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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요가병을고친다

花受紛-동아줄 2009. 1. 3. 00:23

금융부문 개혁 추진
민요가 병을 치료한다

국악치료사 임 혜 성

<요즘 우리 삶의 트랜드는 단연 웰빙(Well-being)! - 잘사는 것이다 >

우리 몸에는 우리 음식이 잘 맞듯이 음악도 우리의 전통음악이 우리 정서를 치유하는데 적합함에도 불구하고, 음악치료의 원리가 서양에서 도입됨으로써 서양음악 일색으로 치료음반이 만들어 지는 것에 대해서 국악인(민요전공)이며 음악치료사의 한사람으로서 못내 아쉽고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던 차에 우리 전통음악의 한 갈래인 경기민요에 가야금을 얹어 자연의 소리를 배경으로 한 독특한 국악치료 음반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국악은 다소 지루하고 고리타분하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우리음악이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 휴식과 위안이 되는 꼭 필요한 음악인지 당위성을 제시해 본다

< 참고 : 음악치료의 역사 >

서양의 음악치료는 2차 세계대전 이후 참전 군인들의 심신 안정을 위해 음악을 이용한 것이 최초의 시도였으며, 선진국에서는 이미 대체의학으로 인정하고 각 병원에서 활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최초의 음악치료는 우리가 미신이라고 치부하는 “굿”이라 할 수 있는데 굿은 연극적인 요소에 다양한 음악과 치료적인 요소를 두루 갖추고 있다. 즉 영매(무당)는 신과 인간을 연결하여 죽은 영혼을 달래고 살아 있는 사람에게 위한을 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음악치료의 원형으로 볼 수 있다.

【음악치료의 개념】

음악치료(뮤직테라피)란 음악치료 전문가에 의해 이루어지는 일체의 과정으로 환자들은 음악감상, 즉흥연주, 그룹연주, 노래가사 바꾸기 등의 방법을 통하여 치료를 받게 된다.

음악을 듣는 것은 물론이고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그대로 느끼며 연주해 보기도 하고, 다른 사람과 호흡을 맞춰 협동심을 기르기도 한다.
노래가사를 바꾸는 과정을 통해서는 내부에 억눌려 있는 감정을 들여다 볼 수 있어 정신적인 치료에 도움이 된다.

즉, 음악을 이용하여 인간의 신체적?정신적?정서적인 불안상태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켜서 바람직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문적이며 체계적인 치료의 과정이다.

【왜 민요인가】

음악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음악선택! 즉 어떤 음악을 듣느냐에 따라 감정상태가 달라져 치료효과에 영향을 준다. 환자가 좋아하는 음악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우리 몸에는 우리음식이 잘 맞듯이 음악 또한 우리 고유 정서가 물신 스며들어 있는 우리 전통음악이 좋다고 하겠다.

우리 전통음악에 대해서는 크게 정악과 민속악으로 나누며 많은 설명이 필요하나 여기에서는 일반 대중들이 즐겼 던 민요! 양반음악이 아니라는 이유로 지배층으로부터 냉대와 천대를 받았던 바로 그 민요가 어떤 이유로 우리정서를 치료하는 특효약인지 조명해 본다.

【민요의 특징과 치료효과】

① 민요는 오랜 세월 입에서 입으로 구전된 노래이다

인간의 의식중 눈은 새로운 것을 원하고, 귀는 익숙한 것을 좋아한다고 한다.(할머니의 자장가, 기찻길 옆 종소리 등)

새로운 음악들이 유행을 타고 계속 나오지만 오래전부터 들었던 익숙한 노래가 우리정서를 더욱 자극하여 추억을 회상하게 되는데 지금의 노인들이 들으며 자랐던 아리랑, 도라지타령, 노들강변 등은 치매노인의 기억력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되는 민요이다.

② 민요는 삶의 보편성이 담겨 있어 친근감을 느낀다

일반 대중들에 의해 대중들의 정서와 감정으로 빚은 음악이다. 대중들의 한과 슬픔 그리고 애환이 담겨 있어 누구에게나 친근감이 느껴진다.

