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經營學

로열티와 팁의차이는?/특허권

花受紛-동아줄 2009. 6. 6. 11:11

로열티는 특정상품이나 상호의 특허권,저작권의 사용료를 지불하는 것이고, 팁이란 봉사를 받은 고객이 감사의 뜻으로 봉사자에게 주는 사례금을 일컫는 것입니다.

로열티 : 특허권·저작권 또는 공업소유권의 사용료. 흔히 외국으로부터 기술에 관한 권리를 도입한 뒤 그 권리사용에 따른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나, 특허권자가 자기의 특허발명을 희망하는 자와 실시계약을 맺어 실시권자가 특허권자에게 지급하는 금액, 즉 특허사용료를 말한다. 로열티는 국제수지상 무역외수지의 중요한 요소이며, 기술개발이 촉진됨에 따라 외국으로부터 선진기술도입과 상표도입 등이 늘어남으로써 로열티 지급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에 있다. 기술도입기간도 5년 이상 장기화되는 추세로서 대가지급액도 순매출액의 5% 이상의 고액지급이 늘어나는 경향이다. 한편 로열티의 개념은 저작권의 인세나 연극·예술작품의 상연료, 광산·광구의 사용료 등으로 쓰이기도 한다.

팁 : 봉사를 받은 고객이 감사의 뜻으로 봉사자에게 주는 사례금. 용어는 18세기 영국 한 커피하우스에서 봉사를 빨리 받기 위하여 <신속함을 보증하기 위함(To Insure Promptness;TIP)>이라 쓰여 있는 상자에 동전을 넣은 것에서 유래한다는 설이 있다. 원래는 특별한 의뢰를 할 때나 만족스런 봉사를 받았을 때 주었으나, 오늘날 미국·유럽에서는 의무적으로 봉사료를 주게 되어 있다. 액수는 일정하지 않은데 유럽에서는 보통 청구액의 10∼20%를 받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도 호텔·유흥음식점 등에서 봉사료가 청구서에 포함되고 있는데, 대부분 이와는 별도로 기분에 따라 지급하고 있다.

=======================================

특허권자는 자기의 특허발명을 스스로 실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시를 희망하는 자와 계약하여 타인에게 실시하게 할 수도 있는데 이러한 특허의 실시허락을 특허 라이선스라고 하고 실시계약에 있어서 실시권자가 특허권자에게 지급할 금액, 즉 특허사용료를 로열티라고 한다. 이에 대하여 실시허락료를 보통 라이선스 피(fee)라고 일컫는다. 그러나 실제에 있어서 양자는 완전히 별개의 것이 아니고 후자가 전자를, 전자가 후자를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라이선스 계약을 맺을 때 로열티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가는 당사자의 협의에 의하는 문제로서 일률적인 기준은 없다. 특허를 실시함에 있어서는 그 특허에 부수하는 복잡한 기술내용에 관한 정보(情報)를 포함하는 일이 많고, 이러한 것들을 포함해서 실시료의 금액이나 비율이 결정된다. 이러한 로열티의 개념이 전화(轉化)해서 저작권의 인세나 연극 ·예술작품의 상연료(上演料), 광산 ·광구의 사용료 등을 로열티라고 일컫는 경우도 있다.

-------------------------------------------------------------------------------------------------------------------------

특허권 ·실용신안권 ·상표권 등의 공업소유권(무체재산권)의 사용료.

특허권자는 자기의 특허발명을 스스로 실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시를 희망하는 자와 계약하여 타인에게 실시하게 할 수도 있는데 이러한 특허의 실시허락을 특허 라이선스라고 하고 실시계약에 있어서 실시권자가 특허권자에게 지급할 금액, 즉 특허사용료를 로열티라고 한다. 이에 대하여 실시허락료를 보통 라이선스 피(fee)라고 일컫는다. 그러나 실제에 있어서 양자는 완전히 별개의 것이 아니고 후자가 전자를, 전자가 후자를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라이선스 계약을 맺을 때 로열티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가는 당사자의 협의에 의하는 문제로서 일률적인 기준은 없다. 특허를 실시함에 있어서는 그 특허에 부수하는 복잡한 기술내용에 관한 정보(情報)를 포함하는 일이 많고, 이러한 것들을 포함해서 실시료의 금액이나 비율이 결정된다. 이러한 로열티의 개념이 전화(轉化)해서 저작권의 인세나 연극 ·예술작품의 상연료(上演料), 광산 ·광구의 사용료 등을 로열티라고 일컫는 경우도 있다.

 -------------------------------------------------------------------------------------------------------------------

우리나라에서 로열티를 지불하는 회사는 어느곳??

 

스포츠 매장에서 보면 나이키, 아디다스, 아식스 등 대부분이구요

음식점은 아웃백, 맥도날드, KFC, 피자헛 등요.

의류는 해외브랜드요. 캘빈이나 리바이스, 빈폴 등등요.

화장품 DHC, 코카콜라, 펩시, 마운틴 듀, 웰치스, 환타, 프링글스 등등

생각도 못할정도로 종류가 엄청나게 많다.

 

 

'♧전공,필,선♧ > 經營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더의 의미  (0) 2009.07.08
로열티 걱정 없는 우리품종 우리기술!!   (0) 2009.06.06
프랜차이즈/로열티  (0) 2009.06.06
로열티/경영의본질  (0) 2009.05.29
[시험범위] 인력배치에 대하여  (0) 2009.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