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제: 자존감향상을 위한 집단미술프로그램이 아버지의 부모효능감 및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1차시>오리엔테이션
도입단계 : 자기소개 및 참여동기 말하기
진행단계 : 프로그램 소개
공유단계 : 자녀양육에 더욱 적극적인 태도를 갖고 자기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을 갖자는 이야기를 함
<2차시>자화상
목적 :자기노출과 자아개념 형성
도입단계 : 실내배구놀이
진행단계 : 자화상 콜라주
공유단계 : 자신의 모습을 표현하며 느낀 감정을 이야기한다.
<3차시> 분노포토 이용한 표출돕기
목적 :부정적인 요소의 표출도와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함
정서안정 스트레스 해소
도입단계 : 풍선터뜨리기
자기마음속에 떠오르는 부정적인 감정들을 풍선에 담아 불어 묶고 다양한 방법으로 풍선을 힘차게 터뜨리게 한다.
진행단계 : 분노포토 이용한 표출돕기
화내거나 분노하는 표정이 담긴 각종 사진(동물,식물,사람)을 오려붙여 언어를 만든후 말주머니에 쓴 후 발표한다.
공유단계 : 각자의 상황에서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4차시> 돌려그리기
목적 : 자기에 대한 이해와 타인에 대한 이해
도입 : 눈감고 뒤로 눕기
집단이 좋아하는 노래를 부르면서 한사람씩 뒤로 눕기를 하며 신뢰감을 형성한다.
진행: 돌려그리기
서로의 그림을 돌려가면서 그리고 다시 그림을 완성한다.
공유: 각각의 그림에서 자신과 타인의 그림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5차시>동물가족화그리기
가족에 대한 객관적 인식과 정리
도입 :L 의자뺏기 게임
긴장과 부담을 없애고 친밀함 형성
진행 : 자신의 가족 구성원을 떠올리면서 동물로 표현한다.
그렇게 표현한 이유도 말한다.
공유: 동물가족화를 하면서 느꼈던 점을 이야기한다.
<6차시> 가족에 관한 기쁜일 슬픈일 그리기
도입:마음의 공 주고받기
마음의 공을 주고받으면서 프로그램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자신의 감정을 확인하며 타인과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진행:가족에 관한 기쁜일 슬픈일 그리기
가족으로서 느껴왔던 기쁨과 슬픔을 도화지에 표현하기
공유:가족으로서 느껴왔던 기쁨과 슬픔 이야기하기
<7차시> 과거,현재, 미래의 부모의 모습 그리기
도입 : 음악감상
진행: 과거 자신의 부모님의 모습과 현재 부모로서의 자신의 모습 , 앞으로의 아버지 역할에 대한 소망을 표현한다.
공유: 자신이 생각하는 부모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생각해본다
<8차시> 가족에게 주고싶은 선물
목적 : 가족의 이해와 수용 긍정적인 아버지의 역할 인식
도입 : 자신의 소원 세가지 말하기
진행 :가족에게 주고싶은 선물 말하기
공유단계: 작업을 하면서 느낀점 말하기
5. 자존감 향상을 위한 학급 활동 프로그램의 실제
<프로그램 1> 별칭짓기
주 제 |
자신의 별칭짓기 및 다른 친구와 친밀해지기 | |
학습목표 |
• 자신에 대한 별칭을 지어봄으로써 개성을 말할 수 있다. • 친구와 친밀감을 가지고 이야기할 수 있다. | |
학습단계 |
교 수 - 학 습 활 동 |
준 비 물 |
별칭짓기 |
• 5-8명을 한 조로 편성하여 둥그렇게 둘러앉도록 한다. • 별칭을 기록할 용지나 카드를 나누어준다. • 별칭짓기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지금부터 별칭 짓기를 하겠습니다. 우선 받으신 용지나 카드에 자신의 별칭을 먼 곳에서도 잘 보이도록 크게 진하게 써 주세요. 별칭으로는 자기가 좋아하는 자연이나 사물의 이름을 선택해도 좋습니다.”
