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목록1♧/성폭.학폭.존스쿨.아동

1. 청소년기 영양의 특성//흡연

花受紛-동아줄 2010. 3. 13. 23:53

청소년기 흡연 성장늦고 뼈에 치명적 

흡연하는 청소년이 흡연을 하지 않는 청소년에 비해 성장이 늦고, 뼈 건강상태도 떨어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아주대병원 예방의학교실 조남한 교수팀은 2000년 5월부터 2001년 6월까지 1년간 경기 수원지역 거주 12∼18세 청소년 323명(비흡연군 267명, 흡연군 56명)을 대상으로 골밀도와 신장의 변화를 추적 검사한 결과, 비흡연군은 4.6㎝가 자란 반면 흡연군은 3㎝가 자란 것으로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또 뼈 속에 초음파을 보내 1초 동안 갈 수 있는 거리를 측정해 뼈가 얼마나 조밀한 지를 측정하는 초음파 골밀도검사를 실시한 결과 팔목의 경우 비흡연군은 63.4,흡연군은 36.3으로 나타났으며,정강이의 경우 비흡연군은 32.5,흡연군은 28.1로 나타나 흡연군의 뼈 건강상태가 비흡연군보다 훨씬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 중 비흡연군의 평균 나이는 16세,흡연군은 15세였으며 흡연자들의 평균 흡연기간은 약 4년으로 대개 중학교에 들어가면서부터 담배를 피우기 시작한 것으로 각각 조사됐다.이들의 하루 평균 흡연량은 10개피였다.조교수는 “청소년기 흡연이 심장, 호흡기, 전립선계통 질환을 유발시킬 뿐만 아니라 성장과 뼈 건강에도 심각한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며 “이런 성장둔화 현상이 지속될 경우 성인이 될 때까지 또래의 평균 신장에도 못 미치게 되거나,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골다공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흡연과 암의 발생 

담배의 Tar 성분 속에는 강력한 발암 물질이 20여종이나 있어서, 흡연자는 각종 암에 많이 걸린다.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구강암은 4.6배, 후두암은 20.3배, 식도암은 2.1배, 폐암은 4.1배로 사망률이 훨씬 높다. 

현재 전체 암 발생의 약 1/3은 흡연으로 인한 것으로 연구 보고 되었다. 

특히 흡연을 16세 이하에서 시작하면 그 때 각종 암으로 사망하는 확률이 20세 이후의 흡연자보다 3배 이상 더 높아진다. 이것은 아직 완전하게 성숙하지 못한 미성년자의 각종 세포와 조직이 외부에서의 각종 유해 물질에 더 쉽게 손상받기 때문이라고 한다. 

 

담배의 유래

'호랑이 담배 피던 시절' 이란 말 때문에 사람들은 우리나라에 담배가 오래전부터 있었던 것으로 착각하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 담배가 들어오게 된 것은 정확한 자료는 없지만 임진왜란을 전후로 하여 서양을 통해 담배가 들어왔던 일본을 경로로 해 전파 되었다는 것이 가장 유력한 설입니다. 서양에 담배가 알려진 것은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원정 때 그곳 인디언들이 피는 것을 보고는 서양에 전파된 것이라고 하는데 그러니 담배의 역사는 인디언의 역사 속에서는 길지 몰라도 서양이나 우리의 역사 속에는 지극히 짧은 것이라 하겠습니다. 초기 유럽에서는 담배가 한때 정신과 치료요법으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그 전 까지 폐암이란 매우 희귀한 병으로 문서에 기록이 전혀 없습니다. 흡연이 담배에 얼마나 결정적인지를 알 수 있는 사실이기도 한데, 폐암환자가 본격적으로 생기기 시작한 것은 담배가 널리 퍼지고 나서부터입니다. 물론 그 외에 대기 오염이나, 여러 가지 상황이 그 때보다 좋지 않지만 최근 들어 수많은 사람을 죽이는 이 잔혹한 폐암은 분명 흡연과 함께 찾아온 병이 틀림없다는 생각이 드시죠?

