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목록2♧/사회복지.노인대학

종아리 살 빼기

花受紛-동아줄 2010. 8. 8. 12:27

종아리 살 빼기

-= IMAGE 1 =-

노출의 계절이다.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다.

나의 종아리체질과 타입을 알고 대처하면 누구나

종아리살을 쉽게 뺄수 있다.

종아리살빼는법에 대하여 간략히 기술한다.



1.여성의 최대적 “종아리”




아름다운 몸매를 위해 통과해야할 최종 관문 “종아리 살 빼기”

어떻게 하면 좀 더 날씬하고 예쁜 종아리를 가질 수 있을까?

노출이 많아지는 계절이 되면 다리에 대한 스트레스는 커져가는데 스트레스만 받지 말고 적극적으로 다리 살 빼기에 도전해보자




2.나의 종아리는 어떤 타입인가?


사람모습이 모두 다르듯이 종아리의 모양도 누구나 다르다. 종아리가 두꺼워지는 원인도 여러 가지이나 크게 세 가지 정도로 구분해서 생각할 수 있다.




1)과지방 과체중형.


기본적으로 체중이 많이 나가는 체형의 소유자이다. 특별한 상체비만(陽人 )형을 제외한 대부분의 과체중 과지방 체형의 사람들은 다리 또한 굵고 두꺼운 것은 당연하다. 체중자체가 증가하므로 종아리에도 살이 찌게 되고 체중이 증가하면 종아리에 걸리는 부하가 커지므로 체중을 지탱하기 위해서 근육도 증가하게 된다.




2)부종형




다리자체가 크게 굵지는 않지만 오랜 시간 서있거나 움직임 없이 오래 앉아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나타난다. 종아리 근육은 기본적으로 수분의 함유율이 높기 때문에 다른 부분의 근육보다 쉽게 부종이 발생한다. 혈액순환이 원만하지 않은 사람의 경우 오전 오후의 다리 굵기가 눈에 띄게 차이나기도 한다. 주로 종아리와 그 아래 발목부분이 부어서 전체적으로 둥글어 보이는 속칭 무다리가 된다.




3)근육형




체중에 관계없이 종아리를 구성하는 큰 근육인 비복근과 넙치근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하여 발생한다. 어느 정도 유전적인 원인이 있으며 잘 못된 걸음걸이나 운동 , 구두 등이 그 원인이 될 수 있다. 뒤쪽에서 보면 종아리의 윗부분이 아랫부분보다 훨씬 굵어 보이는 속칭 “종아리알” 이라고 불리는 형태가 된다.




3.유형별 종아리 살 빼는 방법




과체중 과지방형이라면 우선되는 것이 체중의 감소이다. 체중을 감소시키면 전체적인 감량과 함께 당연히 다리 쪽의 지방과 근육도 감소가 이루어진다. 그리고 체중이 감소되어 다리에 부과되는 하중이 줄어들면 자연스럽게 다리 쪽의 근육 또한 그 양이 줄어들게 되므로 2차적인 감소가 일어난다.

기본적으로 유산소 운동과 다이어트 식단 적절한 비만 치료가 병행되어야 한다.




부종형이라면 다리의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것을 우선으로 할 수 있다. 가벼운 스트레칭과 마사지 등으로 붓기를 줄여주고 수면 시에 다리를 조금 높게 해서 다리 쪽에 몰려있던 수분이 잘 빠지게 해주어야한다. 마사지를 할 때 병등을 이용해서 너무 강하게 자극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부드럽게 자극하며 그날 생긴 붓기는 그날 풀어준다는 생각으로 매일 저녁 자주 풀어주는 것이 좋다. 또한 각탕이나 족탕 등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는 것도 붓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며 부종을 치료하는 한방 치료를 병행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근육형이라면 좀 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과체중 근육형이라면 체중감량만으로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정상체중 또는 표준체중 이하이면서 종아리에 근육이 많은 타입이라면 꼼꼼한 관리를 해주어야한다.

우선 근육형도 기본적으로 체중의 감소를 전제로 하여야 하며 스트레칭과 유산소 운동을 해주어야한다. 특히 유산소 운동을 할 때도 뒤쪽 근육을 많이 자극하는 넓은 보폭의 파워워킹이나 줄넘기 등의 운동은 오히려 근육량을 증가 시킬 수 있으니 특별한 주의를 요한다. 가능한 좁은 보폭으로 종아리 근육에 강한 힘이 들어가지 않는 걸음으로 유산소 운동을 해주어야 하며 운동후는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통해서 근육을 항상 부드럽고 탄력있는 상태로 유지해야한다. 경혈점 자극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4)그 외 모든 유형에 도움이 되는 방법




승근 승산 위중 승근 승산 혈을 자극 해주어도 다리 살 빼기에 도움이 된다. 승산혈은 종아리에 힘을 주었을 때 알통선의 가운데 지점으로 승산혈은 종아리에 힘을 주었을 때 알통선의 가운데 지점으로 종아리의 근육을 풀어주어 선을 예쁘게 해준다. 이 곳을 지압하면 변비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위중혈은 무릎 뒤쪽의 접히는 부분 가운데 있는 경혈로 다리 피로와 부기를 빼주는데 좋다. 승근혈은 승산과 위중을 잇는 중간에서 가장 튀어나온 곳으로 이 세 곳을 순서대로 지압하거나 세 곳을 연결한 곳을 집중적으로 마사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