<유의사항> • 별칭을 지어주거나 암시를 해 주어서는 안된다. • 자연스럽고 자율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 질문에 친절히 답하고, 참가원의 별칭에 대한 사연을 말하지 않는다. |
명찰, 쪽지, 색연필
|
자기 소개하기 |
• 별칭을 기록하였으면, 가슴에 달도록 한다. • 자기가 선택한 ‘별칭’의 의미를 설명하면서 자신을 소개하도록 한다. -별칭을 선택한 동기나 이유를 누구든지 먼저 이야기하도록 한다. -먼저 이야기하려는 학생이 없을 때는 교사가 자기 별칭을 소개하고 옆 사람에게 차례를 넘긴다. |
핀
|
느낀점 이야기하기하기 |
• 별칭 소개가 다 끝난 후, 지금까지 자기 별칭 소개나 다른 친구의 소 개를 들으면서 느낀 점을 돌아가면서 말하도록 한다. • 별칭짓기를 하는 동안 긴장감이 해소되고 분위기가 자연스러워지도록 유도한다. • 앞으로 친구들간에 친밀감이 생기고 사이좋게 지내게 되리라고 조언 하면서 정리한다. |
|
형성평가 |
• 자신의 개성을 친구들 앞에서 자신있게 이야기할 수 있는가? • 친구들에게 친근하게 대화를 주고받는가? |
<프로그램 2> 자기 소개하기
주 제 |
자신의 신체 특성 및 소중함을 이해하기 | |
학습목표 |
• 나와 다른 친구의 차이점을 이야기할 수 있다. • 자신의 신체 가운데 좋은 부분과 자신이 잘하는 것을 이야기할 수 있다. | |
학습단계 |
교 수 - 학 습 활 동 |
준 비 물 |
자 기 소개하기 |
• 네 명을 한 조로 편성한다. • 한 사람씩 오른 쪽으로 돌아가면서 “나는 ○○○ 입니다”라고 이야기하도록 한다. • 거울을 가지고 자신의 얼굴을 비추면서 “나는 ○○○입니다”라고 이야기 하도록 한다. • 계속 돌아가면서 진행한다(게임으로 진행할 수 있다).
<유의사항> • 같은 말을 반복하지 않도록 한다. • 시간을 여유있게 준다. |
손거울
|
신체의 차이에 대해 말하기 |
• 둥글게 원으로 앉도록 한다. • ‘엄지 어디 있니? 노래를 부르면서 친구들의 특징을 이야기하도록 한다. • 노래를 부르면 그 특징이 있는 친구가 나와서 특징을 보여주고 들어가도 록 한다. • 친구들 모두가 나오도록 유도한다. • 친구들과 놀이가 끝난 후 각각의 친구들이 어떤 특징이 있는지를 이야 기하고, 그 특징을 통해 친구들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한다.
<유의사항> • 자신과 친구들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깨닫도록 한다. • 다른 점들이 그저 다를 뿐 우열이 있지 않다는 것을 인식시킨다. |
피아노
|
자신의 소중함 알기 |
• 거울 앞에 서서 경쾌한 음악과 함께 자유로운 동작으로 자신의 모습을 거울을 통해 보도록 한다. • 신체의 부분을 움직이도록 한다. “오른 손을 흔들어 보세요” 등의 지 시에 따라 움직이도록 한다. • 한 사람은 몸을 자유롭게 하고 다른 사람은 거울이 되어 한 사람을 따라 하게 한다. • 역할을 바꾸어 가면서 하도록 한다.
