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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변천사

花受紛-동아줄 2011. 5. 8. 01:38

2009년부터 8차교육과정이 시행이 되고 있습니다.

사실 8차란 말은 쓰지 않기로 했으니,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이란 말이 바른 말입니다.

수학, 영어 과목은 2009년에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부터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이 적용되고,

나머지 과목은 7차 교육과정이 적용됩니다.

나머지과목은 2011년에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부터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에서 고등학교 수학 과목은

고등수학(고1), 수학1, 미적분과 통계 기본, 수학2, 적분과 통계,

기하와 벡터, 수학의 활용등 7개 과목입니다.

 

8차 교육과정의 적용시기
초등학교 -  2009년 입학생부터 적용
중학교 -2010년 입학생부터 적용
고등학교- 2011년 입학생부터  적용
(수학과 영어만 2년 앞당겨서 2009년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

제 1차 교육과정기(1954~1963)

- 교과중심 교육과정 (교육과정으로서의 체계, 진술 형식 등 미흡)

(1) 개정과정 및 이념상의 특징

 1954년 4월 20일 문교부령 제 35호로 ‘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령’이 제정·공포되면서 법령상의 명칭이 교과과정이 되고, 교과중심과정이 되었다. 1947년 교수요목은 임시방편으로의 성격을 지녔기 때문에 대한민국정부수립과 교육법이 제정됨에 따라 기존의 교과를 기본으로 하여 최초로 우리 손으로 만든 국가 수준에서의 교육과정 체제를 확립하였다. 이런 교과과정은 국정, 검정, 인정교과서의 종별을 명확히 하는 교과서가 새로이 마련되면서 1958년 봄까지 교과교육과정으로서의 체제를 마무리하게 되었다.

 또한 이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경험과 생활을 존중하는 생활중심 교육과정의 개념이 침투되어 있는 것이 또 다른 특색이라 할 수 있다. 이런 특색은 미국의 진보주의, 새교육운동의 영향을 받은 것이며 생활학습 단원기로 칭하기도 한다.


(2) 구성방침 및 목표상의 특징

① 현실생활을 개선·향상시킬 사회 개선의 의지 강조: 전쟁으로 파괴된 국가 부흥

② 정부 수립 후 제정, 공포한 교육법에 제시된 교육의 목적 달성을 위한 방도로서의 교육과정

③ 내용은 필수의 최소량: 지적체계와 국가 기준으로서의 교육과정 체계의 한계 밝힘

④ 반공교육, 도의 교육, 실업 교육 강조

⑤ 특별활동시간 배정

(3) 체제 및 편제상의 특징

① 교과활동과 특별활동의 2개 영역 편성

② 교과 구성과 시간 배당 기준 설정

③ 도덕과목 새로 신설, 주 1시간 씩 필수: 반공교육 강조

④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으로 교과목 설정: 공동 목표 달성과 학생개성신장

⑤ 인문계 고등학교, 실업계고등학교의 교과 구성에서 필수교과는 동일, 선택과목은 달리함

 

제 2차 교육과정기(1963~1974)

- 생활(경험)중심 교육과정

(1) 개정과정 및 이념상의 특징

  6·25 전쟁과 휴전성립 직후에 제정된 1차 교육과정에 대해 당시의 비정상 적인 사회상태나 여러 가지 제약으로 인한 체제의 미흡함을 비판하면서 교육과정의 개정이 시작되었다. 아울러, 스푸트니크 충격에 대비하기 위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움직임이 생겼고, 1963년 2월 문교부령 121호가 공포되면서 새로운 교육과정, 생활중심 교육과정이 진행되었다.

  제 2차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을 ‘학교의 지도 하에 학생들이 가지는 경험의 총체’로 보고 있다. 이는 총론의 ‘교육과정 구성의 일반목표’에서 자세히 나타난다.

  교육과정의 내용 면에서 자주성 강조, 생산성 강조, 유용성 강조를 하며, 교육과정의 조직은 합리성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과정의 운영면에서는 지역성을 강조하여 각 지역 사회의 모든 자원을 학습 경험에 효과적으로 이용하게 하고, 그 구체적 적용을 지역사회의 실정에 맞도록 창의적으로 재구성하여 충분한 융통성과 신축성을 부여하도록 하였다.

