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大學院curriculum

보 육 활 동 /실습일지쓰는법

花受紛-동아줄 2009. 9. 12. 22:23

보 육  활 동

  

등원 및 통합활동

 

1. 등원한 유아는 개인 신발장에 신발을 정리한다.
2. 유아가 오는 순서대로 반가운 얼굴로 공수하고, 안녕하십니까? 하고 고개를 숙여 선생님과 인사를 한다.
3. 가방을 열고 알림장을 꺼내 놓고, 원아카드에 도장을 직접 찍는다.
4. 친구들이 올 때가지 자유선택활동을 자유롭게 한다.
5. 자유선택활동이 끝나는 대로 크로키북에 자신이 어제 기억에 남는 일이나 재미있었떤 일등을 그림으로 그려보고 내용을 글로 써보도록 한다.
7. 글씨를 모르는 유아는 유아가 원하는 글을 선생님이 대신 써주고 따라 쓰도록 한다.
8. 선생님께 검사를 받으면 선생님은 날짜를 써준다.
9. 크로키북을 안 쓴 유아가 있는지 확인한 뒤, 쓰지 않은 유아는 크로키북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자유 선택 활동

 

-미술놀이 (종이 접기 책을 보고, 색종이를 접어 보도록 한다. 다른 유아는 자유롭게 원하는 것을 접어본다.
*선생님이 다양한 재료를 준비하여 준다.
-과학놀이 = 비누방울,물감섞기 (다른 색깔의 물감을 섞어보고 무슨 색이 나는지 관찰하기), 회오리 만들기, 화석 만들어보기
-동전 회오리 = 동전을 떨어뜨리면 동전이 빙글빙글 돌아가다 떨어지는 모습을 관찰하도록 한다. 돋보기 관찰 하기.
-쌓기 놀이 = 종이블럭,레고,나무블럭
-그림그리기(자신이 그리고 싶은 것 그려보기)
-읽기 쓰기 영역 (대상을 정해서 편지 써보기) (책을 읽고 책의 제목과 줄거리를 써보도록 한다.)

 

정리및 오전 간식

 

<정리정돈>
*교육과정 관련요소 = 사회생활(기본생활습관)
1. 선생님이 "정리하세요."라고 말한다.
2. 선생님은 피아노를 친다.
3. 자신이 미술 놀이 방에서 만들었떤 종이접기나 그림그리기 작품등은 가방안에 넣어서 집으로 가져가도록 한다.
4. 책상위에 제시 되었던 과학활동실험이나 미술재료등을 한 곳으로 치우고 책상 위를 깨끗이 할 수 있도록 한다.
5. 선생님의 피아노 반주에 맞춰서 노래를 부르며 즐거운 마음으로 정리한다.
<간식>
1. 한 명씩 줄을 서서 손을 깨끗이 씻는다.
2. 모두 줄을 서서 간식을 받아 자리에 앉도록 한다.
3. 간식을 다 받은 유아는 친구들이 간식을 받을 때까지 기다린다.
4. 감사한 마음으로 간식을 맛있게 먹도록 한다.
5. 간식을 다 먹은 유아는 자신이 먹을 것을 깨끗이 정리하도록 한다.
6. 더 먹고 싶은 유아는 간식을 더 받아갈 수 있도록 한다.
7. 한자리에 모여 앉도록 한다.

 

융판 동화

 

*활동목표:바퀴의 편리함과 기능을 알 수 있다.
*교육과정관련요소:언어생활(듣기)-이야기를 듣고 이해하기, 공통수준-이야기를 듣고, 경험이나 생각과 관련지어 이해한다.
<도입>
1. 간단한 손유희를 통해 유아의 흥미를 끌고 주의 집중시킨다.
2. 동화 제목을 미리 알려주고, 내용을 미리 상상하게 해 본다.
3. 동화를 보기 전에 우리들이 지켜야 할 약속들은 무엇이 있을까?
<전개>
4. 동화를 듣기전 동화를 시작하는 구호를 외친다.
교사/유아:동화나라 뮤~
5. 융판을 이용하여 그림을 붙이면서 동화를 들려준다.
<마무리>
6. 동화의 내용을 확인하는 시간을 갖는다.
교사:동화에 돌돌이는 무엇을 하려고 했지?
유아:집을 지으려고 돌을 날랐어요.
교사:수레에 어떤 것을 달았었지?
유아:바퀴! 세모난 바퀴/네모난 바퀴/동그란 바퀴
7. 동화를 듣고 난 후 느낌과 생각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교사:동화를 듣고 어떤 생각이 들었니? 어떤 점이 재미있었어?
8. 다음 활동을 소개하고 마무리 한다.
교사:다음 활동은 요리를 할거예요. 모두 준비해 주세요.

