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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 장애의 원인 및 양상 중재 방법

花受紛-동아줄 2008. 2. 7. 19:42

읽기 장애

원인 및 양상

읽기장애나 쓰기 장애는 문자언어를 담당하는 기초적 매카니즘의 기능이 떨어져 생기며 읽기 및 이해, 집중, 기억, 공간과 시간개념, 논리성, 계열성 추상성 등과 관련이 있다.
심한 경우는 학령기에 들어서 나타나지만 심하지 않은 경우는 고학년이 되어서야 뚜렷해진다.
학교교육을 받고 있는 아이 중의 10% 정도가 이에 속하며 남아가 여아보다 3~4배 발생 확률이 높다.

해석의 어려움이나 독해문제 아니면 둘 다 어려울 수 있다.

- 단어 재인식의 문제
. 청각적 음성적으로 혼란스럽다 (스파게티/스파데티)
. 도치 : 문자나 단어의 위치를 바꾸어 읽는다
(조선 선조 때 / 선조 조선 때)
. 생략 : 문장을 읽을 때 단어나 단어의 일부를 빼먹는다
. 첨가 : 주어진 단어에 없는 단어나 문장을 추가 한다
. 대치 : 중진 단어를 다른 말로 바꾼다 (다정하죠 / 단정하죠)
. 느리거나 머뭇거리며 일관되지 않은 속도로 음절을 읽는 수준이다
. 단어를 음절로 구분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구두점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 독해문제
전후 맥락을 이해하지 못하며 전체 이해가 어렵다.
. 자신이 읽은 글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다.
. 핵심어휘와 관련어휘들에 대한 지식이 적어 추축으로 답을 쓰려한다
. 독해시 주어진 정보를 활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문장을 구성하는 단어와 단어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 한다
. 단기 기억력이 부족해서 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하지 못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