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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적과 교육내용

花受紛-동아줄 2011. 4. 28. 08:43

페스탈로치의 교육목적과 교육내용?

이게 교육목적인가요?

페스탈로치의 교육의 목적은 창조주에 대해서는 신이 주신 인간성의 여러 능력을 완성시켜서 양심적 행동과 봉사를 할 수 있게 하는 일이며, 사회에 대해서는 사회의 유용한 일원으로서 자주독립의 정신을 주는 일 그리고 개인에 대해서는 교육은 행복을 주는 일이었다. 이 교육은 아직 이성이 잠들고 있는 어릴 때부터 어머니의 모성애와 어린이의 사랑과 신뢰에 의하여 심정적인 습관교육으로서 행해진다. 심신이 함께 건전한 상태로키우는 교육은 유, 소년기의 습관에서 달성되는 것이지만, 이것은 빠른 시기에 행해야한다.

 아니면 전인적 인간완성과 사회적 갱생을 통한 국민적 정신함유인가요?

그리고 그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은 무엇인가요?

 

①교육목적

페스탈로치의 교육의 목적은 창조주에 대해서는 신이 주신 인간성의 여러 능력을 완성시켜서 양심적 행동과 봉사를 할 수 있게 하는 일이며, 사회에 대해서는 사회의 유용한 일원으로서 자주독립의 정신을 주는 일 그리고 개인에 대해서는 교육은 행복을 주는 일이었다. 이 교육은 아직 이성이 잠들고 있는 어릴 때부터 어머니의 모성애와 어린이의 사랑과 신뢰에 의하여 심정적인 습관교육으로서 행해진다. 심신이 함께 건전한 상태로키우는 교육은 유, 소년기의 습관에서 달성되는 것이지만, 이것은 빠른 시기에 행해야한다.


②교육내용

 1.삼육론(三育論)

   페스탈로찌가 생각하는 교육의 본질은 머리,가슴, 손을 고루 도야하여 하나의 인격으로 키워내는것이다.

우리표현으로는 지육, 덕육, 체육의 조화적 발전을 기하는 인격도야의 과정, 그것을 교육으로 삼는 것이다.

삼육론에서는  삼각형의 밑변이 덕육에 속하며, 이 밑변(덕육)이 넓어야 삼각형이 안정되듯, 덕육이  굳게

다져져야 나머지 지육과 체육이 비로소  조화적으로 존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이론은 좀더 다듬어져  기초도야의 이념 (基礎陶冶의 理念)으로 발전해 삼위일체론이 되는데, 세가지 삼위일체 중의 첫째는 머리, 가슴, 몸의 삼위일체이고, 둘째는 수(數), 형 (形), 어(語)의 삼위 일체이다. 이것은 교육내용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을 논리적 사고력을 익히는 수의 교수, 직관력과 공간에 대한 감각을 키워주는 도형의 교수, 사고하고 느낀 것을  올바르게 표현하는 언어의 교수, 이렇게 셋을 고루 배워야 한다는 논리다. 셋째는 직관, 언어, 사고의 삼위일체이다. 이것은 우리의 인식의 과정을 자연스럽게 도입한 교수의 방법이다

2. 가정교육론

  가정은 가장 핵심적인 집단이며, 인간형성의 터전이 마련되는 교육의 마당이다. 즉 페스탈로찌는 어머니와

자녀 사이의 사랑의 대화를 통한 교육을 교육 중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인 교육으로 보았다. 어머니야 말로 천

성적인 교사이며, 이 어머니를 통한 자녀의 내재된 능력의 교육이 인격형성에 중요하다고 보았으며, 이런가정

교육론이 오늘날 유아교육론이 되는데, 이는 오로지 어머니에 의해 진행되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개념 : 모성중심 가정/생활권 교육통해 유아의 내재된 소질/능력 조기 발견&조화적으로 발전도모는 인간교육의 기초

 *목표 : 전인적 인간발달의 조성. 정서. 지성. 신체의 조화발전 선행

 *내용 : 인간교육 기초되는 모든 교육기본. 특히 정서교육 중시

 *방법 : 일상생활을 소재로 한 가족공동체 안에서의 대화

3. 인간성의 삼단층론  

  페스탈로찌는 인간의 본성을 자연적 상태, 사회적 상태, 그리고 도덕적 종교적 상태라는 세 상태의      단층으로 이루어진 복합체임을 밝히고 있는데

 *자연적 상태 : 인간성의 가장 낮은 단계의 존재상으로 아직 동물과 근본적으로는 다르지 않은 상태이다. 거칠기도 하지만 선한 충동도 지니고 있다.

 *사회적 상태 ; 이기심으로 자극된 폭력적 행위를 법으로 규제하는 상태를 말한다. 즉, 자연적 욕구를 멋대로 충족시키려는 데서 오는 무질서를 막기 위해 협약으로 법을 만들어, 이를 모든 성원에게 준수시키는 상태를 말한다.

 *도덕적 상태 : 개인의 심성이 타락된 상태에서 비약하여 독자적 결단에 의한 개인적 행위를 결행/책임지는 상태.