 

요 리 활동

 

*활동명:바나나 바퀴 빵 만들기
*활동목표:바퀴의 모양을 알고 도구에 관심을 갖는다. 바나나 바퀴 빵 만들기를 통해 요리활동에 즐거움을 느낀다.
*교육과정 관련요소-표현생활(움직임 탐색하기), 주위 환경에서 볼 수 있는 움직임을 보고 구별한다.
<도입>
1. 유아가 손을 씻고ㅡ앞치마와 수건모자를 쓰고 나서 모둠별로 앉아서 요리 준비를 한다.
2. 오늘 활동을 소개하고 수수께끼를 하며 주의 집중 한다.
교사:오늘은 요리를 할거에요. 바퀴 빵을 만들어 볼게요. 나는 누구 일까요? 기다란 몸을 가지고 있고요. 내 껍질을 벗기면 속은 노란색이구요. 아주 맛있답니다.
유아:바나나
교사:바나나 먹어본 적 있난요? 어떻게 해서 먹어봤지요?
3. 요리 활동을 하기 전에 우리들이 지켜야 할 약속을 정한다.
교사:우리들이 요리할 때 지켜야 할 것들은 뭐가 있을까?
유아:칼로 장난하지 않아요. 친구와 싸우지 않아요. 음식을 가지고 장난치지 않아요.
교사:우리가 정한 약속 모두 잘 지킬 수 있죠? 선생님과 약속!
<전개>
4. 요리에 필요한 재료를 탐색한다.
교사:딸기잼과 식빵이 있어요. 딸기잼말고 또 어떤 잼이 있지? 여기 빵칼이 있는데 보통 칼과는 어떤 것이 다를까?
유아:빵칼은 날카롭지 않은데 그냥 칼은 날카로워요.
교사:밀대가 있어요. 이것은 어디서 봤죠? 어떻게 쓰던가요?

유아:엄마가 쓴 것을 봤어요.
교사:바나나는 오래 두면 색깔이 변해요. 본 적 있나요?
유아:본 적 있어요.
교사:오래 두면 안되겠죠? 공기 때문에 그러는 건데요.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해야해요.
5. 그림카드를 이용해 순서도에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교사:먼저 바나나를 4등분해서 잘라줘야해요. 그리고 빵을 올려주세요.
6. 만드는 순서 대로 바나나 바퀴 빵을 만든다.
7. 접시에 예쁘게 놓도록 한다.
교사:우리가 먹기 전에 선생님들께 먼저 드시라고 할껀데요. 우리가 이쁘게 놓고 가져다 드리면 좋겠죠?
<마무리>
8. 생각이나 느낌을 나눈다.
교사:바나나 바퀴 빵을 만들어 보니까 어떠니? 재미 있었던 점과 힘든 점은 어떤 것이 있었니?

맛있는 점심 먹기

 

1, 가방에서 물통과 수저를 꺼내어 준비한다.
2. 선생님이 식판에 음식을 받아주면 도우미가 나와서 친구의 자리에 놓아준다.
3. 감사기도 노래를 한다.(몇 가지 율동과 노래를 부른다.)
4. 맛있게 점심을 먹는다.
5. 남은 국물이나 음식 찌꺼기 등을 정리한다.
6. 자신이 밥 먹고 난 자리를 정리한다. 도우미는 떨어진 밥풀 등을 주워서 벌니다.
7. 각자 자신의 칫솔로 양치질을 한다.
8. 자신의 가방 안에 수저와 물통을 넣는다.

 

정리 정돈 및 청소

1. 유아가 자신의 의자를 책상 위에 올리고 카페트를 접어서 높은 곳에 올려 놓도록 한다.
2. 도우미가 직접 걸레로 책상과 교구장을 닦도록 한다.
3. 선생님과 유아가 함께 청소 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 도우미는 걸레로 물빨래를 하지 않도록 한다.

 

모이기

 

1. 유아는 가방을 앞으로 메고 강방문을 열고 모여 앉도록 한다.
2. 하루 일과를 다시 살펴보고 회상해 본다.
교사:오늘 무슨 활동이 했지요?
유아:요리,동화,애국조회
2. 하루 동안 지낸 일 중 가장 재미있었던 일, 아쉬웠던 일, 기억에 남는 일, 기분 등을 이야기 나눌거예요.
유아1선생님 저는 요 요리가 즐거웠어요.
유아2:저는 미술영역에서 놀이가 제일 재미있었어요.
3. 유아가 가면을 쓰고 오늘 기분 좋았던 일, 기분 나빴던 일등을 이야기 한다.
4. 다음 활동을 소개하고 마무리 한다.
5.선생님은 호명하는 유아에게 원아카드, 알림장 등을 나눠준다.
6.유아는 원아카드와 알림장등을 받고 가방에 넣어둔다.
7.가방문을 닫고 자신의 가방을 정리하도록 한다.
*전달 사항을 전달하도록 한다.

 

반일반 귀가지도 및 휴식

 

1. 교사가 부르는 유아는 집으로 돌아갈 준비를 한다.
2. 공수하고 교사와 바르게 인사를 하고 귀가한다.
3. 유아는 정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4. 정적인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간식

 

1. 손을 깨끗이 씻는다.
2. 한줄 기차를 만든다.
3. 한명씩 간식을 받고 자리에 앉는다.
4. 더 먹고 싶은 유아는 더 먹을 수 있도록 한다.
5. 아 먹은 유아는 자신의 주변 정리를 한 뒤 교실로 이동한다.

