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목록1♧/미술.애니어.도형

모래놀이치료

花受紛-동아줄 2009. 10. 4. 14:27

 

 

모래놀이 치료에 대하여

 

모래놀이 치료는 스위스의 융파 분석가인 도라칼프가 창시한 심리치료의 한 기법이다. 

 

  원래 런던의 소아과 의사인 로웬펠드가 '세계기법'이란 상자 속에 여러가지 장난감을 놓게 하는 심리 치료법을 실시하고 있었는데, 칼프는 거기에 힌트를 얻어서 보다 더 본질적인 여러가지 점에 주목하여 이를 새로운 기법으로서 발전시켰고, 그것이 현제 전 세계에 보급되고 있다.

 

  피아니스트를 지망했던 칼프 여사는 심리학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사람이었다.

  그런데 우연히 융이 그녀의 별장 근처에 손자들을 데리고 와서 피서를 한 적이 있었다.

  융의 손자들은 칼프 여사 집에 자주 놀러갔었는데 이 때 그의 손자들이 대단히 좋은 영향을 답았다는 것을 융이 알게 되었다.

 

  그리하여 융은 그녀을 처음 만났을 때 "당신은 아이들을 위한 치료자가 디는 것이 좋겠습니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칼프여사는 그 후 여러가지 공부를 하고 로웬펠트로부터 '세계 기벅'을 배우고, 그 기법을 가지고, 아이들을 위한 치료자로서 쮜ㅎ리히에서 개업을 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융이 직관적으로 말한 것처럼 아이들을 위한 훌륭한 치료자가 된 것이다.

 

  이 기법의 근본은 치료자와 내담자의 깊은 관계가 존재한다는 점이다.

  칼프는 이것을 "모자일체성"이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에 그 같은 관계가 형성되면 내담자의 자기치유력이 스스로 활성화되어 모래 상자 속의 작품으로서 표현된다. 

 

  이 모래 상자의 이미지를 이해하기 위하여 융의 심리학을 사용하기로 생각한 것도 칼프의 공적이다.

 

  그후 1965년 가와이 하야오 교수에의해 일본에 소개되어 일본에서는 오늘날 대단히 성하게 이르렀다.

 

한국에서는 김보애 수녀님께서 한국 모래놀이치료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리라는 것을 확신한다.

 

-모래상자의 지혜, 모래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체 중에서 -

 

모래놀이치료의 역사

 

1. 런던의 소아과 의사인 로웬펠트는 어린이를 위한 ‘심리치료’를 1929년 처음으로 발표했다.

2. 그 당시 심리치료 추세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기초를 둔 ‘아동분석’이 성행하고 있었는데, 로웬펠트는 이를 비판하고 해석이나 전이 없이 치료할 수 있 는 방법으로써, 이 모래놀이치료를 생각해 낸 것이라고 말함.

3. 로웬펠트는 시각과 촉각 같은 감각적 요소로써 어린이들의 내적세계의 표현을 가능케한다는 뜻에서 ‘세계(The World)' 또는 ‘세계기법(TheWorld Thechnique)'

이라 이름을 붙였으나 후에 그다지 발전시키지는 않았다.

4. 스위스의 칼프여사와 융이 만남으로써 모래놀이치료는 비약적인 발전이 이루어 졌다. 칼프여사는 융으로부터 분석심리를 공부를 하고 로웬펠트로부터 ‘세계 기 법’을 배우게 된다. 그녀는 이 기법을 가지고 아이들을 위한 치료자로서 쮜리히에 개업을 하게 되었다.

5. 칼프여사가 로웬펠트의 방법을 발전시킨 것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에 주목했다는 점 즉, ‘모자일체성’이다. 모래상자에서는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의 안정된 기반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만 내담 자는 내면의 표현을 치료자 앞에서 할 수 있고 치료의 과정이 진전된다.

융심리학을 이용하여 모래상자의 표현을 상징적으로 해석하는 길을 열었다는 것 이다. 융이 말한 ‘자기실현’이라는 관점에서 치료자와 내담자의 사이가 ‘모자일체 성’과 같은 관계로 성립되면 클라이언트의 자기실현 과정이 촉진되어 자신의 힘 에 의해 치유되어 감을 분명하게 말한 것이다.

6. 현대에 와서 모래놀이치료(Sand Play Therapy)라고 불리우게 됨.

7. 동양은 1965년 일본의 카와이 교수가 융연구소로부터 일본에 들여와 발전시켰는 데 일본에 선풍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일본인들은 ‘언어’가 아닌 비언어 적인 의사소통을 잘 하는 것 때문이고, 또 하나는 칼프여사와는 달리 카와이 교 수는 ‘해석보다는 감상을 한다’는 마음으로 모래놀이치료를 발전시켜 나갔다.

8. 칼프여사가 상징에 비중두고 모래상자의 해석에 비중을 둔 반면 카와이교수는 모래상자의 전체성과 밸런스에 초점을 맟추었다.

