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수술.치료♧/☎음식.운동

안면신경마비=모셔온글

花受紛-동아줄 2010. 11. 11. 09:18

안면신경마비

안면신경마비란?

찬 바닥에 누워 자고 난 후 입이 돌아갔다고 표현하는 것이 바로 안면 신경마비 증상입니다.
얼굴 근육에 분포하는 안면 신경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게 됩니다. 발생하는 원인은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알레르기, 가족성, 바이러스에 의한 것이다 등등 갖가지 추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증상은 마비된 쪽의 입은 아래로 내려가 침을 흘리거나 밥을 흘리며, 반대측으로 돌아갑니다. 환자는 입을 동그랗게 만들지 못하여 휘파람을 불 수 없으며, 마비된 부위의 한쪽 눈을 잘 감지 못하고 이마에 주름살을 만들지 못합니다.

특히 웃을 때에 더욱 심하게 나타나며 , 눈을 억지로 감으려고 하면 눈만 위로 치켜 뜨게 됩니다. 동반되는 증상으로는 눈물이 침과 섞여서 분비되는 '악어의 눈물(crocodile tear)', 이명증 (귀에서 '윙윙'거리는 소리) 또는 소리가 과민하게 크게 들리거나 혀로 맛을 잘 못 느끼거나 하는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진단은 양쪽 얼굴이 대칭인지와 안면근을 움직여 보도록 하는 것, 이마의 주름살 관찰과 함께 미각 검사, 눈물샘 분비 정도 등을 관찰하여 마비 위치와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감겨지지 않는 눈을 보호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인공 누액(인공눈물)과 각막을 보호하는 연고를 사용하도록 하고 강렬한 자외선 및 빛을 차단하기 위해 선글라스 착용을 권유합니다.

기타 약물(부신피질 호르몬제, 혈관 확장제, 비타민 제제, 항바이러스 약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도 하게 됩니다. 수술로는 안검봉합술 등으로 안검(눈꺼풀)이 내려오도록 즉 눈이 감기도록 하는 수술이 있습니다.

 

안면신경 마비 예방법

벨 마비(bell's palsy)는 감기증상이 선행하기 때문에 외출 후에는 손발을 깨끗이 씻고 양치질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추운 곳에 오랫동안 있을 경우 안면 신경마비를 나타낼 수 있으므로 추위에 대한 주의도 필요합니다.

faq
 
차가운 맷돌이나 찬바람을 쐬면 안면마비가 올 수 있나요?
 
물론입니다. 혈관의 압박이나 혈관의 과도한 수축에 의해 안면신경으로의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지거나 과민하게 되면 안면신경 주위에 부종을 초래하게 되고 이것이 악순환 되어 증상을 더욱더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안면마비에도 유전적인 성향이 있습니까?
 
간혹 가족성 소인을 나타내곤 하지만 유전적 인자를 밝혀낸 보고는 없습니다. 발생원인으로는 가장 흔한 것이 원인을 잘 모르는 벨 마비(bell's palsy)이며, 바이러스 감염, 중이염 후유증,외상, 뇌종양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머님이 8개월쯤 안면마비증세가 와서 얼굴반쪽 눈과 입이 돌아가는 증세가 나타났습니다. 한달 간 약을 드시고 다시 돌아오긴 했는데 이후로도 머리가 계속 깨질 듯이 아프고, 반쪽얼굴은 뻣뻣해지면서 눈도 제대로 감기지 않는 느낌이 드신다고 합니다. 두통은 mri 검사를 해봤는데, 별 이상이 없다고 하는데, 중풍이라도 생기는 것이 아닌지 걱정됩니다.
 
말초형 안면마비가 지나간 후에도 간혹 얼굴이 뻣뻣한 느낌이 들 수는 있습니다만 두통은 직접적인 연관이 없을 수 있습니다. 예민해져 있거나 피곤하거나 하면 더 그렇게 느껴 질 수 있습니다. mri는 혈관의 어느 부분이 좁아져서 혈액 소통에 문제가 있거나 혈관 기형이 있거나 하는 부분을 밝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중풍조기 검사, 두통의 원인 확인 등으로 도움이 될 수는 있겠습니다.
 
얼굴이 자꾸 뻐근하고 눈이 약간 떨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스트레스성이라고 하는데,혈압약도 먹고 있고 해서, 저는 자꾸만 뇌졸중 전조증상인가 싶어 겁이 납니다.
 
얼굴이 뻐근하고 눈이 침침한 증상은 뇌졸중 이라기보다는 말초성 안면신경의 염증에 의한 안면마비 혹은 목의 근육 혹은 신경이 압박되는 경추 질환에서 보일 수 있는 증상입니다. 긴장성 두통에서도 올 수 있는 증상이므로 말초성 안면마비 발생 3일 이내에 투약을 적절히 하여야 합니다.
 

'♧병원.수술.치료♧ > ☎음식.운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졸중  (0) 2010.11.19
안면신경마비(구안와사, 와사풍)[모셔온글]  (0) 2010.11.11
엉엉=얼굴이돌아갔어요  (0) 2010.11.11
위장에 좋은 식이요법  (0) 2010.11.11
안면마비  (0) 2010.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