▣ 담배연기 속에는 20여종의 발암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담배를 피우면 각종 암에 걸리기 쉽고 특히 후두암과 폐암의 발생율이 크고 높아집니다. 뇌졸중에 걸리기 쉬우며 기침, 가래가 끓게 됩니다. 폐기종에 걸리기 쉽고 숨이 차게 되어 활동력이 떨어집니다. 성기능이 감퇴됩니다. 건망증과 치매에 걸리기 쉽습니다. 입안과 몸에서 고약한 냄새가 나며 지저분해 집니다. 집안에 담배냄새가 배며 항상 화재 위험이 있습니다.

사랑하는 자녀들이 간접흡연으로 각종 질병에 걸리게 되며 아기는 돌연사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수명이 10년 이상 단축됩니다.

/서울시 교육청

 

1. 청소년기 영양의 특성
▶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이기로 전환되는 과정으로서 제2의 성장기이며 성적 성숙이 가속적으로 이루어져 완성되어 가는 시기이다.
▶ 제2차 성징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청소년기 초기 2~3년을 사춘기라 한다.
▶ 각 개인의 성장과 성숙 속도는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 된다.
▶ 이 시기의 영양부족이나 심리적 불안정을 극복하지 못하면 성장-성숙이 지연될 뿐 아니라 건강한 사회인으로의 성장에 지장을 받게 된다.
2. 청소년기 성장 발달
(1) 신체의 성장
▶청소년 시기에는 여성의 신체크기의 성장이 일찍 일어나고 그 정도는 남성보다 작다.
▶ 흉위는 신장보다 1년을 늦게 발달, 남녀모두 11~15세 사이에 급격하게 성장한다.
▶ 좌고의 증가는 최고성장기에 신장증가와 같이 일어나며, 연간 좌고 증가량은 3~4cm 정도이다.
(2) 기관과 조직의 발달
① 기관과 조직
-신체의 기관과 조직은 학동기 이후 청소년기에도 계속 발달된다.
-신장은 성인의 50~55%, 간 : 약94%, 폐 : 34%
② 골격
-근육과 지방량의 증가로 남성과 여성의 신체모습이 달라진다.
-상대적으로 남성은 근육이 더 발달하고 여성은 체지방이 축적된다.
③ 근육과 체지방
▣근육▣
발육기간 중 근육량의 증가는 주로 근섬유의 비대에 의하며, 상완위가 증가되고 근력도 증가 한다.
▣체지방▣
-청소년기에 여성의 체지방은 남성에 비하여 2배정도 이다.
-남성은 비지방조직을 여성보다 50% 더 많이 갖는다.
(3) 청소년 성적 성숙
▶사춘기 이후 급속한 성장과 함께 가장 두드러진 특성을 갖는다.
① 남자
-목소리의 변성
-고환과 음낭의 성장
-음모, 겨드랑이 털과 수염
-목-갑상선 연골 발달
② 여자
-젖망울-유두-유선 발달
-음모가 생기며 초경
(4) 성장-성숙에 작용하는 호르몬
①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
▶ 생식기관이 성숙하고 생식이 가능해진다.
▶ 기초대사율을 증가시키는 등 체내 대사에도 영향을 미친다.
②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에스트로겐은 자궁, 나팔관, 질 및 외성기, 유방등을 성장시키고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1. 청소년기 영양의 특성

2. 청소년기 성장 발달
(1) 신체의 성장
(2) 기관과 조직의 발달
-기관과 조직
-골격
-근육
-체지방
(3) 성적 성숙
(4) 성장-성숙에 작용하는 호르몬
-남성호르몬
-여성호르몬
-안드로젠

3. 청소년기 영양섭취 기준
(1) 청소년기 1일 에너지 필요량
(2) 단백질
(3) 무기질
(4) 비타민
(5) 수분

4. 청소년기 영양 실태 및 문제
(1) 청소년기 영양과 식품 섭취 실태
(2) 청소년기 영양 문제
-빈혈
-신경성 식욕부진
-폭식증
-비만
-고혈압 및 고지혈증
-10대 임신
-음주 및 흡연
(3) 청소년기의 영양소 및 식품의 섭취 문제
(4) 청소년기 영양과 관련된 문제

5. 청소년기 영양관리
(1) 청소년 식행동 관리
(2) 청소년 식사구성
(3) 청소년 식사구성 (간식)
(4) 청소년 영양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