 

통합 보육 귀가

 

1. 지유롭게 자유선택활동을 선택하여 활동한다.
2. 쉬고 싶은 유아는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한다.
3. 집으로 돌아가는 유아는 가방을 챙겨서 메도록 한다.
4. 유아는 공수하고 선생님과 인사하고 돌아간다

실습생 소감

 

아침부터 얼마나 바쁘게 하루를 정신없이 보냈는지 모르겠어요. 계획안대로 시간이 움직여주지 않아서 얼마나 신경이 쓰였던지...결국에 애국조회에 참여하지 못하게 되었네요. 대부분 아이들이 오늘 기분이야기 할 때 요리했던 것이 제일 재미있었다고 말해주어서 위로 되었어요. 많이 즐거워해서 다행이었어요. 많이 떨렸고 또 정신까지 없어서 어떻게 수업을 했는지...오늘 요리활동을 정한 것이 오히려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아요.

 

담임 교사의 조언

 

자료 준비도 열심히 하고 수고 많이 했어요. 하루 일과를 계획할 때 나의 계획대로 시간과 유아들이 움직여 주는 것이 아니므로 일과 수업을 마치고 아쉬운 점들이 많지요. 더욱이 그러하기에 하루 계획은 매우 소중한 것이랍니다. 그나마 계획하고 수업했기에 그만한 실력을 이룬 것이지요. 또한 아무리 계획하고 완벽한 준비를 했어요. 안적,자연적 환경의 변화로 수업의 방향과 성격및 시간의 양이 바뀌고 부족할 상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예비자료)를 꼭 준비해 두는 것도 교사의 센스라 할 수 있지요. 오늘 하루 아주 열심히 하셨어요. 꼭 아이들이 원하는 교사가 되기를 바래요.

소감**************

어느덧 한달 동안의 반포청사 어린이집에서의 실습을 마치게 되었습니다. 한달여 간의 짧은 생활이 끝난 지금 만족감과 잘 하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교차하고 있습니다. 실습기간동안에 느낀 점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첫째, 아이들의 능력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어린이집에서 가르치는 내용이야 뻔하지뭐. 어려운 내용도 아닌데..`라고 생각한다면 정말 큰 오산인 것을 알았습니다. 어린이집 교사가 얼마나 지식이 많아야 하는지 또 생각이 창의적이어야 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아직 어리니까 여기까지는 모를꺼야`, `이런 것은 못하겠지?`라고 생각하면 교사로서 가르칠 수 있는 것은 제한되어버린 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없음

보육실습소감
사람은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색다른 경험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설렘과 두근거림, 그리고 망설임과 불안감 등 복잡한 마음이 교차하는 것이 현실이다. 막상 다른 장소에서 다른 사람들과 다른 추억을 가지는 그 순간에는 `과연 내가 이 일을 잘 해 낼 수 있을까` 라는 불안감에 더욱더 자신을 긴장시켜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나 또한 막상 실습을 하려니 두려움이 앞서고 불안했지만 한 달 간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 너무 즐겁고 행복했다.
나는 하계방학 중에 00종합사회복지관에서 한 달간 실습을 했었고, 작년 한 학기 동안 복지관 부설 00 어린이집에서 일주일에 한번 씩 봉사활동을 했었다. 그래서 실습을 하는 첫 날 부터 어린이집 아이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낯설지 않았다.
실습 시작 첫 날, ‘새로운 시작, 도전, 처음.’ 이라는 것에서 오는 긴장감과 부담감으로 그 날 하루가 너무나 순식간에 지나가 버렸던 것 같다. 무엇이든 모르는 것은 물으면 되고, 부족한 점이 있으면 채우면 될 것이라는 생각을 머리에 새기고 무조건 열심히 하려 노력했다. 처음 일주일 동안은 하루에 한 번씩 반이 바뀌기 때문에 각 반의 새로운 변화를 느낄 수 있었고, 각 반의 모습과 교육의 특성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그땐 아직 유아들의 세부적인 특징도 파악되지 않았고, 또 아이들의 이름도 다 외우지 못해 모든 유아에게 더 가깝게 다가가지 못했던 점들이 아쉬움으로 남았다. 그래서 내가 3주 동안 함께할 반이 결정되고 난 뒤에는 무엇보다 유아들의 이름을 빨리 외우려 애썼다. 그리고 매일매일 모든 유아들에게 이름을 불러주며 스킨십을 되도록 많이 하려했다. 그 노력이 아이들이 나에게 좀 더 빨리 친근감을 가질 수 있게 만들었던 것 같다.
실습을 시작하고 둘째 주 부터 부분수업을 시작했다. 제일 먼저 한 수업이 이야기 나누기였는데 내가 전공한 분야가 아니라 준비를 하는데도 굉장히 어려웠다. 유아들과 어떤 식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대화를 해야 하는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