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목록1♧/성폭.학폭.존스쿨.아동

청소년의 여가활동

花受紛-동아줄 2010. 1. 6. 23:45

청소년의 여가활동

가. 여가활동의 개념

여가활동이란 단순한 휴식의 의미를 넘어서 개인 생활의 재충전과 창의적 개성의 발휘 및

자기발전을 도모하는 기회가 되어야 한다.


여가는 시간적인 측면에서 인간 생활을 크게 생활필수시간, 노동시간, 자유 시간으로 구별하며

1일 24시간 중 생활필수기간과 노동시간 등의 구속시간을 뺀 자유 시간을 의미하며, 활동적인

면에서는 개인이 생활의 만족을 위해 자유로이 선택한 활동으로서 수면, 식사, 노동과 같이

상례화된 활동, 즉 `자유 시간에 행하는 활동 그 자체`를 말한다.


상대적 개념은 여가는 시간도 아니고 활동도 아닌 `마음의 상태` 즉 활동을 통해서 얻는 마음의 상태를

의미하며 남는 시간이 있다고 해서 그것이 곧 여가가 될 수는 없다. 자유 시간을 명상이나 예술 추구

등을 통해 맛 볼 수 있는 심오한 경지를 말한다.


제도적 입장에서 여가는 노동으로부터 생기는 권태감, 압박감에서 해방됨으로써 에너지를 보충하여

재생산하는 수단으로 본다.
따라서 "여가는 자유 시간에 휴식, 기분전황, 자기개발, 사회적 성취 등을 위해 스스로

선택한 자유로운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다.

오늘날 여가생활(leisure)이라는 개념은 여러 시대를 거치면서 다양한 변화를 통해 정착된 용어이다.

이는 크게 그리스의 스콜레(schole), 라틴의 스콜라(schola), 오티움(otium), 리케레(licere),

프랑스의 르와즈 등의 용어에 그 어원을 두고 있다.


먼저 그리스어의 스콜레와 라틴어의 스콜라는 `여가` 혹은 `토론장`, `학습이 열리는 장소`등을 의미하던

것이 변화하여 오늘날의 학교 또는 철학 등의 의미로 정착하게 되었다. 라틴어의 오티움은 `아무 것도

하지 않는 소극적인 상태`를 의미하였으며, 리케레는 `허락되어지다` 혹은 `자유로워지다`라는 의미를

갖는 것으로서 오늘날은 자유와 면허의 개념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한편, 프랑스어의 르와즈는 `허용되어지다`. `자유로워지다` 또는 `강제력 없이 자기교양을 높이는

활동`, `예술, 철학, 학문, 스포츠 등 문화 창조의 적극적인 활동`등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던 것이

현재는 leisure 라는 용어로 자리 잡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