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敎育學의길

질문의필요성

花受紛-동아줄 2011. 4. 28. 08:41

교실에서 질문은 왜 중요할까. 교육 전문가들은 학습의 전 과정을 분석해보면 그 핵심에 질문이 있다고 말한다.

우선 질문은 학습에 좋은 연료가 된다. 어린 학생들은 어떤 것을 처음 접하게 되면 호기심이 생기게 된다. 호기심은 질문의 형태로 표출된다. 이어 그 질문에 적합한 답을 듣거나 구하게 된다. 하지만 답에 대한 질문이 다시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계속 질문하고 다시 답을 찾는 과정이 바로 학습의 메커니즘이다. 마치 어린 아이가 처음 세상과 접하면서 보고 듣고 경험하는 모든 것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쏟아내며 세상을 하나하나 배우는 것과 마찬가지 이치다.

그러나 학교와 가정에서 이루어진 기성 교육은 이런 질문의 불씨를 살리지 못했다. 아이들은 교실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질문은 꾹 눌러 참고 조용히 선생님이 진행하는 수업을 들어야 한다고 배운다. 부모들은 주로 "선생님 말씀 잘 듣고 와"라는 인사를 아침마다 건넨다. 아이들은 결국 학교에서 궁금한 것의 답을 찾기보다는 꼭 외우고 알아야 할 것들에 등떠밀려 스스로 가야할 길을 잃어버리고 만다. 조벽 동국대 석좌교수는 "학교와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교육은 주로 '~을 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무엇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교육은 당연히 호기심과 자발성을 끌어낼 수 없어 학생은 물론 교사도 재미 없고 의미 없는 교실 속에서 고통 받게 만든다"고 말했다.

질문의 또 다른 역할은 학생과 교사, 학생과 학생이 질문을 통해 서로 상호작용하게 하는 것이다. 교육이론에 따르면 상호작용은 호기심과 함께 학습의 주요 동력으로 작용한다. 다른 사람의 지식을 자신의 지식으로 소화하는 과정을 학습이라고 한다면 학생들은 교사에게 질문하거나 또래 친구들과 서로 묻고 답하며 지식을 얻는다. 또 질문을 하기 위해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과정에서 나와 다른 생각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다른 생각을 가진 남과 소통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질문 위주 수업에서 토론을 강조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질문은 학습자의 깊이 있는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지금껏 학습은 교과서에 나온 내용을 반복해 익히는 것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질문은 학습자가 단순 반복 학습에서 벗어나 원리의 본질을 깊이 있게 파고들게 한다. 궁금한 것이 많은 아이는 단순히 교사가 던져주는 지식을 수동적으로 암기하기보다 자신이 모르는 것을 먼저 적극적으로 파헤치기 때문이다. 손우정 '배움의 공동체 연구회' 대표는 "수능시험 등에 출제되는 높은 난이도의 문제는 가장 정확한 개념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묻는다"며 "지속적으로 질문하며 탐구한 학생들은 반복 학습으로 단편적 지식을 암기한 학생에 비해 쉽게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에 변별력이 생긴다"고 말했다.

'♧전공,필,선♧ > 敎育學의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빌 게이츠家의 자녀 교육  (0) 2011.06.02
교육목적과 교육내용  (0) 2011.04.28
창의성이란?  (0) 2011.04.28
나의교육학 한마디  (0) 2011.04.28
첫 출강  (0) 2010.1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