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필,선♧/大學院curriculum

☆철학이란?

花受紛-동아줄 2008. 4. 22. 09:52
☆철학이란?
철학은 인간이 궁금해하는것을 해명하는방식이다
말(言),세계,관계…이런 것들이 바로‘철학’의 대상입니다.
철학은 외우는 것도, 계산하는 것도, 정답이 있는 것도 아닌 학문이다.
철학은 끊임없이 생각하고 분석하고 뒤집어보면서 그것을 통해 새로운 세계를 만나는 놀라운 체험이다.
*철학의생각(사고)를 하기위해서는 비판이필요=>철학의역사는비판사라고까지 함
* 비판은 앞의 것을 비판하기도 하고 뒤의 것을 비판하기도 함
철학을‘만학의 왕’이라고 부른다. 이렇게 부르는데는 몇가지 이유가있다.
첫째, 고대 그리스에서 학문 전체를‘철학'이라는 명칭으로 불렀기 때문이다.
둘째, 오늘날 대학에서 연구되는 거의모든 학문들이 철학으로부터 분화
되었거나 파생된 학문이기 때문이다.
셋째, 철학(哲學)은 그리스어‘필로소피아(Philosophia)를번역한 말인데,
필로소피아'란 말그대로‘지혜 사랑'을 의미하고,모든학문이 지혜 사랑이라는
철학의 정신을 가지고 있기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철학은 개별과학들이 포함하는 형이상학적 전제, 인식의 방법및
근거,그리고 개념의 의미를분석하는 고유의과제를 가지고있기 때문이다.
이런뜻에서 철학은 기초학이자,보편과학이라고 할수있다.철학으로부터 독립한 학문들을 개별과학이라고부른다.
과학철학,사회철학,종교철학,문화철학,사회과학의철학,예술철학,환경철학,생의윤리학등이그것이다.철학에서 늘 강조되어 온 것은 비판정신이다.
이는 모든존재와 인식의성립 근거를 따지는 정신이고,명석판명하게 사고하고,명료한언어를 사용하려고하는 정신이다.사고능력은 다양한정도의 복잡성과 추상성을가진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발달시킴으로 철학 전공자가 성공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다.
현상과실재가 다를수있으며,화가가 현상을 놓치지않듯이 철학자는 실재를 철저하게탐구한다.시각적 경험 뿐 아니라 모양,촉각,소리 등을 통한 경험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말할 수 있다.실재하는 책상과 우리가 얻는 경험한 것은 같지 않으며, 간접적으로 인식된다.
고로'철학은 문제에 답할 힘은 없더라도 문제를 물을 수 있는 힘은 있다.
**감관에 있어서 직접 알려지는 것 : 감각소여**
**직접 감각소여를 지각하는 경험 : 감각**
**(만일 존재한다면) 실재하는 것 : 물질**
**개개의 물질 : 물질적 대상**
---------------------------------------------------------------------
☆사회주의
맑스주의(Maxism)이라고도 불리는 사회주의는 독일의 철학자 마르크스가 제창하였는데 이는 소크라테스에서 시작된 헤겔의 변증법, 영국의 고전파 경제학자 리카도와 A.스미스.D,그리고 프랑스의 사회주의, 공산주의 사상에서 출발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공산당 선언 (The Communist Manifesto)>에서 역사와 진보는 변증법적으로 진행된다고 서술하였다. 노예제도, 봉건제도, 자본주의 사회, 그리고 사회주의는 재화의 생산방식에서 구별된다고 하였다. 유물론에 기초한 그의 이론은, 사회는 재화의 생산방식(Mode of production)에 의해 형성되며 계급에 의해 분배된다고 했다.
1.윤리적 상대주의 (ethical relativism)
상대주의는 고대 그리이스의 철학자인 프로타고라스와 같은 궤변론자들로부터 시작되었다.이를 프로타고라스는'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라는 말로 상징화 하였다. 이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상대주의 철학에서는 절대적 진리를 부정하였으며 절대적 진리라고 믿어지는 것들은 단지 인간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 판단되는 것이라는 주장이다. 모든 도덕규범은 문화권에 따라 상대적이라는 견해는 윤리학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견해 중의 하나이다. 그런데 도덕규범의 상대성을 믿는다는 것은 규범 윤리학의 가능성을 부정하는 것이다. 규범 윤리학의 목표는 도덕에 있어 보편적 원리의 체계를 세우고 이를 변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2.소크라테스 는 솔직한사람
소크라테스는 인간은 누구나 행복을 궁극적인 선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한다. 참된 앎을 통해 덕을 쌓을 때 행복할 수 있다고 했으며, 여기서 참된 앎이란 선과 악을 구분하는 것이었다.지는 곧 행이라 하여 지행합일설을 말했다. 소크라테스에게 있어 지와 행이 같았던 것은 사람은 누구나 행복을 원하고 있기 때문에 참된 지식을 알면서 자기의 행복을 스스로 막는 사람은 없다는 생각에서 비롯됐다. 따라서 이러한 인간의 행위를 지배할 힘을 가진 실천적 지식이 아니라면 그것은 참된 지식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이다. 이렇게 하여 소크라테스의 ‘앎은 덕이요, 덕은 복이다.’ 라고 할 수 있겠다.
소크라테스가 말한‘너 자신을 알라’의 의미를 알 수 있다. 소크라테스는‘자신이 모른다는 것을 알라’ 라고 하면서 문답법을 통해 대화자로 하여금 자기의 영혼 속에 깃들어 있는 참된 지식을 상기시킬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그에게 있어 행복은 그저 살기만 하는 데 있지 않고 착하게 사는데 있기 때문에 행복은 참된 지식으로 인하여 아름답고 착한 영혼의 상태가 되는 것이었다.
--------------------------------------------------------------------
☆아리스토펠레스윤리관
아리스토텔레스의윤리관:네가 저질렀으면 책임져라
아리스토텔레스는 목적론자다.자발적행동에는 목적이있다.괜히그러진 않겠지.
이세상 엔 모든게 이유가있다고 생각하는사람.교수님말씀잉크병을예를들어서..
① 질료인(質料因): 사물이<그것으로부터>생기는 소재(素材)
② 형상인(形相因): 사물이<그것으로>형성되는 것으로 사물의 정의가 되는 것
③ 시동인(始動因): 사물이<그것에 의해서>형성되는 원인이 되는 힘
④ 목적인(目的因): 사물형성의 운동이<그것을 목표로>이루어지는 목적 등이    그것이다.
목적의끝(궁극적 목적은)더이상 다른것에 수단이 될수없다
더이상 목적은 행복이다[자기목적적]인간의행복도 하루아침에 되는것이아니다
잘사는것:자기가 가지고있는걸 최고도로 활용해서 먹고사는것