 

(2) 구성방침 및 목표상의 특징

- 연계성과 통합성 강조, 교육과정의 계열화와 학교급별 계열화를 통해 일관성있는 교육

① 민주적 신념, 반공정신, 민주적 생활을 발전시킬 수 있는 인간 양성에 효과적인 학습경험

② 독립자존의 민족적 기풍, 국제 협조의 정신을 함양할 구체적인 학습 경험

③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문제해결, 과학적 생활태도를 기르는 학습경험

④ 가난을 극복하고, 경제적 효율성을 증진시킬 학습활동

⑤ 건전한 정신과 건강한 신체를 가진 국민을 양성하는데 직접 기여할 수 있는 학습활동

⑥ 건강하고 심미적인 정서생활을 위한 풍부한 개성 개발

⑦ 형식적·추상적 지식에 치우친 반공·도덕교육을 쇄신, 학생들의 능동적 참여할 수 있는 실천교육

 

(3) 체제 및 편제상의 특징

① 일련의 체계를 갖춘 교육과정 공포: 명칭변경(교과과정 → 교육과정: 학교교육의 전 활동)

② 교육과정 전개 체제의 체계화: 총론(초·중·고의 공통 취지, 일반목표, 개정요점 등)과 각론(각 교과별 개정 요점, 목표, 지도내용, 지도상 유의점 등)으로 나눔

③ 단위제와 과정별 선택과정: 인문과정, 자연과정, 직업과정으로 나누어 과정별 선택과목 마련

 

- 한계: 개념적인 수준에서 학교교육을 지배했을 뿐 교육실제면에서는 여전히 교과중심 교육과정

 

제 3차 교육과정기(1974~1981)

- 학문중심 교육과정

(1) 개정과정 및 이념상의 특징

  유신체제가 형성되고 제 4공화국이 출범하게 되면서 교육과정도 변화하게 되었다. 1968년에는 국민교육헌장이 선포되면서 교육과정 개정이 요청되었다. 교육과정 개정의 이유는 국가 사회적 배경에서 국제 사회의 제반 변화에 대처하는 국력 배양을 위한 교육이 요구되고, 기술의 급격한 진보, 지식의 급격한 증가에 의한 지식 내용의 정리 및 구조화로 활용능력의 배양을 필요로 하며,  평준화 이후 학생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여 여러 가지 교육여건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런 내용들은 여러 과정을 거쳐 1973년 8월 31일 문교부령 326호가 공포되었다.

  제 3차 교육과정에서는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가 주목받게 되고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반성이 시작되면서 이 아이디어에 기초한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강조되었다. 따라서 기본개념을 파악하고 그것을 관련시킬 수 있는 탐구방법을 익힐 수 있는 지도내용이 정선되어야 했다. 또한 3차 교육과정의 기본 이념이 된 것은 앞서 언급한 국민교육헌장의 이념이다.

 

(2) 구성방침 및 목표상의 특징

① 기본방침: 국민교육헌장이념 구현(국민적 자질함양, 인간교육의 강화, 지식·기술 교육의 쇄신)

② 교육과정의 일반목표: 자아실현(개인면)과 국가 발전 및 민주적 가치(사회면)

③ 구성방침: 각 단계별 학교와의 보다 밀접한 연계성 고리, 발달단계에 맞는 가치관 확립, 자아실현과 진로선택을 위한 탐색활동, 교과 및 특별활동에서이 기본적 내용 정선

 

(3) 체제 및 편제상의 특징

① 총론의 구성이 단순화·체계화, 각론도 위계와 체계가 분명해짐

② 교육과정 편제면에서 반공교육의 방법 전환, 민족 주체성에 입각한 자주· 발전 사관 확립: 도덕과의 독립교과, 국사과의 독립교과 → but, 국수주의적 역사관과 비타협적 사고를 가진 인간형성에 대한 의문점과 통합교과로서의 사회과를 파행화 시킴

③ 전교과의 시간 배당을 연간 총 이수 시간으로 바꾸고 학교장에게 교육과정 운영 재량을 부여

 

- 한계: 학문중심 교육과정을 경제발전과 관련하여 채택했기 때문에 난해한 학문적 지식을 과다하게 부과한 교육과정으로 평가됨. 또한 지식의 구조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면이 있어서 2차 교육과정과 차별화가 나타나지 못함.