<유의사항> • 자신의 모습에서 가장 자신있는 부분과 자신이 가장 잘하는 것을 이야 기하도록 한다. • 거울을 통해 자신의 존재를 깨닫도록 한다. |
전신거울, 라디오, 음악테잎
|
형성평가 |
•자신의 현재 신체 특징에 대해 친구들 앞에서 자신있게 이야기할 수 있는가? |
<프로그램 3> 포스터 만들기
주 제 |
자신과 관련된 사실을 포스터로 만들기 | |
학습목표 |
• 자신과 관련된 사실에 대한 특별한 의미를 말할 수 있다. | |
학습단계 |
교 수 - 학 습 활 동 |
준 비 물 |
자신의 포스터 만들기
|
• (사전 준비) 집에서 자신과 관련된 사진, 여행 기념품, 신문 혹은 잡 등을 미리 가져오도록 한다. • 4절 종이를 나누어주고 큰 타원형 안에 자신의 특별한 점을 매직 펜이나 크레파스로 그려 넣도록 한다. • 과거의 좋았던 기억을 회상할 시간적 여유를 주고, 자신과 관련된 사실을 적도록 한다. • 자신이 가져온 사진, 여행기념품, 스티커 등으로 자신에게 특별한 의미를 갖는 것을 붙이도록 한다. • 포스터에는 가장 좋아하는 사물이나 활동, 기억이 나는 여행 장소, 자신의 가족이나 친구, 가장 좋아하는 음식, 책, 음악, 스포츠, 색, 동물, 꽃 등의 내용을 자유롭게 담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유의사항> • 자신에 관련된 긍정적 특징이나 사건 그리고 특별한 의미를 찾도록 유도한다. • 자연스럽고 자율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
4절 종이, 매직 펜, 크레파스, 신문, 잡지
|
자신의 특별한 점을 이 야기하기 |
• 자신에 관한 포스터를 만든 후, 돌아가면서 자신의 포스터를 가지고 나와서 친구들 앞에서 이야기하도록 한다. • 자신의 포스터를 그리고 특별한 점을 이야기할 때, 교사는 다시 이야기한 특별한 점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준다. |
|
형성평가 |
• 자신과 관련된 사실을 친구들 앞에서 긍정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가? |
<프로그램 4> 비밀친구 게임
주 제 |
비밀 친구에게 좋은 일하기 | |
학습목표 |
• 비밀 친구가 되어 일주일동안 매일 한 가지 이상 좋은 일을 한다. | |
학습단계 |
교 수 - 학 습 활 동 |
준 비 물 |
비밀친구 결정하기
|
• 학급의 모든 학생이 종이 한 장에다 자신의 이름을 쓰고 상자 안에 넣 도록 한다. • 각 아동이 상자에서 이름이 적힌 종이를 한 장씩 뽑도록 한다. • 그러나 누구의 이름을 뽑았는지를 아무에게도 말하지 못하도록 하고, 뽑힌 사람이 자신의 비밀친구라는 사실을 알린다.
<유의사항> • 학급친구가 자신의 비밀친구가 누구인지를 알려고 할 때 가능한 한 비밀을 지키도록 강조한다. |
종이, 상자
|
비밀친구에게 선행하기 |
• 매일 그 비밀 친구에서 좋은 일을 한 가지 이상하도록 지시한다. 예컨대 쪽지를 남긴다거나 작은 선물을 남긴다거나 도와주거나 다정하 게 대해주도록 한다. • 비밀게임은 월요일에 시작하여 금요일에 마치도록 한다.