4. 사회교육론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한다고 보았고, 교육받은 자만이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며

교육을 사회개혁의 수단으로 보았다. 그의 사회교육의 이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전인교육 :  정신적. 도덕적. 시민적으로 타락한 유럽을 구하는 교육은 인간성 지향교육, 인간의 전인적         도야 외에는 없다. 

 *직업교육 : 농민에겐 농지/ 농업에 대한 지식을, 상인에겐 경제/ 상업에 대한 지식을 큰 비중으로 가르치되,      그것은 어디까지나 일반적 기초도야, 즉 전인교육 위에서 전개되어야 한다.

 *민중의 역사의식 함양 : 각 계층의 국민들이 자신들의 문제를 깊이 인식하고, 이를 역사적/ 사회적 전망에서    해결토록 촉구함.

 *지역간. 계층간의 화해 : 각 지역간의 이해의 조정, 각 계층간의 화해, 관리와 민중간의 상호신뢰의 회복,     그리고 군주와 신하간의 부자관계의 정립 등 사회구성원 간의 화해. 신뢰감의 조정에 힘쓴다.

5. 체벌 교육론

   페스탈로찌는 체벌 찬성론자였다. 그의 저작이나 편지, 특히 학부모와 주고 받은 편지 속에 체벌에 관한 내용이 많이 발견되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스케이트와 체벌에 관하여 라는 논설조의 편지이다. 체벌은 결코 일반적으로 좋은 방법은 아니고, 되도록 억제해야 하겠지만 그것이 꼭 필요하고 효과적인 경우도 있다.

* 첫째 : 강한 훈련과정

 *둘째 : 부모를 대신한 사랑의 발동이다.

 *셋째 : 아이의 그릇된 행동을 교정하기 위해서이다.

 *넷째 : 잘못한 자기 행동에 대한 자기 보상이다.

 *다섯째 : 아이를 고무해 주기 위해서이다.

③교육방법

1).교육의 원리

페스탈로치는 교육방법의 기본개념을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 기지의 것에서 미지의 것으로 확대해 가는 것을 말하고 심리적 방법을 종합하여 직관교수에 힘써 확대해 가는 것을 말하고 심리적 방법을 종합하여 직관교수에 힘써 어린이들에게 명료한 관념을 심어 주고 발표력을 길렀다.

(1) 자발성의 원리 - 교육은 어린이의 능력을 그 내면에서 발달시키는 데 있다.

(2) 방법의 원리 - 교수는 무엇이든 근본적인 기본요소에서 출발, 연속적으로 다른 요소로 넘어가며, 끝으로 이것을 종합한다는 일정한 3단계의 방법

(3) 직관의 원리 - 모든 인식은 모두 직관에서부터 출발하며, 모든 직관의 기초로서의 수·형·언어를 중시해야 한다는 원리

(4) 조화적 발달의 원리 - 어린이의 여러 능력, 특히 정신력, 심정력, 기술을 조화있게 발달시키는 원리. 페스탈로치는 어린이의 내면에 아직 피지 않은 꽃봉오리로서, 인간성의 전능력이 내재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는 인간의 천직의 성능을 머리, 마음, 손 즉 정신력, 심정력, 기술력의 세 영역으로 나누고, 그 중에서도 마음(도덕적, 종교적)의 도야를 핵심으로 하는 여러 능력의 조화적 발달을 교육의 이상으로 하였다.

(5) 생활공동체의 원리 - 페스탈로치는 개성존중의 면과 함께, 교육상 생활공동체의 의의를 중요시하고, 가정에 있어서의 가정집단, 특히 어머니와 자식의 인격관계를 중요시하고, 어머니와 자식의 자연의 애정과 신뢰감을 도덕교육, 종교교육의 근저로 생각하고, 그것이 확대되면 자연히 시민으로서의 자질이 높아지고, 국민으로서의 자각이 강화되고, 나아가서 인류의 복지에 이바지하는 정신까지 발전한다는 원리


*** 페스탈로치는 사랑과 수용을 바탕으로 하는 지도를 강조하고 어린이의 직접적 경험을 강조하며, 실제적 교육, 직업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2).교육방법의 8대 원리

① 자기창조의 원리 - 내재적 소질 스스로 발전시키도록 돕는 것. 자율성, 자발성, 흥미,욕구의 충족이 따름.

② 교도의 원리 : 목적, 과정, 의지적 노력

③ 도야의 원리 : 좋은 점은 서로 배우고 나쁜점은 서로 시정, 서로가 힘을 모아

하나의 문제를 풀어나가며 나아가서 협동정신 함양

④ 기초도야의 원리 : 기초과목은 가정교육에서부터 철저히 - 조기교육

⑤ 내면적 직관의 원리 : 플라톤의 [사고] + 코메니우스의 [외재적 경험]

⑥ 세 힘의 조화/균형의 원리 : 도덕적(윤리적)+지능적(정신적)+신체적(기능적)

⑦ 개인과 사회 협동의 원리 : 교육을 가장 강한 사회혁신 수단으로 봄.

⑧ 친근성의 원리 : 교육은 가장 가까운 생활권에서 점차로 확대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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