 

제 4차 교육과정기(1981~1987)

- 인간중심 교육과정

(1) 개정과정 및 이념상의 특징

  1980년대 새 공화국의 출범을 전후하여 당시의 정치 사회적 특수상황과 미래에 대한 전망을 고려하여, 새로운 교육적 전환을 모색할 필요와 함께 이에 대처할 적절한 새교육과정의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한국교육개발원에 새교육과정을 위탁하고 한국교육개발원은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1981년 12월 31일 문교부 고시 제 442호로 확정·고시하였다.

  제 4차 교육과정은 학습내용의 과다와 어려운 교육내용을 가르친 3차 교육과정에 대한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교육내용을 지식의 학문성에서뿐 아니라 유용성면에서 적합하도록 정선하였다. 그 이론상의 특징으로는 어느 한 사조나 이념만을 반영한 교육과정이 아닌 종합적이고 복합적인 성격을 지닌 것이다. 또한 지금까지 소홀히 고려되었던 인간중심 교육과정으로서의 성격도 반영되어 개인적, 사회적, 학문적 적합성을 고루 갖춘 교육과정이 되게 하고 있다.

 

(2) 기본방향 및 목표상의 특징

- 기본방향: 국민정신 교육의 체계화, 전인교육강화, 과학기술 교육의 심화, 교육내용의 양과 수준의 적정화, 건전한 심신의 육성, 지력과 기술의 배양, 도덕적인 인격의 형성, 민족공동체의식 고양

- 목표상의 특징

① 교육과정 구성방향의 기본정신 반영  ② 초·중·고등학교간의 연계성 고려

③ 개인적 적합성, 사회적 적합성 간의 균형을 유지한 목표설정

④ 각급 학교급별 교육목표의 일관성, 계열성 명료화

 

(3) 편제 및 운영상의 특징

- ‘고등학교 교육과정’으로 단일화: 인문계, 실업계, 기타계 고등학교 별도 편제 교육과정을 통합

 

제 5차 교육과정기(1987~1992. 6)

- 통합적 교육과정

(1) 개정과정 및 이념상의 특징

  5차 개정에서는 특별한 명분이 뚜렷하지 않고 학교에서 사용 중인 교과서가 그 사용기간을 5~7년을 넘을 수 없다는 행정상의 이유 때문에 교육과정 개정을 서두르게 되었다. 따라서 제 5차 교육과정은 학문과 사회의 변화에 따른 교육 내용의 변화를 반영한다는 필요에 따라 4차 교육과정에서 문제가 되었던 부분을 보완하는 수준으로 개정되었다. 교육과정의 적정화, 내실화, 지역화를 개정의 방침으로 하고, 지속성, 점진성, 효율성을 개정의 전략으로 하여 개정되었으며 4차 교육과정과 차이점은 ‘지역화’와 ‘효율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2) 기본방향 및 목표상의 특징

① 바람직한 인간상: 건강인, 자주인, 창조인, 도덕인

② 목표: 기초교육강화, 정보화 사회 대응, 교육과정의 효율성 제고,

③ 탄력적이고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 운영: 고등학교 교육에 있어 기준 단위제 최초 도입, 교과서 편찬시 학습량 기준 제시, 학교장의 운영 재량권 등을 대폭 강화

 

(3) 체제 및 편제상의 특징

① 기준단위제 실시와 학교장의 교육과정 운영 재량권 강화

② 고등학교 계열을 다양화 하여 계열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기준 제시

③ 교육내용을 통합 조정하여 학습부담 경감    ④ 컴퓨터 교육을 위한 ‘정보산업’과목 신설

⑤ 경제교육 내용 보완                        ⑥ 자유선택 과목의 교양 선택 필수화 실현

⑦ 특별활동의 교육내용 보완

 

제 6차 교육과정기(1992~1997)

- 통합적 교육과정

(1) 개정과정 및 이념상의 특징

  문민정부가 출범하면서 교육에서 정치의 영향과 교과의 이익추구의 갈등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울 수 있다는 기대감은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를 구성하여 연구·개발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또한 21세기를 앞두고 정보화 사회의 요구가 한창이게 되면서 21세기 대비교육이 실시되었다. 교육과정의 개념적 측면에서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검토하며, 목표측면, 문제점과 반성측면, 21세기 사회의 전망과 미래상 측면에서의 검토를 바탕으로 제 6차 교육과정의 기본설계도가 마련되었다.


