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목록1♧/미술.애니어.도형

◈그림심리분석◈

花受紛-동아줄 2009. 10. 7. 20:04

◈ 1주 1강


1. 그림심리분석의 수업목표


- 피험자가 자신의 반응을 어떻게 구성하고 조직하며, 자극을  어떻게 지각하는지, 어떤 설명을 부가하는가 하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그림을 통해 분석이 이뤄 질 수 있도록 그림 심리 분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2. 그림심리분석의 필요성


- 현대의 사회는 첨단과학의 발전, 환경공해, 인종간의 갈등 등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런 현상은 가정과 사회에 대한 적응의 어려움을 겪게 한다. 이에 따라 현 사회에서는 심리갈등 문제를 다룰 수 있는 미술심리치료전문가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학습은 이런 심리갈등을  겪고 있는 심리장애 및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비장애를 대상으로 그림을 통해 진단과 치료를 겸할 수 있도록 그림심리분석에 대한 이론과 방법을 같이 병행해 학습되도록 도와 준다.


3. 수업개요

- 그림으로 보는 심리분석의 이론적 배경을 알고 실제 적용 사례를 통해 익히며 피험자의 갈등요인 및 성향에 따라 알맞은 그림 진단법이 적용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를 같이 병행해 본다.


4. 수업 진행방법

- 강의 내용은 이론을 위주로 하면서 학습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직접 참여와 관련 사례를  제시한다.

- 학습자와 교수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학습의 효율성을 증대시킨다.


5. 참고 교재


- 미술치료기법

  학지사 최외선. 김갑숙. 최선남. 이미옥 공저


- 그림을 통한 아동의 진단과 이해

  학지사 신민섭 외 지음


- 동적 가족화와 심리진단

  중문 최외선.정현희 공저



6. 성적 평가 방법


1) 기말고사(30%)- 객관식, 주관식 유형의 혼합 문제를 on-line으로 평가한다.

2) 중간고사(20%)- 객관식, 주관식 유형의 혼합 문제를 on-line으로 평가한다.

3) 리포트(30%)- 협동학습이 가능한 주제를 제시하여, 학습자간의 협동을 통해 과    제를 수행 하도록 하며, 결과물은  on-line으로 제출하여 평가한다.

4) Q&A, Reflection(10%)- 수업내용에 대한 질문과 답변, 수업내용이나 방법에 대    한 의견 등을 게시판을 통해 게시하며, 게시내용의 질, 횟수 등을 평가에 반영한    다.

5) 출석(10%)- 학습자의 학습 진도와 학습활동 참여를  평가에 반영한다.




◈ 1주 2강


1. 그림심리 분석의 역사

 

지능 및 성격 평가도구로서 그림검사의 출현


1) 19세기 말 : 유럽에서는 정신 장애 환자의 정신병리의 진단에 도움을 주는 도구    로 사용될 수 있다는 인식이 싹트기 시작.


2) 20세기 초: 정신장애 환자들의 그림이 정신분열증과 같은 정신장애 진단을 확증    해 줄 만큼 타당성을 지닌다는 견해가 당대 학자들  사이에 광범위하게 퍼지게     됨.


3) 한스 프린존(Hans Prinzhorn): 정신장애와 그림간의 밀접한 관계를  경험적으    로 입증하고자 함.


4) 프로이드와 융: 20세기 초반 예술적 표현과 정신세계간의 관련성에 대한 인    식을 확장시키는데  많은 기여를 함.


5) 굳 이너프(Goodenough, 1926):그림을 심리학적 평가의 도구로 사용한 최초    의 학자로서, "Draw A Man(DAM)"이라는 그림 검사를 개발하였다. 지능 측정      수단으로 DAM 검사를 사용하던 굳이너프는 그림검사가 지능뿐만 아니라 성        격 특질까지 드러내 준다는 사실을 또한 관찰하게 되었다. 이러한 가정은 이후     벅(Buck,1948)이나 마코버(Machover, 1949)등에 의해 지지되었다.





2. 그림심리 분석의 의미


1) 그림심리 분석은 심리분석과 동시에 치료가 이루어지므로 진단과 치료를 융통성    있게 활용하는데 의미가 있다.