<유의사항> • 비밀 친구에게 좋은 일을 할 때 눈치채지 못하도록 강조한다. |
|
비밀친구 고백하기기 |
• 금요일에 각 학생은 누가 자신의 비밀친구라고 생각하는지와 그 이유 를 말하도록 한다. • 그 후 모든 학생이 돌아가면서 자신이 누구의 비밀친구였는지를 말하 도록 한다. |
|
형성평가 |
• 긍정적인 자세로 친구에게 좋은 일을 하는가? |
<프로그램 5> 친구 돕기
주 제 |
도우미 친구를 도와주기 | |
학습목표 |
• 제시된 상황에서 어떠한 도움이 필요한지를 알고 도와줄 수 있다. | |
학습단계 |
교 수 - 학 습 활 동 |
준 비 물 |
도우미 결정하기 |
• 서로 도움이 필요한 학생끼리 짝이 되어 오늘의 도우미를 정한다. • 도우미가 된 친구는 자신의 사진을 도우미 판에 붙이도록 한다. 사진이 없을 경우 <이름>을 써넣도록 한다. |
도우미판, 이름카드, 사진, |
스티커 붙이기 |
• 도우미로서 단짝을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지 도우미와 이야기를 하도록 한다. • 단짝을 잘 도와준 친구에게 보상으로 스티커를 자기 이름 옆에 붙이도 록 한다.
<유의사항> • 친구를 도울 때나 스티커를 붙일 때 장난삼아 하지 않도록 강조 한다. |
스티커 |
그림카드 이용하기 |
• 그림카드를 이용하여 그림카드의 친구에게 어떤 도움을 주어야 할지 이야기하도록 한다. 예)- 책상을 들고 있는 친구: 책상을 함께 들어준다. - 울고 있는 친구: 친구를 토닥여 준다. - 가난한 사람: 먹을 것을 준다. |
그림카드 |
역할놀이 |
• 역할놀이를 통하여 자신이 친구에게 어떤 도움을 주어야 할지 행동으로 옮기도록 한다. • 역할놀이를 하면서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도록 한다. • 역할놀이 후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 대하여 이야기하도록 한다.
<유의사항> • 역할놀이를 하기 위해 역할 대본을 미리 준비하여 연습하도록 한다. |
역할대본 |
형성평가 |
• 도우미로 정해지면 친구와 힘든 일을 같이 할 수 있는가? |
<프로그램 6> 일일계획표 짜기
주 제 |
일일계획표 짜기 | |
학습목표 |
• 자기의 일일계획을 세울 수 있다. | |
학습단계 |
교 수 - 학 습 활 동 |
준 비 물 |
내가 할일 알기
|
• 자신이 해야 할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이야 기하도록 한다. -내가 해야 할 일: 내 방 청소, 숙제, 이불 개기 -내가 도와주면 좋은 일: 욕실 청소, 나무에 물주기 -일하는 요령: 방청소는 먼저 청소기로 한 후 걸레로 닦는다. • 자신이 한 일들을 나열해 보도록 한다. -텔레비젼보기, 친구와 공놀이하기, 공부하기, 엄마 심부름하기, 반찬 골고루 먹기, 일찍 자기, 일찍 일어나기, 양치질하기, 세수하기 등 |
|
내가 하고 싶은 일 알기 |
• 우선순위를 두어 순서를 정하고 가장 하고 싶은 일에 대해 말해 보도 록 한다. •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언제 할 것인지를 이야기하도록 한다. -숙제, 청소, 손발 씻기, 양치질하기 등 |
|
계획표 만들기 |
• 자신이 하루에 꼭 해야 되는 일과, 하고 싶은 일을 조리있게 말하고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시간별로 자기가 해야 할 일을 적어보도록 한다. -밤과 낮을 구분하여 24시간을 모두 계획을 세워보도록 한다. <유의사항> • 일일계획표를 만들 때 너무 세밀한 부분까지 기록하지 않도록 한다. |
도화지, 색연필 |
계획표 점검하기 |
• 자신의 일일계획표를 1주일간 시행하여 얼마나 잘 짜여진 계획표인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 자신의 생활을 돌이켜보고 다른 친구 앞에서 어떠한 점이 힘들었는지를 이야기해 보도록 한다. <유의사항> • 가능한 한 약속을 지킬 수 있는 일들을 먼저 실천하도록 강조한다. |
|
형성평가 |
• 일일계획표에 정해진 순서대로 과제를 처리할 수 있는가? |
<프로그램 7> 우리집 자랑
주 제 |
자기 집에 대한 이해와 사랑 | |
학습목표 |
• 자기 집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과 협력이 가능해진다. | |
학습단계 |
교 수 - 학 습 활 동 |
준 비 물 |
자기집의 장단점 이해하기
|
• 소집단(4-8명)으로 나눈 후, 2가지 색종이를 각각 3-4매씩 배부한다. • 먼저 “우리 집”대해서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는 일을 3가지를 요약 하여 색종이(파랑색)에 쓰도록 한다. 또는 우리 집이 자랑스러워지기 위해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점을 쓰도록 할 수 있다. • “우리 집”의 단점 또는 자랑스럽지 못한 점 2가지를 요약하여 색종이 (노랑색)에 쓰도록 한다.