9. 우리나라는 동부아동상담소 소장이신 김보애 수녀님괴 대구대학에 재직중이신 송영혜 교수가 일본에 직접 가서 모래상자 시연을 해보고 도입해와 오늘에 이르 게 되었다

 

모래놀이 치료 왜 필료한가?

 

현대인들은 외부의 페르조나에 이끌려 자아가 의식에 전부를 걸고 살 수 밖에 없는 상태에 놓여 있다. 그래서 끊임없이 불안증이나 각종 신경증들을 알게 모르게 앓고 있다. 특히 핵가족화, 인터넷 등 외부와의 단절, 자연과의 교감이 사라지고 이성적, 지적인 의식성이 비대해져서 자신의 자아가 무의식을 파악하기가 더욱 어려워져 가는 시대에 살고 있다.


 모래놀이치료는 자아에게 무의식으로 갈 수 있는 통로의 역할을 한다. 모래를 만지면서 퇴행을(어린시절) 불러 일으키고 서서히 내면으로 들어 간다. 즉 의식과 무의식을 통합할 수 있도록 수로화를 이루어 준다.

 우리에게는 자기치유의 능력으로 무의식은 의식의 자아에게 끊임없는 신호를 보내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래상자를 하면서 그림자를 자각하게 되고 자기를 만날 수 있게 된다.


 우리의 무의식에는 어두운 면과 밝은 면, 파괴적이고 공격적인 면과 건설적인 면이 한데 뒤엉켜 있는데 모래상자를 꾸미면서 자연스럽게 부정적인 그림자상들을 대면하게 되고 그것을 알아차리면서 하나하나 의식층의 먼지들을 정화시켜 나아갈 수가 있게 된다. 자기의 내면을 이해하고 자기와의 관게를 긍정적으로 맺어 가게 된다.


 내담자는 자신을 보는데 뒷걸음 쳤던 것에서 자신과 대면하고 무엇이 자신을 어둡게 하는지 알아채 간다는 것, 무엇이 삶을 힘들게 하는 것인지를 치료자에게 말함으로써 풀려간다는 모래놀이치료 방법이야말로 가장 가치로운 것임을 알 수 있다.

 

모래놀이치료의 적용

 

모래놀이치료는 누구에게나 적용된다.

 

  그것은, 인간은 내면의 세계를 이루고 있고, 그 내면의 세계는 서로 통합하려고 최대한의 힘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래상자에 관심을 가지고 치료자와의 깊은 공감이 형성되어야만 가능하다.

일본에서의 모래놀이치료는 아동의 사례가 많다.   이것은 모래놀이치료의 적용이 초기에는 아동에게 집중되었다는 사실를 반영하고 있다.

  그런데 현재는 유아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넓은 영역의 범위에 적용되고 있다.

 

  물론 이것은 모래놀이치료가 누구에게나 유효하는 것은 아니다.   다시말해서 모래놀이치료는 어디까지나 치료자의 기본적인 태도및 내담자 자신이 모래상자 표현에 대한 의미를 느끼게 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강제적으로 모래상자를 만들게 하는 것은 무의미한 것이다.

 

  모든 계층에 모래놀이 치료가 적용 가능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특히 사춘기 청소년들에게 의미가 크다.

 

아동에게는 놀이치료, 성인에게는 상담이 행해지는데 그 중간에 존재하는 사춘기의 청소년에 대해서는 어떻게 접근해야 좋을지를 해결하지 못해서 고민할 때가 많다.

 

  또한 그들고 자기의 내적 체험을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여기서 모래상자라는 비 언어적인 의사소통의 장을 제공해 줌으로써 지금까지 이해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곤란했던 사춘기 청소년의 시성이 상당히 생생하게 표현되어 온 것이라고 생각된다.

 

  모래놀이치료의 적용법위는 많이 확대되어, 현재는 정신분열증, 심리적인 문제 등에도 이용되며 발달지체아, 유사자폐 등의 문제를 가진 아동들에게도 적용되고 있다.

 

  심리적인 문제에 모래놀이치료를 적용하는 것도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해가는데 크게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심리적인 문제로 않고 있는 사람은 이미지의 표현이 빈곤하다고 말하고 있다.  그렇다하더라도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에 이미 말한바와 같은 깊은 관계가 성립될 때는 모래상자의 표현이 훨씬 수월해진다.

 

  소위 정상적인 사람의 자기실현 과정을 촉진하는 수단으로써 모래놀이치료를 사용하는 일도 있다.   이와같은 목적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형태의 집단 활동을 하고 있는데  이 때 비 언어적인 표현수단을 사용하고 후에는 집단 구성원하고 대화도 하고 잠시동안 혼자서 자기의 세계에 깊이 잠길 수 있다는 것 등의 특징을 가지고 모래놀이 치료가 이용된다.

 

-모래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에서-

 

'♧강의목록1♧ > 미술.애니어.도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림심리분석◈  (0) 2009.10.07
아동미술 발달과정   (0) 2009.10.07
상담관련사이트  (0) 2009.09.25
*독서치료사이트*  (0) 2009.09.25
*미술치료사이트*  (0) 2009.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