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音樂♪ 오락♧/국악
" 설장구 "란 장구수들 중에서 가장 으뜸되는 장구수를 일컫는다. 장구수들 중에서도 가장 으뜸되는 기예와 재주를 가진 설장구수가 노는 놀음놀이가 " 설장구놀이"이고 이를 그냥 " 설장구 "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 설장구 "라고 할 때는 ' 으뜸되는 장구수 ' 라는 의미와 ' 가장 멋들어지게 노는 장구놀음 ' 이라는 의미가 함께하고 있다.
장구놀음이, 특히 발달한 지역이 전라도지역이다. 그리고 기예를 팔아 생존을 영위했던 유랑집단인 남사당패의 놀이중 풍물놀이의 설장구(사당패에서는 으뜸장수구를 " 고장구님 "이라고 함)가 가장 뛰어났다. 그러나 남사당패의 연희란 전국을 상대로 하기 때문에 어느 한 지역의 굿에 기반 한다기 보다 각처의 뛰어난 기예를 종합적으로 수용했으며 장구놀음은 전라도의 발달된 장구놀이를 기본으로 했다. 근세에 전라도에서 가장 인기있는 풍물놀이군이 설장구라고 한 것은 어쩌면 당연한 말이라고 할 수 있다.
설장구를 살펴보면 각 지역마다 특징들이 있다. 웃녘굿의 경우 정읍을 중심으로 설장구가 발달했고, 아랫녘굿은 음악적인 면보다는 춤을 더 중시한다. 설장구란 화려한 가락의 변주만이 능사가 아니며 춤과 가락과 흥이 하나로 녹아들어 어루어진 판굿의 꽃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