<유의사항> • 자랑스러운 점: 자랑스럽지 않은 점의 비율을 약 3:2로 기록하도록 지도한다. • 솔직하게 기록할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권유한다. |
색종이 (2가지색),
|
집단별 장단점 분류하기 |
• 다 쓴 뒤에는 장점과 단점을 따로 하여 각각 한 곳에 모은다. • 집단별로 색종이를 같은 종류의 내용끼리 분류하여 가장 뚜렷하고 수 가 많은 내용을 주요 장점으로 주제를 삼도록 한다. 나머지 내용은 켄 트지에 크레파스와 색종이를 재료로 하여 그림으로 살려내고 필요한 부분에 설명을 기록하도록 한다. • 단점도 위와 마찬가지로 집단작업을 하도록 한다. |
켄트지, 색종이, 크레파스, 풀 |
소견 및 느낌 발표하기 |
• 모든 집단의 작업이 끝나면 각 집단의 발표자를 뽑고 돌아가면서 특징과 소견을 말하도록 한다. • 각 집단의 활동과 설명을 듣고 자기가 느낀 바를 이야기하도록 한다. |
|
형성평가 |
• 자기 집에 대한 이해, 사랑 및 협력이 가능한가? |
<프로그램 8> 일기 쓰기
주 제 |
하루일과를 이야기하고 일기쓰기 | |
학습목표 |
• 하루 중 뜻 깊었던 일을 글로 쓸 수 있다. | |
학습단계 |
교 수 - 학 습 활 동 |
준 비 물 |
하루 이야기하기 |
• 자신의 하루를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하도록 한다. • 자신이 일어나서 어떻게 생활하였는지 이야기하면서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소개하도록 한다. |
|
인상깊었던일 말하기 |
• 자신이 하루 동안 겪었던 많은 일들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을 이야기하도록 한다. • 이야기할 때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일어났는지를 상세하게 이야기하 도록 한다. • 어떤 이유로 가장 기억에 남는지를 이야기하도록 한다. • 기억에 남는 일을 겪고 난 다음에 느낀 생각을 이야기하도록 한다. |
|
그림일기 |
• 자신이 하루 동안 지내면서 가장 인상 깊은 장면을 그림으로 그리도록 한다. • 사람 및 동물 등의 하루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한 장면을 그림으로 그 리도록 한다. • 그림을 그리고 난 후 짧게 그 그림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적도록 한다. |
그림일기장 색연필 |
문장일기 |
• 자신이 하루 동안 지내면서 가장 인상 깊은 장면을 글로 표현하도록 한다. • 하루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어떤 상황을 글로 묘사하도록 한다. • 자신의 느낀 점으로 솔직하게 적도록 한다. |
일기장 연필 |
형성평가 |
• 하루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을 일기에 적을 수 있는가? |
<프로그램 9> 장단점 말하기
주 제 |
자신의 장단점을 말하기 | |
학습목표 |
•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고쳐야 할 점을 이야기할 수 있다. | |
학습단계 |
교 수 - 학 습 활 동 |
준 비 물 |
장, 단점 기록하기 |
• 참가원을 몇 개의 소집단으로 나눈다. • 기록 용지를 나누어주고 자신의 장단점을 기록하도록 한다. <유의사항> • 있는 그대로 생각나는 대로 쓰도록 한다. |
종이, 연필 |
개인발표 및 요약하기 |