2) 진단평가보다는 내담자와 함께 의사소통하고 감정과 경험을 나누며 자기표현을    통해서 문제를 탐색하고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서의 의미가 있다.



3. 그림심리 분석의 목표  (미술치료의 장점과 같다.)


1) 신뢰관계와 동기화의 기술로서


2) 개인의 일상적인 지각과정과 행동, 상호작용 반응의 반영으로서


3) 개인의 특성과 또래, 가족, 학교 등 중요한 체계들 간의 관계인식 사이에서 상호    작용을  평가하는 기술로서


4) 심리적 이슈와 관심사에 대한 그림의 활동과 역동뿐만 아니라 임상적, 진단적     면담에 이어진 기술로서 기법의 용어 정의



4. 기법의 용어 정의


1) 진단기법: 미술작업을 통하여 내담자의 심리상태를 진단하려는 것으로 검사 자    극에 반응하는 방식에서 내담자 자신의 성격이나 갈등 , 동기가 드러난다.


2) 치료기법: 미술작업을 통해서 심리상담이나 심리치료를 하는 것으로 적절한 시    기에 적절한 대상에게 알맞은 기법을 적용시킨다.


5. 선택 사용 방법


1) 대상자에게 알맞은 투사검사를 실시하여 진단을 한 뒤


2) 대상자의 개인차를 고려한 흥미, 관심, 태도, 특성을 파악하여 치료시기와 기법    을 치료사가 선택을 한다.





◈ 1주 3강


1. 인물화의 기본적 개념

- 좀 더 깊이 있는 무의식적 심리현상을 표현할 수 있어 내담자가 자신과 타인에    대해서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데 도움을 준다.


2. 문장 완성검사의 기본적 개념

- 미완성된 문장을 완성함으로써 성격의 일부가 투사됨을 알 수 있다.


3. HTP의 기본적 개념  < H:집(house) / T:나무(tree) / P:사람(person) >

- 대상자가 자신을 어떻게 느끼며 과거를  어떻게 느끼는가 등을 알게 하는 자아발견의 원천으로 삼기 위한 것이다.


4. KHTP의 기본적 개념

- HTP를 전체적으로 봄으로써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어 HTP보다도 더 유용하게 활용된다.



5. 빗속의 사람의 기본적 개념

-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양식을 보는 것이다.(비를 스트레스로 본다)


6. 동적 가족화의 기본적 개념

- 가족 간의 상호작용과 역동성을 파악할 수 있다.


7. 색종이 가족화의 기본적 개념(색이 주는 상징의 의미를 알 수 있다.)

- 가족의 성격 특성 및 가족간의 역동성을 파악하며, 자신과 가족 구성원에 대해 정서적인 측면의 지각에 대해 알 수 있다.


8. 동물  가족화의 기본적 개념

- 가족을 동물에 비유해서 표현하는 것으로 특히, 유아들에게 도움을 많이 준다.


9. 물고기 가족화의 기본적 개념

-어항 속에 물고기를 그리게 하고 물고기의 크기와 바라보는 방향 , 먹이사슬을 통해 가족의 역동성을 알 수 있다.




10. 새 둥지화의 기본적 개념

-새가 둥지에 있느냐 없느냐의 유무와 새가 어디에 둥지를 두고 있는지를 통해 가   족의 역동성을 알 수 있다.


11. 동적 학교생활화의 기본적 개념

-비행청소년이나 등교거부 학생등 문제를 보이는 학생을 진단할 수 있다.


12.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의 기본적 개념

-나와 부모와의 관계를 동적가족화보다 밀접하게 알 수 있다.


13. 풍경 구성법의 기본적 개념

- 10가지의 제시어를 주고 전체적인 구도나 조화를 보거나 자연물의 위치와 양, 수에 따라 그 사람의 현재의 심리상태를 알 수 있다.


'♧강의목록1♧ > 미술.애니어.도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술치료/미술매체  (0) 2009.10.09
미술용어  (0) 2009.10.09
아동미술 발달과정   (0) 2009.10.07
모래놀이치료  (0) 2009.10.04
상담관련사이트  (0) 2009.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