친근한 음악이 정서치료에 더 효과적이며 세대를 불문하고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활용 가능한 음악이다.

③ 민요는 감정 분출의 민중 음악이다

선비들(지배층)의 인격수양을 위한 음악이었던 정악과 달리 감정을 그대로 드러내는 민중 음악이다.

억눌려 있던 무의식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출함으로써 참고 살아야 했던 노인들의 화병(과거 시집살이 등) 치료와 바쁜 현대인들의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악이다. 또한 민요의 가사는 각자의 심정에 따라 자유롭게 만들어 부름으로써 성취감과 창의력을 높인다.

④ 민요의 5음계(중려, 임종, 무역, 황종, 태주)는 사람의 오장(간장, 심장, 비장, 폐장, 신장)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한방음악요법 세미나 자료)

우리 전통음악은 동양의 철학사상의 근간이 되는 음양오행설에 바탕을 두고 생성되었으며, 우리 전통음악에도 서양의 음계처럼 12율명* 이라는 고유한 이름의 음이 있는데 6개의 양률과 6개의 음률로 나누어 진다.(음양)

* 12율명 : 황종, 대려, 태주, 협종, 고선, 중려, 유빈, 임종, 이칙, 남려, 무역, 응종

또한 중국 한의학서인「내경」에 ‘우주에는 오음이 있고 사람은 오장이 있으며 우주에는 육률이 있고 사람은 육부가 있다. 이처럼 사람은 우주와 상응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오 음 : 중, 임, 무, 황, 태
오 행 : 木, 火, 土, 金, 水
오 장 : 간장, 심장, 비장, 폐장, 신장
중국음계 : 치, 우, 궁, 상, 각

위와 같이 음양오행에 근거한 우리 전통음악이 소우주인 사람의 장부와 깊은 연관성이 있어서 정신과 신체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함(한방음악치료 개념)

특히 경기민요는 5음계의 평조로 되어 있어 밝고 명랑한 느낌으로 계면조의 슬픈 음악에 비해 활동이 적은 노인들에게 더 활기를 준다.

⑤ 민요는 장단에 따라 느낌이 다르며 복식호흡으로 부른다

호흡의 길이에 따라 장단이 생성되는데 느린 장단의 민요는 심장박동이 느려지고 정서적인 안정을 가져와 진정 효과가 있으며 빠른 장단의 민요는 가라앉은 기운을 북돋아 밝고 활기차게 한다.

느린장단 (중모리장단) : 정선아리랑, 한오백년, 금강산타령 등
∥ (세마치장단) : 아리랑, 밀양아리랑, 진도아리랑, 노들강변 등
? (굿거리장단) : 청춘가, 태평가, 창부타령 등
빠른장단 (자진모리장단) : 군밤타령, 잦은방아타령, 경복궁타령 등

민요를 부르면 뇌를 진동시켜 스트레스 물질을 빠져나오게 하고, 치매 및 뇌졸중 예방과 치료에 가장 효과가 좋으며 복식호흡을 통해 순환기능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비교적 활동량이 적고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의 에너지 사용을 늘려서 운동을 대신하는 효과를 가져 온다.(음악치료가 노인의 우울증 및 혈중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에 미치는 영향, 2000년 오용희 이대음악치료교육전공 논문)

⑥ 민요는 공동체 의식이 발달한 음악이다

민요는 메기고 받은 형식 즉 선창자가 먼저 부르고 후렴은 다 함께 부르는 공동체 의식이 발달한 음악이다.