(2) 구성방침 및 바람직한 인간상

- 구성방침

① 도덕성과 공동체의식이 투철한 민주시민을 육성

② 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인 능력을 개발

③ 학생의 개성, 능력, 요구를 고려하여 교육내용과 방법을 다양화

④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체계를 개선하여 교육의 질 관리를 강화

- 바람직한 인간상: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조적인 사람, 도덕적인 사람

 

(3) 체제 및 편제상의 특징

① 중학교: 컴퓨터·환경시설, 편성 및 운영체제 개선

② 고등학교: 편성·운영의 역할체제 분담, 필수과목 축소하고 선택과목 확대하여 교육내용의 획일성 줄임, 다양한 수준별·특성별 과목 설정, 전문교과 편제·운영개선, 외국어 전문교과 신설

③ 교과활동과 특별활동의 동시화

④ 지역별 수준교육과정개념도입: 단위학교교과목선택권 부여(국가수준, 지역수준,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구분)

⑤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 학생의 적성, 능력, 진로를 고려하고 학습과 생활의 기초능력을 신장하며 평가방법을 개선하여 효율적인 교육과정의 운영을 도모함

⑥ 교육과정 이론모형의 여러 개념 통합

 

- 의의: 우리나라 교육과정 사상 처음으로 ‘중앙집권형 교육과정’에서 ‘지방분권형 교육과정’으로 전환하여, 시·도교육청과 학교의 자율 재량권한을 확대시킴

 

제 7차 교육과정기(1997~)

- 통합적 교육과정(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선택중심 교육과정, 수준별 교육과정)

(1) 개정과정 및 이념상의 특징

  1995년 대통령 자문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안(1995.5.31)의 발표이후 8월에 교육과정특별위원회가 발족되면서 세계화 정보화 시대의 요구에 맞는 자율적, 창의적 인간육성이라는 목적을 가지고 개정이 시작되었다.

  제7차 교육과정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교육과정,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교육청과 학교, 교원·학생·학부모가 함께 실천해 가는 교육과정, 학교 교육 체제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2) 목적 및 구성방침의 특징

- 목적

① 목표: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교육의 충실

② 내용: 세계화· 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

③ 운영: 학습자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실천

④ 제도: 지역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 추구하는 인간상

①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②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③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④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⑤ 민주시민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 구성방침

① 사회적 변화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

②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과 선택 중심 교육과정 체제를 도입

③ 교육내용의 양과 수준의 적정화, 심도 있는 학습을 위한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

④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내용과 방법을 다양화

⑤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현장의 자율성을 확대

⑥ 교육과정 평가체제를 확립하여 교육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

 

(3) 개정의 중점사항

①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을 구성

② 교육과정 편제에 교과군 개념을 도입

③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

④ 재량활동을 신설, 확대

⑤ 이수과목의 수를 축소하고 교과별로 학습내용의 최적화를 도모

⑥ 일반계 고등학교 2․3학년에는 학생 선택중심의 교육과정을 도입

⑦ 질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체제의 확립

⑧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정보능력 배양

 

(4) 특징

① 교과서 중심, 교육 공급자 중심에서 교육과정 중심, 교육 수요자 중심의 교육체제로 전환

② 학교 경영 책임자인 교장과 수업 실천자인 교사가 교육내용과 방법이 주인이 되고 전문가적인 위치를 확보

③ 지역 및 학교의 특성, 자율성, 창의성을 충분히 살려서 다양하고 개성있는 교육을 실현

④ 제3차 교육과정 이후 정형화되어 있던 ‘교과·특별활동’ 의 틀을 ‘교과·재량활동·특별활동’으로 대체하는 계기 마련

⑤ 제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해 학교 급별 교육목표를 둠

   -학교 급별 교육목표

ㄱ. 초등학교: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능력 배양과 기본생활습관을 형성하는데 중점 

ㄴ. 중학교: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중점

ㄷ. 고등학교: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소질에 맞는 진로개척능력과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중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