• 다 쓴 다음 자신이 쓴 내용을 소집단원 앞에서 낭독하도록 한다. • 순서는 자유로이 하되 전원 다 발표하도록 한다. • 개인발표가 다 끝난 후 이것을 중심으로 자기 집단의 대표적 장점과 단점을 켄트지에 요약 정리하도록 한다. <유의사항> • 집단원 사이에 요약된 내용을 확인하여 의사를 통일하도록 한다. |
켄트지, 메직 |
느낌발표 |
• 각자의 장단점과 정리된 집단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느낀 점을 발표 하도록 한다. • 집단별 활동이 모두 끝나면, 발표자를 선출한 후 정리된 장단점 기록 부를 가지고 나와 발표하도록 한다. <유의사항> • 발표자는 자기 집단원에게 발표에 미진한 점을 알아보고 보충 설명할 기회를 준다. |
|
변화발표 |
• 교사는 이 프로그램에서 얻은 참가원의 변화에 대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정리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 장단점을 기록할 때의 기분이나 느낌 - 자신의 장단점과 다른 사람의 장단점의 비교 - 자신의 장(단)점이 다른 사람의 단(장)점이 되는 새로운 발견 - 자신의 장단점이 부모, 형제, 친구, 선생님에게 미치는 영향 <유의사항> • 교사는 타인 이해와 수용의 입장을 배려하여 정리해야 한다. |
|
형성평가 |
•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구체적으로 기록할 수 있는가? |
<프로그램 10> 아름답게 꾸미기
주 제 |
자신의 별칭의 특징을 살려 아름답게 꾸미기 | |
학습목표 |
•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고 긍정적인 면을 이야기할 수 있다. | |
학습단계 |
교 수 - 학 습 활 동 |
준 비 물 |
꾸미기 활 동 |
• 소집단별로 둥그렇게 모여 앉도록 한다. • 그림 그릴 종이를 나누고 각자 별칭의 특징을 잘 살려 자기를 꾸미는 그림을 그리도록 한다. • 준비된 자료와 주위에서 얻을 수 있는 소품을 충분히 활용하여 예쁘고 멋지게 꾸미도록 한다. • 꾸미기 활동을 하는 동안 소집단 구성원끼리 서로 협동하고 조언하도 록 한다. <유의사항> • 가능한 상반신 꾸미기만을 권유한다. • 서로 부족한 기능을 열심히 돕도록 유도한다. |
그림용지, 그림용구, 칼, 가위, 송곳, 색실, 색종이, 금박지 |
그림소개 |
• 아름답게 꾸민 자기 자신을 전체 구성원들에게 소개하도록 한다. • 개인 소개활동이 끝나면 소집단 전체의 훌륭한 점과 자랑을 대표가 발표하도록 한다. • 개인 및 집단의 소개가 끝나면 박수로 격려하도록 한다. <유의사항> • 각자 자신감을 진작시키는 데 주력해야 한다. • 작업과정에서 있었던 미담 사례를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
|
느낌발표 |
• ‘아름답게 꾸미기’ 활동을 경험하고 난 다음의 구성원 각자 느낌이나 기분을 서로 발표한다. • 혹은 둘씩 짝을 지어 발표하고 짝의 이야기를 전체에 이야기하도록 한다. |
|
정 리 |
• 자신을 미화하고 긍정하며, 동시에 자부할 수 있는 능력을 발견하도록 격려해 준다. • 소집단 활동 과정에서 협동의 중요성을 경험하도록 한다. • 창의성을 촉진하고 미적 감각을 실제로 경험하도록 한다. |
|
형성평가 |
•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고 자신의 모습을 아름답게 꾸밀 수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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