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신경마비란?
찬 바닥에 누워 자고 난 후 입이 돌아갔다고 표현하는 것이 바로 안면 신경마비 증상입니다. 얼굴 근육에 분포하는 안면 신경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게 됩니다. 발생하는 원인은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알레르기, 가족성, 바이러스에 의한 것이다 등등 갖가지 추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증상은 마비된 쪽의 입은 아래로 내려가 침을 흘리거나 밥을 흘리며, 반대측으로 돌아갑니다. 환자는 입을 동그랗게 만들지 못하여 휘파람을 불 수 없으며, 마비된 부위의 한쪽 눈을 잘 감지 못하고 이마에 주름살을 만들지 못합니다.
특히 웃을 때에 더욱 심하게 나타나며 , 눈을 억지로 감으려고 하면 눈만 위로 치켜 뜨게 됩니다. 동반되는 증상으로는 눈물이 침과 섞여서 분비되는 '악어의 눈물(crocodile tear)', 이명증 (귀에서 '윙윙'거리는 소리) 또는 소리가 과민하게 크게 들리거나 혀로 맛을 잘 못 느끼거나 하는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진단은 양쪽 얼굴이 대칭인지와 안면근을 움직여 보도록 하는 것, 이마의 주름살 관찰과 함께 미각 검사, 눈물샘 분비 정도 등을 관찰하여 마비 위치와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감겨지지 않는 눈을 보호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인공 누액(인공눈물)과 각막을 보호하는 연고를 사용하도록 하고 강렬한 자외선 및 빛을 차단하기 위해 선글라스 착용을 권유합니다.
기타 약물(부신피질 호르몬제, 혈관 확장제, 비타민 제제, 항바이러스 약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도 하게 됩니다. 수술로는 안검봉합술 등으로 안검(눈꺼풀)이 내려오도록 즉 눈이 감기도록 하는 수술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