찰하여 기록하기 --> 상상하여 쓰기 --> 시간과 순서에 따라 쓰기
--> 주제를 정하여 이야기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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