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부자유(肢體不自由 : physically handicapped)
지체기능에 부자유가 있고 그대로는 활동이 곤란한 상태로 보통 지체장애라고 하는 경우도 있음. 지체란 사지 및 체간으로 이 경우 흉부나 복부에 내재하는 장기는 포함되지 않는다. 지체 부자유란 사지 및 체간의 운동기능의 장애를 말하고 그 외견상 형태의 이상이나 그 원인은 문제되지 않는다. 운동기능 장애란 운동에 관계하는 기관인 골, 관절, 근육 및 신경 등의 외상이나 질병, 기능부전, 결손, 변형 등의 결과로 영구적으로 남는 운동기능의 부전을 말한다.
직무 스트레스(職務 스트레스: job stress/ occupational stress)
직무와 관련된 스트레스원에 의해 경험하는 스트레스이다. 개인은 직무와 관련하여 조직내에서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욕구 사이에 일어난 불균형에 의해 일어난다. 그 원인은 물리적 환경, 조직관련 스트레스원, 직무관련 스트레스원, 개인관련 스트레스원, 그리고 조직외 관련 스트레스원 등으로 볼 수 있다.
직업지도(職業指導 : vocational guidance)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직업상의 문제를 현실적․합리적으로 해결하고 직업적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수행되는 생활지도의 한 영역이다. 직업적 준비과정에 관한 문제, 직업의 선택과 결정에 관한 문제, 직업의 세계에 대한 정보와 자료의 수집․보관․제공에 관한 문제, 학생 자신의 직업적 적합성을 이해하는 것에 관련된 문제, 직업적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에 관련된 문제 등이 직업지도의 대상이 된다. 직업지도를 위해 현장견학, 직업정보의 전시, 생업의 날 행사, 현장실습, 자유토론회, 직업상담 등이 활용되고 있다.
청소년비행(靑少年 非行 : juvenile delinquency)
미성년인 청소년이 반사회적 행위를 하거나 사회규범에 어긋나는 행위를 하는 것이다. 사회적인 행동과 연관지어서 청소년 비행을 보통 범죄라 불리우는 행위, 부모가 손을 쓸 수 없는 행위, 정당한 이유 없이 가출하는 행위, 불량교우․유해장소에의 출입․도박․성행위․상습적 학업태만․기타 자기 또는 타인의 덕성을 해롭게 하는 행위, 청소년으로서는 금지되어 있는 일련의 행위형식 등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체계적 둔감법(體系的 鈍感法: systematic desensitization)
Wolpe가 상호제지 원리에 따라 주로 공포나 불안을 제거하기 위하여 제시한 행동치료법이다. 공포와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에서 이완상태를 끌어 낸 다음 작성된 불안위계에 따라 불안이나 공포 상태를 경험하게 하여 혐오자극에 의해 유발된 불안 혹은 공포자극의 영향을 감소 및 둔감화 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초자아(超自我: Super Ego)
Freud의 정신분석학에서 제시된 정신구조의 3부분 중 하나로서 도덕적 태도, 양심, 죄의식을 나타내는 정신기능이다. 이것은 개인이 속해있는 사회의 윤리적 기준을 내재화 함으로써 유래하고, 부모 및 어린 시절의 다른 중요한 인물들을 동일시 함으로써 발달한다. 초자아의 기능은 두 범주로 나눌 수 있는데, 보호하고 보상하는 기능을 가진 자아 이상과 죄의식과 양심의 가책을 불러일으키는 비판적, 처벌적 기능이 있다.
촉진원인(促進 原因: precipitating cause)
장애나 이상행동을 보다 빠르게 촉진하거나 진행 시키는 외인적 원인을 말한다. 소인적 원인이 특정 장애에 대한 민감성을 보이게 하는 유전, 신체, 가정 및 사회적 배경과 같은 내인적 원인이라면 촉진 원인은 그 장애를 보다 빠르게 촉진하고 진행시키는 보다 직접적인 긴장이나 정신적 상처와 같은 것이다.
최면요법(催眠療法 : hypnotherapy)
심리적인 수단인 최면을 통하여 수면과 유사한 상태를 일으켜 직접 또는 간접으로 치료적 의의가 있는 암시를 주어 신경증이나 심신증을 치료하는 정신요법인 치료법의 일종이다. 최면에 걸렸을 때는 피암시성이 항진하므로 직접 암시에 의하여 증상을 제거시킬 수 있고 또 전이 상태에서는 억압이 풀려지므로 과거의 체험을 재현하고 심적 안정성을 지닌 강화를 꾀할 수 있게 된다.
추수지도(追隨指導 : follow-up service)
교육적 지도의 계속성을 살리는 활동. 추수지도는 좁게 보면 상담이나 사례연구를 끝낸 다음에도 계속해서 피상담자가 적응을 잘하고 있는지를 지도하는 것이고, 넓게 보면 교육의 전체적인 성과나 생활지도의 성과를 계속해서 체계적으로 확인해 보는 것이다. 추수지도는 마치 의사가 한 환자를 진찰 치료하고 난 다음에 그 치료의 효과를 확인하여 보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추수지도의 목적은 이미 지도를 받았던 사람의 계속적인 성장 발달을 도우려는 데에 있다.
취약성(脆弱性: vulnerability)
스트레스 연구에서 개인이 어떤 유형의 상황을 위협적이거나 해롭다거나 스트레스를 주는 것으로 반응할 준비성 즉, 반응 민감성을 말한다. 취약성은 잠재적 위협으로 간주 될 수 있고 실제적 위협으로 발전 할 수 있다. 취약성에 관련되는 요인으로는 개인의 자원과 그 적합성, 성격, 자아효능감, 사회적 지지, 강인성, 문제성을 가진 부모, 지능, 사회 경제적 지위, 대처 방식, 인지적 평가, 상실 등과 같은 개인적, 사회적, 환경 요인이 모두 포함될 수 있다.
측두엽(側頭葉: lateral lobe) 전두엽 참조
친애욕구(親愛 欲求: affiliation)
Murray가 제시한 욕구 중의 하나로서 관련이 있는 사람과 자발적으로 관계를 맺거나 사회적 접촉을 형성하려는 사회적 동기의 하나이다. 자기가 원하는 대상을 찾아 가까이 하고 즐겁게 협조하거나 교제하고자 하며 애정을 얻으려 하고 친구에게 성실한 행동을 보인다.
'♧전공,필,선♧ > 哲學.心理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관적.객관적 (0) | 2009.01.13 |
---|---|
신경정신의학:정신분열병환자의주보호자와 형제자매의부담에대한연구[펌글] (0) | 2009.01.13 |
id. ego. super ego초자아 (0) | 2009.01.08 |
정신요법 (精神療法 psychotherapy) (0) | 2009.01.07 |
심리요법 (心理療法) (0) | 2009.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