요즘처럼 개인주의가 팽배하여 자신의 이익만 앞세우는 우리사회를 더불어 사는 삶의 의미를 일깨워주고 국가차원에서도 대동단결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데2002년 월드컵 경기때 윤도현 밴드의 ‘아리랑’(응원가)은 그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⑦ 민요의 반주는 주로 장구로 친다

노래를 부르며 양손으로 장구를 치는 것은 좌?우뇌가 골고루 발달하는데 도움을 주며, 가죽으로 된 악기(장구, 북)는 가슴과 배를 진동시킨다고 한다.(우리소리 우습게 보지마라, 김준호 저)

어린이들의 피아노 교육도 손 끝에 힘을 기르며 좌?우뇌의 발달과 창의력을 키우는 효과가 있지만 피아노에 비해 비교적 쉬운 타악기인 장구를 배우는 것은 소극적인 아이에게 더 적합하며 우리 정서에 맞는 악기를 접하므로써 한국인으로서의 자긍심을 키울 수 있다.

다운증후군, 뇌성마비, 자폐증 등을 앓고 있는 장애아동에게 사물놀이는 많은 치료효과를 가져오며 언어장애에도 국악의 리듬과 사설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이미 입증되고 있다.(2007.12.22., 중앙일보 보도)

【우리 전통음악이 서양음악보다 대접을 못 받는 이유】

① 일제의 문화말살 정책

일제강점기에 문화말살 정책은 우리문화를 향락적이고 퇴폐적인 문화로 왜곡시켜서 현재도 기방예술로 취급받게 되었다.

② 문화사대주의

해방이후 서구의 문물이 들어오면서 무조건 외국 것을 선호하는 풍토로 인해 자국문화의 줏대를 잃어버렸다.

③ 우리음악 교육의 부재

예전과 달리 초중등 음악교과서의 50%가 국악이 차지함에도 이를 교육할 지도자가 부족한 현실이다. 현재 음악교사의 대부분이 서양음악 전공자가 임용되어 있어 국악을 제대로 지도할 수 없는 실정이므로 양악?국악을 나누어 전문 교육자를 배치하여야 한다. 어릴 적 체험은 인생의 귀중한 경험이 된다.

④ 전통예술인의 자질 부족

경기민요 전공자의 한사람으로서 이론과 실시를 겸비한 내적인 성숙이 이루어진 진정한 예술인의 자질이 더욱 요구되며 전통예술의 계승과 발전이라는 열린 사고로 대중과 호흡하는 생활 국악으로써 자리매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맺 음 말 >

각 나라에는 고유한 문화가 있다. 우리민족은 신명이 많고 멋과 흥이 넘치는 민족으로 훌륭한 문화유산을 가졌다. 국악중 민속악에 속하는 ‘판소리’가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선정되는 등 외국에서 더 많이 인정받는 문화가 된 것은 자랑스러움과 함께 우리 것이 귀한 줄 모르는 우리 현실에 부끄러움을 느낀다.

오늘날 우리는 장수혁명의 시대에 살고 있으며 초 고령화 사회 진입을 앞두고 있어 ‘건강한 노년기’에 관심이 높다. 그리하여 건강식품 등 건강을 트랜드로 하는 여러 가지 실버산업이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인 치매와 뇌졸중의 예방과 치료에 가장 적합한 음악은 우리 전통음악이며 노인뿐만 아니라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세대에도 유용하다 하겠다.

이제까지 치료음악을 서양 클래식 음악이 전부인 것으로 알고 있으며 국악 중 거문고, 대금 등의 연주곡들이 태교음악 또는 명상음반으로 제작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지만 실제 음악치료 현장과 국악강사로서의 경험에 의하면 국악 중 가장 홀대 받았던 민요가 상처받은 영혼을 어루만지고 치유할 수 있는 좋은 음악임을, 대다수의 서민층이 즐긴 대중들의 문화였으므로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치료음악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란 말이 있듯이 우리전통음악에 바탕을 둔 치료음악이 어쩌면 세계 인류를 구원하는데 한 몫을 하게 되는 건 아닐까?(사물놀이는 이미 세계인이 선호하는 치료음악이 되었음)

이제 자신을 비우고 겸허한 마음으로 자연의 리듬에 몸과 마음을 맡겨 보자

강사 프로필

▷ 강 사 : 임혜성 (1961년 서울에서 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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